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천신문 010 4535 8400

영천의뉴스는 영천시민신문에서 시작합니다.[영천뉴스,영천소식,영천신문,영천한약]

박태춘 경북도의원, 「경상북도 자원순환 기본 조례안」발의- 폐기물 감축, 순환이용 등 지속가능한 자원순환사회 조성을 위한 제도적 근거 마련

댓글 0

경상북도

2021. 6. 17.

경북도의회 박태춘 의원(비례, 더불어민주당)이 도의회 제324회 제1 정례회에서 경상북도 자원순환 기본 조례안을 발의하였다.

 

이번 조례는 자원순환기본법에 따라 자원을 효율적으로 이용하여 폐기물의 발생을 줄이고 폐기물의 순환이용 및 적정한 처분을 통해 자원부족 및 환경문제를 해결함으로써 지속가능한 자원순환사회 조성을 위한 근거 마련에 그 목적이 있다.

 

박태춘 도의원

 

조례의 주요내용으로는 지역 여건에 맞는 자원순환사회로의 전환에 관한 시책 수립 등 도지사의 책무를 규정하였고, 자원순환 촉진에 관한 사항 등을 담은 자원순환 시행계획 수립시행과 관련 통계조사 실시, 자원순환 목표에 대한 성과관리, 폐기물처분부담금 징수교부금의 용도 및 활용, 자원순환 활성화를 위한 사업 지원, 자원순환 시책의 심의자문을 위한 자원순환위원회를 구성운영, 자원순환 관련 교육실시 등에 관한 사항을 규정하였다.

 

이번 조례안은 16일 도의회 문화환경위원회 심사를 통과하였으며, 25일 제324회 제1차 정례회 제3차 본회의 심사를 앞두고 있다.

 

조례를 대표 발의한 박태춘 의원은 조례 제정을 통해 지속가능한 자원순환사회 조성을 위한 종합적·체계적 근거를 마련함으로써, 생산·소비·유통 등의 과정에서 폐기물 발생을 최대한 억제하고, 폐기물의 순환이용과 적정한 처분을 촉진하여 환경보전 및 도민의 삶의 질 향상에 기여할 것이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