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건강 정보

에드몽웰즈 2022. 1. 18. 08:58

[편두통 Q&A] 편두통 환자, 진통제 먹으면 안된다?

10일 이상 먹으면 안되는 약물 · 15일 이상 먹으면 안되는 약물 

 

도움말: 인제대학교 일산백병원 신경과 박홍균 교수

 

편두통 이미지(사진: 백병원 홍보실 송낙중)

 

Q. 편두통은 한쪽만 아픈 두통이다?

 

아니다.  편두통 증상은 사람마다 다르며 한 사람에서도 매번 다른 위치에서 통증이 일어나기도 한다. 보통 50%정도가 한쪽에서 통증이 있으며, 나머지 50%의 경우 양쪽, 뒤통수 뒷목 등 다양한 위치에서 통증이 일어난다.

 

Q. 편두통치료 완치가 가능하다?

 

아니다. 편두통은 완치가 불가능하다. 현재의 편두통치료는 편두통의 통증 강도와 일수를 조절하는데 목적을 둔다. 불과 몇 년 사이에 효과적인 치료방법들이 생겨 많은 편두통 환자들이 과거보다 더 좋은 치료효과를 보고 있긴 하지만 현재까지는 두통의 빈도 및 강도를 줄이는 것과 삶의 질 향상에 초점을 두고 치료가 되고 있다.

 

 

Q. 편두통 아플 때 마다 약을 먹어도 될까?

 

질문에 대한 결론을 먼저 말하자면 ‘진통제를 자주 먹으면 두통이 좋아질 가능성은 거의 없다.’라고 보면 된다. 물론 급성기가 찾아오면 최대한 빨리 급성기 치료제를 복용해야 한다. 하지만 앞서 언급했듯이 월 8회 이상 복용 시, ‘약물과용두통’이 발생할 수 있기 때문에 조심해야 한다.

 

10일 이상 복용금지
15일 이상 복용금지
트립탄. 에르고타민, 복합진통제, 아편유사제
아세트아미노펜, 비스테로이드소염제, 아스피린

 

 

 

Q. 보툴리눔톡신(보톡스)이 편두통 치료에 도움이 된다?

 

보툴리눔톡신(보톡스)은 편두통 치료를 위해 만들어진 약물은 아니다. 다른 치료를 위해 사용하던 중 편두통 환자에게 효과가 있다는 것을 알게 되어 편두통 치료용으로 다시 세팅된 것이다. 보툴리눔톡신 치료는 일반편두통 환자가 아닌 한 달에 15일 이상 두통이 있고, 그 중에 8일 이상은 편두통양상의 두통이 있는 만성편두통환자에게 사용된다. 보툴리눔톡신으로 치료 시, 월 두통일의 50% 감소의 기대효과를 볼 수 있다.

 

 

Q. 비염과 편두통 관련 있다?

 

있을 수도 있다. 정확히 말하면, 비염이 관련이 있다기보다는 비염의 증상이라고 생각했던 코막힘, 코/부비동 주변의 불편한 증상들이 편두통에 의한 증상인 경우도 있다.

 

 



 Q. 편두통 지속되면 치매로 발전한다?

 

아니다. 치매와 편두통은 관련이 없다는 것이 일반적인 의견이다. 하지만, 편두통환자들 중 기억력이 떨어진다고 하는 환자들이 많은데 이 증상은 치매가 아닌 편두통과 관련된 증상일 가능성이 높다. 편두통으로 인해 업무의 집중도가 떨어지면 당연히 업무에 대해 기억하기가 쉽지 않다. 현재까지 편두통이 지속된다고 해서 치매로 발전한다는 내용은 아직까지 과학적으로 입증된 것은 없다.

 

 

인제대학교 일산백병원 신경과 박홍균 교수

 

"약물치료와 같은 치료법이 병행되어야 하지만 편두통을 예방하기에 가장 기본이 되는 것은 규칙적인 생활습관을 갖는 것이다. 어떻게 보면 고리타분하고 뻔한 얘기 일 수 있지만 가장 효과적인 방법이다. 규칙적인 상태를 깨는 상황이 발생할 경우 편두통이 발생할 가능성이 높아지기 때문에 규칙적인 상태를 일정하게 유지하는 것이 좋다. 스트레스, 수면, 운동, 식이 4가지 요소를 규칙적으로 유지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

 

 



인제대학교 일산백병원 신경과 박홍균 교수 진료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