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천시민신문 010 4535 8400

영천의뉴스는 영천시민신문에서 시작합니다.[영천뉴스,영천소식,영천신문]

경북 육성 포도 신품종 특성 및 재배 매뉴얼 발간- 소비자가 좋아하는 포도 국산 신품종 특성 및 재배 매뉴얼 제작 - - 이달 중 시군농업기술센터 통해 배부 -

댓글 0

경상북도

2022. 1. 13.

경상북도농업기술원은 소비자가 좋아하는 씨 없이 껍질째 먹을 수 있는 포도 신품종 교재 경북 육성 포도 신품종 특성 및 재배 매뉴얼을 발간해 농가에 보급할 계획이다.

 

최근 샤인머스켓과 같은 당도가 높고 껍질째 바로 먹을 수 있는 품종으로 소비트렌드가 변하면서 새로운 품종에 대한 수요도 증가하고 있는 실정이다.

 

이러한 트렌드에 발맞춰 경북도는 다양한 고품질 품종으로 수출을 늘리고 농가의 신소득 창출을 위해 골드스위트등 육성 6품종을 개발했다.

 

2020년에 육성된 청색 포도 품종인골드스위트는 수확기가 9월 중순으로 샤인머스켓품종보다 2주 정도 빠르며 사과처럼 식감이 아삭한 것이 장점이다.

 

 

 

적색 포도인루비스위트품종은 수확기가 8월 하순으로 착색이 잘되고 당도가 높으며, 수확량이 많고 재배가 편해 농가에서 큰 호응을 얻고 있다.

 

포도 골드스위트루비스위트품종은 지난해 품종보호권자인 경북도가 육묘업체 및 농업인단체에 품종의 종묘를 생산, 판매할 수 있도록 하는 통상실시권을 이전함으로써 농가보급 확대를 위한 기반을 마련했다.

통상실시권 : 육성 품종을 생산하고 판매할 수 있는 권리

 

앞서 두 품종에 이어 지난해에는 식감이 우수하고 착색이 잘 되는 적색 품종레드클라렛캔디클라렛’, 농가의 노동력을 줄일 수 있는 생력형 품종해피그린’, 와인용으로 가능한 자연 무핵 포도코코씨들리스등을 개발했다.

 

이번에 발간된 재배 매뉴얼은 골드스위트, 루비스위트, 레드클라렛 등 6품종의 숙기, 생육 및 과실특성과 재배할 때 유의사항 등을 수록했다.

 

신품종에 관심 있는 농가에서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제작했으며, 이달 중순부터 시군농업기술센터를 통해 보급할 계획이다.

 

신용습 경북도 농업기술원장은 앞으로 수출경쟁력 향상과 포도 산업 활성화를 위해 품질이 우수하고 다양한 신품종을 지속해서 육성하겠다라면서, “또 신품종들이 안정적으로 농가에 보급되기 위해 재배환경에 맞는 고품질 재배기술 확립에 최선을 다하겠다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