03 2020년 12월

03

법륜스님/즉문즉설(2020) [법륜스님의 즉문즉설 제 1657회] 부모님의 업을 끊어야겠다 생각해서 연락을 끊었는데요

부모님의 부정적이고 힘들고 우울한 마음 그리고 남을 비난하는 마음 때문에 좀 많이 힘들었었어요 업을 끊어야겠다고 생각해서 부모님과 지금 연락을 끊은 상태고요 부모님 걱정도 되고 죄책감도 들고 또 가끔 세상에 혼자 남은 기분이 들어 괴로울 때가 있습니다// 물론 사람이 동물과 다른 면도 있지만 크게 보면 동물의 일종이잖아, 그죠? 그러면 자연계에 있는 수많은 동물을 한번 보세요. 어릴 때는 어미가 새끼를 보살피지만 성인이 되면 부모하고 같이 삽니까? 다 떨어져서 삽니까? 이게 자연의 이치입니다. 어릴 때는 자기 혼자 못살 때는 부모가 보살피는 것이 종족보존의 본능이라고 그래요. 그 시기를 넘어가면 자기 생명은 자기가 책임져야 해요. 이게 개체보존의 본능이요. 모든 생명은 자기가 자기 생명을 책임져야 해요...

03 2020년 12월

03

Dog_강형욱의 소소한Q&A [강형욱의 소소한Q&A] 강아지를 유모차에 태워서 산책해도 되나요?

아휴 그럼요~ -- 우리 동네에 강아지를 유모차에 태워서 산책하시는 분들이 많아요. 이렇게 산책해도 산책이 되는 건가요?// 아픈 강아지나 노견 기르시는 분들은 알 거예요. 12살만 딱 넘잖아요? 아이고, 옛날 같지가 않네, 뭐 좀 하나 사 줄까? 포대기를 하나 사 줄까? 아니면 유모차를 사줄까? 이런 마음 들거든요. 우리 집에 유모차가 하나, 둘, 셋, 3개나 돼요. 저도 유모차가 있어요. 그리고 복잡한 곳들 있잖아요. 주상복합에 사시는 분도 계시고 아니면 뭐 그거 아니더라도 자동차 많고 인도가 없는 도로도 있고 그런 곳 다닐 때 좀 위험 구간 잘 통과한 다음에 한적한 곳에서 줄 매서 산책하는 건 저는 도시 생활하면서 적극 추천해 드립니다. 유모차 좋아요. 한번 유모차 갖고 다니면 ... 이거 못 헤어..

03 2020년 12월

03

오은영TV [오은영TV] "말대답은 원래 필요한 거야" 아이들의 화난 감정도 존중해야 한다는 오은영 박사! - 요즘 육아 금쪽같은 내새끼 20 회

그런데 저는 이걸 보면서 “어유~ 똑똑하네~ 말 잘하네~” 나는 그렇게 생각할 것 같습니다. 아이들이 나한테 와서 이렇게 물어봅니다. “우리 엄마가 나한테 말대꾸한데요 우리 엄마가 나한테 말대답을 따박따박한데요. 발대답을.” 그럼 저는 그래요. “말은 물어보면 대답을 하는 거야. 말대답. 안하는 거 보다는 말대꾸를 하고 말대답을 하는 게 100배 1000배 나은 거야.” 화났을 때, ”엄마 화났어요?“ 이렇게 말할 수는 없잖아. ”엄마 나 화났다구요.“ 얘는 지금 그렇게 하고 있는데. 금쪽이는 그렇게 건드리는 말을 한 거 아닙니다. 말투. 얘는 숙제하고 나왔어요. 그래도 가족 사이에 끼고 싶어서. 보통 같으면 애들이 안 나와요. 얘는 가족 사이에 있고 싶어서 나왔어요. 나와서 자기의 감정을 추스르려고 되..

댓글 오은영TV 2020. 12. 3.

03 2020년 12월

03

03 2020년 12월

03

체인지그라운드(2020) 특별한 인생을 만드는 법 [감동 동기부여]

휴학하는 동안 게임하고 무슨 드라마 보고, 미드 보고 삶이 그거였어요. 이미 뭐 대학원은 합격한 상태여서 죄책감도 딱히 없었어요. 그냥 그렇게 살았어요. 그런데 문제가 뭐가 생겼냐하면은 이런 사람들의 특징이 어떻죠? 이걸 또 낮에 하진 않아요. 건전하게. 그죠? 밤에 합니다. 밤에. 악순환이 누적이 되다보니까 제가 새벽 3시에 정신이 가장 또렷해지기 시작했습니다. 4시 되면 전성기가 오기 시작하고 5시 되도 아주 정시니 충많애ㅛ. 그러면서 아침 9시에 잠이 오기시작합니다. 10시 이때. 큰일 났다. 망했다. 인생. 잠을 자야겠다. 어디 가서? 도서관에 가서. 그 생각을 했어요. 운좋게 자취방에 있던 가장 두꺼운 책을 들고 갔어요. 이라는 책을. 저는 원래 솔직히 이거 읽다가 잠들려고 간 거였거든요. 그런..

03 2020년 12월

03

스님법문/정목스님_유나방송 [유나방송] 고요한소리_2장 생성과 연속성의 법칙(우리는 어떤 과정을 통하여 다시 태어나는가 2)

고요한 소리 이 시간에는 고요한 소리에서 펴는 법륜시리즈 13번째 책인 재생에 대한 아비담마적 해석이라는 부제가 붙어있는 책을 읽어드리겠습니다. -- 2장 생성과 연속성의 법칙 윤회생사를 이해하기 위해 검토해야 할 또 다른 기본 법칙 혹은 원칙은 생성과 연속성의 법칙이다. 우리는 방금 변화의 법칙이 모든 사물 속에서 전개되는 변화의 과정을 가리킨다는 것을 생각해 보았다. 변화의 과정이란 모든 것이 자신과는 다른 어떤 무엇으로 (생성)되고 있는 과정을 말한다. 간단히 말하면 이것은 생성[有 bhava]의 법칙이다. 변화의 법칙은 어떤 것도 영원하지 않고 항상 바뀌고 있다는 것이지만 생성의 법칙은 모든 것이 매순간 다른 것으로 되어가는 과정에 있음을 뜻한다. 그러므로 변화의 법칙에는 결과적으로 생성의 법칙이..

03 2020년 12월

03

조현TV(휴심정) [조현TV 휴심정] 법륜스님_삶의 이유와 의미 '사는데 이유가 없다. 그냥 사는 것'의 뜻은?

... 사람은 왜 사는 것이며, 어떻게 살아야 하는 걸까요. 원초적인 이 질문을 놓고 많은 사람들이 방황을 합니다. 철두철미하게 원력과 서원으로 열심히 사는 법륜스님은 정작 사람들이 '왜 사는지 모르겠다'고 하면 '삶에는 이유가 없다. 그냥 사는 것'이라고 말합니다. 어찌보면 정반대 같은 이 말씀에 담긴 뜻은 무엇일까요?// 왜 사느냐고 물으니까 사는 건 이유가 없어요. 태어나는 데도 이유가 없고, 사는데도 이유가 없고, 지금 살고 있는 거예요, 이미 던져진 존재. ‘나는 생각한다. 고로 존재한다.’ 이렇게 말하잖아요. 그러니까 존재가 우선이에요. 왜 사느냐는 것은 왜 존재하느냐 하는 얘기거든요. 존재는 이미 주어진 거라는 거예요. 그럼 어떻게 사느냐는 질문이 되어야지 왜 사느냐는 답이 없는 거예요. 답..

03 2020년 12월

03

03 2020년 12월

03

시사 - 역사/김어준생각(2020) [김어준 생각] 12.3(목) 검언유착 아닌 ‘검언동체’ 수준

안녕하세요. 김어준입니다. 국민의 힘이 고발한 감사원 월성 경제성 평가 관련해 산업부 국·과장급 공무원 3명에 대한 구속영장을 어제 검찰이 청구했습니다. 해당 공무원들의 협의는 설사 범죄가 모두 인정된다 하더라도 그 형량이 징역 1년 이하 벌금 천만 원 이하의 경범죄에 불과할 뿐만 아니라 별다른 시급성도 없는데 게다가 근본적으론 이 월성 1호기는 이미 법원에 의해 지난 2017년 2월 수명 연장 결정을 불법으로 결정을 했는데 지금 와서 무슨 구속수사를 합니까? 이 영장 청구는 윤총장의 징계위원회를 이틀 앞둔 상황에서 중징계가 나온다면 그것은 정권을 수사해 탄합받는 것이라는 희생자 코스프레를 위해 내린 정치적 결정이죠. 판사사찰 의혹을 수사 중인 대검 감찰부에 대해서는 대검의 인권 정책관실이 조사에 나섰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