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5 2021년 02월

25

중국과 문화/중국의 스포츠 장웨이제(江維杰): 기혈광인(嗜血狂人)

글: 체육일조(體育日照) 2020년 중국바둑갑조리그에서 르짜오팀은 준우승을 차지하여, 10년이래 최고의 성적을 기록했다. 그중 가장 뛰어난 성적을 보인 기사는 장웨이제 구단이다. 그는 '최우수기사"칭호를 받았다. 장웨이제, 프로9단바둑기사. 세계대회우승자. 이것은 사람들이 그에 대해 알고 있는 것이다. 기풍은 사나워서, 별명이 "기혈광인(피를 좋아하는 미친 사람)"이 바로 바둑팬에게 비친 그의 모습이다. 그외에 그는 청화대학 학생으로 성격이 온화하고, 애니메이션을 좋아한다. '노장'이면서 여전히 '소년기'를 지니고 있다. 장웨이제는 침착하고 적극적으로 바둑직업, 학업과 생활을 대한다. 그리고 항상 미래에 대해 기대가 충만하다. 이번 갑조리그가 폐막되면서 MVP를 획득한 장웨이제는 축하하고 쉴 시간도 얼마..

23 2021년 02월

23

중국의 정치/중국의 대외관계 혼란에 빠진 중국의 국제전략

글: 왕혁(王赫) 2020년이래, 중국은 방역으로 패권을 도모하면서, 사방에 적을 만들었다. 그리하여 전략적 환경이 극히 불리해진다. 현재, 국제전략은 조정이 불가피한 상황이다. 그러나 동작은 상호 모순되고, 내보내는 신호는 문란하다. 일정한 정도로 수축하는 것이 국제전략조정의 메인스트림이 되어야 한다는 것은 중국체제내의 주류 의견이다. 예를 들어, 원로 외교관인 위안난셩(袁南生)은 작년 9월 이런 글을 올렸다: "무수한 역사적 사실은 증명한다. 여러 나라와 대항하는 것은 국가의 외교재난일 뿐아니라, 더더욱 국가 전체적인 재난이다." 그리고 중남해의 지낭(智囊)인 스인홍(時殷弘) 교수는 작년말 이렇게 건의한다: "반드시 일정한 기간내에 총체적으로 말해서, 미영 이외의 기타 선진국 및 여하한 개발도상의 대..

19 2021년 02월

19

중국과 역사인물-시대별/역사인물 (당) 정교금(程咬金)의 삼판부(三板斧): 배후의 역사진상

글: 문방장궤(文房掌櫃) 정교금은 , 등 연의소설에서 대명이 자자한 인물이다. 모두 알고 있는 것처럼, 그는 성격이 직설적이고 시원시원하며, 거칠면서도 세심한 복장이다. 그가 사용하는 병기는 일종의 도끼이다. 그의 삼판부로 와강채를 평정한 이야기는 후인들이 즐겨 얘기하는 스토리이다. "정교금삼판부"는 사람들이 입에 달고 다니는 단어가 된다. 일을 함에 있어서 처음에 거창하게 시작하고 절초를 사용해야 효과가 크다는 것이다. 그러나 연의소설은 어쨌든 정사가 아니다. 많은 장면은 모두 허구로 만들어진 것이거나 과장된 것이다. 정교금(593-665), 역사상 확실히 존재했던 인물이다. 그는 제주(濟州) 동아(東阿)사람이다. 원래 이름은 '교금'이었는데, 나중에 '지절(知節)'로 개명한다. 당나라때의 장수이고 노..

19 2021년 02월

19

중국과 사회/중국의 농민 진실한 중국농촌: 황막(荒漠)한 인성(人性)

글: 수풍행주도처간(隨風行走到處看) 사람들은 모두 고향이 좋다고 말한다. 기실 나는 나의 농촌고향을 그다지 좋아하지 않는다. 작년에 이런 뉴스를 보았다. 외지에 일하러 나간 아들이 7일 휴가를 얻어 고향으로 위중한 부친에게 돌아왔다. 2,3일이 지났는데 부친은 여전히 죽지 않았다. 그러자, 아들이 부친에게 말한다: "도대체 죽을 거냐 말거냐. 나는 7일 휴가를 받아 왔는데, 원래 장례시간까지 계산해넣은 것인데..." 그 말을 듣고 노인은 자살한다. 아들은 1주일안에 장례식까지 치르고 도시로 돌아가서 계속 일을 했다. 이런 뉴스를 봐도 나는 특별히 놀랍지가 않다. 내 기억 속에 농촌은 원래 그랬다. 단지 내가 생각지도 못했던 것은 그렇게 많은 세월이 흘렀는데도 인심은 여전히 나쁘다는 것이다. 나는 농촌에서..

19 2021년 02월

19

중국의 정치/중국의 정치 시진핑 딸 시밍저 정보누설사건의 배후는 누구일까?

글: 이예(李藝) 시진핑과 그의 딸 시밍저(習明擇)의 정보누설사건이 계속 시끄럽다. 2월 18일 '악속위키(惡俗維基)'의 사이트창업자는 사건담당공안은 각각 광둥성공안청과 공안부에 '2중보고서'를 제출했다고 말했다. 그리고 사이트관리자인 뉴텅위(牛騰宇)를 주범으로 몰아 14년의 중형을 선고했다. 다만 진정한 주범은 배경이 심후하여, 경찰과 내통한 후 이미 해외로 도주했다. 2월 18일, 일본에 소재하는 "악속위키', '지나위키(支納維基)'의 사이트창업자인 샤오옌루이(肖彦銳)는 자유아시아방송에 이렇게 말했다. 뉴텅위가 포산(佛山)간수소에 구금되어 있는 동안, 경찰은 컴퓨터를 그에게 보여주며 사건내용을 확인했다. 그때, 경찰이 부주의하여 2부의 문건을 보여주었는데, 1부는 마오밍(茂名)당국이 광둥성공안청에 상..

17 2021년 02월

17

중국의 역사분석/중국역사의 기록 중국고대전쟁에서 전사병사의 시신을 어떻게 처리하였을까?

글: 뇌저(雷姐) 인류사회에 전쟁이 나타나면서, 잔혹한 전쟁터에서는 대량의 병사와 지휘관이 죽고 부상당했다. 부상당한 병사는 치료하면 그만이다. 그러나 전사하면 어떻게 해야할 것인가? 옛날의 의료조건은 지금처럼 좋지 못했다. 그래서 부상한 병사도 치료를 제대로 받지 못하여 사망하는 경우가 많았다. 특히 냉병기 시대에 병사들의 상처를 적시에 치료하지 못하면, 감염되어 죽는 경우가 많았다. 고대에 전투가 벌어지면 많은 사람이 죽었다. 적게는 수천에서 많게는 수만이다. 그렇다면 이렇게 많은 병사들이 사망하면, 고대군대는 전사한 병사들의 시신을 어떻게 처리하였을까? 황야에 내버려두어, 짐승의 밥이 되게 한다. 고대 전쟁터에서 양군이 교전하면 패배한 측은 전부 전사하거나 포로로 잡히거나 도망치게 된다. 그렇게 되..

15 2021년 02월

15

중국과 역사인물-시대별/역사인물 (삼국) 마초(馬超): 유비에게 온 이후 활약하지 못한 이유는...?

글: 청림지청(靑林知靑) 은창종횡지(銀槍縱橫志), 북망진루천(北望盡淚泉) 광위안(廣元)에서 수십년간 살다보니, 이곳의 산수는 아주 친근하게 여겨진다. 광위안은 관광자원도 풍부하다. 그중 가장 중요한 것은 삼국문화이다. 광위안은 양평관(陽平關)과 검문관(劍門關)의 사이에 위치한다. 그 가운데 있는 소화고성(昭化古城)은 삼국시대때 가맹관(葭萌關)이라 불렸다. 이곳은 나관중이 에서 멋진 장면을 쓴 곳이기도 하다. 즉 장비가 마초와 싸운 곳이다. 그래서 광위안의 사람들은 마초에 대하여 얘기하기를 즐긴다. 그들에게는 아주 익숙한 인물이다. 비록 이 장면은 나관중이 창작한 것이지만. 의 정수는 전반부이다. 마초도 그 정수중의 하나이다. 그에 대한 사람들의 인상은 돌연 나타나서는, 일단 유비에게 의탁한 이후 전혀 활..

15 2021년 02월

15

중국과 역사인물-시대별/역사인물 (문혁후) 자오러지가 관련된 6대사건: 최후가 좋게 끝나기는 어려울 듯...

글: 왕우군(王友群) 최근 중공 정치국상위, 중기위 서기 자오러지의 동생이자 광시 장족자치구 인대상위회 부주임 자오러친은 그가 맡고 있던 꾸이린시위서기의 직에서 면직되었다. 자오러지 이전에 두 명의 꾸이린시위서기는 모두 부패로 낙마했다. 자오러친의 옛부하들의 부정부패스캔들도 대륙매체에서 널리 보도되고 있다. 여러 해동안, 자오러친은 자오러지라는 '배경'을 기반으로 발탁되고 중용되어 왔다. 관직은 차관급에 이르렀다. 자오러친이 돌연 꾸이린시위서기에서 면직된 것은 매체로 하여금 자오러지의 앞날에 대한 관심을 끌고 있다. 기실 자오러지도 좋지는 않다. 최소한 6대사건이 그를 둘러싸고 있다. 1. 친링(秦嶺)위법건축빌라사건 2014년부터 2018년까지, 친링의 불법건축빌라의 철거와 관련하여, 시진핑은 5년동안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