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범스님의 법성게 16. 이다라니무진보 장엄법계실보전

댓글 0

스님법문/종범스님_법성게

2016. 12. 27.



그 밑에는 마지막의 이익을 말해요.

 

以陀羅尼無盡寶이다라니무진보로서 莊嚴法界寬寶殿장엄법게실보전이라. 陀羅尼다라니라. 陀羅尼다리니는 하나도 모자르는 것이 없이 모두 다 있는 것이 다라니거든요. 그런데 以陀羅尼이 다라니는 뭐냐? 그 깨친 데서 나오는 무궁무진한 보배. 그걸 말하는데. 여기서 말하는 건 화엄경 전체를 陀羅尼다라니로 본거에요. 이 화엄법계의 무진다라니. 화엄법게에서 말씀하는 그 무궁무진한 진리. 무궁무진한 광명. 그런 것을 성취하게 되는데 집에 돌아가면.

 

그 화엄법게에서 말하는 무궁무진한 공덕과 지혜와 광명을 이루게 되는데. 그게 바로 陀羅尼無盡寶다라니무진보입니다. 다라니. 없는 것이 없는, 끝없는 보배를 가지고. 화엄경에서 말하는 없는 것이 없는 끝없는 보배를 가지고서. 이게 () 그 걸 사용해서.

 

法界寬寶殿법게실보전을 莊嚴장엄한다. 그것이 莊嚴法界寬寶殿장엄법계실보전이라 이렇게 되요. 莊嚴장엄이라는 것은 웅장하게 꾸민다. 거룩하게 만든다. 이게 莊嚴장엄인데. 그럼 뭘 웅장하게 꾸미느냐? 이 무궁무진한 세계에 중생세계, 불세계, 국토세계. 모든 세계를 法界寬寶殿법계실보전이라고 그럽니다. 법계의 그 진실한 보배궁전. 중생들이 많은 것이 法界寬寶殿법계실보전이고.

 

寬寶殿실보전할 때 그 진실한 보배궁전 이 말이거든요. 그럼 어떤 것이 진실한 보배궁전인가? 법계 그 자체를 말해요. 이 모든 法界법계가 있는데. 法界법계는 세계다 이 말이죠. 그럼 세계는 부처님 세계가 있고, 중생세계가 있고, 국토세계라 그래서. 이 국토로 펼쳐진 세계가 있거든요.

 

그럼 이런 화엄법문을 통해서 집에 돌아가가지고. 화엄 집에 들어가서. 그 지혜와 공덕을 이루게 되면. 거기서 끝없는 보배가 나오는데. 그 끝없는 보배를 가지고 국토를 웅장하게 하고. 중생을 아름답게 하고. 부처님의 법을 더 빛나게 하니까. 그것이 바로 法界寬寶殿법계실보전을 莊嚴장엄한다. 이런 얘기입니다. 그것이 莊嚴法界寬寶殿장엄법게실보전이에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