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 디스크

김경천 2021. 10. 30. 09:29

[목 디스크 - 어깨가 아픈데 "목 디스크" 라고요?]

 

 

안녕하세요. 대전 어깨 "탄탄병원" 김경천입니다.

 

목 디스크의 증상이 어깨에 자주 생기고 어깨 관절의 이상으로 인한 통증과 비슷하기 때문에 많은 목 디스크 환자가 저 같은 어깨관절 전문의에게 방문하게 됩니다. 그래서 두 질환의 정확한 감별이 아주 중요합니다.

제가 "목 디스크입니다"라고 하면 많은 분들이 의아해 하십니다. "목은 하나도 안 아픈데요?"

 

 

목 디스크

 

1. 무엇인가요?

 

목에는 7개의 목뼈(경추)가 있는데, 디스크(추간판)는 목뼈 사이에서 충격을 흡수하는 역할을 하는 연골 조직입니다. 디스크가 빠져서 신경을 누르는 경우를 목 디스크(경추 추간판 탈출증)라고 합니다.

 

 

2. 어떤 증상이 있나요?

 

목이 불편하다.”, 눌리는 신경에 따라서 어깨가 아프다.”, “팔이 아프다, 저리다.”, “손가락이 저리다.”, “팔에 힘이 없다. 등 다양합니다.

 

 

3. 왜 생기나요?

 

20대 이후 디스크의 퇴행성 변화가 오기 시작하면서 디스크 내의 수분 함량이 감소하여 탄력성이 감소되어 가벼운 외상이나 장시간의 좋지 않은 자세에 의하여 디스크가 뒤로 빠져서 신경을 압박하여 생깁니다.

 

 

4. 어떻게 진단하나요?

 

팔이나 손, 어깨의 근력이 떨어지고, 감각이 저하 또는 저린 증상이 있으면 목 디스크를 의심할 수 있으며 검사 방법으로는 엑스레이, CT 등이 도움이 되나 가장 정확한 검사 방법은 MRI입니다. 신경 기능검사인 근전도가 도움이 됩니다.

 

 

5. 감별해야 할 질환은?

 

목 디스크의 증상이 어깨에 자주 생기고 어깨 관절의 이상으로 인한 통증과 비슷하기 때문에 많은 목 디스크 환자가 어깨관절 전문의에게 방문하게 됩니다. 그래서 두 질환의 정확한 감별이 아주 중요합니다. 이외에도 수근관 증후군, 흉곽 탈출 증후군, 상완신경총 손상 등과도 감별이 필요합니다.

 

 

6. 어떻게 치료하나요?

 

가벼운 증상이 있는 경우에는 약물치료, 보조기 사용, 주사 요법 등으로 충분하며 온열치료, 심부 초음파 치료, 전기자극치료, 경추부 견인 등의 물리치료가 효과적이며 심한 경우에는 수술적 치료를 요합니다.

 

 

7. 목에 좋은 자세는 어떤 자세가 있을까요?

 

주무실 때에는 가능하면 낮고 말랑말랑한 베개를 사용하시는 것이 좋고 책을 읽을 때에는 책상 위에 책받침대를 사용하여 눈높이에 책이 위치하게 하는 것이 좋습니다. TV나 모니터 앞에 너무 오래 앉아 있거나 한 곳을 바라보는 것은 좋지 않으며 30분에서 1시간 마다 가볍게 목을 뒤로 젖히는 운동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8. 목에 좋지 않은 자세에는 어떤 자세가 있을까요?

 

무거운 짐을 머리 위에 이는 것, 머리를 바닥에 대고 물구나무 서는 것 등은 좋지 않습니다. 또한 목을 옆으로 세게 회전시키면 목에서 우두둑 소리가 나시는 분들도 있는데 우두둑 소리가 나고 나면 시원하다고 하시는 분들은 이를 반복하시는 것이 좋지 않습니다. 이는 목의 관절이 일부 어긋나면서 뼈가 마찰되어 나는 소리로 자꾸 반복하는 경우 관절에서 뼈가 웃자라나 신경을 압박하게 됩니다.

 

 

 

 

18년 비수술 어깨 치료와 1만 3천여 건의 어깨 수술 집도의 임상 경험을 바탕으로
최고의 어깨 전문 질환 센터를 지향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