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건강 정보

에드몽웰즈 2022. 5. 16. 08:42

[가려움증 Q&A] ◯◯질환도 가려움증 유발
만성콩팥질환, 담즙정체, 림프종, 갑상선기능항진증, 후천면역결핍증 질환 가려움증 동반 
수면장애 우울감 등을 유발할 수 있어 증상 발현 시, 반드시 전문의의 진료 필요
체내 화학물질 밤 증가, 낮보다 밤에 가려움증 악화

도움말: 인제대학교 일산백병원 피부과 최미라 교수

 


생명에 크게 지장은 없지만 일상생활을 망칠 수 도 있는‘가려움증’. 건강보험심사평가원 자료에 따르면 가려움증으로 병원을 찾은 환자는 2019년 기준 44만명으로 많은 사람들이 가려움증으로 고통 받고 있다. 그렇다면 가려움증의 원인은 무엇이며 어떻게 관리해야 할까? 일산백병원 피부과 최미라 교수의 도움말로 가려움증에 대해 알아보자.

 

 

Q. 가려움증은 질환인가 증상인가요?
가려움증이란 피부를 긁거나 문지르고 싶은 충동을 일으키는 불편한 감각을 말하며, 다양한 피부질환에서 흔히 볼 수 있는 증상이다. 


Q. 가려움증의 원인은 무엇인가요?
가려움증은 다양한 피부질환 및 전신질환에 의해 발생할 수 있으며, 발생기간이나 증상 등에 따라 분류할 수 있다. 대개 많은 피부질환에서 가려움증이 동반되는데 특히 아토피피부염, 두드러기, 피부건조증, 접촉피부염, 건선, 곤충물림, 옴 등에서 심한 가려움증이 동반될 수 있다. 

이외에도 전신질환에 의해 가려움증이 유발되는 경우도 있는데, 대표적으로 만성콩팥질환, 담즙정체, 림프종, 갑상선기능항진증, 후천면역결핍증 등에서 가려움증이 잘 동반된다고 알려져 있다. 

 


Q. 가려움증 치료법은 무엇인가요?
원인 피부질환이 있는 경우 원인에 맞는 적절한 치료를 시행하며 각 피부질환에 따른 적절한 약물을 사용하게 된다. 다만 가려움증의 경우 원인을 정확히 밝힐 수 없는 경우도 많으므로, 증상을 조절하기 위하여 다양한 약물치료 및 자외선광선치료 등을 사용할 수 있다. 

가려움증은 환경의 영향도 많이 받기 때문에 피부를 시원하게 하고, 양모 등 자극적인 섬유대신 면으로 된 옷을 착용하는 것도 도움이 된다. 

또한 정신적 스트레스 또한 가려움증을 악화시킬 수 있으므로 스트레스를 피하고, 지나치게 뜨거운 물로 자주 씻거나 때를 심하게 미는 것은 피부 건조증을 일으켜 가려움증을 유발하게 되므로 보습제를 충분히 도포하는 것이 가려움증 예방에 도움이 된다. 과도한 음주 역시 가려움증을 일으킬 수 있다. 

 


Q. 나이가 많을수록 가려움증이 더 심한가요?
60세 이후에는 가려움증이 심해진다고 알려져 있는데, 피부장벽이 약해지면서 피부가 건조해지는 것이 가장 큰 원인이며, 또한 가려움증을 유발하는 여러 습진성 피부질환이 잘 발생하고 여러 약제를 복용하는 것과도 연관이 있다. 

Q. 낮보다 저녁에 가려움증이 더 심할 수도 있나요?
가려움증은 일반적으로 밤에 악화되는 경향이 있다. 몸에서 가려움증을 유발하는 체내 화학물질이 밤에 증가하는 반면, 염증반응 및 가려움증을 억제하는 호르몬 분비는 밤에 줄어들기 때문에 대부분의 경우 밤에 가려움증이 악화된다. 또한 건조한 환경 등도 영향을 미친다. 

 

 


Q. 면역력과 가려움증은 연관이 있나요? 
가려움증의 원인은 다양하기 때문에 일반적인 가려움증과 면역력은 연관성이 크지 않다. 다만 림프종이나 후천성면역결핍증인 경우 가려움증이 심해지는 경우가 있다. 

Q. 다리 혈관문제로 인한(하지정맥류)원인으로 가려움증이 올 수 있나요?
하지의 정맥 고혈압이 있는 경우 안쪽 복사뼈 쪽에 울체피부염이 발생할 수 있다. 이럴 경우 색소침착 및 가려움증이 동반될 수 있다. 다만 피부 질환 없는 하지정맥류 자체가 가려움증을 유발하지는 않는다. 

 


Q. 소화기관에 문제가 있을 경우 가려움증이 심해 질수 있나요?
폐쇄성 황달이 동반된 만성간질환 환자에서 심한 가려움증이 동반될 수 있다고 알려져 있으며, C형간염 또한 가려움증과 연관되어 있다. 

Q. 철분이 부족해도 가려움증이 있나요? 
철결핍성빈혈에서 일부 가려움증이 유발될 수 있다. 다만 철결핍성빈혈은 창백한 피부, 피로감, 무기력함, 두통 등이 주된 증상이며, 서서히 진행되는 경우 증상이 없는 경우도 많으므로 가려움증이 있다고 해서 철분결핍을 뜻하지는 않는다. 

인제대학교 일산백병원 피부과 최미라 교수는 "가려움증이 지속되는 경우 수면장애, 우울감 등을 유발할 수 있으며 연령층이 높을수록 피부가 건조해지면서 특별한 피부질환 없이도 심한 가려움증을 호소하는 경우가 있다. 이로 인해 삶의 질이 저하될 수 있으므로 피부가 건조해지지 않도록 주의하는 것이 필요하며 관련 가려움증 증상이 지속될 경우 늦지 않게 피부과 전문의와의 상담을 통해 치료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말했다. 

 

#일산백병원 피부과 최미라 교수 진료예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