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상

jiwoogae 2014. 3. 31. 15:04




재테크 : 변액연금보험




안녕하세요^^ 오랜만에 포스팅 ~ 올려 보는듯 하네요. 요즘 바뻐도 너무 바뻐서..ㅜㅡㅜ 블로그질을 하고 싶어도 할수가 없다능 !! 요즘들어 수입이 쪼금씩 늘어 ^ㅡ^ 재테크에 부쩍 관심이 많아 졌습니다. 저도 이제 나이도 좀 찼고 .. 맨날 버는 족족 써버리는 나쁜 버릇도 고칠겸 재테크 관련 지식 쌓기 中 입니다. 오늘은 재테크 상식 변액연금보험이 무엇인지 포스팅 간략하게 해 볼까 해요 ~





간단하게 변액연금보험이라고 하면 적금, 연금저축 정도로 생각하시는 분들이 꽤 계시더라구요. 물론 저도 그렇게 생각을 했었구요^^; 변액연금보험은 보험료 중 일부는 사업, 운영비로 사용되고 나머지를 펀드에 투자해 수익금을 만기일 후 연금의 형태로 돌려 주는 상품입니다. 즉, 마이너스가 날 가능성도 존재하는 금융 상품인 것 이지요. 그렇다면 왜 이런 리스크를 안고서 변액연금보험 상품에 가입을 할까요? 현재 어떤 금융 상품을 보더라도 금리는 낮고 물가상승율을 반영하지 않는 상품들 뿐 입니다. 그러나 변액연금보험의 경우는 물가상승율을 반영하기에 훗날 내가 연금의 형태로 돌려 받는 시점에서 다른 상품보다 수익율을 기대해 볼 만 하지요. 그렇기에 장기 투자 목적으로 접근 해야 수익을 볼수가 있습니다.





여러 유형들이 있지만 첫째로 스탠다드형, 수익율에 상관없이 펀드 편입 비율을 유지하여 안정성을 추구하는 형태라고 생각하면 될 듯 싶습니다. 왠만하면 재테크 초보자들은 스탠다드형으로 가입을 하게 된다고 하더군요. 둘째로 스탭업형태, 자신이 납입한 보험료의 200%를 보장해 주는 상품입니다. 당연한 이야기지만 무조건으로 보장을 해주는것은 아니고 수익율이 단 한번이라도 200%에 도달 했다면 후에 200% 미만으로 떨어지더라도 그 금액을 보장해 주는 상품입니다. 단, 펀드 편입 비율을 80% 이상만 가능합니다. 다른 형태도 존재 합니다. 펀드형 편입이 20% 미만의 상품으로 안정적이지만 그만큼 수익율은 낮은 상품입니다. 





크게 보자면 이렇게 세가지 형태의 변액연금보험이 존재합니다. 각 금융사 별로 다양한 형태의 변액연금보험 상품이 있다고 합니다. 오늘 포스팅에선 간략하게 대표적인 형태만 적어 보았구요^^ 저도 재테크 공부를 막 시작한 새내기라 ㅋ 이렇게 블로그에 포스팅을 하가며 하나하나 배워가고 있습니다. 돈을 어떻게 버냐, 얼마를 버냐도 중요하겠지만 어떻게 모을것인가가 더욱 중요한 듯 싶습니다. 노후를 생각해서 변액연금보험 하나 정도는 진지하게 생각해 보시면 어떨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