타이타닉호의 중국인생존자 6명은 어떻게 되었을까?

댓글 0

중국과 역사사건/역사사건 (민국 초기)

2021. 4. 18.

글: 종의(鍾毅), 오상울(吳尙蔚)

 

1912년 4월 14일, 23:40경 당시 호화 여객선 '영원히 침몰하지 않을 것'이라던 타이타닉호가 북대서양에서 빙산에 부딛쳤다. 1,514명의 승객은 차가운 대서양 깊은 곳에서 목숨을 잃었고, 생존한 700여명의 승객은 바다 위에서 4,5시간동안 사투를 벌였으며 마침내 구원온 카파시아호(RMS Carpathia)를 만날 수 있었다.

 

이번 사고의 여파는 여러 해동안 지속되었다. 1998년 제임스 카메론감독의 <타이타닉호>는 더욱 개인적인 각도에서 이 사건을 재현했으며 사람들의 기억 속에서 경전으로 남았다.

 

그러나 사람들이 잘 모르는 것이 있다. 타이타닉호의 생존자 중에는 6명의 중국인이 있었다는 것이다.

 

타이타닉호가 출항한 1912년은 신구교체의 시기였다. 1차대전이 곧 발발할 것이고, 청정부의 통치는 끝이 났으며, 중국은 세계화의 흐름에 뛰어들었다.

 

이 6명의 중국인은 왜 영국에서 미국으로 가는 배를 타게 되었을까? 그리고 그 이후에 그들은 어떻게 되었을까?

 

영국인 Arthur Jones와 미국인 Steven Schwankert 1998년 4월 <타이타닉호>가 중국에서 상영될 때의 모습을 아직도 기억하고 있다. 줄을 늘어선 젊은이들이 Rose와 Jack의 거대한 포스터 아래에서 기다리고 있었다. 현장은 물샐틈없이 사람들이 몰려들었다. 많은 사람들은 처음으로 영화관에 들어가서 헐리우드대작을 느낄 수 있었다.

 

그때는 아더가 영국에서 중국으로 온 두번째 해이다. 만일 계획대로라면, 당시 24살인 그는 영국의 Northern School of Film and Television에서 각본을 공부하고 있었을 것이다. 그러나 그가 생각하기로 좋은 각본가가 되려면 반드시 충분한 시야와 경험이 있어야 한다고 생각했고, 어려서부터 클 때까지 계속 영국의 시골에서 생활한 그는 생활경험이 부족하다고 여겼다.

 

"나 자신의 지식과 경험은 2년이면 다 써버릴 것이다. 그 후에는?" 이건 어려운 문제였다. 당시 아더가 생각한 것은 자신이 아주 낯선 곳이고, 현지 언어를 모르면서 잘 아는 친구도 없는 국가로 가야한다고 생각했다. 그래서 중국으로 온 것이다.

 

1998년은 중국이 세계화에 진입하기 시작하는 때였다. 헐리우드가 처음으로 중국시장의 거대한 시장잠재력을 느낀 해이다. 더욱 구체적으로 말하자면 파라마운트영화사와 20세기폭스사이다. 그들이 제작한 <타이타닉호>는 중국에서 3.6억위안의 수입을 올렸다.

 

3.6억위안의 영화매표수입은 오늘날의 중국영화시장에서라면 대작영화의 기준에 미치지 못한다. 그러나, 당시에는 그 금액이 중국전체 영화매표수입의 25%에 해당했다.

 

아더는 생각했다. <타이타닉호>가 서방에서 인기를 끈 것은 이상할 것도 없다. 그러나 중국에서 영화붐을 일으켰다는 것은 이해가 되지 않았다. 만일 단순한 시각효과와 영화장면만이라면 아마도 이 영화는 중국에서 그다지 성공을 거두지 못했을 것이다.

 

그가 얻은 해답은 이 영화가 동시에 중국의 '신'과 '구'를 타격했다는 것이다.

 

새로운 것은 당시 중국은 경제개혁이 이미 시작되었고, 사람들은 점점 시장화된 사회에 적응해가고 있었다. 젊은이들에 있어서, 금전의 압력, 가정의 압력이 돌연 가중되었다. 혹은 아주 명확해졌다고 말할 수도 있다. 타이타닉호의 사랑은 비금전적이다. 순수한 사랑이야기이다.

 

옛 것은 <타이타닉호>에서 얘기한 것은 '희생'에 관한 것이다. 아더 존스가 관찰한 것은 자신을 희생하는 것은 중국전통이야기에서 불변의 주제이다. 어느 정도로 중국전통문화의 일부분이다. 그러므로 자아희생을 지닌 사랑은 중국관중의 마음 속에서 큰 공명을 가져올 수 있었다.

 

스티븐은 미국 뉴저지에서 자랐다. 고향은 바다에 연해 있었기 때문에 그는 바다에 깊은 감정을 가지고 있었다. 그의 고향에서, 그는 자주 침몰한 배의 부품을 해변에서 볼 수 있었다. 잠수를 배운 후에는 더 많은 침몰선의 잔해를 볼 수 있었다.

 

아더 감독 스티븐 주연으로 다큐멘터리<The Poseidon Project>를 찍는다(1930년대 중국해안에서 침몰한 영국잠수함 포세이돈호 및 생환자의 이야기이다). 그후 스티브는 계속 해양에 관한 연구를 하고, 여전히 중국과 관련된 이야기를 하고 싶었다. 자료를 뒤져본 후 그는 발견했다. 타이타닉호에는 6명의 중국인 생존자가 있었던 것이다.

 

마지막으로 바다에서 구조된 타이타닉호 생존자는 아마도 중국인이었을 것이다. <타이타닉호> 영화의 마지막에 Rose가 구조되는 장면의 영감은 바로 중국인이 구조되는 이야기에서 왔던 것이다.

 

2011년 스티븐은 기자회견장에서 처음으로 카메룬감독을 보았다. 카메룬감독은 이렇게 말한다. 타이타닉호의 중국인생존자에 관한 이야기는 "삭제되고 숨겨졌다"고.

 

1912년 4월 18일,아침 9시 반, 뉴욕에는 큰 비가 내렸다.

 

큰 비 속에서 근 4만명이 54호부두에 서 있었다. '카파시아호'가 천천히 입항했다.

 

과거 3일동안, 타이타닉호사고소식은 전세계로 퍼져갔다. 침몰현장으로 구조간 카파시아호는 7백여명의 생존자를 태우고 뉴욕항구로 들어왔다. 무수한 기자와 시민들이 그 역사적인 장면을 보려고 몰려들었다.

 

만일 1912년에 길이 269미터, 높이 53.3미커(10갑판, 약 17층높이)의 타이타닉호에서 생활해 보았다면, 분명히 이 배는 3천명의 승객을 태울 수 있는 거대한 여객선이고, 그야말로 기적이며 산업혁명이 부여한 기적이라고 생각했을 것이다.

 

타이타닉호는 당시 가장 선진적인 엔진시스템을 갖추고 있었다. 3대의 주엔진이 있고, 29대의 보일러에서 증기로 구동되었다. 이들 보일러는 직경이 4.8미터, 길이가 6.1미터(약3층높이)로 49.28톤의 용량을 갖추고 있었다. 증기엔진의 운행을 보장하기 위하여 노동자들이 매일 838톤의 석탄은 삽으로 보일러에 던져넣고 있었다.

 

타이타닉호는 당시 가장 호화로운 여객선이었다. 2미터 깊이의 온수수영장, 스쿼시실, 피트니스, 파리스타일의 커피숍, 리츠칼튼호텔 스타일의 호화로운 특등실. 당시 사람들이 호화여객선으로 상상하는 것을 모두 갖추고 있었다. 배표는 구하기가 아주 어려웠다.

 

대서양 양안의 명사들과 부호들은 타이타닉호에 타는 것을 자신의 사회적 지위를 상승시키는 기회로 여겼다. 그들은 알고 있었다. 이 호화로운 여객선에서 그들은 각종 사교를 통해 더욱 많은 자원을 얻을 수 있다는 것을. 많은 기자들이 뉴욕의 부두에 있을 것이고, 그들이 미국토지를 밟는 장면을 찍을 것이다.

 

확실히 많은 기자가 항구에서 기다리고 있었다. 그러나 그들을 맞이한 것은 '기적'이 아니라, '비극'이었다.

 

1912년 4월 10일 오후, 타이타닉호가 출항한다.

4월 14일 23시 40분경 타이타닉호가 빙산에 부딛친다.

4월 15일 0시 20분, 카파시아호가 타이타닉호의 구조신호를 받는다.

0시 30분, 타이타닉호의 구명정이 계속 배 위에서 내려지고, 여자와 아이들이 우선적으로 구명정에 오른다.

2시 18분, 타이타닉호의 등불이 모두 꺼지고, 배는 계속 바다로 가라앉았다.

2시 20분, 높이 솟았던 선미가 완전히 사라지고, 타이타닉호는 침몰한다.

3시 30분, 카파시아호가 타이타닉호 사고해역에 도착한다.

4시 10분, 카파시아호는 첫 생존자를 구한다. 그후 몇시간동안 해역을 수색하여 다른 생존자를 구한다.

 

즉, 이들 생존자들은 바다 위에서 최소한 4,5시간은 표류했고, 비로소 구조받을 수 있었던 것이다.

 

카파시아호가 뉴욕항구에 도착한 후, 타이타닉호상의 7백여명의 생존자들이 차례로 상륙한다. 정부, 공익조직, 생존자친지등이 모두 이 원조활동에 참가했다. 철도회사는 생존자를 위하여 별도의 차량칸을 제공해서 그들을 다음 목적지로 싣고 간다.

 

다만, 6명의 중국인 생존자는 상륙하여 뉴욕시로 들어가지 못했다. 그들은 배 위에 남아 있어야만 했다.

 

왜냐하면 당시의 <배화법안>으로 인하여 그들은 다른 승객들과 마찬가지로 미국의 토지를 밟을 수 없었던 것이다. 그들의 다음 목적지는 남미의 바나나배였다.

 

차가운 바다 위에서 목숨을 구한 그들은 영어를 알아듣지도 말하지도 못했다. 그래서 그들은 자신들에 관하여 어떻게 작성되고 기록될지를 전혀 몰랐을 것이다.

 

카파시아호의 기록을 보면, 이 6명의 중국인의 이름은 각각 Ali Lam, Bing Lee, Fang Lang, Hee Ling, Chip Chang, Foo Chiang이다. 

 

생존자들이 차례로 상륙하면서 그들의 이야기가 신문에 보도된다. 그러나 지금 우리가 새로 당시의 기록을 찾아보면 이 6명은 당시 그들의 이야기는 전혀 보도되지 않았고, 심각한 인종차별을 받았음을 알 수 있다.

 

4월 18일, 뉴욕타임즈는 이렇게 보도했다: "이런 이야기도 있다. 이탈리아와 중국의 보일러공이 광란의 행동을 했다. 그들은 갑판에서 구명정으로 뛰어내렸으며, 구명정의 여자들을 밟았다."

 

4월 19일, 덴버텔리그라프에서 한 생존자는 이런 말을 한다: "보기에 배가 빙산에 부딛쳤을 때, 보일러공은 즉시 갑판으로 몰래 뛰어가서 구명정으로 뛰어들었다. 구명정이 내려질 때 그들은 이미 그 안에 있었다. 그들중 일부 중국인과 시리아인이 있었다. 그들은 심지어 노를 젓는 것도 거부했다...."

 

4월 20일이 되어 뉴욕타임즈는 <중국밀항꾼>이라는 글을 싣는다. 타이타닉호의 중국인들을 "여자용의 두건을 하고, 그들은 배에서 누군가 여자들은 먼저 구명정에 오르라고 했을 때 그들은 두건으로 자신을 가렸다. 그들은 그들을 여자로 오인했다."며 아무런 도덕성도 없는 밀항꾼이라고 묘사했다.

 

이런 비난에 대하여 영어를 모르는 중국인들로서는 전혀 변명할 수가 없었다.

 

4월 23일, <뉴욕트리뷴>에는 <생환한 중국인들이 배를 타고 떠났다>는 글이 실린다. 거기에는 이렇게 쓰여 있다: "그들(중국인)은 자신들이 그 침몰하는 배를 떠날 때, 배 위에 아직 여자와 아이들이 남아 있다는 것에 대하여 반응이 냉담했다." "그들은 카파시아호가 뉴욕에 도착한 후, 사람들은 그들이 전혀 상처입지 않았다는 것을 발견했다. 생환비율을 따지면 중국인듸 생환비율은 타이타닉호의 모든 민족들 중에서 으뜸이다."

 

이 글도 편견으로 충만했따. 그러나 한가지 중요한 사실을 언급하고 있다: "타이타닉호가 영국 사우스햄튼을 떠날 때 그 위에는 8명의 중국인이 있었다는 것이다. 이번에 배를 탄 것은 뉴욕에서 배를 갈아타고, 아나트호로 가서 선원이 될 예정이었다." 즉 아마도 2명의 중국인은 타이타닉호와 함꼐 죽은 것이다.

 

이들 보도는 전형적이고 모호한 중국계이민자들에 대한 이미지를 형성한다. '냉막하고' '여자로 위장하고' '갑판 아래에 숨고' '보일러공' '쿠리'이들 단어의 배후에는 도대체 어떤 사람들이 있었을까? 그들은 어떻게 생활했을까? 왜 영국에 나타났을까? 그리고 왜 타이타닉호에 탔을까?

 

스티븐은 6명의 중국인생존자의 이야기를 찾았다. 이 일은 불확정성이 많았고, 전체 과정은 마치 '탐정이야기'같다.

 

처음에, 그들의 단서는 단지 6명 생존자의 명단이었다. 이들 성명은 모두 영문으로 쓰여져 있어서, 그들의 중문 원이름이 무엇인지는 추단하기 어려웠다.

 

스티븐은 Ali Lam이라는 이름에서 시작한다. 이것은 중국 남방사람의 이름이라고 추론한다. 남방사람들은 이름의 앞에 '아(阿)'를 많이 붙이기 떄문이다. 특히 광동성. 그것을 영미의 습관으로는 Ah라고 쓰고 Ali라고 쓴다.

 

5년동안, 스티븐과 동료들은 이런 자그마한 단서를 가지고 6명 생환자의 신분을 추정했다. 그리고 그들의 모습을 환원시키고자 했다.

 

그들은 모두 중국에서 온 보일러공이다. 1912년에는 석탄광산노동자들의 파업이 있어서 글로벌항로에서 노동력부족이 나타난다. 그들은 임시로 남미항로에 보내어진 것이다. 그래서 그들은 '밀항꾼'이 아니고 3등실의 합법적인 승객이었던 것이다.

 

마지막으로 구조받은 중국인생존자인 Fang Lang은 우리를 침몰현장으로 데려갔다. 사방의 비명이 점점 사라지고, 타이타닉호는 완전히 침몰했다. 바다로 뛰어든 Fang Lang은 어허게 시체를 넘고, 어떻게 목판 하나를 붙잡고, 어떻게 차가운 해면에서 구조를 기다렸는지....

 

Fang Lang은 겨울의 사고현장에서 차갑고, 절망적이고 보통 사람은 견디기 힘든 경험을 했다. 그리하여 스티븐은 사우스햄튼대학의 '극단환경실험실'에서 직접 4월 대서양의 수류와 온도를 겪어보기로 한다. 20분도 안되는 시간이었지만, 스티븐은 저온의 바닷물 곳에서 수영을 해보았고, 정말 견디기 힘들다는 것을 느꼈다.

 

거대한 공포와 고통 속에서 살아남은 Fang Lang의 중국이름은 방영산(方榮山, 팡롱샨)이다.

 

방영산을 찾는 것은 쉽지 않았다. 타이타닉호의 포럼에서 스티븐은 계속하여 중국생존자를 찾는 메모지를 찾아보았고, 메모지에 남긴 각종 메모를 찾았다. 

 

그는 우연히 한 사람이 타이타닉호의 생존자를 좀 알고 있다는 것을 발견한다. 그러나 그의 계정은 오랫동안 버려지고 사용되지 않고 있었다. 그리하여 스티븐은 이 인터넷 ID를 쓰는 이메일주소에 모두 이메일을 발송한다.

 

그는 회신을 기다렸다. 그는 바로 Fang Lang의 아들인 Tom Fang이다. 지금은 미시건주에서 생활하고 있다. 2세대 이민으로서 그는 이미 미국사회에 잘 융합되었다. 

 

Tom Fang을 취재한 후, 생존자 Fang Lang에 대한 이야기가 점점 완전해진다. Fang Lang은 결국 미국에 정착했고, 일생동안 많은 가명을 사용한다. 예를 들어, 방영산, 방랑(方浪), 병성(丙星)등등. 그는 몇번 결혼했고, 아들 Tom Fang은 두번째 부인이 낳았다.

 

Tom Fang이 태어나면서부터 미국시민인 것과 다르게, 방영산은 미국에서 30여년을 생활한 후에 비로소 정식 시민권을 얻는다. 30여년동안 그는 회색신분으로 미국에 거주했다.

 

자신의 타이타닉호에서의 경험에 대하여 방영산은 한 마디도 하지 않았다. 그가 사망한 후, 아들 Tom Fang은 비로서 당형에게서 자신의 부친이 타이타닉호의 생존자라는 것을 알게 된다.

 

그후 스티븐은 Tom Fang과 같이, 미국에서 영국으로, 다시 중국으로 계속하여 방영산의 족적을 찾아갔다. 그의 신세내력의 비밀을 밝히려 한 것이다.

 

방영산의 이야기에는 가장 감동적인 장면이 있다. 하층노동자이민으로 그는 항상 아주 잘 차려입었다. 중요한 자리에 참석하는 것이 아니라 하더라도, 그저 아들이나 친척과 만날 때도 양복을 입곤 했다.

 

나중에 사람들은 알았다. 타이타닉호에 타기 전에, 방영산은 이미 배에 탄 고향사람과 함께 신대륙으로 가서 장사를 하고, 새로운 생활을 개척하기로 결정했다는 것을.

 

이는 당시 중국인 이민자들의 공통된 바램이었다. 만일 선박사고가 없었더라면, 그들은 아마도 꿈을 실현할 수 있었을 것이다. 식당, 세탁소에서의 아르바이트를 통하여 일가족을 기르고 자녀들이 의학원, 법학원에서 공부하게 만들어 중산층으로 올라갈 수 있었을 것이다.

 

그러나 1912년 4월 14일 밤, 방영산은 영원히 자신의 친구와 파트너를 잃는다. 그 양복은 그가 과거의 '꿈'과 가진 하나남은 연결이다.

 

1868년, 캘리포니아의 골드러쉬는 중국인 이민붐을 일으킨다. 중국인은 미국노동자의 가장 중요한 공급처가 된다. 그들은 미국 서부대개발의 최대 공헌자들중 하나이다. 최초로 북미대륙을 횡단하는 철로는 중국인이 참여하여 건설한다. 오늘날 캘리포니아에는 여전히 방대한 중국인거주지가 있다.

 

유럽이민이 많아지면서, 미국서부의 이민문제는 갈수록 심각해진다. 중국인은 노동력댓가가 저렴하고, 근면하여 현지 백인들과 다른 이민자들은 중국인들이 노동시장을 교란시킨다고 여기게 된다. 중국인의 다른 사람들과는 다른 머리형, 복장과 음식문화는 추악하고 낙후함을 상징하는 것으로 취급된다.

 

1886년, 미국은 악명높은 <배화법안>을 내놓는다. 중국노동자들이 미국에 합법적으로 진입하는 길을 원천적으로 막아버린 것이다. 1940년대에 이르러 이 법은 새로운 이민노동법으로 대체된다. 이 반세기동안, 재미중국인들은 어렵고 기나긴 반세기를 지낸다. 중국에서 미국으로 이민오는 수량은 다른 민족들보다 훨씬 적게 되고, 이는 미국에서의 중국인들의 영향력을 극히 약화시킨다.

 

1912년, 즉 타이타닉호가 탄생한 그 해는 구미노동운동이 붐을 이루던 시기이다. 2월말, 영국석탄노동자들이 파업을 시작하고 37일간 지속된다. 타이타닉호가 출발하기 며칠 전에 파업이 끝났던 것이다. 바로 이번 파업으로 인하여 각 항로의 노동력이 부족해졌고, 8명의 중국보일러공은 영국회사에서 임시로 남미에 보낸 것이다. 그래서 타이타닉호를 타게 되었다.

 

이 8명의 중국인은 왜 영국에 나타났을까? 1912년, 중국은 이미 세계체계에 편입되었다. 청정부는 멸망했고, 각지의 혁명운동이 일어났다. 중국의 경제와 사회는 전례없이 급변하고 있었다. 전쟁은 더욱 빈번해지고, 많은 사람들은 출국하여 일자리를 찾았다.

 

그러나 역사를 제외하고, 타이타닉호의 침몰이 우리와 무슨 관련이 있을까? 많은 사람들의 기억과 인식 속에서 타이타닉호는 그저 보기 좋은 재난영화일 뿐이다.

 

아더와 스티븐은 그런 주장에 동의하지 않았다. 그들은 인터뷰때 기자들에게 말한다. 타이타닉호는 기실 모든 세대의 이야기이다. 그것은 오래되고 영원히 스르로 갱신하는 은유이다. 모든 시대에 그의 목소리가 있다.

 

카파시아호가 두려움과 절망과 분노와 불안에 젖은 수난자들이 돌아왔을 때, 뉴욕 제54호부두에서 기다리고 있던 사람들이 추궁하는 문제는 이러했다:

 

왜 타이타닉호는 앞의 배가 보낸 빙산경고를 무시했는가? 왜 구명정에 이렇게 적은 사람만 탔는가? 왜 전속력으로 빙산에 부딛쳐갔는가? 배 위에서는 도대체 무슨 일이 있었는가?

 

조사가 시작되었을 때 사람들이 알고 싶어하던 것은 선박의 설계에 무슨 문제가 있었는가. 타이타닉호의 소유자인 화이트스타라인은 어떤 역할을 했는가? 이 배에서 얼마나 많은 부호가 목숨을 건졌고, 얼마나 많은 평민이 목숨을 잃었는가?

 

그후 타이타닉호를 둘러싸고 새로운 이야기가 나타난다. 타이타닉호는 비장한 기사도정신과 엘리트주의를 대표한다. '여성우선'은 그 구체적인 표현이다. 비록 이는 그저 이야기의 극히 일부분이지만. 동시에 타이타닉호는 미국정신과 유럽가치의 승리로 인식된다. Rose의 진심을 얻은 Jack은 신대륙이 비록 거칠기는 하지만, 사람들이 가까이 할 수 있고, 향상하는 문화라는 것을 보여준다. 그후 타이타닉호는 비극의 명함이 된다. 사람들은 항상 그것을 가지고 거대한 실패를 묘사한다.

 

카메룬이 감독한 <타이타닉호>는 진실한 재난을 기반으로 한 허구의 이야기이다. 이는 거의 사람들의 타이타닉호에 대한 이미지를 새로 만들었다. 그것의 낭만성과 비극성은 동시에 확장되고, 우리는 분명하게 제작자의 계급에 대한 반성을 볼 수 있다. 그러나 마지막에 완성된 영화에서 중국이민의 그림자는 볼 수 없었다.

 

타이타닉호사건은 도금연대의 증거중 하나이다. 그들 중국인들의 경력은 사람들이 큰 시대의 흐름 속에서 살기위해 몸부림치는 이야기와 같다. 인류가 새로운 선박을 건조해서 운행할 때, 이들 묻힌 사람들도 잊지 말아야 한다. 어쨌든 우리는 선인들이 부닥쳤던 문제를 다시 부닥칠 것이기 때문이다. 누가 장담할 수 있겠는가. 우리가 다시 그 해역으로 배를 몰고 들어가지 않으리라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