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삼의 효능

댓글 0

★인삼이야기★

2008. 9. 5.

 

인삼은 오가피나무과에 속한 인삼의 뿌리를 말하는 것으로 맛은 달고 약간 쓰며 성질은 따뜻하고 독이 없습니다.
효능으로선 여러가지가 있으나 원기를 북돋아 주고 허탈해진 기를 안으로 끌어들여 회복시켜 줍니다.

몸속에 마른 진액을 생겨나게 하고 소화기능을 도와 위를 튼튼하게 하며 불면, 경계, 정충 등의 증세를 완화시키고 몸을 따뜻하게 하여 천식 등의 증세에도 도움을 줍니다.

모든 이에게 그런 것이 아니라 속이 차가운 쪽에 속하는 음체질에 좋으며 속이 뜨거운 양체질에는 주의를 요합니다. 

효능을 구체적으로 적으면?

인삼칠효설(人蔘七效說)이이라 하여 다음과 같습니다.

보기구탈(補氣救脫)

원기를 보하고 허탈을 구한다.(피로회복 및 체력증진)

익혈복맥(益血復脈)

혈액을 보충하고 맥을 회복시킨다.(빈혈,저혈압,심장쇠약)

양심안신(養心安神)

마음을 길러주고 정신을 안정시킨다.(노이로제,자율신경계)

생진지갈(生津止渴)

진액을 생기게하고 갈증을 멈추게 한다. (당뇨)

보폐정단(補肺定喘)

폐를 보하고 천식을 머무게 한다. (폐결핵, 천식)

건비지사(健脾止瀉)

위장을 튼튼하게 하고 설사를 멈추게 함
(위장염, 설사, 변비, 식욕부진)

탁독합창(托毒合瘡)

독을 배제하고 부스럼을 없앤다.(종기, 피부병, 건조증)


위에서 밝혔듯이 위, 또는 간이 열한 사람은 사용을 금기하며 아기에게 젖을 물리는 부인은 젖을 마르게 할 수도 있으므로 사용에 주의해야 합니다.

또는 여로라는 약재와는 상극이란 말이 있으니 함께 사용하지 않는 것이 좋겠습니다.

인삼의 효능은 날로 먹는 것이 으뜸이며 달여서 차로 마시는 것도 좋고 먹는 방법은 여러가지가 있습니다.

날로 먹는 방법에 대해서는 아래를 클릭하여 참고 하십시요.

1회의 복용량은 수삼(말리지 않은 삼)으로 절반 이상 들지 않는 편이 좋을 것이고, 그러나 출혈이 많은 환자는 다소 양을 늘여도 괜찮지 않을까 합니다.

 

이외에 인삼으로 할 수 있는 요리는 삼계탕, 또는 인삼튀김도 고소하고 맛있습니다.

삼계탕을 끓일 때는 황기를 인삼과 같은 양으로 넣으시면 좋고 일단 닭을 삶아서 뼈를 발라낸 다음 다시 끓이는 것이 약효를 뼈속으로 도둑맞지 않는 길일 것입니다.^^

인삼강점을 만들어 먹는 것도 좋고 여름철이라면 인삼냉채, 인삼 김치를 담가 먹어도 그 맛이  일품이고, 중국요리 식을 인삼을 넣어 탕수육, 인삼깐풍기도 만들어 먹으나 되도록 육류와는 함께 하지 않는 것이 좋을 것입니다.

 

수십년째 인삼을 재배하고 있는 홍산 인삼농장을 이끄는

주인장이였습니다....      더욱자세한걸 알고싶은분은 010-3064-9796 번으로 연락부탁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