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2 2021년 06월

22

중국의 역사인물-개인별/역사인물 (서태후) 누가 서태후로 하여금 서방열강에 선전포고하게 하였는가?

글: 후유(煦濡) 1900년 6월 21일, 서태후는 광서제의 명의로 각국에 선전포고하는 조서를 내린다. 서태후는 서방열강의 여러가지 죄행을 나열했다. "삼십년동안, 우리나라가 인자하고 후덕하게 다독거리는 것을 빌미로 그들은 갈수록 발호하며 우리나라를 핍박하며, 우리의 토지를 침범하고, 우리의 인민을 유린하고, 우리의 재물을 강탈해갔다." "그들은 스스로 교화지국이라고 하면서 예의없이 횡행하고 병력과 무기의 날카로움을 믿고 이렇게까지 했다." 서태후는 이렇게 분노를 표시한 후, 마지막에 사람들의 마음에 호소하는 선전구호를 내놓는다: "구차하게 살아남아 만고에 수치를 남기기보다 들고 일어나 자웅을 겨뤄보아야 한다!" 이 선전포고를 전환점으로 하여, 청정부는 정식으로 서방열강과 갈라지고, 중국과 서방열강의 전..

22 2021년 06월

22

중국과 역사인물-시대별/역사인물 (문혁후) 왕홍문(王洪文): 모택동이 세번째로 정한 후계자

글: 왕우군(王友群) 모택동이 정한 첫번째 후계자는 유소기(劉少奇, 류샤오치)이다. 1969년 11월 12일 모택동에게 괴롭힘을 당하다 죽는다. 두번째 후계자인 임표(林彪, 린뱌오)는 모택동으로부터 연이언 타격을 받은 후 1971년 9월 13일 몽골 원두르칸에서 비행기추락으로 사망한다. 그 후, 모택동은 나이가 젊고, 학문이 낮고, 입장이 굳건한 사람이 후계자가 되어야 한다고 말했다. 여러가지 고려 끝에 1973년 모택동은 그의 세번쨰 후계자로 왕홍문(王洪文, 왕홍원)을 고른다. 왕홍문 체포 1976년 9월 9일, 모택동이 사망한다. 1976년 10월 6일 저녁, 모택동이 생전에 지정한 네번째 후계자인 중공중앙 제1부주석 화국봉(華國鋒, 화궈펑)은 중공원수 섭검영(葉劍英, 예젠잉), 중앙판공실주임 왕동흥..

21 2021년 06월

21

중국의 정치/중국의 대외관계 중국의 호주에 대한 무역보복은 완전한 실패로 끝났다

글: 왕우군(王友群) 오늘 미국 허드슨연구소의 고급연구원 John Lee가 에 밢표한 라는 글을 보았다. 작자는 중국이 호주를 협박하는데 실패했을 뿐아니라, 스스로 판 큰 구덩이에 빠져들었다고 말했다. 필자도 이에 크게 공감하며 한번 살펴보기로 한다. 호주는 앞장서서 국제사회에 COVID-19의 발원에 관한 독립적인 조사를 진행할 것을 호소하여, 중국의 가장 아픈 곳을 건드렸다. 중국은 즉시 호주에 대한 전면적인 보복에 들어간다. 그러나, 지금까지 중국의 보복은 전면적인 실패로 드러난다. 중국경제보복의 대실패 작년4월부터, 중국은 호주에 대해 한단계 또 한단계로 제재를 실시한다. 거기에는 호주의 밀, 보리, 양모, 소고기, 석탄, 구리, 면화, 킹크랩, 사탕, 목재, 관광, 대학, 와인, 맥주등에 대한 ..

19 2021년 06월

19

중국의 정치/중국의 정치 허리펑(何立峰): 시진핑의 제일총신(第一寵臣)

글: 고신(高新) 이라는 글에서 우리는 중공의 전기 국무원의 여성부총리 류얜동(劉延東)이 전국정협 부주석에서 정치국으로 진입하고, 다시 국무원에서 먼저 국무위원을 한번 하고 다시 부총리로 발탁되는 과정을 회고해보았다. 이를 통해 알 수 있는 것은 만일 시진핑이 허리펑을 전국정협 부주석의 자리에서 중공20대때 정치국위원으로 승진시키고, 나아가 다음번 국무원부총리에 앉히는 것도 가능한 시나리오라는 것이다. 중국정치와 조직체제에 대하여 약간의 상식이 있는 사람이라면 모두 알 것이다. 국무원 발개위주임이 허리펑의 실권직위라는 것을. 그러나 이 직위에 오른 후 다시 '기이'하게도 전국정협 부주석의 자리에 앉혀 그로 하여금 부국급(副國級)이 대우를 완전히 받을 ㅅ 있게 해주었다. 그리고 정협내부에서 어떤 임무를 구..

18 2021년 06월

18

중국의 정치/중국의 군사 중국군용기의 대만영공진입에서 엿볼 수 있는 전략전술의 혼란

글: 심주(沈舟) 6월 15일, 대륙은 돌연 28대의 전투기를 동원하여 대만영공으로 진입했다. 이는 G7과 NATO회담에서 대만해협을 주목한 것에 대한 정치적 대응일 것이다. 또한 미군의 레이건호항공모함이 남해로 진입한 것에 대한 대응이라고도 할 수 있다. 그러마, 거기에는 날로 고립되는 곤경에 직면하여, 대륙의 이 조치는 전략적으로 다시 한번 사방으로 출격한 것이나, 확실히 또 한번의 실책이다. 이날 채용한 모의전술도 혼란이 드러난다. 6월 17일, 대륙은 다시 7대의 군용기를 출동시킨다. 여기에 포함된 4대는 곧 퇴역할 J-7이다. 이는 대륙공군전술훈련에 여러 문제가 있다는 것을 철저히 보여준다. 대만해협작전이건 혹은 미군과의 패권다툼이건, 대륙군대는 확실히 무엇을 해야할지 제대로 모르고 있는 것간다..

18 2021년 06월

18

중국의 정치/중국의 정치 국가안전부 부부장 동징웨이(董經偉)가 미국에 망명한 사상최고위급 관리인가?

글: 당적(唐迪) 미국매체에서 몇달전에 전 중공고관이 미국에 망명하여 미국국방정보국(DIA)과 협력하고 있다고 보도한 후, 최근 해외의 인터넷사이트에서 중국 국가안전부 부부장 동징웨이(董經緯)가 쑨리쥔(孫立軍)사건에 연루되어 미국으로 도주했다는 이야기가 널리 돌고 있다. 중국의 바이두백과에서도 이미 이 부부장의 개인자료가 삭제되어, 해외의 중국계네티즌들은 동징웨이가 바로 미국매체가 말한 미국에 망명한 고관일 것이라고 추측하고 있다. 재미인사로 인권활동가인 한롄차오(韓連潮)가 6월 16일 트위터에서 이렇게 말했다. 친구에 따르면 중공의 전 국안고관 동징웨이가 망명했다. 만일 사실이라면 이는 정말 엄청난 폭탄이 될 것이다. 이와 동시에 해외의 중문포럼사이트인 '핀총망(品蔥網)'에도 한 중국계네티즌이 글을 올..

17 2021년 06월

17

중국의 정치/중국의 정치 리커창의 후임 총리는 누가 될 것인가?

글: 사도검(司徒劍) 중공 20대가 가까워오고 있다. 새로운 정치국상위에 누가 들어갈 것인지에 대하여 이런 저런 이야기가 나오고 있다. 시진핑이 연임하려는 야심은 일찌감치 2018년 양회에서 헌법수정으로 드러났다. 현재 가장 주목받는 인선은 신임 총리를 누가 맡을까에 대한 것이다. 총리교체는 2023년 양회때 이루어진다. 이는 주로 정치국상위중 서열 2위의 리커창은 이미 총리를 2회 연임했기 때문에, 관례에 따르면 더 이상 총리직에 있지 못할 것이기 때문이다. 그렇다면 누가 리커창의 자리를 맡게 될 것인가? 홍콩 는 6월 16일자 보도를 통해 정치국상위의 구성에 대하여 분석했다. 가장 보수적으로 보자면 서열3위의 전인대위원장 리잔슈, 서열7위의 국무원부총리 한정은 내년에 각각 70세와 68세가 되어 '칠..

16 2021년 06월

16

중국과 사회/중국의 과학 중국 원자력발전소 방사능누출사건의 허와 실

글: 모악림(茅岳霖) 6월중순들어 광동성 장먼시(江門市)에 위치한 타이산(台山) 원자력발전소가 돌연 외부의 주목을 받는 촛점이 되었다. 방사능유출, 핵위협등의 소식이 워싱턴, 도쿄, 홍콩, 베이징 및 파리사이에서 미친 듯이 전파되고 있다. 6월 16일을 전후하여, 도쿄에서 나온 소식은 이 풍파를 다시 한번 주목받게 했다. 일본의 내각관방장관 가토 가츠노부가 도쿄는 베이징이 하루빨리 '핵발전소에서 방사성기체가 유출된' 건에 대하여 국제사회에 성실하게 공개하라고 말했다. 후쿠시마의 원자력발전소사고는 원자력발전소에 관한 풍파는 모두 치명적인 색채를 띄게 만들었다. 프랑스의 르몽드는 타이산원자력발전소에서 2021년 4월에 발생한 문제는 비록 최하급의 0급 '편차현상'이짐만, 그것은 이미 정치적으로 공업기술과 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