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천시민신문 010 4535 8400

영천의뉴스는 영천시민신문에서 시작합니다.[영천뉴스,영천소식,영천신문]

경북도, 전국 최초 내수면수산물 식품개발 R&D센터 건립 추진- 29일, R&D센터건립 기본구상 연구용역 최종보고회 개최 -- 내수면 수산물 맞춤형 식품개발, 소비 확산 및 어업경영 안정화

댓글 0

경상북도

2021. 11. 30.

경상북도는 29일 토속어류산업화센터 회의실에서 경북내수면수산물식품개발R&D센터건립 기본구상 연구용역최종 보고회를 가졌다고 밝혔다.

 

보고회에는 경북도 해양수산과장, 수산자원연구원장, 자문위원 등 관계자 15명이 참석했다.

 

이번 용역은 올해 5월 경북도 제4회 정책연구용역심의위원회 선정 결과에 따라 공통용역비 2000만원을 지원 받아 올해 8월부터 11월까지 4개월 간 수행했다.

 

 

이날 보고회는경북내수면수산물식품개발R&D센터 건립조성 규모, 주요기능, 식품개발 분야, 장비구축, 타당성 분석 등 운영 방안에 대해 지난 10월 중간보고회에서 지적된 내용과 의견을 반영해 최종 발표됐다.

 

경북도는 내수면 수산물이 연중 1300t 정도 생산되고 있으나, 소비품목과 소비계층의 한정, 코르나19의 장기화로 연간 600~700t 정도로 소비가 위축된 상황이다.

 

이에 새로운 식품개발을 통해 소비를 확산시키고 어업경영 안정과 소득에 기여하고자 이번 R&D센터 건립사업을 추진하게 됐다.

 

토속어류산업화센터는 R&D센터 건립 필요성을 중앙정부와 국회에 수차례 건의 한 결과, 내년도 중앙정부 예산()에 국비 25억 원이 반영돼 오는 2024년이면 센터가 들어서게 된다.

 

경북도는 이번 R&D센터 건립으로 내수면 수산물 유통판매의 확대로 어업소득이 크게 늘어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문성준 수산자원연구원장은󰡒내수면 수산물의 다양한 식품개발 연구로 지속적인 상품화로 확대 시키는 한편, 수산식품 전문인력 양성, 창업 프로그램 등을 개발해 소비확대에 혼신의 노력을 다 하겠다며, 어업인 경영안정과 어업소득 향상에도 최선을 다 하겠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