토끼아빠의 Digital 세상을 리뷰하다

토끼아빠의 Digital세상을 리뷰하다

간단히 정리한 맵피 네비게이션, 맵피 플레이어들 이야기

댓글 0

내비게이션/뉴스·정보-내비게이션

2010. 4. 13.

 

 

 

 

맵피는 아이나비와 더불어 내비게이션 맵소프트웨어에서의 양대산맥으로서 자리잡고 있었던, 참으로 오랜동안 많은 소비자들에게 사랑받아오고 있는 브랜드입니다. 아이나비가 직접 H/W를 설계 개발하기 시작하면서 다른 업체로의 포팅을 가급적 허용하지 않았던 것과는 달리 맵피는 많은 외부업체들에게 자사의 내비게이션 소프트웨어를 제공해오고 있었습니다. 하지만 2009년 여름을 즈음하여 AP시스템과 전략적 제휴를 통해 맵피 역시 아이나비와 같이 자사의 브랜드를 내건 맵피 내비게이션을 출시하게 되었습니다.

 

 

맵피 브랜드의 내비게이션인 맵피 플레이어의 출시 행보를 개인적으로 정리해 보니 10개월간 무려 8종류의 제품(매립형 제품은 제외)을 시장에 출시하였음을 확인 할 수 있었습니다. 거의 매월 새로운 제품을 시장에 내놓고 있는 상황에서 소비자들은 자신이 구입한 내비게이션이 구입한지 얼마되지 않아 신제품이 출시되는 모습을 지켜봐야만 했습니다. 그것도 일부 제품들의 경우 기존 제품들과 큰 차이점이 없는 경우도 있었습니다.

지금까지 출시한 맵피 내비게이션, 맵피 플레이어들을 살펴보면서 제품들간의 차이점을 함께 살펴보고자 합니다.

 

 

 

 

 

 

 

 

 

 

 

 

 

 

 

 

 

 

 

 

 

 

 

Mappy Player AP1 (2009.07.)


맵피 브랜드 최초로 출시한 내비게이션인 맵피 플레이어 AP1입니다. 깔끔한 디자인의 7인치 제품으로서 전면에 터치버튼을 적용하고 있습니다. 맵피 플레이어의 디자인적인 특징인 후면 로고 각인은 AP1에서부터 적용되었던 것입니다. 2009년 내비게이션 제품들에서 많이 사용되고 있었던 서프프리마를 적용한 제품이기도 합니다.

 

- CPU : SiRF Prima (600MHz+300MHz DSP)

- GPS : 내장 SiRF3i

- Single T-DMB

- KBS TPEG

- AV-In, CAM-In

- FM Transmitter

  

 

 

Mappy Player AP1 Lite (2009.08.)


2009년 7월 출시한 맵피 플레이어 AP1에서 TPEG을 제외하여 가격을 보다 저렴하게 낮춘 모델입니다. 하드웨어의 사양이나 디자인 모두 기존 AP1과 동일합니다.

 

 

Mappy Player AP1 Voice (2009.09.)


2009년 7월 출시한 맵피 플레이어 AP1에서 음성인식기능을 추가한 제품입니다. 음성인식 모델이 출시하기 전 기존 AP1에도 펌웨어 업그레이드를 통해 음성인식 기능을 지원해 주기를 기대했지만 음성인식 기능을 적용한 별도의 제품을 출시하였습니다. 하드웨어 사양이나 디자인 모두 기존 AP1과 동일합니다.

 

 

 

 

 

 

 

 

Mappy Player AP7 (2009.10.)


2009년 7월 출시한 맵피 플레이어 AP1에서 전면 버튼부의 디자인을 개선한 제품입니다. 동일한 플랫폼에 디자인만 살짝 다른 제품이 2009년 7월 이후 지속적으로 출시되었다는 사실에서 한명의 소비자로서 실망을 느끼게 했던 제품이기도 합니다. AP1 Voice에서 적용되었던 음성인식은 제외되었으며 AP1과 하드웨어 사양 역시 동일합니다.

 

AP1과 하드뤠어 사양은 동일

- CPU : SiRF Prima (600MHz+300MHz DSP)

- GPS : 내장 SiRF3i

- Single T-DMB

- KBS TPEG

- AV-In, CAM-In

- FM Transmitter 

 

 

 

 

 

 

Mappy Player AP Black(2010.02.)


한동안 쉴틈없이 제품을 쏟아내다 2009년 10월이후 잠시 소강상태를 보이던 맵피에서 2010년 최초이자 오랜만(?)에 출시한 새로운 디자인의 내비게이션 제품입니다. 플랫폼 또한 기존 서프프리마에서 RMI의 AU1250으로 변경된 제품이기도 합니다. 거기에 듀얼DMB를 적용하여 TPEG 정보수신과는 상관없이 원하는 채널을 볼 수도 있으며 GPS칩셋은 Ublox 5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AU1250이라는 조금은 시대가 지난 플랫폼을 적용하고 있고 WinCE6.0이 아닌 5.0을 적용하고 있다는 점에서 새로운 디자인을 적용한 과도기적 제품이라 생각됩니다.

 

- CPU : RMI Au1250 (700MHz)

- GPS : UBlox 5

- Dual T-DMB

- KBS TPEG

- AV-In, CAM-In

- FM Transmitter 

 

 

 

 

 

 

 

Mappy Player Vs(2010.03.)


맵피의 새로운 버전인 맵피고의 출시와 함께 시장에 선보인 맵피 플레이어 Vs입니다. 오렌지색에서 푸른색으로 변경된 맵피로고의 컬러를 제품의 디자인에 반영하고 있고, 전면 디스플레이부분에 새로운 디자인 컨셉을 적용하고 있습니다만 전반적인 디자인 형태는 AP 블랙과 별반 차이가 없어 보입니다만 멀티미디어 재생에 강력한 성능을 보여주는 텔레칩스의 TCC 9101을 적용한 플랫폼을 새롭게 적용하고 있습니다. 맵피 블랙에서 적용된 Dual T-DMB는 다시금 Single T-DMB로 돌아온 점은 아쉬움이 남습니다. 맵피고와 함께 새로운 플랫폼으로 출시한 제품이라는 점에서 출시의 타이밍이 적정했다고 생각되지만 한달전 출시한 맵피 블랙은 어떻하나요?

 

- CPU : TCC 9101 (720MHz)

- GPS : UBlox 5

- Single T-DMB

- KBS TPEG

- AV-In, CAM-In

- FM Transmitter

 

 

  

 

Mappy Player E1(2010.04.)


맵피 플레이어 E1... 맵피 플레이어 AP블랙의 디자인에 맵피 플레이어 Vs의 플랫폼을 적용한 제품이지만 AV-In과 CAM-In이 제외되어 있는 제품이라 정의할 수 있습니다. 맵피 플레이어 Vs와 동일한 CPU에 AV-In과 CAM-In만이 빠져있고 전면부 디자인만 조금 다르다고 큰 차별화를 이룰 수 있다고는 생각한 것은 아니겠죠?

 

- CPU : TCC 9101 (720MHz)

- GPS : UBlox 5

- Single T-DMB

- KBS TPEG

- FM Transmitter

 

 

 

Mappy Player E7(2010.04.)


맵피 플레이어 E7이란 이름의 제품도 2010년 4월에 출시되었네요. 맵피 플레이어 E1에 AV-In과 CAM-In만 추가한 제품으로 파악됩니다. 즉 AP블랙의 디자인 + 맵피 플레이어 Vs 하드웨어이라 정의해도 무방할 듯 하네요.

 

 

 

개인적인 생각으로는 현재 맵피 네비게이션으로 출시되는 맵피 플레이어는 그 라인업에 있어서 차별화가 부족하고, 그 출시시기에 있어서도 신제품의 효과를 누리기도 전에 새로운 제품이 출시되고 있다는 점은 아쉬움이 남는 부분입니다. 신제품의 지속적인 출시도 좋지만 잘 구분된 라인업과 함께 우수한 플랫폼을 개발하여 오랜동안 유지하면서 지속적인 펌웨어 업데이트가 이루어진다면 맵피에 대한 소비자들의 꾸준한 사랑을 이어나갈 수 있지 않을까 생각됩니다. 이번 맵피 플레이어 Vs/E1/E7의 출시를 통해 장기적인 안목에서 맵피브랜드의 발전을 위한 보다 계획적이며 납득할 수 있는 제품 출시를 해 주었으면 하는 바램을 가져봅니다.

 

 

Posted by     토끼아빠의 "Digital세상을 리뷰하다"(http://blog.daum.net/sirgw)

               트위터 - http://twitter.com/sirgw