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시.시 이야기

재휘애비.溢空 2022. 1. 20. 06:25

友人會宿(우인회숙)

벗들과 모여서

 

이백(李白)

 

滌蕩千古愁(척탕천고수)

천고의 시름이 씻어지도록

留連百壺飮(유연백호음)

한자리에 연거푸 술을 마시네.

 

良宵宜淸談(양소의청담)

좋은 밤 얘기는 길어만 가고

皓月未能寢(호월미능침)

달이 밝아 잠에 못 들게 하네.

 

醉來臥空山(취래와공산)

취하여 고요한 산에 누우니

天地卽衾枕(천지즉금침)

천지가 곧 베게이고 이불이어라.

 

해석2

벗들과 모여서 천고의 시름 씻어 내고저,

내리닫이 일백 병의 술을 마신다.

이렇게 좋은 밤 더불어 청담을 나누고,

휘영청 밝은 달에 잠을 잘 수도 없지 않는가!

얼큰히 취하여 텅 빈 산에 벌렁 누우니,

하늘과 땅이 이불이요 베개로다!

 

내용 연구

滌蕩(척탕): 말끔히 씻어낸다.

壺(호) : 병, 배가 불룩하고 입이 작은 병으로 주로 술을 담는다.

良宵(양소) : 좋은 밤.

宜(의) : 당연히, 마땅히, 이치에 맞음.

皓月(호월) : 밝고 맑은 달. 희고 깨끗함,

衾枕(금침) : 이불과 베개.

淸談(청담) : 고상하고 맑은

 

지은이 : 이백(이태백)

시대 : 당나라(701~761)

갈래 : 오언율시

성격 : 서정적, 서사적

 
 
 

한시.시 이야기

재휘애비.溢空 2022. 1. 19. 15:57
당시삼백수 권3 오언율시
115.輞川閑居 贈裴秀才迪(망천한거 증배수재적) - 王維(왕유)
망천에서 한가롭게 지내며 배적 수재에게 주다

 

輞川閑居 贈裴秀才迪

(망천한거 증배수재적)

王維(왕유)

 

寒山轉蒼翠(한산전창취)秋水日潺湲(추수일잔원)

倚杖柴門外(의장시문외)臨風聽暮蟬(임풍청모선)

渡頭餘落日(도두여락일)墟里上孤煙(허리상고연)

復值接輿醉(복치접여취)狂歌五柳前(광가오류전)

 

 

<원문출처> 輞川閑居贈裴秀才迪 / 作者王維 /

全唐詩·126 /本作品收錄於:《唐詩三百首

維基文庫自由的圖書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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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을 산 점점 검푸르게 되고

가을 물은 날마다 졸졸 흐른다

 

지팡이 짚고 사립문 밖에 서서

바람을 쏘이며 늦 매미 소리를 듣네

 

나루터에 지는 해가 남아 있고

마을에는 외로운 연기가 오른다

 

다시 술취한 접여를 만났는데

오류선생 집 앞에서 미친 듯 노래 부르네

 

 

[通釋] 가을 산의 모습은 검푸른 빛을 띠게 되고, 가을 물 역시 날마다 졸졸 흐른다. 나는 지팡이에 몸을 의지한 채 사립문에 서서, 불어오는 가을 바람을 맞으며 늦매미 소리를 듣고 있다. 나룻머리를 바라보니 석양의 빛이 남아 있고, 마을에서는 밥 짓는 연기가 한 줄기 피어오른다. 우연히 접여처럼 취해 있는 그대를 만났는데, 우리 집 앞에서 강개(慷慨)한 듯 노래부르고 있구나.

 

 

[解題] 이 시는 왕유(王維)가 망천(輞川)의 별장에서 한거(閑居)할 때, 배적(裴迪)이라는 벗을 위해 쓴 것이다. 당시 왕유는 조정에서 벼슬을 하고 있었지만 이미 관직생활에 염증을 느낀 터여서 송지문(宋之問)의 소유였던 망천의 별장을 매입하여 반관반은(半官半隱)의 생활을 하고 있었다.

이 시는 전체적으로 망천(輞川)의 아름다운 산수를 묘사하여 시인의 은거생활이 얼마나 한적한가를 보여주고 있다. 1·2구는 가을의 경치를 묘사한 사경(寫景)이며, 3·4구는 자신의 정황을 그려낸 사인(寫人)에 해당한다. 5·6구는 배적을 기다리며 시간이 경과하는 모습과 저녁풍경을 보여주는 사경(寫景)에 해당하며, 7·8구는 배적과 만나게 되어 기쁜 심정을 그려낸 사인(寫人)이라 할 수 있다.

도연명의 歸園田居(귀원전거)를 연상시키면서도 閑居之樂(한거지락)’을 사경과 사인을 적절하게 교차시켜 숙련된 정형시의 구법을 구사한 작품이다.

詩人玉屑(시인옥설)에 소식(蘇軾)일찍이 마힐(摩詰)의 시를 음미해보면 시 속에 그림이 있고, 마힐(摩詰)의 그림을 살펴보면 그림 속에 시가 있다.[東坡云 味摩詰之詩 詩中有畵 觀摩詰之畵 畵中有詩]”라 하였는데, 이 시야말로 망천(輞川)의 저물녘 모습을 정채(精彩)롭고 아름답게 그려낸 한 폭의 그림과도 같다고 할 수 있다.

 

 

역주1> 輞川(망천) : 물 이름이다. 지금의 섬서성(陝西省) 남전현(藍田縣) 종남산(終南山) 아래 있다. 송지문(宋之問)이 여기에 남전(藍田) 별장을 지었었는데, 왕유가 만년에 이 별장을 사서 은거하였다. 이곳에는 화자강(華子岡), 의호(欹湖), 죽리관(竹里館), 유랑(柳浪), 수유반(茱萸泮), 신이오(辛夷塢) 등의 승경(勝景)이 많았으며, 왕유가 배적(裴迪)과 이곳에서 수창(酬唱)하며 즐겼다고 전해지는데, 이들이 주고받은 시는 王右丞集(왕우승집)13輞川集(망천집)으로 묶여 있다.

 

역주2> 裴秀才迪(배수재적) : 배적은 관중(關中: 지금의 섬서성 경내) 사람이다. 처음에 왕유와 종남산에 함께 살다가 후에는 망천의 별장에서 함께 살면서 거문고를 타고 시를 짓고 창수하며 지냈다. 천보(天寶) 연간(年間) 이후 촉주자사(蜀州刺史)와 상서성랑(尙書省郞)을 지낸 바 있으며 두보(杜甫), 이기(李頎) 등과도 절친했다.

 

역주3> 寒山(한산) : 가을에 날씨가 싸늘하게 변하므로 寒山(한산)’이라 표현한 것이다. 가을 산이라는 의미이다.

 

역주4> () : ‘()’으로 되어 있는 본도 있다.

 

역주5> 潺湲(잔원) : 물이 흘러가는 소리를 형용한 것이다.

 

역주6> 暮蟬(모선) : 한선(寒蟬)이라고도 한다. 늦가을까지 남아 있는 매미를 말한다.

 

역주7> 墟里(허리) : 촌락(村落)을 의미한다.

 

역주8> 孤煙(고연) : 여기서는 저녁 무렵 마을에서 밥 짓는 연기가 피어오른 것을 지칭한 것이다.

 

역주9> () : ‘만나다라는 의미로 쓰였다.

 

역주10> 接輿(접여) : 춘추시대(春秋時代) ()나라의 은사(隱士)였던 육통(陸通)의 자()가 접여(接輿)이다. 論語(논어)≫ 〈微子(미자)에 접여(接輿)가 공자(孔子) 앞을 지나가면서 봉황이여! 봉황이여! 어찌하여 덕이 쇠하였는가.[鳳兮鳳兮(봉혜봉혜) 何德之衰(하덕지쇠)]”라고 노래하였는데, 이는 봉황으로써 공자(孔子)를 비유하고 공자(孔子)가 숨지 못함은 덕()이 쇠했기 때문이라고 비난한 것이다. 여기서는 배적(裴迪)을 접여(接輿)에 비유해서 쓴 것이다.

 

역주11> 五柳前(오류전) : 오류(五柳)는 도연명(陶淵明)을 지칭한다. 도연명의 五柳先生傳(오류선생전)……宅邊有五柳樹(택변유오류수) 因以爲號焉(인이위호언)’이라는 구절이 있으므로, ‘五柳前(오류전)’은 오류선생(五柳先生)의 집 앞을 의미한다

 

 

본 자료의 번역은 전통문화연구회의

동양고전종합DB(http://db.juntong.or.kr)에서
인용된 내용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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접여(接與) : 춘추시대(春秋時代) 때 초나라의 은사(隱士). 성은 육(陸)이고 이름은 통(通)이다. 접여(接輿)는 그의 자(字)이다. 일부러 미친 척하여 세상을 피해 다녔으며 자기가 직접 농사를 지어먹는 것을 해결했다. 초나라의 미치광이 접여 “ 楚狂接輿(초광접여)”라는 별명으로 부르기도 했다. 공자(孔子)가 그의 나이 62세 때인 초소왕(楚昭王)이 재위하던 기원전 488년에 초나라에 들렸을 때 접여는 공자가 타고 지나가던 수레 옆에서 공자를 비웃으며 노래했다. 공자가 마차에서 내려 그와 이야기를 나누어 보려 했으나 그가 급히 몸을 피해 달아났음으로 이야기를 나눌 수 없었다.

 

왕유(왕웨이, 王維, 699년 ~ 759년)는 중국 성당(盛唐)의 시인·화가로서 자는 마힐(摩詰)이다. 그의 시는 친교가 있던 맹호연을 닮은 데가 많으나 맹호연의 시보다 날카롭다. 또한 불교신자로서 관념적인 '공(空)'의 세계에의 동경을 노래한 것이 있다. 한때 관직을 물러났을 때 망천(輞川=지금의 허난성)에 별장을 짓고, 그 별장의 경물을 소재로 하여 노래한 〈죽리관(竹里館)〉이나 〈녹시(鹿柴)〉(모두 5언절구)는 특히 유명하다. 왕유는 또한 화가로서도 뛰어나서, 남송화(南宋畵)의 시조(始祖)로서 추앙된다.<위키백과>

 

 
 
 

한시.시 이야기

재휘애비.溢空 2022. 1. 13. 12:58
당시삼백수 권3 오연율시
114. 등악양루(登岳陽樓)-두보(杜甫)
악양루에 올라

 

登岳陽樓(등악양루)

악양루에 올라

- ​杜甫(두보) - 

昔聞洞庭水 석문동정수

今上岳陽樓 금상악양루

 

예전부터 동정호를 소문으로 들었더니

오늘에야 악양루에 오르네

 

吳楚東南坼 오초동남탁

乾坤日夜浮 건곤일야부

 

오나라, 초나라가 동쪽과 남쪽에 갈라섰고,

하늘과 땅은 밤낮으로 호수에 떠 있도다.

 

親朋無一字 친붕무일자

老病有孤舟 노병유고주

 

친한 벗에게선 편지도 한 장 오지 않고

늙고 병든 몸만 외로운 배 안에 있네.

 

戎馬關山北 융마관산북

憑軒涕泗流 빙헌체사류

 

고향 관산 북쪽에선 전쟁 일어났다니

그저 난간에 기대어 눈물 흘릴 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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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通釋]

예전부터 사람들이 동정호의 기상이 웅장하다고 말하는 것을 들어왔는데, 오늘에야 비로소 악양루에 올라 완상할 기회를 갖게 되었다. 과연 동정호의 물은 드넓어서 동남쪽으로 를 가르고 있는 것이 보이고, 호수 그 자체로 天地를 이루어 해와 달이 그 속에서 출몰하는 듯하다. 이러한 승경(勝景)을 보고 있자니 문득 여러 가지 생각들이 떠오른다. 친한 친구들은 소식이 끊어졌고, 나는 늙고 병든 채로 일엽편주에 몸을 싣고서 여기저기를 떠다닌다. 듣자니 장안과 낙양 부근에서는 전쟁이 계속되고 있다 하는데, 언제쯤 이 전쟁이 그치고 나라가 평안해져서 내가 고향으로 돌아갈 수 있을까. 난간에 기대어 이런 생각들을 하고 있자니 눈물과 콧물이 흘러내린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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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解題]

이 시는 登臨詩(등림시)로 대력(大曆) 3(768) 늦겨울에 지은 것이다. 당시 두보(杜甫)57세였다. 그해 正月에 그는 기주(夔州)를 떠났는데, 병란(兵亂)으로 인해 길이 막혀서 江陵·公安 등지를 표박(漂泊)하였다. 가을이 끝나갈 무렵 공안(公安)을 거쳐 세모(歲暮)에 악양(岳陽)에 도착하였고, 이 시는 그때 악양루에 올라 지은 것이다. 악양루는 호남성(湖南省) 악양현(岳陽縣)의 서문(西門)에 있는 누대(樓臺), 이곳에서 바라보는 동정호의 풍경은 예부터 절경으로 꼽혀왔다.

시의 전반부는 동정호의 경치를 묘사하였는데, 그 기세가 읽는 이를 압도하며 특히 吳楚東南坼 乾坤日夜浮(오초동남탁 건곤일야부)’ 는 천고(千古)의 절창(絶唱)이 되었다. 동정호에 대해 말로만 듣다가 악양루에 오르게 되었으니, 이는 분명 감격할 만한 일이다. 그러나 후반부 4구를 보면 당시 杜甫는 가련하고 슬프기 그지없다. 杜甫는 장안에서 곤궁하게 살 때 이미 폐병을 얻었고, 서남쪽으로 표박(漂泊)할 때 다시 풍비(風痹)를 앓은 까닭에 오른쪽 팔은 쓰지 못하게 되었고 왼쪽 귀는 멀었다. 당시 그의 온몸은 병들어 있었고 촉()을 나온 후에는 식구들이 모두 배를 타고 떠다니는 신세였다. 이렇듯 전쟁 통에 피란하여 늙고 초라한 모습으로 악양루에 올랐기 때문에 기쁨보다는 서글픈 생각이 먼저 들었던 것이다. 시 전반부의 장엄함이 마지막 구의 서글픔을 증폭시키는 것은 이러한 이유이다. 그러나 杜甫는 자신의 불행에 대해 슬퍼하고 한탄하는 것에 그치지 않고 그것을 국가의 안위(安危)와 관련지으며 경세제민(經世濟民)의 포부를 드러내고 있다. 杜甫의 시가 사람들에게 깊은 감동을 주는 이유 중 하나는 이처럼 그의 강렬한 우국충정(憂國衷情)이 시 속에 담겨 있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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역주

역주1> 岳陽樓(악양루) : 지금의 호남성(湖南省) 악양시(岳陽市) 서쪽에 있는데, () 개원(開元) 초 장설(張說)이 악주자사(岳州刺史)가 되었을 때 지은 것으로 송()나라 때 중수(重修)했다. 악양루가 동정호(洞庭湖)를 내려다보고 있어 등람(登覽)의 명승지가 되었다.

 

역주2> 吳楚東南坼(오초동남탁) : 동정호는 중국의 동남부에 걸쳐 넓게 퍼져 있는 호수이다. 오초(吳楚)는 지금의 江蘇(강소浙江(절강安徽(안휘江西(강서湖南(호남湖北省(호북성) 지역이다. 동정호의 동쪽 일대가 나라 방면이며, 남쪽 일대가 나라 방면이다. ()나누어지다’, ‘찢어지다의 뜻이다.

 

역주3> 乾坤日夜浮(건곤일야부) : ‘吳楚東南坼(오초동남탁)’과 더불어 동정호의 장활(壯闊)하고 웅위(雄偉)한 기세를 묘사한 것이다. 水經(수경)湘水注(상수주)동정호의 물은 그 둘레가 500여 리에 이르며, 해와 달이 그 속에서 뜨고 지는 듯하다.[洞庭湖水廣圓五百餘里 日月若出沒其中]”고 하였다. 건곤(乾坤)天地이다.

 

역주4> 無一字(무일자) : 소식이 없다는 뜻이다.

 

역주5> 戎馬關山北(융마관산북) : 중원(中原)에 전쟁이 있음을 이른다. 대종(代宗) 대력(大曆) 3(768) 8월에 토번(吐蕃)靈武(영무邠州(빈주) 등지를 자주 침략하였는데, 9월에 대종이 郭子儀(곽자의)에게 명하여 병력 5만을 이끌고 봉천(奉天)에 주둔하여 방어하게 했다.

 

憑軒(빙헌) : 난간에 기대다

涕泗流(체사류) : 눈물, 콧물을 흘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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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자료의 원문 및 번역은 전통문화연구회의

동양고전종합DB(http://db.juntong.or.kr)에서
인용된 내용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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악양루에 대한 시는 범중엄(范仲淹)의 악양루기(岳陽楼記),유장경(劉長卿)의 악양루(岳陽樓), 양기(楊基)의 악양루(岳陽樓), 진여의(陳与義) 등악양루(登岳陽楼) 등이 있으며 이백은 與夏十二登岳陽樓(여하십이등악양루)를 지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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악양루(중국어 간체: 岳阳楼, 정체: 岳陽樓, 병음: Yuèyánglóu, 웨양러우[*])는 중국 후난 성 웨양 시의 고적 웨양고성 서문의 윗쪽에 있다. 아래 쪽으로는 둥팅 호가 보이며, 앞으로는 군산을 북쪽으로는 장강에 접한다. 악양루는 강남사대명루의 하나로 손꼽힌다.

웨양러우(악양루)의 전신은 삼국시대 동오의 명장 노숙이 군사적 목적으로 만든 누각이다. 당시 오나라는 촉나라의 유비와 형주를 다투고 있었는데, 215년 노숙은 동정호의 파구(巴丘)에 주둔하며 수군을 훈련시키고, 파구성을 세우면서 열군루(閱軍樓)라는 망루를 지어 수군이 훈련하는 모습을 참관하였다. 이것이 동정호의 시초이다.

716년 당나라 때 악주의 태수 장열(張說)이 이곳을 수리하여 다시 세우면서 악양루라고 이름을 고쳐짓고, 그때부터 문인재사들의 시를 읊는 유명한 장소가 되었다.

1044년 송나라 때 등자경(藤子京)이 이곳 태수로 좌천되면서 퇴락해진 누각을 증수하게 되는데, 그때 범중엄을 초청하여 유명한 악양루기(岳陽樓記)를 짓게 한다.

현재의 건물은 1880년 청나라 광서제 때 다시 중건한 것으로 누각의 높이는 20미터에 삼층 목조 건물로 되어 있다.

 

동정호 : 둥팅 호(중국어: 洞庭湖, 병음: Dòngtíng Hú, 동정호[*])는 후난 성(湖南省)에 위치한 중국에서 두 번째로 큰 담수호이다. 한 때 중국 최대의 담수호였으나, 4개의 하천에서 흘러드는 퇴적물과 장강의 진흙 및 모래의 유입으로 수염이 점차 축소되어 포양 호에 이어 이제는 제2의 담수호로 바뀌었다.

후베이(湖北)와 후난(湖南)은 둥팅 호를 기준으로 지어진 이름이다. 수원은 남쪽에서 유입되는데, 굴원이 빠져죽은 상수(湘水)와 자수(資水), 원수(沅水), 예수(澧水) 네 곳의 지류에서 유입이 된다.

<위키백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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