취업관련

jiwoogae 2014. 3. 11. 18:36

프리랜서 직업 종류 :: 시작이 어려울 뿐



안녕하세요^^ 오랜만에 취업관련 포스팅 해봅니다. 사실 게시판 카테고리를 만들때.. 저도 30대 들어선지라 관심이 많아서 할 말도 많겠다~ 해서 만든거였는데 뭐 전문지식이 있는 것이 아니다보니^^;; 업데이트가 될 기가 많이 힘드네요. 오늘 하고 싶은 이야기는 프리랜서직업종류에 대해 써볼까 하는데 프리랜서에 대해서 검색해보고 알아보다보니 사실 프리랜서로 정해져 있는 직업 종류는 없다는 것을 깨달았습니다..-_-; 그럼 이미 포스팅 쫑 난거 아니냐 싶을수도 있겠지만 오히려 모든 직업 종류가 프리랜서로 전환이 가능하기에 .. 프리랜서 접근성이 좋은 직업 종류나 몇가지 써 볼까 합니다. 




첫째로는 강사가 어떨까 합니다. 프리랜서로서 일하기에 가장 중요한 시간의 유동성이 적지만 어느 정도 라도 확보가 되구요. 근무환경도 나름대로 나쁘지 않은 직업이니까요. 강사라고 하면 학원에서의 근무도 있겠지만 전문 과외라든가, 과외방을 운영한다던가.. 등등의 방법들이 존재 합니다. 또 중,고등교육 말고도 전문 지식을 살린 강사직이야 생각보다 많습니다. 부동산, 법, 공무원, 컴퓨터, 디자인, 영어 등의 외국어 등의 종류들이 존재 하지요. 




하지만 수능, 영어 강사가 아닌 이상..우리나라에서 강사 프리랜서로 일해봐야 대박은 없다..-_-; 라고 생각이 듭니다. 애초에 프리랜서 라는 직업 종류가 큰 돈을 벌기 위함은 아니겠지만 그래도 대박을 기대 할 순 있어야 하는데 말입니다. 영어(토익)강사나 수능 강사들은 대박을 기대 해 볼만 하지요. 저도 한때 컴퓨터 학원에서 웹프로그래밍 및 디자인, OA 등의 강사를 했었습니다. 나름대로 재미도 있었고 돈은 .. 뭐 그냥 저냥 벌었었지요. 역시 그만 둔 이유는..프리랜서로 유지하면서 일을 계속 유지해 봐야 기대할 수 있는 수익에 끝이 보이더군요.





두번째로 생각 해 볼 수 있는 프리랜서 직업 종류는 역시나 프리랜서로 접근성이 뛰어난 IT 계열의 직업 종류가 될 수 있겠다 생각됩니다. 저 역시 IT계열에서 일을 하던 사람이다보니.. 여전히 주변에는 IT 프리랜서로 일 하시는 지인들이 많이 있습니다. 직업 종류도 다양하지요. 일단 앱개발자, 앱 게임개발이 주력인 이 프리랜서 한분은 월급으로 임금을 책정하긴 그렇고 연봉으로 생각하면 썩 나쁘지 않은 수입을 올리고 계시지요. JAVA프로그래밍에 능통해야 가능 합니다. 또 쇼핑몰 제작 및 디자인, 유지보수 등의 프리랜서도 계시구요. 웹관련 언어 및 서버 , 디자인 관련 지식들이 능통하셔야 겠지요. 그 외에도 서버 관련 전문 자격증도 많고 .. 더 깊게 들어가면 수많은 프리랜서로 가능한 IT 직업 종류들이 나오겠지만 가장 일반적인 것들만 써 보겠습니다.





다른 프리랜서 직업 종류로는 언어 관련 직종들이 있겠더라구요. 영어, 일본어, 중국어 등등..각 언어에 능통하시다면 번역, 통역 등으로 프리랜서로 일 하시는 분들 꽤나 많습니다. 제 지인 중엔 스페인어, 일본어를 능통하신분이 계신데 주에 1~2회 가량 번역일, 통역일 수주받아서 하시더군요. 나름대로 쏠쏠한 수입을 버시는 듯 합니다. 





또 외국어를 네이티브 수준은 아니라 번역, 통역까지는 못 한다. 라고 한다면 요즘 말이 많은 글로벌 셀러도 괜찮은 직종이라 생각합니다. 글로벌셀러란 국내/외 가격 시세 차이가 나는 제품들을 해외로 수입/수출을 1인 기업 형태로 운영하는 것을 말합니다. 역시나 주변 지인이 국내외 오픈마켓을 통해 중국, 일본등에 판매를 하던데.. 재택근무로 투자금액도 없이 !! 나쁘지 않은 수입을 올리고 있더군요. 저도 외국어만 좀 잘 했다면.. 글로벌셀러는 정말 한번 도전해 보고 싶은 프리랜서 직업 종류라 생각합니다. ^^



이렇게 나름대로 프리랜서 직업 종류에 접근성이 좋은 직업군들을 설명해 보았는데요. 위의 직업군들은 사실 문제가 있습니다. 모두 전문 지식 및 경력을 필요로 한다는 것 이지요. 즉, 바닥에서 시작하면 적어도 .. 1년은 굶을수도 있다는..-_-; 무시무시한 함정이 도사리고 있습니다. 그렇다면 전문지식이 좀 부족하더라도 노력으로 커버 할 수 있는 직업은 무엇이 있을까요? 전 영업직이 정답이라고 생각합니다. 영업직이야 말로 이 직업군의 태생 자체가 프리랜서 그 자체라고 말 할 수 있을 정도로 스스로 움직여야만이 수익이 벌리는 직업 종류 이니까요.





프리랜서로 운영 가능한 영업직의 직업 종류는 거의 모든 영업직이라 생각해도 무방할꺼 같습니다. 보험, 카드, 금융관련, 통신사 등등.. 모두 영업 코드가 있고 나중에 경력이 되면 재택근무도 회사에서 지원을 해주는 곳도 많구요. 영업 루트 역시 처음엔 아는게 없으니 회사에서 알려주는 방법대로 해야겠지만 나중에는 자신만의 루트로 자유롭게 영업을 해도 회사에서 오히려 지원을 해주지요. 물론 실적이 나온다는 가정하에 겠지만..^^;; 이런식으로 자신만의 영업 노하우와 루트를 쌓으신 영업직의 고수(?)들은 프리랜서로 일 하시면서 보험이든, 금융상품이든, 카드든.. 관계치 않고 프로모션 좋을때 마다 진행 하시더라구요. 





제 아는 지인은 휴대폰 판매를 프리랜서로 하고 계십니다. 원래는 지방에 매장을 하나 내고 운영을 하셨는데.. 홀랑 아침밥 말아 먹듯 해 드셨지요 -_-; 허나 그 영업 노하우가 어디 가는게 아니기에 서울에서 소호 사무실 하나 차려 놓고 인터넷으로만 홍보를 하시는데 기가 막힙니다. 월 수입은 상상 초월하더군요. 1인 기업, 프리랜서이니 어디 나갈 돈도 없더군요. 얼마전 제가 포스팅한 신차수출, 이 역시 지인이 프리랜서로 일하는 직업 종류 입니다. 차량 구매 후 수출을 내보내는 과정 중 한 파트에 속해 있는 영업직인데 여기도 수입이 나쁘진 않더군요. 신차수출에 관한 내용은 제 블로그 '취업관련' 카테고리에 전에 써 놓은것이 있으니 참고 하시면 좋을꺼 같습니다. 여튼, 신차수출이든 휴대폰 이든.. 그 사람들이 잘 번다고 해서 내가 잘 벌 수 있다는 보장은 전혀 없긴 합니다^^;; 영업직이라는게 성향에 맞지 않으면 아무리 노력해도 안되는 사람은 안되긴 하더라구요. 





이렇게 프리랜서 접근이 가능한 직업 종류에 대해 포스팅을 해 보았는데요^^ 혹시나 프리랜서로 직업 종류을 알아보고 계셨다면.. 이 포스팅이 큰 도움은 안 되셨겠지만..ㅎㅎ 잘 아는 바 없이 글을 쓰기 시작한 이유가 프리랜서 직업 이라고 검색 해 봤더니 죄다 자격증 홍보 글들 뿐이라.. 그것들 보다는 이런 내용이 프리랜서에 대해서 아는 내용이 전혀 없는 사람이 본다면 더 도움이 되지 않을까 생각해 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