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명5연재 다음주부터 하겠습니다ㅠ // 문명5 소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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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임소식

2010. 10. 10.

 

 

 

 

 

 

스마일루의 문명5 연재

#1 Intro Play

CIV5 & Civilization

 

 

 

 

 

 

안녕하세요. 스마일루입니다.

 

우선 '비보'를 전하게 되었군요.ㅠ

문명5연재는 다음주부터 하도록 하겠습니다.

 

 

 

 

 

 

첫번째 이유는 한글화입니다.

 

사실 문명5가 나오면서 부터 금새 유저들이 만든 한글패치가 나오고 있었으나,

개인적으로는 폰트가 맘에들지 않아 이래저래 폰트를 바꾸는 방법을 시도해보고 있었습니다.

 

대표적인게 최근 제 'Weekly Voice'에도 사용되고 있는,

Windows Vista부터 Se7en까지 사용되고 있는 '맑은 고딕'체가 그것인데요.

근데 쉽지는 않더군요. 폰트를 분해해서(?) 소스화시키더라구요.

 

아무튼 프로그램을 이용해서 이래저래 해보고 있었는데

유명한 '문명메트로폴리스'카페에서 공식 한글패치를 맑은 고딕체로 준비하고 있더라구요.

 

그래서 그걸 기다리고 있었고 어제밤에 공개가 되었습니다.

언제 나오는지 문의도 드렸는데 바로 나오더군요-_-;

 

정말 잘 만들어졌지요. ^^

 

(아래 스크린샷은 공개된 1.11버전이 아닌 베타버젼입니다.)

 

 

 

 

 

 출처 : 문명메트로폴리스, http://cafe.naver.com/civilization4

가셔서 패치 다운받으세요~~ 재배포할까 했는데 그건 별로 좋지 않은듯 하여...

 

 

제가 원하는 수준의 한글패치가 많은 분들의 노력으로 생각보다 정말 빨리 되서,

 

연재의 완성도와 보시는 분들의 재미를 높이기 위해서라도 한글화 된 상황에서의 플레이를 바탕으로

연재를 하는것이 맞을 것이라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두번째 이유는 시간적인 문제입니다.

 

전 문명을 플레이 할때 시간 속도를 Standard로는 잘 플레이 하지 않습니다.

빠르면 재미가 없더라구요.ㅋ

 

이번에도 이미 알려드린것 처럼 로마로 플레이를 했는데, Epic으로 플레이를 했습니다.

 

그런데 제가 시간적으로 여유가 없는 상황이라 플레이가 빨리 진행이 안되네요.

#1은 인트로 플레이인 만큼 Standard속도로 해서 빨리 진행해서 연재를 하고,

#2는 Epic으로 플레이를 해야 겠습니다.

 

제가 시간이 별로 많지가 않습니다.ㅠ

고단한 대학원생인지라 하루에 한시간도 플레이하기 어렵지요.

 

그래서 한글화에도 한번 참여하고 싶었으나 게임할 시간도 없다보니...

그래서 어떻게 폰트라도 해보고 싶었는데 미리 좋은 폰트로 다 하셨구요.

그분들의 노고에 정말 박수 보냅니다.

 

 

 

 

 

 

그리고 자잘한 이유로는,

첫 플레이라는 생각에 표준난이도인 왕자난이도 보다 하나 아래인

장군 난이도로 했는데 이거 너무 쉽네요.-_-;;;;;

 

왕자난이도로, 속도는 Standard로, 한글패치 된 상황에서

다시 플레이를 해야겠다, 라는게 저의 결론입니다.

 

양해해주세요~~~

 

 

 

 

 

 

 

 

 

 

 

 

아무튼, 문명5를 플레이해본 소감이라도 말씀드려야 할 듯 합니다.

 

솔직히 말하자면, 조금 실망스러운 부분들이 있습니다.

왜냐하면, 문명4에서 어떤점은 나아졌는데, 어떤점은 퇴보한듯 해서요.

 

 

 

전투시스템은 정말 잘 한 듯 합니다.

전장은 굉장히 전술적이고, 6각타일로 인해서 전투를 할때는

좀 더 신경써서 전투를 해줘야 합니다. 정말 재밌더군요.ㅋ

 

도시국가도 좋습니다. 사회정책 시스템도 맘에 들고,

골드, 문화, 연구 시스템등도 맘에 들고, 전반적으로 굉장히 좋습니다.

인터페이스나 그래픽은 물론이구요.

 

 

하지만 안타까운게,

세세한 부분이 많이 사라졌다는 겁니다.

 

무엇보다 지도자들이 거래를 문명4에 비해서 잘 제안하지 않더라구요.

말걸어 주는 사람이 있어야 재미있는데 좀 그랬습니다.

 

가끔 생기는 이벤트도 사라지고,

해외 식민지를 독립시키는 것도 사라졌습니다.

점령한 도시를 반환시키는 것도 없습니다. (선물해주면 됩니다만)

 

해외 식민지 독립은 뭐 그렇다 치더라도(현실적인 예가 많지 않으니),

이 쪽과 관련해서 오히려 더 세밀하게 구상을 했어야 하지 않나, 라는 생각이 듭니다.

도시 관리, 국가관리가 오히려 더 구체적이고 현실적이 되어야 하는데 말이죠.

오히려 해외 멀리 있는 도시들이 독립을 요구하거나 하면 좋았을것 같은데 말입니다.

 

 

 

여튼 그렇습니다.

 

 

연재가 한주 미뤄지게 된점 죄송하게 생각합니다.

기대해주신 분들도 많은데...ㅠ

 

배경음악까지 바꾸고 해서 다음주에 본격 시작하도록 하겠습니다. ^^

 

양해해 주시고 이번주에는 문명5를 플레이하며 주말을 즐겨주시길 바랍니다.ㅋ

저도 좀 해야 겠다는... ^^;

 

그럼 이만...

 

 

 

스마일루의 문명5 연재

#1 Intro Play

CIV5 & Civilization

 

 

 

 

 

 

[댓글 부탁드려요~]

- 다음주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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