06 2021년 01월

06

법륜스님/즉문즉설(100초) [법륜스님의 108초 즉문즉설 제95회] 계절에 따라 마음이 들쭉날쭉합니다

봄이 되면 괜히 가슴이 들뜨는 건 자기가 좀 외롭기 때문에 오는 문제에요. 가을을 보고 외롭다든지 쓸쓸하다든지 하는 것은 낙엽이 떨어지는 것은 자연의 이치인데 자기가 외로운데 괜히 낙엽 핑계를 대는 거예요. 그래서 자신이 가을을 타면 “좀 내가 외롭구나. 좀 외로워하며 살고 있구나” 이렇게 이해하면 되지. 외로운 사람이 가을을 보면 약간 쓸쓸해지는 게 있고 외로운 사람이 봄을 맞으면 약간 흥분하는 기질이 있죠. 둘 다 외롭기 때문에 생기는 거예요. 그럴 때 자기를 보면 “아, 내가 약간 좀 외로워하고 있구나” 이렇게 알면 되죠. 계절이 우리를 외롭게 하거나 우리를 흥분하게 하는 건 아니에요. 계절은 그냥 계절일 뿐인데. 자기는 좀 외로운가 봐요. 남자가 필요하네.

06 2021년 01월

06

법륜스님/즉문즉설(100초) [법륜스님의 108초 즉문즉설 제94회] 믿었던 친구에게 상처받았을 때

그렇게 믿었던 친구들이 저를 도와주지 않는 모습을 보게 되었거든요 마음에 상처를 받았는데 그 친구들을 볼 때마다 저는 마음이 아픈데 생각해보면 나만 괜찮으면 다 괜찮은 것 같고 그러면 내가 문제인가? 그런 생각이 들어요// 내가 문제인가?가 아니고 내가 문제다! 뭐든지 믿을 수 있는 친구, 이랬잖아. 근데 그런 사람은 없어요. 100% 믿을 수 있는 친구라는 그런 잘못된 생각을 했기 때문에 1% 잘못된 게 나타나니까 친구 아니다, 이런 결론이 난 거요. 그래도 그 사람들은 99% 친구요. 그만한 친구 딴 데 가봐야 없어요. 여기 금반지가 있는데, “순금입니까?” 이렇게 물어요. 그런데 보니 99%가 금이야. 그럼 가짜에요. 100% 이러면 99%도 가짜입니다. 그런데 99%면 금에 가깝죠. 이 세상에 1..

06 2021년 01월

06

Dog_강형욱의 반려견 기초 상식 [이찬종TV] 기초훈련법_3개월 반려견은 어떤 훈련을 해야 할까??

1. 앉아, 엎드려를 먼저 시키고 “기다려”라고 한다. 2. 자세를 유지할 시 간식을 옆으로 던져서 보상을 한다. 3. 점점 시간을 늘리며 훈련을 반복한다. 1. 앉은 상태에서 간식을 조금씩 먹게 유도 2. 손을 얹는 동시에 “손”이라는 명령어를 붙인다. 한 사람은 육포, 오래 먹을 수 있는 먹이를 주면서 다른 한 사람은 발톱을 깎는다. 먹을 걸 줘가면서 빗질을 한다. 억지로 하면 물려고 하는 습관이 생겨 무는 아이로 성장한다. 처음 경험은 간식을 통해 좋은 기억을 심어준다. 간식 먹어가면서 똥꼬도 닦아 준다. 이렇게 연습을 하면 처음, 좋은 기억이 된다. -주의사항- 꽉 잡으면서, 억지로 잡고서 하면 안 된다. 시간이 걸리더라도 서서히 단계적으로 달래가면서. 왜? 애기잖아요. 모르잖아요.

06 2021년 01월

06

오은영TV [오은영TV] ★오은영의 금쪽처방★ 겪어야할 것은 겪게 하라! - 요즘 육아 금쪽같은 내새끼 24 회

내가 거듭 얘기하지만 정말 엄마 살아가면서 회사 다니면서 어떨 때 썩 하고 싶지 않은 건데 그냥 받아들여서 하는 것들이 있죠. 그런데 금쪽이도 그런 거 경험해야 할 거 같아요. 꼭 좋아서가 아니라 자기가 주도적으로 결정해서 싫은 거지만 받아들일 수 있는 경험을 해야 할 거 같아요. 그러면 얘는 겪게 하세요. “그냥 겪어야지 뭐~” 이렇게. 일정한 나이가 되면 “싫어도 되면 어쩔 수 없지” 이렇게 자기가 받아들여야 하는 게 있단 말이에요. 이거를 자기 상태의 편안한 상태에 머물러 있는 것 같아요. 얘가 막 아파해도 “오, 안 되겠다, 우리가 스트레스를 줘서 아픈가 보다”가 아니라 “이 정도의 스트레스는 겪어가게 하세요” 라는 게 제 처방이에요. 그걸 좀 아이한테 일관되게 해야 할 거예요.

댓글 오은영TV 2021. 1. 6.

06 2021년 01월

06

LGScienceLand_과학송 [과학송] 기둥? 뿔? 원기둥과 원뿔송 (2019. 3. 29)

직사각형 한 변을 회전축으로 1회전 시킨 회전체인 원기둥은 위와 아래 두 면이 서로 평행하고 합동인 원으로 된 입체도형이야 원기둥의 위아래 있는 면을 밑면 옆으로 둘러싼 굽은 면을 옆면 두 밑면의 수직인 선분의 길이가 높이 이것이 바로 원기둥의 구성요소야 원기둥의 겉넓이는 두 밑면의 넓이와 옆면의 넓이의 합이고 부피는 밑넓이 곱하기 높이야 원기둥의 공식들을 잘 기억해 원기둥의 전개도는 옆면의 한 부분을 밑면과 수직으로 잘라 펼친 그림이야 옆면의 가로는 밑면의 둘레와 같고 옆면의 세로는 원기둥의 높이와 같아 밑면이 원이고, 옆면이 곡면인 뿔 모양의 입체도형인 원뿔은 직각삼각형을 빗변이 아닌 변을 회전축으로 1회전 시킨 회전체야 원뿔의 구성요소 꼭짓점과 옆면 뿔 반대쪽에 있는 면을 밑면 꼭짓점과 밑면 한 점..

06 2021년 01월

06

양준일의 직끔상담소 [양준일 직끔상담소] 2. 생일 축하를 받으면 민망한데, 안 챙겨주면 서운해요 (2020. 8. 16)

생일 축하를 받으면 민망한데, 안 챙겨주면 서운해요. 받고 싶은 생일 선물도 제대로 대답을 못하겠어요. 사람들한테 축하 받아도 부끄럽지 않고 받고 싶은 선물 민망해하지 않고 말하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그냥 초대해요. 내가 밥 살게. 그럼 되는 것 같은데. 그 사람들이 “어, 네가 왜 밥 사지? 얘 혹시 생일 아니야?” 이렇게 깨닫고서 생각하는 사람들은 챙겨올 거고, 아닌 사람들은 다음부터 초대 안 하면 될 거 같고, 내년에는.

06 2021년 01월

06

조현TV(휴심정) [조현TV 휴심정] 법륜스님 - 취업난에 집·결혼 포기한 청년세대, 어떻게 살아야 하나?

이번 생은 망했다는 '이생망' 청년세대가 많습니다. 취업난에 집 장만, 결혼 등 미래를 포기하는 젊은이들에게 법륜스님이 들려주는 말씀은? 개인적 차원의 마음가짐뿐 아니라 국가적 차원에서 마련해야 할 제도적 문제까지 짚어봅니다. // 그건 뭐, 자기가 닥친 일, 자기가 경험하는 일을 남이 이렇다 저렇다 얘기해 봐야 저는 별로 도움이 안 된다고 생각을 해요. 이런 거 하고 똑같아요. 예를 들어서 겨울을 지내고 3월에 기온이 한 10도만 올라가도 “우와, 따뜻하다 오늘, 여름같다” 이렇게 말하거든요. 그리고 요즘 가을에는 아침 기온이 15도만 되도 “아이고 이거 벌써 겨울이 온다, 춥다” 이런단 말이오. 절대 온도는 가을 온도가 더 높은데 상대적인 온도, 자기가 경험하는 추운데 있다 따뜻해 질 때는 절대적인 ..

06 2021년 01월

0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