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천시민신문 010 4535 8400

영천의뉴스는 영천시민신문에서 시작합니다.[영천뉴스,영천소식,영천신문]

04 2022년 07월

04

영 천 시 새마을부녀회, 새마을여인 봉사상 3개 분야 수상 문복자·이선옥·이희만 씨

새마을부녀회, 새마을여인봉사상 3개 분야 수상 문복자·이선옥·이희만 씨 영천시 새마을부녀회(회장 최분순)는 6월 21일 경상북도청 동락관에서 열린 ‘제19회 새마을여인봉사대상’ 시상식에서 새마을여인화합봉사상 등 3개 분야의 상을 수상했다. 올해 19회째를 맞이한 새마을여인봉사대상은 경상북도새마을부녀회가 주관하여 도내 새마을 가족으로서의 역할을 모범적으로 수행하고 새마을운동 정신을 기반으로 헌신 봉사하여 지역사회 발전과 더불어 살아가는 공동체 문화를 조성하는데 기여한 공이 큰 유공자를 발굴하여 시상하는데 그 취지가 있다. 사진 좌로부터 최분순 부녀회장, 이선옥자양면부녀회장, 이희만 씨, 문복자 남부동부녀회장, 김경례 임고면부녀회장. 이번 시상에는 영천시 새마을부녀회에서 활동 공적이 우수하고 타의 귀감이 되..

댓글 영 천 시 2022. 7. 4.

04 2022년 07월

04

영 천 시 영천시, 청소년 내고장 문화 바로알기 투어 영천시청년연합회 주관

영천시, 청소년 내고장 문화 바로알기 투어 영천시청년연합회 주관 영천시가 주최하고 영천시 청년연합회가 주관하는 ‘청소년 내고장 문화 바로알기 및 체험활동’이 6월 22일 임고서원 및 관내 주요 명소에서 실시했다. 이번 문화투어는 6월, 9월 2회기에 걸쳐 진행될 예정이며 우리 고장 역사의 흔적과 발자취를 따라가며 소중함과 우수성을 널리 알리고 문화유산 감수성을 증진 시키고자 운영했다. 이날 지역 고등학생 132명을 대상으로 임고서원, 보현산 짚와이어, 전투메모리얼파크 등 지역 역사와 문화를 직접 둘러보고 체험했다. 특히, 임고서원에서 청소년들은 선조들이 입고 생활하신 전통한복을 입고 절하기 실습, 식사예절 등 실생활에 알맞은 예절교육과 전통음식 다식 만들기 체험활동으로 올바른 인성 함양과 전통의 멋을 배..

댓글 영 천 시 2022. 7. 4.

04 2022년 07월

04

영 천 시 영천 인종대왕 태실, 국가지정문화재 보물 승격 지정 예고일제강점기 훼손 후 복원

영천 인종대왕 태실, 국가지정문화재 보물 승격 지정 예고 일제강점기 훼손 후 복원 영천시 청통면 치일리(은해사 인근)에 있는 ‘조선 제12대 인종대왕 태실’이 6월 23일 국가지정문화재(보물)로 승격 지정 예고됐다. 30일간의 예고 기간 이후 문화재청 문화재위원회 심의를 거쳐 최종 보물로 지정될 예정이다. 인종대왕 태실은 조선 왕실이 태를 봉송(奉送)하여 태실에 봉안하는 의례에 따라 1521년 처음 설치됐다. 1928년 일제강점기 조선총독부는 전국에 흩어져 있는 태실의 관리가 어렵다는 이유로 54기의 태실을 경기도의 서삼릉으로 이봉했다. 이때 인종대왕의 태 항아리와 지석이 이봉되면서 석물이 폐기되고 태실이 도굴되는 등 심각하게 훼손됐다. 이에, 영천시는 지역의 문화유산을 보호하고 민족의 긍지와 자부심을 ..

댓글 영 천 시 2022. 7. 4.

04 2022년 07월

04

영 천 시 박진규 전 영천시장, ‘소설 같은 인생 80년’ 자서전 펴내-어린시절 신녕촌놈에서 영천시장까지 다양한 인생 경험담 솔직하게 표현-가정 형편이 어려워 진학도 못했으나 늘 공부하는 자세를 ..

“박진규 전 영천시장, ‘소설 같은 인생 80년’ 자서전 펴내” “어린시절 신녕촌놈에서 영천시장까지 다양한 인생 경험담 솔직하게 표현” “가정 형편이 어려워 진학도 못했으나 늘 공부하는 자세를 가지니 옆에서 도와주기도” “영천시장 재직시 불명예스런 인사청탁 뇌물수수 결백 주장하는 대목도” 박진규 전 영천시장이 자서전을 펴냈다. 박진규 전 영천시장 자서전은 ‘소설 같은 인생 80년’ 이다. 올해 81세인 박 전 시장은 경상북도청 공무원 등 현직에 있을 때 1995년에 펴낸 ‘가슴으로 쓴 경북농정사’, 1998년 ‘고향을 생각하는 마음’ 등 2권에 이어 이번이 세 번째 자서전인 셈이다. 소설 같은 인생 80년에는 신녕국민학교 시절 이야기가 첫머리를 장식하고 있다. 국민학교 다닐 때는 공부는 잘 하는 편이었으..

댓글 영 천 시 2022. 7. 4.

04 2022년 07월

04

영 천 시 이만희 국회의원 민원의날, 고경 북안 자양 등 각종 민원 상담

"이만희 국회의원 민원의날, 고경 북안 자양 등 각종 민원 상담" 이만희 국회의원 민원의날이 6월 25일 오전 완산동 이만희 국회의원 사무실에서 열렸다. 매월 마지막 토요일 오전 9시에 열리는 이만희 국회의원 민원의날은 이만희 의원을 비롯해 각지역구 시도의원 및 당선자들이 모두 나와 해당 지역 민원인의 민원을 듣고 향후 대책을 논의하는 자리다. 이번 달 민원은 고경면 오류리 이종안씨 외 주민들의 철도방음벽관련, 박선섭씨의 북안면 신촌리 농로개선관련, 자양면 보현리 최연희씨의 글램핑장 손해배상 청구관련, 청통면 출신의 재울향우회원 이호씨의 민원 등 5건 민원 신청과 채신 본촌 임호웅씨 외 주민들의 민원 상당 등이 있었다. 고경면 오류리 이종안씨 등 주민들은 “오류리가 중앙선 철도 이설로 인해 경주 가는 철..

댓글 영 천 시 2022. 7. 4.

04 2022년 07월

04

영 천 시 동부동 통장형제 눈길… 통장 임명장 수여 이상태·이상목 형제

동부동 통장형제 눈길… 통장 임명장 수여 이상태·이상목 형제 영천시 동부동 행정복지센터는 6월 22일 통장회의를 개최해 신임 통장 3명에 대하여 임명장 수여식을 진행했다. 특히, 이상목 신임 통장은 이상태 현 동부동 통장협의회장의 친동생으로 형제가 동시에 통장으로 근무하게 되어 눈길을 끌었다. 이상목 신임 통장은 “처음 통장회의에 참석하여 여러 통장들과 교류의 시간을 가져 뜻깊은 시간이 됐다. 앞으로도 동부동 직원들과 통장의 지속적인 교류로 주민 불편사항을 즉시 해결하도록 노력하는 통장이 되겠다”고 말했다. 이상태 동부동 통장협의회장은 “신임 통장으로 임명된 이상목, 김선여, 박명숙 통장에게 축하를 전하며 현재 통장 임기를 2년에서 3년으로 바꿔 업무의 연속성을 보장하는 것과 동시에 일선 행정업무를 수행..

댓글 영 천 시 2022. 7. 4.

04 2022년 07월

04

영 천 시 신녕주민 활력의 장… 주민자치위원회 회의 교양강좌 운영에 대해 논의

신녕주민 활력의 장… 주민자치위원회 회의 교양강좌 운영에 대해 논의 신녕면 주민자치위원회(위원장 고태돈)는 6월 24일 행정복지센터 회의실에서 주민자치위원 24명이 참여한 가운데 2분기 회의를 개최했다. 이번 회의에서는 하반기 신녕면 주민자치위원회의 발전 방안과 교양강좌 운영 전반에 관하여 논의하는 시간을 가졌다. 하반기 강좌는 상반기에 운영하던 7개 과목 외에 신규로 아랑고고 장구, 민요 교실, 민화 그리기 3과목을 추가 운영하기로 결정했다. 또한, 주민자치위원회에서는 적극적이고 친절한 자세로 주민불편 해소와 신속한 주민숙원사업 해결로 면민들의 칭송이 자자한 신녕면 행정복지센터 김대환 주무관에게 감사패를 전달하고 격려했다. 고태돈 주민자치위원장은 “면민들의 의견을 수렴하여 하반기에는 더욱 다양한 프로그..

댓글 영 천 시 2022. 7. 4.

04 2022년 07월

04

경상북도 경북도, 고향사랑기부제 특강 및 회의 개최- 지난 29일 도청에서 시군 담당팀장 및 담당자 회의 -- 내년 1월 본격적인 시행 앞두고 준비상황 점검 등 -- 고향사랑기부제 경상북도 활성화 방향 주..

경상북도는 지난 29일 도청 정보화교육장에서 내년 1월부터 본격 시행되는 고향사랑 기부제를 차질 없이 준비하기 위해 시군 담당팀장과 담당자 5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특강과 회의를 개최했다. 이날 특강은 전성만 한국지방행정연구원 지방재정분석연구센터장의 ‘고향사랑기부제 경상북도 활성화 방향’이라는 주제로 진행됐다. 이어 송홍식 경북도 세정담당관의 경북도 고향사랑기부제 추진사항 설명과 시군의 준비상항 점검 및 의견수렴 순으로 회의가 진행됐다. 먼저, 전성만 센터장은‘일본의 고향납세 제도’를 소개하며, 제도가 정착하려면 답례품의 다양화, 기부자 공감 프로젝트, 민간부문과 연계·협력 통한 정보 공유와 제도의 필요성을 인식 등에 노력해야 한다고 조언했다. 이어진 회의에서는 경북도의 고향사랑기부제 진행상황과 8월에 ..

댓글 경상북도 2022. 7. 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