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행/대구수목원

신박사 2021. 2. 1. 03:00

*대구수목원 4대 봄의 전령사 중 1번 야생화 중에서 가장 빠른 섣달에 꽃이피고 혈압강화작용과 좋은향기를 내뿜는 납매(당매)꽃이 한겨울에 봄꽃소식을 알립니다.

♣꽃말은 '자애' 입니다.

아래 사진들은 2021.1.16. 대구수목원 에서 찍었습니다.

 

 

 

1. 납매 :

대구수목원 4대 봄의 전령사 중 1번 야생화 중에서 가장 빠른 섣달 1월 초순에 꽃이 한두개씩 순차적으로 핍니다.

그런데, 모진 한파로 꽃잎이 얼어서 진노랑색이 연노랑색으로 변했습니다.

2월 말경에 피는 꽃은 진노랑색입니다.

납매는 구아납매(狗牙腊梅), 소심납매(素心臘梅) 두품종이 있습니다.

소심납매는 꽃 모양이 매화처럼 생기고, 꽃속이 황색이고 꽃잎은 겹잎 꽃잎은 둥글고 크며 꽃송이는 크다.
구아납매는 꽃잎이 개나리처럼 생기고 개 이빨을 닮았으며, 꽃속은 적색 꽃잎은 홑잎 좁고 뾰족 꽃송이는 작다.

 

2. 납매 :

봄의 시작은 꽃의 개화로부터 출발한다. 봄꽃의 색깔은 노랑과 연분홍색이다. 예로부터 옥매(玉梅), 납매(臘梅), 다매(茶梅), 수선(水仙)을 설중사우(雪中四友)라고해서 한 겨울에 즐길 수 있는 꽃으로 꼽았다. 겨울 추위를 이기고 가장 일찍 피는 봄꽃은? 보통은 매화, 진달래, 개나리, 벚나무를 꼽을 것이다. 그러나 진달래, 개나리보다 더 빨리 봄을 알리는 나무가 있다.

봄의 전령사로 알려진 납매가 바로 그것인데 노란색 수줍은 꽃망울을 온 몸 가득 터뜨리는 꽃 색깔은 마치 개나리꽃과 같지만 향기가 진하며 초겨울부터 봄까지 겨울 내내 핀다.

 

3. 납매 꽃:

납(臘)은 섣달을 의미하며, 섣달에 피는 매화라는 뜻이며 한객(寒客)이라고 부르기도 하며 중국에서 도입됐다고 하여 당매(唐梅)라고 부르기도 한다.

 

4. 납매 꽃:

납매의 효능은 가지는 약으로 쓴다:혈압강화 작용.

열매는 기름을 짠다

어린싹:각설차로 쓴다.

 

5. 납매 꽃:

꽃은 1~2월에 노란 꽃이 핀다.

꽃은 좋은 향기가  난다.

 

6. 납매 꽃:

한겨울 눈이오는 겨울철에 꽃을 노랗게 꽃망울을 피우는 모습은 실로 장관을 자아내게 한다. 아름다운 납매를 분재로 키우거나 텃밭이나 화단이 있다면 누구나 심고 가꾸어서 아름다운 꽃을 감상해 볼 것을 추천하고 싶다.

 

7. 납매 꽃:

납매화(Chimonanthus praecox{L} Link)는 받침꽃과(새양나무과)의 갈잎떨기나무이다. 높이는 2~4m까지 자란다. 중국이 원산지로서 관상용으로 많이 심어 기른다.

 

8. 납매 꽃:

나무껍질은 연한 회갈색을 띠며 껍질눈이 있다. 잎은 마주나고 긴 타원 또는 달걀 모양이며 끝이 뾰족하고 가장자리는 밋밋한 편이다. 꽃은 잎보다 먼저 핀다.

 

9.납매 꽃:

여러 개의 꽃받침조각으로 이루어져 있으며 안쪽은 주로 갈색을 띤다. 수술은 5~6개이고 암술은 여러 개이다. 열매는 긴 달걀 모양이고 겉이 울퉁불퉁하며 어두운 갈색으로 익는다.

 

10. 납매 꽃:

안에는 기다란 팥처럼 생긴 여러개의 갈색 씨가 들어 있다. 꽃에서 매우 좋은 향기가 나며 잎에서도 같은 향기가 난다.

잎을 만져보면 꺼칠꺼칠한 느낌이 든다. 꽃은 2~3월에 피며 열매는 9월에 익는다.

 

11 . 납매 꽃:

중독량은 상술한 세 종류의 동물에 대하여 모두 흥분작용을 일으키거나 개구리에 대해서는 억제작용을 일으킨다. rabbit 정맥 주사하면 혈당을 강하시킨다.

 

22.납매나무

 

 

*납매/당매화(Meratia praecox Rhd,臘梅) : (섣달에 꽃이피는 매화) : 당매.

꽃말:자애

분류:녹나뭇과

분포:우리나라,중국,만주등

원산지:중국

꽃:1~2월에 노란 꽃이핌,좋은 향기가  난다

열매:9월에 작고 둥근 열매가 익는다

효능: *가지는 약으로 쓴다:혈압강화 작용.

       *열매는 기름을 짠다

       *어린싹:각설차로 쓴다

봄의 시작은 꽃의 개화로부터 출발한다. 봄꽃의 색깔은 노랑과 연분홍색이다. 예로부터 옥매(玉梅), 납매(臘梅), 다매(茶梅), 수선(水仙)을 설중사우(雪中四友)라고해서 한 겨울에 즐길 수 있는 꽃으로 꼽았다. 겨울 추위를 이기고 가장 일찍 피는 봄꽃은? 보통은 매화, 진달래, 개나리, 벚나무를 꼽을 것이다. 그러나 진달래, 개나리보다 더 빨리 봄을 알리는 나무가 있다.

봄의 전령사로 알려진 납매가 바로 그것인데 노란색 수줍은 꽃망울을 온 몸 가득 터뜨리는 꽃 색깔은 마치 개나리꽃과 같지만 향기가 진하며 초겨울부터 봄까지 겨울 내내 핀다.

납(臘)은 섣달을 의미하며, 섣달에 피는 매화라는 뜻이며 한객(寒客)이라고 부르기도 하며 중국에서 도입됐다고 하여 당매(唐梅)라고 부르기도 한다.

받침꽃과의 낙엽활엽관목으로 높이 2∼5m까지 자란다.

 

납매 '그란디플로루스'

Chimonanthus praecox 'Grandiflorus'

Chimon-겨울이란 뜻/praecox-일찍 꽃이 핀다는 의미

구아납매(狗牙蠟梅), 당매(唐梅), 황설리화(黃雪裏花)-눈 속에서 노란 꽃을 피운다, 답설화, 황매(黃梅), - 송나라때부터 '납매'로,Wintersweet

중국 원산의 작은 낙엽 활엽 교목의 하나이며 관상수로 널리 심는다. 줄기는 뭉쳐나며 높이는 2∼4m이다. 나무껍질은 연한 회갈색을 띠며 껍질눈이 있다.

잎은 마주나고 긴 타원 또는 달걀 모양이며 끝이 뾰족하고 가장자리는 톱니가 없이 밋밋한 편이다. 길이 7∼10cm이다. 표면은 꺼칠꺼칠하고 잎자루가 짧으며 얇지만 딱딱하다.

꽃은 1∼2월에 잎보다 먼저 핀다. 산형(繖形) 꽃차례로 달리고 옆을 향하여 알모양의 꽃이 피는데 좋은 향기가 난다. 여러 개의 꽃받침조각으로 이루어져 있으며 꽃의 가운데 부분까지 노란색이다. 암꽃과 수꽃이 별도로 한그루에 핀다. 꽃지름은 2cm 내외로 꽃받침과 꽃잎은 다수이며, 가운뎃잎은 노란색으로 대형이고 속잎은 암자색으로 소형이다. 수술 5∼6개, 암술은 다수이며 항아리 모양으로 움푹 들어간 꽃받침 속에 있다.

꽃덮이가 좁고 길며 끝이 날카롭다. 안측 꽃덮이는 자색을 띠고, 꽃은 작고, 향기는 옅으며, 개화기가 늦은 편이다.

꽃이 진 후 꽃받침은 생장해서 긴 달걀 모양의 위과(僞果)의 열매가 되고 겉이 울퉁불퉁하며 어두운 갈색으로 익는다. 그 속에 팥처럼 생긴 갈색 종자가 5∼20개 들어 있다. 원예품종이 많다.

한 겨울에 꽃을 피는 희귀종 조경수로 11월 꽃망울을 맺기 시작해 영하의 날씨가 계속되는 1~2월 사이 개화하여 약 40여 일 동안 꽃이 피어나며 꽃말은 '자애(慈愛)'이다.

납매는 구아납매(狗牙腊梅), 소심납매(素心臘梅) 두품종이 있다.
소심납매는 꽃 모양이 매화처럼 생기고, 꽃속이 황색이고 꽃잎은 겹잎 꽃잎은 둥글고 크며
꽃송이는 크다.
구아납매는 꽃잎이 개나리처럼 생기고 개 이빨을 닮았으며, 꽃속은 적색 꽃잎은 홑잎 좁고 뾰족 꽃송이는 작다.

 

 

*납매/당매화(Meratia praecox Rhd,臘梅)의 효능

학명 : Meratia praecox Rhd.et Wilson  

[더위먹은데 해수 관절염 타박상에 효험] 

혈당강하작용, 혈압낮춤작용, 더위먹은데, 열병번갈, 진액생성, 흉민, 만성 해수, 풍습성 관절염, 정창, 위통, 복통, 효천, 요산배통, 부인복내혈포, 냉기로 인한 복통, 허리가 시리고 등이 아픈데, 타박상, 심번구갈, 화상, 소아의 홍역, 백일해를 치료하는 납매
납매: 납매화(Chimonanthus praecox{L} Link)는 받침꽃과(새양나무과)의 갈잎떨기나무이다. 높이는 2~4m까지 자란다. 중국이 원산지로서 관상용으로 많이 심어 기른다. 나무껍질은 연한 회갈색을 띠며 껍질눈이 있다. 잎은 마주나고 긴 타원 또는 달걀 모양이며 끝이 뾰족하고 가장자리는 밋밋한 편이다. 꽃은 잎보다 먼저 핀다. 여러 개의 꽃받침조각으로 이루어져 있으며 안쪽은 주로 갈색을 띤다. 수술은 5~6개이고 암술은 여러 개이다. 열매는 긴 달걀 모양이고 겉이 울퉁불퉁하며 어두운 갈색으로 익는다. 안에는 기다란 팥처럼 생긴 여러개의 갈색 씨가 들어 있다. 꽃에서 매우 좋은 향기가 나며 잎에서도 같은 향기가 난다. 잎을 만져보면 꺼칠꺼칠한 느낌이 든다. 꽃은 2~3월에

피며 열매는 9월에 익는다.

납매의 여러가지 이름은 납매화[蠟梅花: 황매화:黃梅花, 납매:蠟梅: 본초강목(本草綱目)], 납매화[臘梅花: 구황본초(救荒本草)], 철쾌자화[鐵筷子花, 설리화:雪裏花: 귀양민간약초(貴陽民間藥草)], 납목[臘木, 납매:臘梅, 암마상:巖馬桑, 취납매:臭臘梅: 중약대사전(中藥大辭典)], 당매(唐梅) 등으로 부른다.  
납매화의 뿌리와 줄기를 
철쾌자[鐵筷子, 철강차:鐵鋼叉, 와조시:瓦鳥柴: 귀주민간방약집(貴州民間方藥集)], 철석풍[鐵石風: 귀양민간약초(貴陽民間藥草)]라고 부르며 모두 약용한다.
[채취]
납매의 꽃은 1~2월에 채취하여 햇볕에 말리거나 불에 말린다.
[성분]
에 volatile oils이 함유되어 있는데 그 속에는 cineole, borneole, linalool, benzyl alcohol, benzyl acetate, farnesol, terpineol, indole 등이 들어 있다. 또한 calycanthine, isocalycanthine, meratin, α-cartene이 들어 있다.
종자에는 calycanthine이 들어 있고 fat에는 unsaponifiable matter 5.6%가 들어 있으며 fatty acid는 포화지방산(palmitic acid, stearic acid, lauric acid, myristic acid 등) 22%, monoethylene fat 46%, linoleic acid 25%, linolenic acid 7%로 조성되어 있다.
에는 chimonanthine이 들어 있다. [중약대사전]

 [약리작용]
chinmonanthine은 포유동물에게 강렬한 경련을 일으키는데 그 작용은 strychnine과 유사하다. mouse에 대한 정맥 주사시 평균치사량은 43.79±1.89mg/kg이고 rat에서는 17.16±0.82mg/kg이다. rabbit에 대한 독성은 더 강하여 대개 10~40mg이고 정맥 주사후 모두 죽게되며 최대 내수량(耐受量)은 7.5mg이다. 중독량은 상술한 세 종류의 동물에 대하여 모두 흥분작용을 일으키거나 개구리에 대해서는 억제작용을 일으킨다. rabbit에 정맥 주사하면 혈당을 강하시킨다. 혈구수에 대해서는 영향이 없다. 적출한 rabbit의 자궁에 대한 작용은 미약하다. 마취한 고양이, 개에서는

심장을 억제하고 혈압을 낮춘다. 그러나 혈압강하 작용이 없다고 보는 사람도 있다. [중약대사전]

 [성미]
<꽃>
1, <구황본초>: "맛은 달고 조금 쓰다."
2, <본초강목>: "맛은 맵고 성질은 따뜻하며 독이 없다."
<뿌리와 줄기>
<귀양민간약초>: "맛은 매우며 성질은 따뜻하고 무독하다."

 [약효와 주치]
<꽃>
더위먹은 것을 물리치며 진액을 생기게 하는 효능이 있다. 심번구갈(心煩口渴), 백일해, 소아 홍역, 열병번갈(熱病煩渴), 흉민(胸悶), 해수, 화상을 치료한다.
<뿌리와 줄기>
풍사를 몰아내고 기의 순환을 조절하며 혈액순환을 촉진시키고 해독한다. 효천(哮喘), 노상(勞傷), 해수, 위통, 복통, 풍습성 비통(痺痛), 풍습성 관절염, 정창종독(疔瘡腫毒), 타박상을 치료한다.

[용법과 용량]
<꽃>
내복: 하루 3.75~7.5g을 물로 달여서 먹는다.
외용: 기름에 담가 바른다.
<뿌리와 줄기>
내복: 2~3돈을 달여서 복용한다. 술에 담그거나 산제에 넣는다.
외용: 가루내어 환부에 붙인다.

[배합과 주의사항]
<뿌리와 줄기>
임신부는 엄금한다.

◆ 꽃(납매화), 뿌리 및 줄기(철쾌자)로 질병을 치료하는 방법은 아래와 같다.
1, 만성 해수
철쾌자화 12g을 끓는 물에 담가 복용한다. [귀양민간약초(貴陽民間藥草)]
2, 화상
납매화를 다유(茶油)에 담가 바른다. [嶺南採藥錄(영남채약록)]
3, 타박상
철쾌자, 유엽과산용(柳葉過山龍) 각 3돈, 일구혈(一口血) 2돈을 반 근의 술에 담근 후 한 번에 2냥의 약주를 하루에 2번씩 복용한다. [귀양민간약초(貴陽民間藥草)]
4, 해수, 요산배통(腰酸背痛)
철쾌자 2돈, 봉밀(蜂蜜) 1냥.
철쾌자를 누렇게 될 때까지 볶은 후 꿀을 넣고 쪄서 한 번에 전부 복용한다. [귀주민간방약집(貴州民間方藥集)]
5, 풍습통(風濕痛)
철쾌자 3돈, 석남등(石楠藤) 3돈, 면이풍(免耳風) 3돈을 4냥의 술에 담근 후 한 번에 1냥씩 복용한다. [귀양민간약초(貴陽民間藥草)] 
6, 냉기(冷氣)로 인한 복통
철쾌자, 주사연(朱砂蓮)을 같은 양으로 하여 가루낸 후 한 번에 1~2돈씩 술로 복용한다. [귀양민간약초(貴陽民間藥草)]
7, 노상(傷) 해수
철쾌자의 가는 수염뿌리 1냥을 반 근의 술에 담근 후 한 번에 약주 5돈~1냥씩 자주 복용한다. [귀양민간약초(貴陽民間藥草)]
8, 효천(哮喘)
철쾌자의 수염뿌리 5푼을 가루낸 후 술로 복용한다. [귀양민간약초(貴陽民間藥草)]
9, 부인의 복내혈포(腹內血包)
철쾌자 3돈, 홍부평(紅浮萍) 1냥, 박하(薄荷) 1돈, 홍화(紅花) 2돈을 달여서 복용한다. [귀양민간약초(貴陽民間藥草)]
10, 위통
철쾌자, 대목강자(大木薑子), 청등향(靑藤香), 광목향(廣木香), 각 2돈을 가루내어 한 번에 2돈씩 끓인 물로 복용한다. [귀양민간약초(貴陽民間藥草)]
11, 정황독창(疔黃毒瘡)
철쾌자, 천심초(穿心草), 짚신나물 각 5돈을 달여서 복용한다. 동시에 찌꺼기를 찧어 환부에 붙인다. [귀주약초(貴州藥草)]
12, 허리부위의 근육노손(勞損), 풍습성 관절염(임상보고)
철쾌자의 뿌리로 100% 주사액을 만들어 하루에 2번 2ml씩 근육 주사한다. 또는 한번에 2~3차씩, 1혈에 0.5ml씩 혈위에 주사한다. 허리부위의 근육노손 및 풍습성 관절염을 모두 47례 치료한 결과 일반적으로 약을 쓴 후 1~3일에 증상이 뚜렷이 호전되었는데 최장 10일이면 증상이 감소되거나 없어져 평소와 같이 활동하게 되었다. [중약대사전(中藥大辭典)]
중국의 <구황본초>에서는 말하기를 "납매화는 보통 남방에서 나지만 지금은 북방에도 있다. 그 나뭇가지는 자두나무와 비슷하고 잎은 복숭아 잎과 비슷하여 넓고 크며 무늬가 조금 굵고 연한 황색의 꽃이 핀다.

고 적고 있다.

<본초강목>에서는 "납매는 원래 매화 종류가 아니지만 매화와 같은 때에 피고 향기도 비슷하며 색깔은 밀납(蜜蠟)과 비슷하여서 그 이름을 붙인 것이다. 납매는 나무가 작고 가지가 많으며 잎이 뾰족하다. 모두 세 가지 종류로 나누어진다. 열매에서 종자가 나오고 접붙이지 않은 것은 음력 12월에 작은 꽃이 피며 향기가 짙지 않은데 구납매(狗蠟梅)라 부른다. 열매와 종자가 접붙이기하여 꽃이 필 때에 먹을 수 있는 것은 경구매(磬口梅)라 부른다. 꽃이 촘촘하고 향기가 짙으며 색이 짙은 황색이어서 자단(자단)과 같은 것은 단향매(단향매)라 부르며 최고품이다. 결실하면 모양에 꿰맨 구슬과 같으며 뾰족하고 길이가 1치 남짓하며 속에 종자가 있다. 나무 껍질을 물에 담가 먹을 갈면 광채가 난다."고 하였다.
<식물명실도고>에서는 말하기를 "납매는 <본초강목>에 수록되어 있다. 민간에서 전하는데 의하면 납매화를 꽂았던 꽃병의 물을 마시면 사람이 중독된다. 그것은 토파두(土巴豆)라는 것으로서 대독(大毒)이 있기 때문이다."라고 기록하고 있다.
납매에는 2가지가있는데, 한가지는 소심납매(素心臘梅)라고 하여 꽃술이 있는 부분은 황색이고 꽃잎은 겹잎이다. 꽃잎은 둥글고 크며 꽃송이는 크다.
그리고 구심납매(狗心臘梅)는 꽃술이 있는 부분은 적색이고 꽃잎은 홑잎이다. 꽃잎은 좁고 뾰족하며 꽃은 작고 질이 조금 못하다. 꽃술이 있는 부분이 황색이고 완전하며 가지런하고 옹골지다고 한다.
납매의 번식법은 2~3월에 오래된 그루에서 자란 작은 포기를 떼어내어 옮겨 심는 방법으로 분주 번식을 할 수 있고 또한 종자번식법으로 3월에 파종하여 2년간 자라게 한 후 옮겨 심을 수 있다.
한겨울 눈이오는 겨울철에 꽃을 노랗게 꽃망울을 피우는 모습은 실로 장관을 자아내게 한다. 아름다운 납매를 분재로 키우거나 텃밭이나 화단이 있다면 누구나 심고 가꾸어서 아름다운 꽃을 감상해 볼 것을 추천하고 싶다.

 

 

 

 

 

 

*보시고 아래 모양에 공감 버튼을 한번만 꾹~ 눌러주세요! - 감사합니다 -

 

 

 

 

 

사업자 정보 표시
| | | 사업자 등록번호 : -- | TEL : -- | 사이버몰의 이용약관 바로가기
이전 댓글 더보기
신박사님 안녕하세요 /
봄의피는 아름다운꽃납매 감사히즐감합니다
납매라는꽃은 처음보는것 같애요
오늘 입춘대길 하시고 좋은날만 생기시기 바라며
행복하세요 ..
와 벌써 수목원 납매꽃이 예전에 많이도 찍어러 갔었답니다
안녕하세요
아름답고 멋진 포스팅 감사합니다
벌써 입춘입니다 어디선가 봄이 오고 있긴 하나봅니다
봄이라기엔 쌀쌀하지만 그래도 절기는 봄이니 마음만은 화사한 봄볕같습니다
겨울 끝자락 건강하시고 오늘도 행복하세요 사랑합니다♥♥

수요일은 수수하게 웃는 날
좋은 사진과 글 잘 감상 하였습니다.
감사합니다.
항상 건강 하시고 행복 하십시오.
봄이문을 열었습니다
좋은 하루 하세요

봄이 오는 골목에서 날씨가 서성거리고 있습니다

로고스 / 한편의 시입니다 인간은 아름다운 색과 언어의 뒤에 숨은 시 한편입니다
이 세상 가득한 고귀한 사랑과 자유 평화가 충만하기 때문에 인간과 자연은 곧 선이요 축복을 완성할 수 있을 것입니다
자연이 빚은 가장 섬세한 걸작, 꽃 중의 꽃, 꽃으로 오신 천사일 것입니다
우리가 기도하며 간절히 바라는 자유와 평화 사랑은 수많은 경전과 예언들이 예측하고 소망하는 이 세상의 모든 축복이 이루어질 것입니다
그렇게 믿습니다
*‥─♣
/서리꽃피는나무 poetcorner

입춘 입동보다 더 추운 입춘 뭐라고 할말이 없네요
꽃은 봄안냥 시샘하듯 피는데 저는 움추리고 날씨 탓을 합니다
늘 고맙고 감사한 불친님 누군가의 말대로 오늘보단 내일이
더 아름답고 행복하리라 믿으며 인사 드리고 갑니다
납매가 그렇게 흔하지 않은 매화 종류인기봅니다.
잘 보지 못했습니다.
홍매 ,백매는 흔히 보지만요.
건강 유의하시길 바랍니다
처음 보는 꽃이네요.
빨리 봄이 왔으면 합니다.
항상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

흰눈이 펄펄 내리는 신축년 입춘입니다.
모든 사람에게 서설(瑞雪)이 되기를 기원하면서
포근한 숙면의 밤 보내시고 활기찬 생명력으로
가득찬 내일이 되시기를 바랍니다 ^^
납매가 봄소식의 전령이라면 코로나바이러스에 대한 백신도 또한 그러하리라
생각도 한답니다. 모두 맞고서 힘찬 인생의 여정을 달려야겠지요.
즐거움이 가득하시기 바랍니다. 저는 오늘 맞으러 간답니다.
폭설에 이어 어제까지 중단했는데 오늘 문이 열렸다는 소식과
함께 긴 줄을 보여주는데 얼마나 시달릴지 모르지만 절호의
기회이니 즐거운 마음이기도 하지요.
행복하고
즐겁고
웃음이 있는
멋진 목요일되세요.
벌써 입춘이네요.봄으로 들어가는 오늘
아직은 춥지만 머지않아 따뜻한 봄날이 오겠죠.
가정에 "입춘대길 건양다경"
봄이 시작되니 크게 길하고
경사스러운 일이 많이 생기기를 기원합니다
아직은 추운 날씨지만 봄이라는 말만 들어도
행복해 집니다 항상 따뜻하게 지내시고
건강한 날들 되시길 바랍니다
♡ 112 봄이 왔다고 나무에 꽃들이 서로 피우느라 경쟁을 하는 것 같습니다.
비밀댓글입니다
대구수목원의 복수초 곷 외여러가지 꽃을
보면서 가슴에 되세겨 봅니다

일주일 정도 있으면 설날이 되는군요
온 가족이 모여서 정다운 대화를 하며
오손도손 지내야겠지만 고놈의 코로나 19
때문에 모든 것이 잘 안될 것 같군요
고운님 모두가 마음이라도 즐겁고 행복한
설날이 되시기를 기원합니다
비밀댓글입니다
비밀댓글입니다
비밀댓글입니다
대구의 봄소식 납매를 즐감하고 갑니다. 올 봄에는 섬진강가 매화마을로 가 봐야 겠어요...진매마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