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룹명/시흥시

시흥저널 2018. 9. 16. 10:05


행정기구 설치 조례 통과대규모 인사 예고

 


259회 시흥시의회 제1차 정례회가 93일부터 17일까지 15일간의 일정을 마치고 17일 폐회한다.

이번 회기에서는 2017회계연도 결산 승인안 2017회계연도 예비비 지출 승인안 2018년도 제2회 추가경정 일반 및 특별회계 세입세출 사업예산안 지역경제활성화특별위원회 구성의 건 기업지원특별위원회 구성의 건 시정질문(일괄질문)이 진행됐다.

또 각 상임위원회 활동으로 조례 및 기타 안건 심사가 있었다.

자치행정위원회(위원장 송미희)시흥시 정책기획단 설치 및 운영 조례 일부개정조례안 시흥시 용역관리 및 운영에 관한 조례 일부개정조례안 시흥화폐 발행 및 운영에 관한 조례 일부개정조례안 자동차 주요안전부품 평가인증센터 사용수익 허가안 시흥시 오이도 선사유적공원 운영 조례안 시흥시 의로운 시민 등에 대한 예우 및 지원에 관한 조례 전부개정조례안 시흥시 시립어린이집 민간위탁 동의안 시흥시 통반 설치 조례 일부개정조례안 시흥시 행정운영 동의 설치 및 동장 정수에 관한 조례 일부개정조례안 시흥시 행정기구 설치 조례 일부개정조례안 2018년 제3차 수시분 공유재산 관리계획안을 심사했다.

그 결과 시흥시 정책기획단 설치 및 운영 조례 일부개정조례안은 심사보류, ‘시흥시 행정기구 설치 조례 일부개정조례안은 수정 가결됐다.

자치위는 시흥시 행정기구 설치 조례 일부개정조례안에 대한 심사에서 부서별 업무 특성에 따른 국 편제의 필요성과, 일부 국과 부서의 경우에는 시민들이 편리하게 부를 수 있도록 명칭을 변경하자는 의견 등이 개진됐다생명농업기술센터는 농업기술센터로, 복지문화국은 복지국으로, 자치분권과는 주민자치과로 명칭을 변경했다고 밝혔다.

또 부서의 국 편제에 대해, 체육진흥과는 경제국에서 복지국으로, 문화예술과는 복지문화국에서 경제국으로, 위생과는 환경국에서 보건소 소속으로 변경했으며, 농업기술센터에는 미래농업과와 농업기술센터를 두지 않고 경제국 소속의 미래농업과와 농업기술센터로 개편하는 내용으로 수정해 원안대로 의결했다.

한편, 소수 의견으로 시장 직속의 담당관이 행정 내부 절차 이행과 통제를 적절히 받아 업무를 수행하고 직원들의 사기가 저하되지 않도록 해야 한다고 당부했다.

도시환경위원회(위원장 김창수)시흥시 지하수 조례 일부개정조례안을 심사, “지하수 폐공관리는 인근 지하수의 오염과 직결되는 문제인 만큼 해당 부서에서는 지하수 폐공현장 관리감독에 만전을 기해 지하수가 오염되는 사례가 발생하지 않도록 해달라고 주문했다.

아울러 지하수이용부담금 시행예정인 2022년에는 동일한 이유로 조례를 개정하는 일이 없도록 시행방안을 적극 강구하라필요하다면 일반회계의 전입금으로 충당해 운영하더라도 행정에 대한 신뢰성을 확보할 수 있도록 할 것을 요구하며 원안대로 의결했다.

한편 이번 회기에서는 지역경제활성화 특별위원회와 기업지원 특별위원회를 구성, 지역기업과 소상공인의 애로사항에 적극 대처하기로 했다.

그러나 전문가 40, 일반시민 60명 등 총 100명으로 구성될 예정인 시흥시 정책기획단 설치 및 운영 조례 일부개정조례안에 대해서는 좀 더 논의가 필요하다는 의견에 따라 심사가 보류돼 의회와의 소통이 부족함을 드러냈다.

한편, 시흥시는 조직개편안이 통과됨에 따라 빠른 시일 내 국과장급 인사를 단행할 것으로 보이며, 늦어도 101일까지 대규모 전보인사가 예상된다.

한정훈 대표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