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8 2021년 02월

28

중국의 정치/대륙과 대만 대만해협의 전쟁가능성을 저평가해서는 안된다.

글: 왕혁(王赫) 2월 18일, 중국의 군사력을 연구하는 미국 스탠포드대학의 학자 Oriana Skylar Mastro는 미중경제안전평가위원회에서의 영상회의에서 이렇게 공개했다. 한 중공의 장군이 그녀에게 이런 말을 했다: 시진핑은 2년내에 대만을 무력통일하고자 한다. 미국이 대만을 도와 공격을 막아낼 능력은 '의문의 여지없이 한국전쟁이래 가장 약한 시기'이다. 이 말은 뜨거운 논쟁을 불러왔다. 대만무력통일을 중공이 할 수 있을까? 여러가지 설이 난무한다. 여러 각도에서 분석한 의견이 많다. 필자는 대만해협전쟁의 가능성은 절대로 낮게 평가해서는 안된다고 본다. 이렇게 말하는 원인은 아주 많다. 본문에서는 그 중 2가지를 얘기하기로 한다. 첫째, 대만안전의 심각한 곤경 비교하지 않으면 감별할 수 없다. 이..

28 2021년 02월

28

중국과 문화/중국의 스포츠 중국기원 "타도신진서" 작전을 개시하다.

글: 상관신문(上觀新聞) 신진서 한 사람이 중국바둑계로 하여금 철저하게 정신을 차리게 만들어 주었다. 마치 예전의 추격자의 자태로 되돌아간 것같다. 어제 진행된 제22회 농심배한중일바둑대회에서 한중의 최고고수의 정상대결이 벌어졌고, 최종적으로 한국팀의 부장 신진서가 흑을 쥐고 중국팀의 주장 커제에게 불계승을 거두어, 한국팀이 13번째 농심배를 차지하게 해주고, 우승상금 5억원(인민폐 291억위안)을 획득했다. 신공지능은 명불허전이었다. 그리고 갈수록 성숙해지고 있다. 이번 회 농심배에서 신진서는 반석처럼 안정적이었고, 탕웨이싱 구단, 이야마 유타 구단, 양딩신 구단, 이치리키 료 구단에 연승을 거두며 4연승으로 중국팀 주장 커제를 끌어냈다. 최종적으로 5연승을 거두며 이번 농심배를 끝내버렸다. 2021년..

27 2021년 02월

27

중국과 역사사건/역사사건 (삼국) 이릉지전(夷陵之戰)의 피해는 어느 정도였을까?

글: 기점문사(起點文史) 이릉지전은 동한말기 3대전투중 하나이고, 또한 최후의 대형전투이다. 이 전투이전에 촉한과 동오의 합작관계는 육손이 관우를 기습함으로써 끝났다. 쌍방은 전우에서 적이 된 것이다. 조위는 그래서 잠시 숨돌릴 기회를 갖느다. 촉한은 이 전투에서 일패도지했고, 명장과 정예병사들의 손실이 참혹했다. 이릉지전을 시작하기 전에, 동오는 위에서 아래까지 촉한에 미안한 마음이 있었다. 어쨌든 육손이 한 행위는 군자의 행동은 아니었다. 동맹국이 적국과 싸우는 틈을 타서, 힘을 보태지 않는 것 정도라면 몰라도, 오히려 등뒤에서 칼질을 했다. 그리하여 관우, 관흥 부자는 피살되고, 유비, 유봉부자는 멀어졌으며, 맹달이 촉한에 투항하고, 더더욱 간접적으로 장비의 죽음을 가져온다. 이렇게 말할 수 있다...

26 2021년 02월

26

중국과 사회/우한폐렴 코로나바이러스의 출처를 우한바이러스연구소로 보는 몇가지 이유

글: 왕우군(王友群) 얼마전, 미국의 전 국무장관 폼페이오와 수석중국문제고문 위마오춘(余茂春, Miles Maochun Yu), 미국의 전 국가안보고문 매튜 포팅어등은 모두 전세계에 만연된 코로나바이러스의 출처문제를 언급했다. 바이러스는 아마도 우한바이러스연구소에서 나왔을 것이라고 말했다. 2월 23일, 폼페이오와 위마오춘은 공동으로 월스트리트저널에 발표한 글에서 이 문제를 언급한다. 2월 21일, 매튜 포팅어는 CBS와의 인터뷰에서 역시 이 문제를 언급했다. 1월 15일, 미국 국무원은 우한바이러스연구소(Wuhan Institute of Virology, WIV)가 한 행위에 대한 사실조사에 관한 글을 발표했다. 그리고 몇몇 전문가들도 이 이슈를 언급했다. 폼페이오등의 견해와 필자의 관찰을 종합하면, ..

26 2021년 02월

26

중국과 문화/중국의 스포츠 중국매체가 보는 신진서: "커제가 자극하는 말이 나를 더욱 분발케 했다."

글: 김뢰(金雷) 한국팀을 위해 중국과 일본을 꺽고, 3년만에 다시 농심배 우승컵을 들어올린 나이 만21살도 되지 않은 신진서는 이미 중국바둑의 최강상대가 되었다. 앞으로 거행될 3개의 세계대회 몽백합배, 춘란배와 응씨배에서 중국기사들이 우승을 향한 길에 마찬가지로 그를 넘어서야 한다. 자신의 목표를 얘기하면서, 신진서는 이렇게 말했다. "이기는 것말고 다른 생각은 없다." 이 부산신동은 어떻게 성장하여 지금 중국바둑의 최강상대로 성장했을까, 그것은 아마도 많은 바둑팬들의 관심사일 것같다. 2000년, 신진서는 부산의 한 평범한 '바둑가정'에서 태어났다. 부친 신상용은 사상구 주례동에 바둑교실을 열었고, 모친 송윤옥은 초급반의 강사였다. 부친은 그에게 '신진서(申眞諝)'라는 이름을 지어주었느넫, '서'는..

25 2021년 02월

25

중국과 문화/중국의 스포츠 장웨이제(江維杰): 기혈광인(嗜血狂人)

글: 체육일조(體育日照) 2020년 중국바둑갑조리그에서 르짜오팀은 준우승을 차지하여, 10년이래 최고의 성적을 기록했다. 그중 가장 뛰어난 성적을 보인 기사는 장웨이제 구단이다. 그는 '최우수기사"칭호를 받았다. 장웨이제, 프로9단바둑기사. 세계대회우승자. 이것은 사람들이 그에 대해 알고 있는 것이다. 기풍은 사나워서, 별명이 "기혈광인(피를 좋아하는 미친 사람)"이 바로 바둑팬에게 비친 그의 모습이다. 그외에 그는 청화대학 학생으로 성격이 온화하고, 애니메이션을 좋아한다. '노장'이면서 여전히 '소년기'를 지니고 있다. 장웨이제는 침착하고 적극적으로 바둑직업, 학업과 생활을 대한다. 그리고 항상 미래에 대해 기대가 충만하다. 이번 갑조리그가 폐막되면서 MVP를 획득한 장웨이제는 축하하고 쉴 시간도 얼마..

23 2021년 02월

23

중국의 정치/중국의 대외관계 혼란에 빠진 중국의 국제전략

글: 왕혁(王赫) 2020년이래, 중국은 방역으로 패권을 도모하면서, 사방에 적을 만들었다. 그리하여 전략적 환경이 극히 불리해진다. 현재, 국제전략은 조정이 불가피한 상황이다. 그러나 동작은 상호 모순되고, 내보내는 신호는 문란하다. 일정한 정도로 수축하는 것이 국제전략조정의 메인스트림이 되어야 한다는 것은 중국체제내의 주류 의견이다. 예를 들어, 원로 외교관인 위안난셩(袁南生)은 작년 9월 이런 글을 올렸다: "무수한 역사적 사실은 증명한다. 여러 나라와 대항하는 것은 국가의 외교재난일 뿐아니라, 더더욱 국가 전체적인 재난이다." 그리고 중남해의 지낭(智囊)인 스인홍(時殷弘) 교수는 작년말 이렇게 건의한다: "반드시 일정한 기간내에 총체적으로 말해서, 미영 이외의 기타 선진국 및 여하한 개발도상의 대..

19 2021년 02월

19

중국과 역사인물-시대별/역사인물 (당) 정교금(程咬金)의 삼판부(三板斧): 배후의 역사진상

글: 문방장궤(文房掌櫃) 정교금은 , 등 연의소설에서 대명이 자자한 인물이다. 모두 알고 있는 것처럼, 그는 성격이 직설적이고 시원시원하며, 거칠면서도 세심한 복장이다. 그가 사용하는 병기는 일종의 도끼이다. 그의 삼판부로 와강채를 평정한 이야기는 후인들이 즐겨 얘기하는 스토리이다. "정교금삼판부"는 사람들이 입에 달고 다니는 단어가 된다. 일을 함에 있어서 처음에 거창하게 시작하고 절초를 사용해야 효과가 크다는 것이다. 그러나 연의소설은 어쨌든 정사가 아니다. 많은 장면은 모두 허구로 만들어진 것이거나 과장된 것이다. 정교금(593-665), 역사상 확실히 존재했던 인물이다. 그는 제주(濟州) 동아(東阿)사람이다. 원래 이름은 '교금'이었는데, 나중에 '지절(知節)'로 개명한다. 당나라때의 장수이고 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