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천시민신문 010 4535 8400

영천의뉴스는 영천시민신문에서 시작합니다.[영천뉴스,영천소식,영천신문]

02 2022년 06월

02

경상북도 경북도청 산림자원과 직원들 ,농촌 일손돕기 나서- 영주 단산면 산채류 재배임가에서 제초작업에 구슬땀 -

경북도청 산림자원과 직원들은 30일 농번기 일손이 부족해 어려움을 겪고 있는 영주 단산의 산채류 재배임가를 찾아 제초작업을 도왔다. 이날 일손돕기는 코로나19 장기화로 일손을 구하기 어려운 임가의 도움을 주고자 계획하였으며, 무더운 날씨에 영농의 수고로움과 임가의 어려움을 이해하고 지역사회에 봉사하는 뜻깊은 시간을 가졌다. 임가로부터 산채 재배방법, 효용, 유통·판매 등 유용한 정보를 듣고 작업방법에 대한 설명을 들은 후, 조금이나마 임업인들의 시름을 덜수 있도록 직원 모두가 구슬땀을 흘렸다. 임업인 L씨는“일손 부족으로 걱정이 많았는데 산림부서 직원들이 찾아와 본인 일처럼 도와줘서 큰 도움이 되었다”며 고마운 마음을 전했다. 배기헌 산림자원과장은“임업현장을 찾아 임업인과 직원들간의 온정을 나눌수 있는 ..

댓글 경상북도 2022. 6. 2.

02 2022년 06월

02

경상북도 유기농업연구소 설립 30주년 성과보고회 개최- 우수 연구성과 소개, 미래 유기농업 이끌기 위한 선도적 기술 제시 -

경북농업기술원 유기농업연구소는 31일 설립 30주년을 맞아 그간의 우수 연구실적을 한자리에 모아 전시하는 연구 성과 보고회를 개최하였다. 이날 신용습 농업기술원장, 유기농업연구회, 전국 사과 유기농협회 임원 등 50여 명이 참석했다. 지금까지 연구개발 기술에 대한 정보를 공유하고 미래 유기농업의 방향을 제시하는 뜻깊은 자리를 가졌다. 이날 연구소는 미래 먹거리를 책임지기 위해 지역 특화작물 유기농 종합생산기술 개발, 유용미생물을 이용한 친환경 유기농자재 개발, 미래형 유기농 과원 정밀관리기술개발 등의 세 가지 슬로건을 발표했다. 대표적인 연구 성과는 고품질 미강작약 등의 품종을 육성하고 ‘작약종자 추출물을 이용한 화장비누 제조법’등 특허등록과 ‘풋거름 작물을 이용한 전환기 유기재배지 토양관리방법’등 신기..

댓글 경상북도 2022. 6. 2.

02 2022년 06월

02

경상북도 경북도, 소통의 날...쌍방향 소통 빛났다 - 기업체 환경인 ․ 공무원 ‘소통의 날’가져! -

경상북도는 31일 구미 상공회의소에서 도성환 서부환경기술인협회장을 비롯한 서부지역 환경기술인들과 소통의 날을 가졌다. 경북도 환경안전과 공무원들은 대기 및 폐수 배출시설 허가‧신고 등의 민원상담과 기업체의 애로사항을 현장에서 직접 듣고 상담하기 위해 정기적인 현장 소통의 날을 운영하기로 했다. 그간 신도청 이전, 코로나-19 등의 이유로 환경기술인들이 도청을 방문하는데 불편함이 있었다. 이날 도는 환경 기술인이 알아야 할 업무에 필요한 지침 등을 수록한 책자를 제작․배부하고 허가‧신고 등의 민원상담, 제도개선 발굴, 애로사항 논의, 건의사항 등 다양한 의견을 나눴다. 또 이번에 개최하는 서부환경기술인협회를 시작으로 동부환경기술인협회(8월), 대구경북환경기술인협회(11월)와도 순차적으로 소통의 날을 가질 ..

댓글 경상북도 2022. 6. 2.

02 2022년 06월

02

경상북도 경북도, 학교 밖 청소년 대입준비 지원 나서- 31일 학교 밖 청소년 위한 상반기 대학입시설명회 개최 -- 6월 24일에는 일대일 맞춤형 입시컨설팅도 -

경상북도는 31일 오후 경북대학교 글로벌플라자 경하홀에서 온‧오프라인을 병행한 ‘학교 밖 청소년들을 위한 상반기 대학입시설명회’를 개최했다. 이날 설명회에서 4년제 대학을 중심으로 최근 대입 트렌드를 학교 밖 청소년의 눈높이에서 명확하게 짚어주고, 대구·경북권 3개 대학교(경북대학교, 계명대학교, 대구대학교) 입학사정관이 직접 각 대학의 입시 전략에 대해 정보를 제공했다. 이번 입시설명회는 학교 밖 청소년도 재학생과 동등한 교육의 혜택을 받아야 한다는 기조 아래, 특히 검정고시 출신 청소년이 지원 가능한 대학 등을 탐색할 수 있도록 했다. 검정고시에 합격하고 대학입시를 준비 중인 김모 양(18)은“대학교의 입시 요강을 살펴봐도 너무 복잡해서 어떻게 준비해야 할지 막막했는데, 대학입시설명회에 참석하게 돼 ..

댓글 경상북도 2022. 6. 2.

02 2022년 06월

02

경상북도 경북도, 친환경 무상급식 지원...더 확대한다- 친환경농산물 생산-출하-유통 전단계 안전성 관리 의무화 추진 -- 친환경 학교급식 참여농가 계약재배 통해 친환경농산물 안정적 생산 - - 초등돌..

경상북도는 코로나19 등으로 지친 학생들의 건강 증진, 친환경 농산물의 안정적 생산과 농가소득 증대 등을 위해 학교급식에 친환경농산물 무상 공급을 지속해서 확대한다고 밝혔다. 친환경농산물 학교급식은 지역에서 생산된 신선하고 우수한 농산물을 제공함으로써 학생들의 건강증진과 농업인들의 소득증대를 위해 2014년부터 학교에 현물로 공급하고 있다. 질 높고 안전한 친환경농산물 공급을 위해 공인기관인 농산물품질관리원 등에서 안전성 검사를 단계별로 철저하게 실시하고 있으며, 계약재배를 통해 친환경농산물을 안정적으로 공급하고 있다. 특히, 생산농가는 해당 품목 최초 납품일 전 2주 이내에 농산물품질관리원 등에서 발부하는 안전성 검사 확인서를 첨부해 납품토록 해 안전성 관리에도 만전을 기하고 있다. 올해도 374억원의..

댓글 경상북도 2022. 6. 2.

02 2022년 06월

02

경상북도 경북도, 올 상반기 내수면 기술교육캠프 실시- 고부가 신산업 이끌 인재 맞춤형 현장형 실습기술교육 추진 -- 선진시설 견학, 양식기술이전 등 내수면 신성장 동력 발굴

경상북도는 30일부터 31일까지 토속어류산업화센터에서 내수면 어업인 및 귀어·귀촌, 창업희망자 등을 대상으로 2022년 상반기 내수면 기술교육 캠프를 실시했다. 이는 미래 내수면 수산업을 이끌 인재들의 눈높이에 맞는 현장 중심형 실습기술교육을 제공하기 위해 마련됐다. 이번 교육에서 ▷초기 먹이생물(물벼룩)의 배양이론과 현장실습교육 ▷고부가 양식품종인 미꾸리 양식이론과 현장실습교육 ▷관상어 양식이론 ▷최신 설비를 갖춘 양식장ㆍ가공공장시설ㆍ관상어 수경 레이아웃시설 견학 등을 진행했다. 특히, 내수면 고부가 신산업으로 성장하고 있는 관상어 산업의 양식이론과 수경 레이아웃 시설견학으로 미래 수산업을 이끌 인재들에게 다양한 내수면의 새로운 산업을 소개하고 교육했다. 관상어 산업은 전 세계적인 반려동물 성장세에 발..

댓글 경상북도 2022. 6. 2.

02 2022년 06월

02

경상북도 경북도서관, 보훈문화 확산 위한 협력네트워크 가동- 31일, 경북북부보훈지청-경북도서관-경북독립운동기념관간 업무협약 -- 보훈문화 확산 협력 약속... 호국보훈의 달 6월부터 즉시 이행 합..

6월 호국의 달을 맞아, 지역 호국보훈 인식 확산을 위해 유관 기관들이 네트워크 구축에 나선다. 경북도서관은 31일 오전 도서관 회의실에서 도서관장, 경북북부보훈지청장, 경북독립운동기념관장 등이 참석한 가운데, ‘보훈문화 확산 업무협약(MOU)’를 체결했다. 이번 협약은 지역 역사의식 함양과 보훈문화 기반 조성에 대한 공동 인식에 따른 것으로, 구체적인 프로젝트 진행을 목적으로 모인 자리는 이번이 처음이다. 지난 2016년 도청 이전 이후, 2017년(경북독립운동기념관), 2019년(경북도서관), 2020년(경북북부보훈지청) 순으로 새 단장한 3개 기관은 그간 역사‧기록 연구는 물론 지역사회 문화조성‧확산 등의 거점 기관으로 활동해왔다. 이번 협약에서 이들 기관은 ▷보훈콘텐츠 개발 ▷보훈문화 진흥 전시‧..

댓글 경상북도 2022. 6. 2.

02 2022년 06월

02

경상북도 경북도, 구조기반 백신기술 상용화 기술개발 공모 선정- 산업부 바이오산업기술개발사업 공모 수주로 국비 100억원 확보 -- 방사광가속기, 극저온전자현미경 등 바이오 R&D 인프라 활용 백신개..

경상북도는 산업통상자원부 주관 2022년도 바이오산업기술개발공모 사업 중 “구조기반 백신기술 상용화 기술개발사업”에 포항공과대학교 컨소시엄이 최종 선정돼 국비 100억원을 확보했다고 밝혔다. 이번 최종 선정된‘구조기반 백신기술 상용화 기술개발사업’은 2022년부터 2024년까지 3년간 180억원(국비 100, 지방비 80)을 투입해 포항융합기술산업지구에 위치한 세포막단백질연구소 내에 기업전용 극저온전자현미경과 고성능 컴퓨터 시스템 구축에 나선다. 또 지역 혁신기관 연구협력을 통해 방사광가속기와 극저온전자현미경을 활용한 백신‧신약 선도물질 발굴, 발굴된 백신물질 생산, 성능검증 기술개발을 위한 플랫폼 구축 등을 추진하게 된다. 이 사업은 포항공과대학교, 경북바이오산업연구원, 대구경북첨단의료산업진흥재단, 포..

댓글 경상북도 2022. 6. 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