취업관련

jiwoogae 2014. 3. 7. 14:16

신차수출 사기꾼들인가, 아닌가




안녕하세요 제 블로그를 찾아 주시는 매우 적은 수의 이웃여러분. 매일같이 블로그 활동을 열심히 해야지, 라고 생각만하고 잘 이행못하는 하루하루가 지나가고 있는 실정입니다. 올해 목표는 여름이 오기전 블로그 일 투데이 500정도는 찍고 싶다! 였는데.. 이래서야 되지 않을듯 싶습니다. 잡설이 길었네요. 오늘은 아는 지인이 신차수출에 대해서 이야기 하더라구요. 한번 해보지 않겠냐며.




뭐 일단 지인의 말이니 사기는 아니겠거니.. 했지만 그렇다고 다 믿을순 없지 않겠습니까? 그래서 하루종일 인터넷을 뒤적거려 찾은 신차수출에 대한 이야기들, 써 내려가 봅니다.




신차수출이란 각 업체에서 필요로 하는 차량들(스타렉스가 주를 이루더군요) 개인이 대신 구매해주고 다시 업체로 이전시켜주는 조건으로 해당하는 수당을 받는거라고 합니다. 당연히 차량대금은 업체에서 지불하는것이구요. 계약금 10만원은 본인이 내야 하긴 하더라구요. 허나 이 계약금은 계약파기시 1원한장 손해없이 환급받는다고 하니.. 별 문제가 없다고 생각합니다. 업체 측에선 소위 말하는 먹튀! 치는 사람들이 많아서 대납은 못해줌. 라고 하더군요. 뭐, 틀린말은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만약에 대납을 해줬다면 진행중 여차저차해서 계약 파기가 될 경우 제 통장으로 환급된 10만원을.. 업체에 다시 돌려줘야하는게 맞지만 뭐.. 돌려주지 않을지도 모르겠네요. 왠지 안돌려줘도 큰일이 생길꺼 같지도 않고 ^^;;;; 





여튼, 그렇게 개인을 통해서 매입한 차량은 러시아나 필리핀으로 수출이 된다고 합니다. 해당 국가에서의 스타렉스 가격은 상상초월! 약 1500만원이상 비싼 가격에 판매중이라고 하네요. 전 국내 차량들은 우리나라에서 제일 비싸게 파는줄 알았더니;; 자세히 알아보니 미국과 일부 유럽등의 선진국에선 고품질 저가격 정책으로 가야 수지타산이 맞지만.. 수요가 적은 나라에선 저품질 고가격의 정책으로 가야 겨우 유지가 된다고 하더군요. 그렇기에 상대적으로 수요량이 적은, 즉 돈 좀 있는 사람들만 차를 살 수 있는 수요량이 적은 나라에선 박리다매가 되질 않으니.. 비싸게 팔아야만이 현지 운영이 가능하다. 이런 뜻 인 듯 싶습니다. 





대강 수익구조는 알겠는데..그래도 여전히 사기같은게.. 굳이 명의를 빌려서 차량을 매입하는 이유가가 안 나왔네요. 그 이유인 즉, 국내차기업들이 신차수출업체들에게 차량을 판매 하지 않는다고 합니다. 러시아등의 해외국가에서 비싼 가격에 독점해야 하는 차량들을 이 신차수출 업체들과 함께 나눠먹는 꼴이 되버리니까요. 눈엣가시 같은 존재라고 볼수 있겠지요. 헌데 문제는 이 신차수출 업체들이 불법적인 요소가 하나도 없어서.. 수출 자체를 막을 길이 없다고 합니다. 그렇기에 고육지책으로 애초에 판매거부를 해버리는것이지요. 재밌는 사실 하나는 신차수출이란 사업이 사실은 07년도 전까지는 오히려 장려하던 사업이고 국내기업에서도 딱히 막지 않았다고 합니다. 신차수출 업체들이 돈만 있으면 원하는 차량을 그냥 살수 있었다는 것이지요. 어쨌든 국내 내수 판매량을 신차수출업체들이 책임지고 있었으니까요. 윈윈하던 시절이라 볼수 있겠지요. 허나 지금은? 벌만큼 벌었으니 너네는 그만 떨어져라~ 라는 의미로 해석해 볼수 있겠네요. 토사구팽이랄까. 





본론으로 돌아와서 국내기업에서 애초에 판매거부를 해버리는 이상한 판매정책을 행하고 있기에.. 10년전부터 신차수출을 업으로 삼고 살아왔던 소규모 무역회사들은? 그대로 앉아 굶어 죽을순 없자나요 ㅎ 그렇기에 이상한 정책엔 그만큼 이상한 방법으로 대응하기 시작한 것 이라고 합니다. 즉, 개인 명의를 빌려 차량을 구매하기 시작한 것이지요. 원래는 신차수출업체들이 투자한 금액만큼 일정 수익을 남겼었는데 이제는 명의를 빌려주는 사람에게 수당을 줘야하니 사실.. 울며 겨자먹는건 신차수출 업체들이라 할 수 있겠네요. 





뭐 이런 이유들로 명의를 빌려 구매하는 이상한 형태의 신차수출 알바라는 업종이 태어난것이다 라고 보면 되겠네요. 더 많은 내용들을 줏어 들은게 있지만 일단은 이정도만 써도 어느정도 이해가 되지 않을까 .. 생각합니다. 지인이 해준 신차수출에 대한 설명과 역시 제 지인이 운영하는 '하나무역' 네이버 카페에서 얻은 정보이며 조금이라도 틀린 정보가 있다면 바로바로 알려주세요^^






아 ~ 하나무역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