09 2021년 01월

09

중국과 역사사건/역사사건 (청 후기) "팔국연합군": 중국에 의해 가장 심하게 왜곡된 역사

글: 유기곤(劉淇昆) 팔국연합군의 전투는 중국에 의해 가장 심각하게 왜곡된 중국근대사이다. 팔국연합군이 왜 북경으로 진군했는가? 두 마디로 개괄할 수 있다: (1) 청나라조정이 서방각국에 정식으로 선전포고했다(이 전쟁은 청나라조정이 일으킨 것이고, 서방각국은 응전했을 뿐이다), 외국연합군은 대고구(大沽口)에 상륙하여, 경성으로 진격했다. 이건 이치에 맞는 일이 아닌가. (2) 서방각국은 중국을 멸망시킬 생각은 없었다. 북경에 진군해서, 청나라조정에 압력을 가하는 외에, 주로 경성에 갇혀 있던 각국 외교관과 선교사들을 구했다. 글쓰는데 편의를 위해 먼저 이 전쟁의 이름을 제대로 붙이기로 하자. "팔국연합군"은 전쟁의 이름이 될 수 없다. "팔국연합군침화전쟁"은 흑백이 전도된 말이고, 역사를 강간하는 것이니..

09 2021년 01월

09

중국과 문화/중국의 그림 민국시대 최대의 서화위조단: 4건은 미국박물관에서 소장하고 있다.

글: 연석서원(硯石書院) 1947년 단오절 전날, 당시 상하이 소장계의 거물인 담경(譚敬)은 서화위조전문가인 탕안(湯安)을 찾아간다. 그리고 그에게 자신이 소장하고 있는 원나라 조맹부(趙孟頫)의 의 복제품을 만들어달라고 부탁한다. 둘은 바로 의기투합했고, 담경은 장소를 제공한다. 바로 상하이 기제로(祈齊路, 지금의 악양로) 175농 2호의 구식 화원양방(花園洋房)이다. 탕안이 앞장서서 허소(許昭), 정죽우(鄭竹友), 호경(胡經), 왕초군(王超群)등이 모인다. 이들은 모두 상하이에서 뛰어난 서화위조전문가들이다. 이렇게 이들은 근대역사상 가장 유명한 서화위조활동을 벌이게 된다. 위조의 주모자는 소장가인 담경이다. 담경(1911-1991), 자는 화암(和庵, 龢盦)이고 재호(齋號)는 구재(區齋)이다. 조적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