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1 2021년 01월

11

법륜스님/즉문즉설(2021) 법륜스님의 희망세상만들기_남에게 잘보이고 싶고 초조한 나를 받아들이기 힘듭니다

저는 좀 긍정적이고 적극적으로 살고 싶어 하는데 실제로 그게 현실에서 될 때도 있는데 한편은 저도 모르게 남 눈치를 본다거나 초조해 한다거나 긴장하는 모습을 발견할 때가 있는데 제가 생각했을 때 저한테 좋은 모습은 받아들이려 하는데 내가 별로 받아들이고 싶은 모습은 발견할 때마다 힘든 감정을 느낀다고 해야 하나... 그래서 제가 어떤 관점을 가지고 살아가는 게 더 행복하게 살 수 있는지 스님의 말씀 듣고 싶습니다.// 초조하다 하면 내가 남의 눈치를 보고 내가 초조하고 긴장이 된다 그러면 2가지 에요. 어쨌든 상대에게 잘 보이고 싶거나 나를 숨기고 싶을 때에요. 숨기고 싶은 것도 결과적으로 잘 보이고 싶어서 그러겠죠. 잘보이고 싶은 게 나쁜 건 아니에요. 저도 여기 지금 법상에 앉기 전에 세수를 하고 왔..

11 2021년 01월

11

법륜스님/즉문즉설(100초) [법륜스님의 108초 즉문즉설 제96회] 상처받지 않는 법

저는 친구를 자랑하고 다녔습니다 그런데 알고 보니 친구는 제 험담을 하고 다녔습니다// 여기 앞에 한번 보세요. 작은 구멍이 하나 있죠. 그럼 여기서 내가 공을 집어 던졌을 때 저 구멍 안에 공을 넣고 싶어서 딱 던졌는데 넣고 싶어서 던졌으면 무조건 들어가요? 안 들어갈 때도 있어요? 넣고 싶어서 넣으려고 던졌는데 그럼 들어가야 하잖아요. 내가 넣고 싶고 넣으려고 던졌으면 들어가야 하는 거 아닌가? 돈 빌려 달라고 해서 돈을 빌려주면 저 사람은 반드시 갚아요? 갚을 수도 있고, 안 갚을 수도 있어요? ‘내가 너 좋아’라고 표현하면 상대가 반드시 나도 너 좋아하도록 되어 있습니까? 그럴 수도 있고 아닐 수도 있습니까? 그러면 그건 바른 행동이고 안 그러면 나쁜 행동입니까? 그거는 그럴 수도 있고 아닐 수도..

11 2021년 01월

11

Dog_강형욱의 소소한Q&A [강형욱의 소소한 Q&A] 보호자가 쓰러지면 연기인지 위급상황인지 알아채나요?

개마다 조금씩 다릅니다. -- SNS에서 주인이 죽은척하니까 막 놀라서 짖고 안절부절못하는 강아지 영상을 본 적 있어요. 그걸 보고 저도 똑같이 따라 했는데 기대와 달리 무시하고 가더라고요. 강아지도 사람이 진짜 위급한 상황인지 아니면 그런척하는 것인지 알 수 있나요?// 내가 뭐 내적으로 아니면 육체에 나도 감지하지 못하는 위급함이 생길 때 있잖아요. 그런 거는 벌써 내 안에서 일어나는 거여서 보호자와 관계가 좋은 친구들 또 보호자도 그 강아지하고의 관계를 잘 유지했던 그런 가족은 개들이 그걸 느낍니다. 그런데 그 느끼는 건 느끼는 거고 행동하는 것들이 조금 달라요. 의연한 되게 성숙한 개 중에는 되려 정말 이제 문제를 어떻게 해결하면 좋지? 라고 생각하고 안되겠다, 내가 보호자 옆에서 가만히 있어 줘..

11 2021년 01월

11

오은영TV [오은영TV] 육아 우울증으로 건강이 많이 안좋은 엄마에게 절실했던 '금쪽 처방' - 요즘 육아 금쪽같은 내새끼 25 회

사랑하는 아이들 낳고 키우면서 우울해진다는 것이 매우 흔한 일이에요. 그런데 그게 엄마들이 그 느낌 자체를 감당을 못해요. 왜냐하면 이렇게 사랑하는 아이들을 내가 낳고 키우는데 행복만 느낄 줄 알았는데 그거 자체가 용납이 안 되는 거죠. 다른 것도 아니고, 내가 내 애를 보는데. 그래도 뭔가 해결이 안 되니까 굉장히 많이 힘드셨을 것 같아요. 이 시대의 엄마·아빠들이 다 이렇게 사는구나. 이런 걸 다시 한번 느꼈습니다. 오늘 금쪽이를 잘 이해한다면 금쪽이 부모님 뿐만 아니라 우리 금쪽을 보시는 많은 애청자분도 어떻게 보면 가까운 사람 내지는 자녀를 이해하는 데 굉장히 도움이 많이 되실 거로 생각해요.

댓글 오은영TV 2021. 1. 11.

11 2021년 01월

11

LGScienceLand_과학송 [과학송] 피타고라스의 정리 a² + b² = c² | 피타고라스송 (2019. 3. 29)

그 유명한 피타고라스의 정리 무엇인지 한번 살펴볼까요 먼저 직각 삼각형을 그리고 그 변들로 정사각형을 그려 봐요 직각을 끼고 있는 두 변 a, b 그 두 정사각형의 넓이의 합은 직각 삼각형에서 가장 긴 빗변 c 그 정사각형 넓이와 같네요 다시 말해서 직각삼각형 ABC에서 직각을 끼고 있는 두 변 길이 a, b 빗변의 길이를 c라고 하면 c²은 a² + b² 피타고라스는 고대 그리스 시대 수학자이자 철학자이죠 만물의 근원은 수라 믿었고 수학에 기여한 공적이 매우 커요 a, b에 끼인각이 직각이 아니고 둔각이나 예각이면 어떻게 되나 c²은 a² + b²보다 둔각이면 더 크고 예각이면 더 작아요 거꾸로 말해볼까 삼각형 ABC에서 c²은 a² + b²이면 이 삼각형이 바로 직각삼각형 그리고 빗변의 길이가 c이죠

11 2021년 01월

11

양준일의 직끔상담소 [양준일 직끔상담소] 5. 엄마와 사는 것이 너무 괴로운 딸

엄마를 미워하고 싶지 않지만 엄마와 사는 것이 너무 괴로운 딸// 제 생각에는 어머님이 원래 이런 성격이 아니었으면 분명히 아드님하고 문제가 있어요. 그 답답함을 따님한테 푸는 거예요. 왜? 아들하고는 안 통하니까. 그래서 그 아들하고 그 문제를 해결해주면 돌아가실 거 같아요. 왜냐하면 엄마는 사실 불만으로 가득차 있는게 따님하고 살고 싶어서가 아니고 아드님하고 살고 싶은데 아드님이 그것을 안받아주는지.. 저는 그냥 그런 생각이 들어요. 그것을 깊이 파고들어 가면 뭔가 나올 거라고 생각을 해요. 원래 어머님 성격이 이러신 분이고 그냥 그렇게 공격적이고 그렇게 하시는 분이면 답은 간단해요. 내가 이사 가면 되요. 형제하고 어머님 모시고 나가서 문제를 좀 파악할 수 있는 상황을 드리겠습니다. 이 분한테는 상..

11 2021년 01월

11

성장문답·GMC·한입심리학 [한입심리학] 간절히 원한다고 해서 즐길 수 있는 것은 아니다! Wanting과 Liking이 심리학 관점에서 어떻게 다른지 알아보세요. 원해서 가진 것을 즐기며 살고 있나요?

오늘 이야기는 정말 중요해요. 원하는 것, Wanting과 좋아하는 것 Liking 그게 그거 아닌가 싶지만 뇌의 관점에서 이 둘은 서로 다릅니다. 하는 욕망이고, 다른 하나는 행복이에요. 행복해지기 위해서는 이 차이를 이해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 우선 심리학자 제임스 올즈와 피터 밀너의 실험을 살펴볼까요? 연구자들이 쥐의 뇌 한 부분을 전극으로 자극했어요. 그런데 그럴 때마다 쥐가 엄청난 쾌락을 느낀는 듯 보였죠. 그래서 그 뇌 부위를 쾌락 센터라고 불렀습니다. 레버를 설치해서 쥐가 누를 때마다 그 영역이 자극되도록 해놓았더니 식음을 전폐하고 미친듯이 눌러대는 거예요. 심지어 레버를 누를 때마다 화상을 입게 해놓았는데도 발이 너덜너덜해지도록 눌러댔어요. 나중에 알게 된 사실은 전극이 꽂혀있던 부위가..

11 2021년 01월

11

스님법문/법상스님의 목탁소리 [법상스님의 목탁소리] 욕설, 비난에 휘둘리지 않기, 말과 언어에 끌려갈 필요 없어, 악성댓글 대응법

말과 언어는 허상입니다. 진실한 것이 아닙니다. 말과 언어는 다만 우리가 그것의 주인이 되어 필요할 때만 쓰고 필요치 않을 때는 쓰지 않을 수 있어야 합니다. 그러나 우리는 말과 언어에 노예처럼 휘둘립니다. 말과 언어가 우리의 주인이 되어 우리를 휘두르고 괴롭히며 또 즐겁게도 하는 것이지요. 말은 그저 말일 뿐입니다. 하나의 약속이지요. 절대적인 것이 아닙니다. 그럼에도 우리는 어떤 특정한 욕설이나 비난 듣기 싫은 말을 듣자마자 괴로워합니다. 그 말의 화살을 곧장 맞고는 쓰러집니다. 마치 그 욕을 얻어먹으면 반드시 괴로워해야 하는 사람처럼 말이지요. 우리는 그 욕을 듣고 괴로워할 수도 있고 괴로워하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내가 주인이고 그 욕은 다만 잠깐 왔다가 가는 허망한 소리의 파장일 뿐입니다. 그럼..

11 2021년 01월

1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