12 2021년 05월

12

중국의 정치/중국의 정치 멍젠주(孟建柱)의 부부장(차관)급 부하 7명이 낙마하다.

글: 왕우군(王友群) 중공20대를 앞두고, 시진핑은 누군가 '당과 국가의 권력을 절취'하는 먹승 막기 위하여 여러 조치를 취하고 있다. 한동안 전 중공정치국위원, 중앙정법위서기 멍젠주에 관한 소문이 끊임없이 돌았다. 현재까지, 멍젠주는 이미 7명의 부부장급 부하들이 낙마했는데 여기에서 간략히 살펴보도록 하겠다. 1. 샤오이(肖毅): 장시성(江西省) 정협부주석(政協副主席) 5월 10일, 중앙기율검사위 웹사이트에는 이런 소식이 실렸다: 장시성 정협부주석 샤오이는 엄중한 위기위법혐의로 조사를 받고 있다. 2001년부터 2007년까지, 멍젠주는 장시성위서기를 지낸다. 그 기간동안 2003년, 2004년, 샤오이는 멍젠주에 의해 간저우시(贛州市) 부시장, 시위성위 겸 뤼진시(瑞金市) 시위서기에 차례로 발탁되었다...

11 2021년 05월

11

중국과 역사인물-시대별/역사인물 (삼국) 조위(曹魏)의 효기장군(驍騎將軍) 3명은 누구일까?

글: 정회역사(情懷歷史) 효기장군은 고대의 무장 관직이다. 한무제때 이광(李廣)이 효기장군에 봉해진 바 있다. 이에 대하여, 사마천은 에 이렇게 기록하고 있다: "한(漢)은 마읍성(馬邑城)으로 선우(單于)를 유인했다. 대군을 마읍의 옆 골짜기에 매복시켰고, 이광이 효기장군으로 호군장령을 이끌었다. 그때 선우가 눈치를 채고 가버린다. 한나라군대는 아무런 공도 세우지 못한다. 그후 4년이 지나, 이광은 위위(衛尉)로 장군이 되어, 안문관(雁門關)을 나가 흉노를 친다." 삼국시대에 이르러, 비록 촉한과 동오에는 모두 효기장군이라는 관직을 설치하지 않았다. 그러나 조위의 역사에는 3명의 효기장군이 있다. 그리고 이 3명은 모두 조위의 종실(宗室)이다. 그렇다면, 조위의 세 명의 효기장군은 도대체 누구일까. 첫번..

05 2021년 05월

05

중국의 정치/중국의 정치 누가 시진핑의 잠재적인 후계자인가?

글: 소천택(蘇天澤) 중공20대가 내년에 개최된다. 중공의 고위층권력은 이미 "정어일존(定於一尊)"되었고, 게다가 2018년 3월에 헌법까지 개정하여 임기제한을 폐지하였기 때문에, 시진핑은 세번쨰 5년임기를 열게 됭 것이라는데 아무도 의문을 나타내지 않는다. 그러므로, 외부에서 더욱 주목하는 것은 누가 그의 잠재적인 후계자가 될 것이냐는 점이다. 중공14대이래의 정치전통에 비추어 보면, 더욱 좋은 후계자를 배양하고, 후계자에 대한 단련을 강화하기 위하여, 일반적으로 전1기 심지어 2기동안 그를 중공정치국상위로 승진시키고, 적절한 시기에 국가부주석을 맡게 하여 후계자로서의 수업을 받게 한다. 만일 이 전통이 바뀌지 않는다면 내년 중공20대때 아마도 시진핑의 미래 후계자의 그림자를 볼 수 있을 가능성이 크다..

01 2021년 05월

01

중국과 역사인물-시대별/역사인물 (당) 당고조(唐高祖) 이연(李淵)은 어떻게 넷째아들로 당국공(唐國公)을 승계하였을까?

글: 최찬성공(璀璨星空) 수나라 대업14년(618년), 우문화급(宇文化及)이 수양제 양광을 시해한다. 비록 이때의 수나라는 양광의 허튼 짓으로 이미 아수라장이 되어 있었지만, 양광이 피살되기 전에 천하의 군웅들은 여전히 수양제를 정통 천자로 인정하고 있었다. 그래서 비록 반란을 일으키긴 했지만, 스스로 나서는 자들은 많지 않았다. 이연 부자도 비록 일찌감치 할거할 생각을 가졌지만, 타격을 피하기 위해 수공제(隋恭帝)를 황제로 옹립하고, 일방적으로 양광을 태상황으로 선포한다. 수양제 양광의 피살로 천하의 군웅들은 정통황제가 이미 없어졌다는 것을 알고, 속속 자립한다. 이연은 수나라때 당국공이었으므로, 새 왕조를 건립할 때 국호를 당으로 정한다. 이연의 당국공이라는 작위는 승계한 것이다. 이연에게는 원래 3..

01 2021년 05월

01

중국과 역사사건/역사사건 (명) 계주병변(薊州兵變): 명나라최강의 척가군(戚家軍)은 어떻게 우군에 참살당했는가?

글: 남북양조(南北兩謿) 만력23년(1595년)의 계주병변은 하나의 비극이며 지금도 차마 다 읽을 수가 없다. 이 사변은 사료에 기록으로 거의 남아 있지 않다. 오직 에 몇 마디 기록이 있을 뿐이다. 당시는 아직 삼대정(三大征)중 하나인 항왜원조(임진왜란, 정유재란을 가리킴)시기였으므로, 조선의 사료에는 기록이 많이 남아 있다. "만력이십삼년 십월, 기미(己未)일, 방해병(防海兵, 해안방어병)이 군량을 내놓으라고 협박하며 북을 치고 소리를 질렀다(鼓噪). 계진의 독(督), 무(撫), 도신(道臣)이 난리를 일으킨 자를 붙잡아 처형하고, 나머지 일당은 남쪽으로 되돌려 보냈다. 병부에 보고하였고, 병부에서 허가했다." 명신종(만력제)때 병변이 여러번 발생한다. 예를 들어, 만력10년의 항주병변(杭州兵變), 1..

01 2021년 05월

01

중국과 역사사건/역사사건 (명) 명나라시기 오이라트(瓦剌)는 언제 멸망하였는가?

글: 역사백가회(歷史百家匯) 토목보의 변(土木堡之變)은 오이라트(瓦剌)의 '가장 휘황했던 시기'이다. 그들은 가볍게 명영종(明英宗) 주기진(朱祁鎭)을 포로로 잡았을 뿐아니라, 명나라의 병방요지까지 맹렬하게 진격해 들어갔었다. 만일 우겸(于謙)이 없었더라면 명나라는 그때 멸망했을 것이다. 다만 오이라트의 운은 좋지 못했다. 명나라에 패배하면서 크게 타격을 입었을 뿐아니라, 내부에서 모순이 폭발하여, 스스로 무너진다. 이는 괴이한 일이 아닐 수 없다. 오이라트의 역사는 당나라까지 거슬러 올라간다. 이 민족은 아주 사납다. 하루종일 주변부락과 당나라의 변경을 돌아다녔다. 당나라는 그들의 항복을 받아내려 했으나, 오이라트는 죽어도 투항하려 하지 않았다. 그리하여 당나라는 할 수 없이 그들과 싸워야 했고, 백여년..

01 2021년 05월

01

중국과 역사인물-시대별/역사인물 (삼국) 조위(曹魏)의 오자양장(五子良將)을 비교한다.

글: 소천(小天) 조위의 오자양장은 삼국시기 조위세력의 5명의 명장을 가리킨다. 장료(張遼), 악진(樂進), 우금(于禁), 장합(張郃)과 서황(徐晃)이다. 이 다섯 명의 장수는 전투에 능했다. 의 작자인 진수(陳壽)는 이 5명을 묶어허 하나의 전(傳)에 기록하며 이들을 높이 평가한다: "당시의 좋은 장수는 오자가 우선이다(時之良將, 五子爲先)" 그렇다면, 이 다섯 명 중에서 관직은 누가 가장 높고, 식읍은 누가 가장 많았을까? 우선 관직을 보자. 장료는 병사하기 전에 가장 높았던 관직이 전장군(前將軍)이다. 그 전에는 정동장군(征東將軍)이었다. 장료가 죽은 후에는 강후(剛侯)라는 시호를 받는다. 악진은 병사하기 전에 가장 높았던 관직이 우장군(右將軍)이다. 사후에 시호는 위후(威侯)이다. 악진은 다섯 명..

01 2021년 05월

01

중국과 역사인물-시대별/역사인물 (진) 여불위(呂不韋)는 왜 음독자살해야 했을까?

글: 최찬성공(璀璨星空) 자고이래로 공신으로서 자신의 목을 잘 보전해서 선종(善終)한 자는 아주 적었다. 거기에는 윗사람이 각박하고 은혜를 갚을 줄 몰라서이기도 하지만, 신하가 말을 잘 듣지 않아서 스스로 죽을 길을 연 경우도 있다. 그런 경우는 모든 책임을 윗사람에게 지울 수 없기도 하다. 중국역사기록에서 공신을 처음 죽인 사람은 진시황이 아니다. 월왕 구천이다. 여기에는 구천이 각박하고 은혜를 모르는 점이 있기도 하지만, 그것이 가장 중요한 것은 아니다. 중요한 것은 월나라의 복국에큰 공을 세운 문종(文種)과 범려(范蠡)가 모두 초(楚)나라 사람이며, 초나라로부터 월나라를 강화시켜 오나라를 약화시키려는 사명을 띄고 있던 사람들이다. 오나라가 멸망하자, 이 두 명의 인재들이 다음에 해야할 일은 무엇이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