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3.02발매] 심시티5의 생각보다 심오한 게임플레이 소리 공개 및 설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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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임소식

2012. 11. 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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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심시티5'는 차기 심시티의 공식 명칭이 아닙니다!

참고해주시기 바랍니다~

 

 

 

 

 

 

 

 

 

 

 

 

 

 

 

 

 

 

 

 

- 지난 글 보기 -

 

[2013.02발매] 심시티5의 'Great Works' : 국제공항을 짓기 위해서는 엄청난 자원이 필요!

http://blog.daum.net/smileru/8888137

 

심시티5 추가 영상! : 곧 더 업데이트 될 듯!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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심시티5의 60%를 알 수 있는 영상 대공개!ㅋㅋ

http://blog.daum.net/smileru/8888113

 

[2013.02발매] 심시티5의 멀티플레이를 엿보자!! : Simcity World Trailer 등 심시티5 최신소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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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3.02발매] 심시티5의 배경음악 살짝~!ㅋ : 'Early Rough Cut' 맛배기ㅋ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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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3.02발매] 심시티5를 둘러싼 논란들 : 도시크기와 싱글플레이, 부분유료화 등

http://blog.daum.net/smileru/8888101

 

  등등...

 

 

 

 

 

 

 

 

 

 

 

 

 

 

 

잘 들었으니까 이제 베타테스터 발표를 좀...

 

 

 

 

 

 

 

   안녕하세요. 스마일루입니다.

   어제(11/20) simcity.com의 Simcity Insider에 있는 블로그에 새 글이 올라왔습니다. 심시티3000때부터 함께 해온 음악감독 Kent Jolly가 올린 글이네요. 하긴 전에 올렸던 음악도 그렇고 그 자체로 심시티의 느낌 자체가 물씬 나는 것이, 한 음악감독이 심시티3000 때 부터 쭉 음악을 만들기 때문이 아닐까 싶군요. ^^

 

원문 글 : http://www.simcity.com/en_US/blog/article/the-music-of-SimCity-blog

 

 

   오늘은 그가 올린 음악(이라기 보단 소리?ㅋ)과 함께, Kent Jolly가 심시티5의 음악시스템에 대해 설명한 것이 있는데 그를 소개해드리고자 합니다. 어느때보다 최고일 심시티5의 음악이 기대되지 않을 수 없는 이야기 인데요.

 

   심시티5에서는 예전 심시티 시리즈들과 마찬가지로 여러 음악을 랜덤으로 틀어줄 것이라고 하는데요. 사실 랜덤이 아니라, 심시티5의 시뮬레이션 시스템인 GlassBox 엔진에서 데이터를 얻어 그를 배경음악에 활용할 것이라고 합니다. 결과적으로는 랜덤처럼 들리겠지만 엄밀히 말하면 아주 치밀한 계산에 따라 음악이 재생된다고 할 수 있는데요. 무슨말인지 어려우시죠? 간단히 정리해보겠습니다.

 

   - 일단 도시의 크기, 인구 규모에 맞는 분위기의 음악이 재생되게 됩니다.

   - 도시가 성장해감에 따라 더욱 웅장한 음악이 나오게 되구요,

   - 큰지도(Region view), 'Ploppable 편집기'* 화면같은 전체적 화면 전환에서는 음악의 종류가 바뀌게 되며,

   - 'Light data'*나 'Heavy Data'*를 볼때는 Light data냐 Heavy Data냐에 따라 음악의 '구성요소(악기 등)'가 바뀌게 됩니다.

 

 

 

 

 

*1 : Ploppable 편집기에 대해서는 제가 설명하지 않은 듯 한데,

왼쪽이 큰지도(Region view)라면, 오른쪽처럼 건물을 plop할 수 있는 화면이 Ploppable editor로 보입니다.

 

요건 'in-game editor'로 우리가 생각하는 일반 도시 화면이구요ㅋ

 

 

 

*2. Light data와 Heavy Data가 무엇이냐면,

왼쪽과 같은 전기, 수도가 수송되는 모습이 살짝 표시되는게 Light data이고,

오른쪽 처럼 Ploppable editor처럼 배경을 뿌옇게 지우면서 표시되는 그런 data가 Heavy Data가 되겠습니다.

인구분포, 지역별 통근시간 같은게 해당 되겠습니다.

 

 

 

 

   다시, 'Light data나 Heavy Data를 볼때는 Light data냐 Heavy Data냐에 따라 음악의 '구성요소(악기 등)'가 바뀌게 된다, 라는 것이 중요하면서도 독특한, 심시티5 음악시스템의 키 포인트라고 할 수 있을 텐데요. 뭐냐면,

 

   일단 한 곡의 음악이 재생되는 가운데, Light data를 보게 되면 음악에 통통 튀는 타악기 소리같은게 '자연스럽게' 추가되고, Light data 중 Power 데이터를 보게 되면 높은톤의 심장 소리 같은게 추가되어 음악과 어우러지다가, Heavy data를 보게 되면 갑자기 밝은 소리들은 사라지고 음악이 진지하게 바뀌는, 그런걸 말합니다.

 

   아오 영 복잡한데, 정리하면, '곡'이 바뀌는게 아니라 배경음악의 악기가 추가되거나 빠지는 식으로 음악이 변화하게 된다는 겁니다. 그냥 이렇게 말하고 끝낼껄.

 

   백번 읽는것 보다는 한번 듣는게 낫겠네요. 아래 음악을 한번 들어보시죠. 단 들으시면서 아래 아이콘 위에 마우스 커서를 올리거나 클릭하셔서 코멘트를 보시거나 제가 아래 정리해놓은 코멘트 내용을 보면서, 지금이 어떤 상황인지를 확인해가며 들어보세요. 자연스럽게 상황에 따라 음악이 바뀌는 것을 느끼실수 있을겁니다.

 

 

 

플레이어가 안보이시는 분들은 링크 클릭! http://soundcloud.com/easimcity/simcity-gameplay-music/s-FTXPk

 

 

- 음악에 달려있는 코멘트 정리 및 설명

 

0:00 - 큰지도입니다. (큰지도 음악 재생중, 도시 생성 초기 분위기의 음악.)

0:12 - 'Town'안으로 들어와 건물을 지을 수 있는(Ploppable) 상태가 되었습니다.

        (현악기가 추가되고 관악기 소리가 사라짐. 굉장히 자연스럽죠?)

0:22 - Light data를 열었습니다. (Light data 메뉴를 연듯? 타악기 소리가 추가됨 - 드럼 Brush 소리인듯?)

0:31 - Power data(Light data)를 열었습니다. (펌프가 물을 뿜어내는 소리 같은게 들리기 시작)

        곧이어 속도를 빠르게 했습니다. (이 소리는 그대로!ㅋ)

0:37 - Heavy data를 열었습니다. (Heavy data 메뉴를 연듯? 피아노 소리가 사라지고, 타악기 소리 역시 사라진듯. 심오한 분위기...)

0:41 - 함께 열려있던 Power data를 닫았습니다. (펌프 소리 같은게 사라짐)

0:41 - Light data를 열었습니다. (타악기 소리가 다시 들리기 시작)

0:53 - Data들을 그대로 두고 큰지도로 나감 (큰지도 음악이 다시 이어서 재생)

1:08 - 다시 도시 안으로 돌아옴 (Heavy data와 Light data가 열려 있어 심오한 분위기의 아까 음악이 재생)

1:15 - 발전소 클릭 (효과음)

1:19 - 발전소를 업그레이드 하는 Ploppable editor 화면으로 들어감 (새로운 음악 시작, 건물 업그레이드 하며 짓는 효과음)

1:34 - Ploppable editor에서 나옴 (새로운 음악 시작)

1:44 - 큰지도로 나옴 (큰지도 음악이 다시 이어서 재생)

1:57 - 끝!

 

 

 

 

   어떻게 잘 감상하셨나요?ㅋ 신기하죠? 변화가 놀라울 정도로 굉장히 자연스럽구요. 잘 만든듯 합니다.ㅋ 게임에 더 몰입될 수 있을 것 같구요. 이거 음악 들을 때마다 심시티5 하고 싶다는..ㅠㅠㅠㅠㅠ

 

   하지만 백번 듣는 것 보다는 한번 보는게 낫겠죠. 베타테스터 좀 어서 발표하라는!!!!!! 내년 2월도 빨리 다가 왔으면 좋겠는데... 아무튼, 또 열심히 기다리는 일 뿐이군요.ㅋ 그래도 오늘 많은 것들을 아시게 되셨을 듯 합니다. ^^ 스마일루의 심시티5의 소식은 계속됩니다. 제보도 많이 부탁드리구요~ 그럼 다음에 또 뵈요~ ^____^

 

 

 

 

 

 

 

 

 

 

 

 

 

 

 

심시티5의 생각보다 심오한 게임플레이 소리 공개 및 설명!!!

 

- fin -

 

 

 

 

 

 

 

 

 

심시티4에 대한 모든것! '스마일루의 심시티4 #3'!!!!

 

 

심시티4-[#3-1] 도시계획

심시티4-[#3-2] 바빠야 할 때

심시티4-[#3-3] 아직도 바빠야 할 때

심시티4-[#3-4] 도로 확장

심시티4-[#3-5] 지하철

심시티4-[#3-6] 노선 계획

심시티4-[#3-7] 재건축

심시티4-[#3-8] 강을 건너...

심시티4-[#3-9] 인구 - 놓치기 쉬운 심시티의 현실묘사

심시티4-[#3-10] 학교를 짓자!!

심시티4-[#3-11] 제조업

심시티4-[#3-12] 상업으로 가기 위한 준비

 

 

심시티4-[#3-13] 상업의 태동

심시티4-[#3-14] 전환

심시티4-[#3-15] 주변환경

심시티4-[#3-16] 평생교육

심시티4-[#3-17] 결국은 다핵화

심시티4-[#3-18] 하이테크산업과 도시의 성숙

심시티4-[#3-19] 상업과 보상건물, 그리고 고령화

심시티4-[#3-20] 성숙한 도시가 나아가야 할 길

심시티4-[#3-21] 공원과 나무, 그리고 미션

심시티4-[#3-22] 감세와 잔디

심시티4-[#3-23] 아직도 해야 할일은?

심시티4-[#3-24] 메갈로폴리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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