04 2021년 01월

04

법륜스님/즉문즉설(2021) [법륜스님 핫이슈] 송년메시지 풀버전 - 오물을 거름으로 만드는 지혜

안녕하세요. 2020년 올해도 마지막을 향해서 달려가고 있습니다. 한해를 돌아보면서 우리가 지난 한 해를 어떻게 마무리 할 것인가 이게 한해를 마지막 보내면서 우리가 해야 할 일입니다. 지난 한 해 동안 많은 일들이 있었죠. 그러나 이제 지금 입장에서 돌아보면 좋은 일이든 나쁜 일이든 다 지나간 일입니다. 뭐.. 3월 며칟날 밤에 감자를 먹었든 고구마를 먹었든 밥을 먹었든 고기를 먹었든 지금 입장에서 하등 중요한 거 아니에요. 그 순간은 그게 매우 중요합니다. 그러나 지나놓고 돌아보면 그냥 꿈같은 일이에요. 그런데도 우리는 이 과거의 경험을 가지고 좋았던 일에는 계속 거기에 집착해서 그걸 그리워하고 그걸 그리워하게 되면 현재와 미래에 대해서 그만하지 못한 것에 대해서 불만을 갖게 되요. 그러니까 현재와 ..

04 2021년 01월

04

법륜스님/즉문즉설(2021) [법륜스님의 희망세상만들기_수행과 장사를 어떻게 병행 할 수 있을까요?

저는 30여 년 동안 한 장소에서 비싸다고 생각되는 의류 매장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매일 정토행자의 서원을 읽으며 적게 입고라는 부분에서 마음이 많이 걸립니다. 제 입장에서는 한 번이라도 더 매출을 일으켜야 하는 마음이 있어 고객분들과 인연분들에게 대화중에서나 전법에서나 마음이 불편할 때가 있어 속이 뜨끔 할 때가 참 많습니다. 정토 수행자로서 어떤 마음자세를 가지고 일을 하고 또 앞으로 일을 하면서 나아갈 자세를 스님께 여쭙니다// 정토행자가 되어가나 봐, 이런 걸 가지고 질문을 하는 거 보니까. 그런데 출가한 승려가 아니고 출가수행자가 아니고 재가, 세상에 살면서 수행을 하는 사람들은 결혼해도 좋다, 이렇게 되어 있어. 바람을 핀다, 이건 안 된다. 성추행을 한다, 이것은 안 되지만 서로 좋아서 같이..

04 2021년 01월

04

Dog_강형욱의 반려견 기초 상식 [이찬종TV] 기초훈련법_ 이찬종 훈련사와 이웅종 훈련사는 뭐가 다를까?

... 처음 교육을 시킬 때 나 같은 경우엔 이렇게 시켜. 오케이 이리와. 포인트라는 것이 있어 포인트 접근의 방법의 포인트는 무엇이냐! 이 아이를 자신이 불러서 오거나 내가 당겨서 오게 만들면 만질 수 있거든 기다려! 서서히 당기는 걸 많이 시켜주거든. 서서히 인위적으로 당겼죠? 오게끔 기다려주고 또 당기고 기다려! 하나, 둘, 셋 기다려! 또 당기고 옆에 왔어. 기다려. 머리를 툭툭툭 보통 순간적으로 강아지 만지려고 하면 강아지가 왕하며 달려들고 훅 하고 만지려고 하다 보니까 물릴 수밖에 없는 거지. 처음부터 강아지 한 번에 다가가서 만지려고 하지 말고 기다리면 돼. 기다려서 최종적으로 너의 머리를 만질 것이다. 당겨서 기다리고 조금만 당겨서 기다리고. 그래서 인위적으로 자기가 원하지 않았을 때 내가..

04 2021년 01월

04

04 2021년 01월

04

LGScienceLand_과학송 [과학송] 전류가 흘러야 자석이 되는 전자석! 전자석송 (2019. 3. 28)

자석 주위에 자석의 힘이 미치는 공간 엔극에서 나와 에스극으로 들어가는 자기장 전류 흐르는 전선 주변에 생기는 자기장 전류의 방향이 바뀌면은 전극도 바뀌어 전류 흘러야 자석 되는 전자석 자석 세기와 전극 방향 바꿀 수 있지 쇠못 달궜다가 식혀 종이 감고 풀 붙여 에나멜선 둘둘 감아 한 방향으로 100번 양끝을 벗겨 전지 연결 스위치 눌러 쇠붙이나 나침반 대보면 전자석 확인! 더 많이 감고 전류도 더 세게 철심과 전선 굵게 하면 전자석 강해져 소리를 내는 전화기와 스피커에도 엘리베이터와 전철에도 전자석 쓰여 가전 제품도 전자석 쓰지 선풍기 세탁기 드라이어 청소기에도 전자석

04 2021년 01월

04

양준일의 직끔상담소 [양준일 직끔상담소] 6. 끝나지 않은 백수생활... (2020. 8. 8)

끝나지 않은 백수생활 우울증과 무기력함, 대인기피증까지... 죽지도, 살지도 못하는 나는 어떻게 해야 할까요?// 꼭 내가 쓴 사연 같은데요 이 느낌 너무 잘 알아요. 내가 나 자신이 폐기물 같다는 느낌. 정말 나는 소용이 없는 존재인가? 그런 생각도 많이 했었었고... 그런데 실질적으로 지금 죽고 싶은 마음도 있으시고 모르겠어요. 도움이 될지 안 될지 잘 모르겠지만 저는 개인적으로 어떻게 생각하냐 하면 몇 번 죽어야지 살 수 있다고 생각을 해요. 지옥을 나온 사람들은 그 지옥에 대해서 잘 얘기를 안 해요. 하지만 그 사람을 건드릴 수 있는 건 별로 없어요. 어떻게 보면 다른 사람들보다 뒤떨어져 있다고 생각할 수 있지만 어떻게 보면 굉장히 앞서가 계신 거 같아요. 자꾸 밖을 보지 마세요. 본인의 속을 보..

04 2021년 01월

04

스님법문/종범스님_법문 종범스님_신심(信心)과 정진(精進) _ 세등선원

안녕하십니까? 세등선원 이야기를 오래전부터 많이많이 들었습니다. 듣기만 하던 세등선원을 직접 와서 참배하고 둘러보니까 도심 속에 아주 복잡한 도시 속에 있는데도 산중사찰처럼 환희심이 나고 장업스럽고 여법해서 제 마음이 깊은 데서부터 즐거운 생각이 솨악~ 올라옵니다. 아주 축하드립니다. 오늘 드릴말씀은요, 신심과 정진 그런 내용으로 말씀 드리겠습니다. 신심은 결정심, 결정하는 마음이 신심이거든요. 부동심, 흔들리지 않는 마음이 신심이에요. 결정심, 부동심. 정진은 끊임없이 실천하는 게 정진이거든요. 하다 말다하는 게 아니라 처음부터 끝이 없어요. 처음부터 끝까지가 아니라, 그냥 처음부터 끝없이, 끊어짐이 없이, 끊임없이 끝없이 계속 실천해 나가는 그게 정진입니다. 그러면 신심은 흔들리지 않게 결정스러운 마..

04 2021년 01월

04

스님법문/법상스님의 목탁소리 [법상스님의 목탁소리] 시절인연, 만남의 의미(인연, 사랑, 소유, 성장, 이별, 좌절, 연기법, 불교, 좋은글, 명언)

사람과의 만남도 일과의 만남도 소유물과의 만남도 깨달음과의 만남도 유형 무형의 일체 모든 만남은 모두 때가 있는 법이다. 아무리 만나고 싶어도 시절인연이 무르익지 않으면 지천에 두고도 못 만날 수 있고 아무리 만나기 싫다고 발버둥을 쳐도 시절의 때를 만나면 기어코 만날 수밖에 없다. 모든 마주침은 다 제 인연의 때가 있는 법이다. 그 인연의 흐름을 거스르려 아무리 애를 써도 그것은 인간의 힘으로 어쩔 수 없는 우주적인 질서다. 만날 사람은 꼭 다시 만나게 된다. 다만 아직 인연이 성숙하지 않았을 뿐 만나야 할 일도, 만나야 할 깨달음도 인연이 성숙되면 만나게 된다. 정말 만나고 싶은 사람을 아직 못 만났다면 성공은 오지 않고 실패만 자꾸 찾아온다면 그렇더라도 아직 좌절하지는 말라. 아직 시절인연이 깃들지..

04 2021년 01월

0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