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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선후기 문화의 새경향(朝鮮後期 文化의 새 傾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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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1. 10. 29.

임진왜란과 병자호란을 겪으면서 전 국토가 초토화되어, 농사를 짓지 못해

굶는 백성들이 많아지자, 국가는 백성들로부터 세금을 걷지 못해 국가재정이

고갈되어 전후복구를 할 수 없는 처지가 됩니다.

이런 사회적 모순을 해결하지 못하는 성리학적 한계를 느낀 일부 남인계열의

뜻있는 학자들에 의해 학문적 반성과 사회적 반성을 통해 실제로 국가 사회를

개혁하려는 실학이 등장합니다.

그 결과 중농사상에 의해 농업이 발전되고, 중상주의에 의해 상공업이 발전하는

등 조선 후기에는 국가 사회와 문화에 새 경향의 현상이 나타나게 됩니다. 

 

朝鮮後期 文化의 새 傾向

1. 西洋文物의 傳來(전래)

 ① 背景― 17C경부터 遣淸(견청)使臣이 淸에 수용된 西洋文物을 수입
 ② 西洋文物의 傳來― 광목, 坤與(곤여)萬國地圖, 千里鏡, 天主敎 등
 ③ 西洋文物 傳來의 영향― 世界觀 확대, 科學思想 대두, 實學의 발달
 
2. 實學의 융성

 ① 實學의 意義― 社會的 矛盾(모순)을 해결하려는 社會改革思想

 ② 性理學의 限界(한계)와 새文化 運動의 제기
   ․性理學의 限界― 現實問題를 解決할 수 있는 機能을 遂行(수행)하지 못함
   ․새文化 運動의 제기

 ③ 實學의 發生 背景(배경)

   ․統治秩序의 와해현상 ․社會的 반성 ․學問的 반성 ․富國强兵과 民生安定
     의 必要性  ․조선후기 身分 변동  ․英․正祖의 문예부흥 ․양명학 발달

 ④ 實學의 特色(특색)
   ․理念― 實事求是(실사구시:진리탐구)의 改革思想과 主體的인 양명思想
   ․目的― 經世致用(경세치용), 利用厚生(이용후생)
   ․實學의 特色― 現實的 學問, 進步的 主體的 思想, 科學的 學問 등

 ⑤ 實學의 先驅者(선구자)― 이수광, 한백겸, 김육, 윤승   
 

 ⑥ 農業中心의 改革論(개혁론)
   ․重農主義 學派― 南人出身, 經世致用學派(경세치용학파)
   ․重農主義 實學者― 유형원, 이익, 정약용, 박세당, 홍만선, 서유구
   ․重農學派의 限界와 영향
     - 國家政策에는 別로 反映(반영)되지 못했다.
     - 近代思想의 중요한 한 갈래를 형성  

 ⑦ 商工業 中心의 改革論
   ․重商的 實學思想
     - 背景― 국내 商工業의 發達과 淸文化의 영향
     - 利用厚生學派(이용후생학파 : 北學派)

 ⑧ 實學의 歷史的 意義
   ․民族主義的 性格 ․民本主義的 性格 ․近代指向的 性格
 ⑨ 實學의 全盛 (영조~순조)

<출처> 과천시 노인복지관 박점수 강사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