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천시민신문 010 4535 8400

영천의뉴스는 영천시민신문에서 시작합니다.[영천뉴스,영천소식,영천신문]

겨울철 화훼재배, 낮 1~2시간 환기로 병 발생 예방- 잿빛곰팡이, 흰가루병 등 겨울철 시설 내부 과습 환경에서 발생 증가, 주의 당부

댓글 0

경상북도

2022. 1. 1.

경북농업기술원 구미화훼연구소는 올 겨울 이상한파가 예상되면서 시설 내부 과습에 따른 병해가 발생하지 않도록 환기 관리에 주의를 당부했다.

 

일교차가 심한 겨울철에는 보온에 따른 시설 내부 습도가 높아지기 쉬우며, 아침과 저녁으로 비닐에 물방울이 맺히는 시간이 길어져 병 발생이 심해질 수 있다.

 

겨울철 화훼 재배시 주의해야 할 병해는 잿빛곰팡이병과 흰가루병을 들 수 있다.

 

잿빛곰팡이병은 거베라, 장미, 리시안서스 등에 주로 발생하며, 20 전후의 온도에서 습도가 높은 조건이 지속되면 발생이 증가한다.

 

거베라 잿빛곰팡이

 

 

 

꽃잎과 꽃대에 갈색반점으로 시작해 진전하면 꽃이 지저분해지고 상품가치를 잃는다.

 

흰가루병은 거베라, 장미, 라넌큘러스, 국화 등에 주로 발생하며, 15

~28온도에서 일교차가 심할 경우 발생이 증가한다.

 

, 줄기 표면에 흰색 균사로 시작하여 진전하면 표면을 덮게 돼 광합성을 저해하고 생육을 저하시킨다.

 

잿빛곰팡이병과 흰가루병 예방을 위해서는 첫째, 시설 내 과습이 되지 않도록 정기적인 환기를 해줘야 한다.

 

주로 바람에 의해 포자가 전파되므로 병든 개체를 제거한 후 환기를 하는 것이 중요하다.

 

둘째, 발병초기 등록된 살균제를 살포해야 하며 작용기작이 다른 약을 바꿔 가며 처리해야 한다.

 

셋째, 병든 잎, 줄기, 꽃 등은 바로 제거해 확산이 되지 않도록 해야 한다.

 

, 주의할 점은 지나친 환기로 저온이 지속되면 생육지연, 개화불량 등 피해가 생길 수 있어 반드시 기온이 상승하는 낮에 1~2시간 정도 실시하는 것이 효과적이다.

 

신용습 경북도 농업기술원장은 겨울철에도 잿빛곰팡이병, 흰가루병 같은 병들이 발생할 수 있다. 철저히 예방하고 관리해야 작물의 피해를 줄이고 좋은 품질의 화훼를 생산할 수 있다라고 당부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