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크랩] 김치 10가지

댓글 0

요리

2007. 6. 4.

오이김치
준비할 재료
오이 10개, 굵은소금 ½컵, 부추 100g, 양파 ¼개, 홍고추 1개, 찹쌀가루 5큰술, 물 10큰술, 고춧가루 5큰술, 까나리액젓 1½큰술, 다진 마늘 1큰술, 다진 생강 ¼작은술, 설탕 1작은술, 소금· 통깨 약간씩

만드는 방법
1 오이는 소금에 문질러 씻어 양옆에 세로로 칼집을 낸 다음 소금을 뿌려 절인다.
2 부추와 양파는 잘게 썰고 홍고추는 통째로 송송 썬다.
3 냄비에 찹쌀가루와 물을 넣고 약한 불에서 걸쭉하게 끓여 찹쌀풀을 만든다.
4 찹쌀풀에 고춧가루와 까나리액젓을 넣고 고춧가루의 색이 우러나도록 불린 다음 마늘, 생강, 설탕, 소금, 통깨, 부추, 양파, 홍고추를 넣고 버무려 양념소를 만든다.
5 절인 오이를 물에 헹궈 물기를 뺀 다음 칼집낸 곳에 양념소를 넣는다.
 



깍두기
준비할 재료
무 2개, 굵은소금 1컵, 실파 50g, 미나리 30g, 마늘 2통, 생강 1쪽, 새우젓 ¼컵, 고춧가루 ⅔컵, 설탕 ½작은술, 소금 약간

만드는 방법
1 무는 무청을 자르고 껍질째 깨끗이 씻어 먹기 좋은 크기로 깍둑썰기한다. 굵은소금을 뿌린 다음 물을 약간 뿌려 30~40분 정도 절인다.
2 실파, 미나리는 3cm 길이로 썰고 마늘과 생강은 껍질을 벗겨 곱게 다진다. 새우젓은 체에 건더기를 거른 후 곱게 다져 새우젓국물과 섞는다.
3 절인 무를 흐르는 물에 살짝 씻어 체에 받쳐 물기를 뺀다.
4 무를 큰 볼에 담고 고춧가루로 버무려 붉은색이 나면 마늘, 생강, 새우젓을 넣어 버무린다.
5 ④에 실파, 미나리를 넣어 골고루 버무린 다음 소금과 설탕으로 간을 맞춘다.
 



총각김치
준비할 재료
총각무 2kg, 굵은소금 2컵, 실파 1단, 대파 3대, 마늘 5통, 생강 2쪽, 새우젓 ½컵, 멸치액젓 1컵, 찹쌀가루 2큰술, 물 1컵, 고춧가루 1컵, 설탕 1작은술, 소금 적당량

만드는 방법
1 총각무는 무와 무청 사이 껍질을 칼로 도려낸 다음 칼끝으로 무의 껍질을 벗겨 물에 씻은 후 굵은소금을 뿌려 절인다.
2 실파는 다듬어 4cm 길이로 자른 다음 총각무에 넣어 함께 절인 후 물에 헹궈 물기를 뺀다.
3 대파는 어슷하게 썰고 마늘과 생강은 껍질을 벗겨 곱게 다진다. 새우젓은 체에 걸러 건더기는 잘게 다지고 국물은 따로 담아두었다가 멸치액젓과 섞는다.
4 찹쌀가루에 물을 부어 나무주걱으로 저어가면서 찹쌀풀을 만든다.
5 찹쌀풀에 새우젓, 액젓국물, 고춧가루를 넣어 불린 다음 대파, 다진 마늘, 생강을 넣어 고루 섞고 설탕과 소금을 넣어 양념소를 만든다.
6 절인 총각무와 실파에 양념소를 넣어 고루 버무린다.
 



배추김치
준비할 재료
배추 10포기, 굵은소금 8컵, 무 4개, 갓·미나리 1단씩, 실파 ½단, 대파 6대, 생새우 150g, 새우젓 1½컵, 멸치액젓 1컵, 고춧가루 5컵, 마늘 15통, 생강 5쪽, 소금·설탕 약간씩

만드는 방법
1 배추는 겉잎을 떼어내고 다듬은 다음 뿌리에 칼집을 넣어 손으로 반을 가른다.
2 굵은소금 5컵을 푼 물에 배추를 담갔다가 나머지 굵은소금 3컵을 배추 속까지 골고루 뿌려 8시간 정도 절인다. 중간에 위아래를 뒤집어 고루 절여지게 한다.
3 무는 껍질째 깨끗이 씻어 채썰고 갓, 미나리, 실파, 대파는 4cm 길이로 자른다. 생새우는 소금물에 씻어 다진다.
4 새우젓은 국물을 걸러 건더기는 곱게 다지고 멸치액젓은 체에 받쳐 맑은 국물만 준비한다.
5 고춧가루에 다진 새우젓과 새우젓국물, 멸치액젓의 맑은 국물, 다진 생새우를 넣어 고루 저은 다음 불린다.
6 불린 고춧가루에 무, 마늘, 생강, 소금, 설탕을 넣고 살살 버무려 고춧물이 들게 한 다음 갓, 미나리, 실파, 대파를 넣고 버무려 소를 만든다.
7 절인 배추를 물에 씻어 물기를 뺀 다음 배춧잎 사이사이에 소를 넣고 배추의 겉잎 한 장을 넓게 펼쳐 배추를 단단하게 감싼다.
 



백김치
준비할 재료
배추 3통, 굵은소금 2컵, 무 1개, 배 ½개, 미나리 50g, 실고추 약간, 생강 1쪽, 마늘 1½개, 소금 적당량, 백김치국물(물 10컵, 배즙 ½컵, 꽃소금 약간)

만드는 방법
1 배추는 반을 갈라 굵은소금 1컵을 푼 물에 담갔다가 나머지 굵은소금 1컵을 배추 속까지 고루 뿌려 2시간 정도 절인다.
2 무는 껍질째 4cm 길이로 채썰고 배는 껍질을 벗겨 채썬다. 미나리는 다듬어 씻어 4cm 길이로 썬다.
3 실고추는 반을 가르고 생강과 마늘은 곱게 채썬다.
4 볼에 무, 배, 미나리, 실고추, 생강, 마늘, 소금을 넣고 버무려 양념소를 만든다.
5 절인 배추를 물에 씻어 물기를 뺀 다음 배춧잎 사이사이에 양념소를 넣고 배추의 겉잎 한 장을 넓게 펼쳐 배추를 단단하게 감싼다.
6 물에 배즙, 꽃소금을 넣고 섞어 백김치국물을 만든 다음 ⑤에 붓는다.
 



배추섞박지
준비할 재료
배추 2kg, 무 1kg, 굵은 소금·고운 고춧가루 5큰술씩, 미나리 50g, 실파 100g, 찹쌀가루 1컵, 물 3컵 배추절임물 굵은 소금 ½컵, 물 5컵 김치양념 배 ¼쪽, 양파·사과 ½개씩, 다진 마늘 3큰술, 다진 생강·굵은 소금 1큰술씩, 새우젓 2큰술, 멸치액젓 5큰술, 고춧가루 ¾컵

만드는 방법
1 배추는 뿌리 쪽에 칼집을 넣고 반으로 가른 후 한 잎씩 떼어 5cm 길이로 자른다. 배추절임물에 절였다가 헹궈 소쿠리에 밭쳐둔다.
2 무는 큼직하게 썰어 굵은 소금을 뿌려 30분 정도 절인 후 씻어 물기를 뺀다.
3 미나리와 실파는 4cm 길이로 썰고, 찹쌀가루와 물을 섞어 끓여 찹쌀풀을 만든 후 식힌다.
4 배와 양파, 사과는 믹서에 갈아 체에 거른 다음 나머지 양념 재료와 고루 섞어 김치양념을 만든다.
5 배추와 무에 고운 고춧가루를 넣어 고춧물을 들인 후 김치양념과 찹쌀풀 ½컵을 넣고 버무린다.
6 미나리와 실파를 김치에 넣고 살살 버무린 뒤 밀폐용기에 담고 하룻밤 숙성시킨 후 냉장 보관한다.
 



늙은호박김치
준비할 재료
늙은 호박 500g, 배추 1포기, 물 5컵, 소금 ½컵, 실파·갓 100g씩, 미나리 50g, 대파 1대 김치절임물 물 2컵, 고운 소금 1½큰술 양념 굵은 고춧가루 ¾컵, 다진 마늘 3큰술, 다진 생강 1큰술, 새우젓 3큰술

만드는 방법
1 늙은 호박은 껍질을 벗기고 씨를 발라낸 후 사방 5cm, 두께 1cm로 도톰하게 썬다.
2 배추는 겉잎을 떼어 7~8cm 길이로 쭉쭉 가른 다음 물과 소금을 넣어 절였다가 씻어 헹군다.
3 실파, 갓, 미나리는 4~5cm 크기로 자르고 대파는 어슷 썬다.
4 호박과 배추에 굵은 고춧가루를 뿌린 후 버무려 고춧물을 들이고 나머지 분량의 양념 재료와 실파, 갓, 미나리를 넣고 고루 버무린다.
 



고추소박이
준비할 재료
풋고추 25개, 굵은 소금 3큰술, 실파 흰 부분 10대, 무 200g, 배·양파 ¼개씩, 물 4큰술 고추소양념 고춧가루 ½컵, 밀가루풀 4큰술, 다진 새우젓·다진 마늘 3큰술씩, 설탕 1큰술, 다진 생강 ½작은술, 소금 약간

만드는 방법
1 고추는 길게 칼집을 넣은 다음 굵은 소금을 뿌려 30분 정도 절였다가 헹궈 물기를 뺀다.
2 실파 흰 부분과 무, 배, 양파는 3cm 길이로 곱게 채썬다.
3 분량의 재료를 고루 섞어 고추소양념을 만든 후 실파, 무, 배, 양파를 넣고 고루 버무려 고추소를 만든다.
4 고추에 고추소를 채워 밀폐용기에 담고, 물을 넣어 반나절 정도 두었다가 냉장고에 넣어 시원하게 먹는다.
 
고추는 씨를 빼지 말고 그대로 사용해야 알싸한 맛을 낼 수 있다. 고추를 미리 소금에 절여 부드럽게 한 다음 고추소를 넣어야 나중에 부서지지 않는다.



깻잎간장김치
준비할 재료
깻잎 60장 간장양념 대파 흰 부분 2대, 마늘 4쪽, 생강 ¼쪽, 홍고추 1개, 물 5큰술, 간장 3큰술, 고춧가루·참기름·통깨 1큰술씩, 설탕 약간

만드는 방법
1 깻잎은 깨끗이 씻어 물기를 제거한 다음 기름을 두르지 않은 팬에 한 장씩 앞뒤로 살짝 구워 식힌다.
2 대파와 홍고추는 3cm 길이로 곱게 채 썰고 마늘과 생강도 채썰어 나머지 재료와 섞은 후 간장양념을 만든다.
3 깻잎을 2~3장씩 겹쳐 간장양념을 바른 뒤 밀폐용기에 담아 숨이 죽으면 냉장고에 넣어두고 먹는다.
 
깻잎은 기름을 두르지 않은 팬에서 한 번 구워내면 소금물에 절이지 않아도 쉽게 무르지 않아 좋다.



상추김치
준비할 재료
상추 대공 1kg, 실파 100g, 부추 1단, 다진 양파 1개 분량, 다진 마늘 1통 분량, 다진 생강 50g, 찹쌀풀 100g, 황석어젓 약간, 고춧가루 적당량

만드는 방법
1 상추 대공은 껍질을 벗겨 칼끝으로 가볍게 두드린 뒤 먹기 좋은 크기로 잘라 흐르는 물에 씻는다. 실파와 부추는 5cm 길이로 썬다.
2 물기를 뺀 상추에 황석어젓과 찹쌀풀, 실파, 부추, 다진 양파, 다진 마늘, 다진 생강, 고춧가루를 섞어 만든 소를 채우듯이 발라 하루저녁 두었다가 새콤한 맛이 나면 냉장고에 보관한다.
출처 : 김치 10가지
글쓴이 : 영양전달체™ 원글보기
메모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