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6 2021년 01월

26

법륜스님/즉문즉설(2021) [법륜스님의 세상보기] 대한민국, 새로운 길을 개척할 때

Q_ 예전에는 미국을 민주주의의 모범으로 삼았고 경제는 미국이나 일본이 벤치마킹의 대상이었는데 이제 더 이상 모범으로 삼거나 벤치마킹할 국가가 없는 것 같습니다. 이제 대한민국은 어떻게 해야할까요?// 여야, 남북으로 갈라져 반목할 때가 아니다. 지금 우리나라는 미중의 패권시대에 이 경쟁에 휘말려서 한반도가 전쟁으로 치닫지 않도록 하는 게 국가적으로는 가장 중요합니다. 우리가 평화를 지켜내고 오히려 묵은 과제인 통일을 이룰 기회로 삼을 것인가? 자칫하면 통일은 고사하고 평화도 지켜내지 못하고 전쟁터로 병자호란이나 임진왜란 같은 전쟁터가 될 상황으로 갈 거냐 그런 사실은 분기점에 우리가 지금 놓여있다, 이런 면에서는 이런 걸 잘 판단하면 여야는 더 이상 권력투쟁보다는 잘못하면 위기이고 잘하면 기회인 이걸 ..

26 2021년 01월

26

Dog_강형욱의 소소한Q&A [강형욱의 소소한 Q&A] 반려견이 보호자를 포기해버리기도 하나요?

경험해 본 적은 없어요. -- 못된 주인들은 애완견을 포기하는 경우도 있잖아요. 반대로 강아지도 주인을 포기하는 경우가 있나요?// 제가 한 번도 본 적은 없어요. 그리고 경험한 적도 없는 것 같아요. 포기라는 게 뭐 떠나는 걸 말할 수 있죠? 떠나는 거... 아니면 그냥 자포자기라고 하는 기대하지 않는다고 하는... 그렇죠? 그런 건데 그런 강아지들이 정말 흔치 않거든요. 보호자를 무서워하는 개들은 되게 많지만 무서워함에도 계속 보호자에게 희망을 놓지 않는 개들은 아주 많아요. 이 보호자가 나한테 조금이라도 잘해주면 꼬리를 흔들고 더할 나위 없이 뭔가를 내가 얼마나 순종적인지를 표현하기 위해서 노력하는 개들은 정말 많이 봤지만 나를 때리고 학대한다고 보호자를 포기하는 반려견들은 많이 보지 않았어요. 이..

26 2021년 01월

26

오은영TV [오은영TV] 단호한 엄마 아빠 vs 오냐오냐 할아버지, 옳은 방법은? - 요즘 육아 금쪽같은 내새끼 27 회

한가지 생각은 해봐야 할 것 같아요. 예를 들어 동생을 낳자마자 바로 사랑하잖아요, 엄마아빠는? 그런 마음이 큰아이한테 바로 생기지는 않아요. 어떻게 큰아이가 동생이 바로 사랑스럽겠습니까? 어쩌면 아이 입장에서는 좀 결핍이 생기고 좀 속상은 하지만 이 결핍이 딛고 가는 것이 굉장히 큰 성장일 수 있는 그런 결핍이거든요. 그런데 이거를 저는 아이와 정말 진심으로 솔직하게 얘기했으면 좋겠어요. 아마 동생이 너한테 굉장히 어색하고 당황스럽고 그럴 거야. 그리고 사실 엄마아빠가 동생을 많이 돌볼 거야. 왜냐하면 너무 갓난아이 응애응애하는 아이라서 그런데 낮에는 해가 떠 있잖아요. 너는 해님이야. 밤에는 달이 뜨잖아. 동생은 달님이야. 해님도 소중하고 달님도 소중하고 이 두 가지는 다 소중한 거야. 이게 진심을 ..

댓글 오은영TV 2021. 1. 26.

26 2021년 01월

26

LGScienceLand_과학송 [과학송] 우리 몸 자극 받으면 반응해 (2019. 6. 30)

우리 몸 자극받으면 반응해 우리 몸 자극받으면 반응해 과연 어떻게 이렇게 될까 신경세포 뉴런 덕분이지 감각기관 자극받아서 전기적 신호 뉴런에 전달해 신경계 기본 세포인 뉴런을 알아보자 자극이 감각기에 닿으면 감각뉴런 이 자극을 받지 연합뉴런이 명령 만들어주지 운동뉴런에 운동뉴~런이 반응기에 정보 전달해 그래서 반응 보이지 바로 이렇게 감각, 연합, 운동뉴~런 생김새 달라도 구조는 같지 신경세포체 돌기는 두 개 자세히 알아볼까 뉴런의 생장을 돕고 영양분 공급해 신경세포체 핵~과 세포질 이렇게 구성됐어 신경세포체 끝에 있는 저건 뭐야? 넓게 퍼진 가지돌기 자극과 정보를 받아주지 받은~정보~ 어디로 갈까 바로 늘씬한 축삭돌기 로 간다네 축삭돌기를 지난 자극과 정보 다른 뉴런과 반응기로 전달되지 정보 받은 반응..

26 2021년 01월

26

양준일의 직끔상담소 [양준일 직끔상담소] 5. 열심히 살고 있는 거 같은데도 풍족하지 않은 상황 (2020. 8. 24)

열심히 살고 있는 거 같은데도 풍족하지 않은 상황 어떻게 헤쳐나갈 수 있을까요?// 저는 아빠가 되기 전까지는 얼마나 이 책임감이 큰지 그리고 돈이 이렇게 중요한 건가? 그런 생각을 해본적이 없었어요. 이제 와서 제가 생각하면 내 아이가 없으면 아침에 일어나야 하는 이유가 없구나라는 생각이 들더라고요. 사실 그렇게 힘들적에 내 아이와 아내와 나, 셋이서만 이렇게 그냥 어떻게 같이 존재하지? 이 세상에서.. 이런 고민이 있었는데 그 가족밖에 없다고 생각이 되고, 그 아이들의 소중함? 그리고 부모님이 그 아이들한테 느끼는 미안함? 잘해주고 싶어하는 그리움? 이런 것들이 제일 깨끗한 아름다움 아닌가? 라는 생각이 들어요. 그래서 제가 지금 삶이 훨씬 더 삶에 여유가 있지만 선택이 없을 적에는 똑바로 살다가 선..

26 2021년 01월

26

스님법문/정목스님_유나방송 [유나방송] 고요한소리_ 9_2장 임종시의 생각­과정은 어떻게 진행되는가 (우리는 어떤 과정을 통하여 다시 태어나는가 10)

6. 경험의 등록 ‘죽음직전의 생각-촉진 마음’ 단계 다음에 죽음과정 상의 또 한 단계 즉 ‘경험등록’ 단계가 일어나는데 이 단계 역시 앞서 설명한 그대로이다. 받아들인 인상의 경험을 등록하는 데 그칠 뿐이며 심리적으로 크게 중요하지는 않다. 경험의 등록으로부터 어떤 결과가 초래될 일은 없다. 7. 숨지는 마음 이것은 현생에서 경험되는 마지막 생각이다 임종자는 이제 마음속으로 죽음을 알고 있다. 이때 죽음을 알아차리는 경험의 주체는 의식단계의 마음이 아니다. 그것은 무의식단계의 마음이다. 이는 금생에서의 마지막 무의식단계 생각으로서, 그 생각-대상은 곧 다음 생에서 첫 번째 무의식단계 생각의 생각-대상, 즉 금생과 연결시키는 재연결식의 생각-대상이 된다. 숨지는 마음 역시 심리적으로 그다지 중요하지 않다..

26 2021년 01월

26

스님법문/법상스님의 목탁소리 [법상스님의 목탁소리] 욕 먹고 난 뒤, 왔다가 가면 끝! 집착 없이 마음을 내는 자유로운 삶 _ Free life without obsession, Buddhism by a Korean monk

머무는 바 없이 마음을 내라는 금강경의 말씀이 있습니다. 경계에 끌려다니지 말라는 것이지요. 예를 들면 누가 나에게 와서 욕을 했다고 하더라도 그 말에 머물고, 그 말에 끌려가고, 그 말에 집착하고 그 말을 미워할 필요가 없다는 것입니다. 왜 그럴까요? 그 말은 그저 하나의 소리파동일 뿐입니다. 아주 잠깐, 어떤 사람이 어떤 소리를 일으켰을 뿐이고 그 소리는 잠깐 동안 내 귓전에 와서 스치고는 다시 갔을 뿐입니다. 그 말, 그 소리에 의미를 부여하고, 화를 내는 것은 그 소리라는 첫 번째 자연스러운 작용이 일어난 뒤에 내 의식이 붙잡아서 거기에 걸려 넘어지게 되는 두 번째 작용일 뿐입니다. 두 번째 화살을 맞는 것이지요. 항상 첫 번째 작용은 인연 따라왔다가 인연 따라 가버리면 그것으로 끝입니다. 거기에..

26 2021년 01월

26

26 2021년 01월

26

법륜스님/즉문즉설(100초) [법륜스님의 108초 즉문즉설 제100회] 만화책만 보는 아이

큰아이의 꿈은 미국에서 과학자가 되는 것입니다. 그런데 손에서 만화책을 놓지 않습니다. 이렇게 자꾸 만화책을 봐도 되나요?// 아무 문제가 없어, 괜찮아. 되죠. 만화책이 문제가 아니고 어떤 만화책이냐가 더 중요하죠. 그럼 괜찮아. 야단치는 것은 남을 때리거나 남의 물건을 뺏거나 성추행 하거나 욕설하거나 이러면 이건 남에게 해를 주기 때문에 그거는 나쁜짓에 속하니까 멈추게 해야 하다는데 지금 이 아이가 거기에 들어가는 게 아니라면 야단칠 일은 아니다. 남에게 피해를 줄 때 우린 그건 나쁜짓이다, 이렇게 말하는 거고 자기가 자기한테 피해를 주는 거거든요. 그러면 내버려 두느냐? 아니에요. 내버려두면 이 아이가 학습할 기회를 놓치게 되잖아요. 그러면 이것은 어리석다 이 말이오. 그럼 어리석은 것은 어떻게 해..

26 2021년 01월

26

Dog_강형욱의 소소한Q&A [강형욱의 소소한 Q&A] 자다 일어나서 제 냄새를 맡는데, 불안해서 그러나요?

글쎄요... -- 저희 강아지는 제 옆에서 자고 있을 때 갑자기 벌떡 일어나서 제 냄새를 킁킁하고 맡아요. 그러고는 다시 잠을 자는데 혹시 제가 어디 갔을까 봐 불안해서 냄새를 맡는 건가요?// 보호자님이 어디 갔을까 봐 불안해서는 아닐 거예요. 반려견들이 밤 귀가 참 밝아서 보호자님이 뒤척이거나 이렇게 일어나서 문을 나간다면 잠자고 있다가 보호자가 나갔는지 안나갔는지 모르는 개는 없거든요. 음... 정확하지는 않겠지만 추측하건데, 보통 성인은 하루에 14~25회 정도의 방귀를 나도 모르게 뀐대요. 질소 메탄... 냄새가 안 나고, 암모니아 황화수소같은 것은 냄새가 나는데 한마디로 보호자님 방귀 소리에 놀라서 깼을 수도 있어요. 그렇잖아요. 자다가 방귀 뀌는 사람 봤어요? 못 봤어요? 봤죠? 그게 나일 ..

26 2021년 01월

26

오은영TV [오은영TV] 짜증이 솟구친 금쪽이, 허민♥정인욱 가족에게 빠진 한 가지는? - 요즘 육아 금쪽같은 내새끼 27 회

쭉 보면 사랑이 넘쳐요. 그런데 딱 하나 빠진 게 있어요. 이 댁에. ... 아이를 과하지 않게 대하고 되도록 이면 맞춰주고 그거 다 좋아요. 그런데 이 댁은 거기서 다 끝이에요. 그러니까 아이가 그림을 그리다가 뭐가 잘 안 돼. 짜증을 막 내거든요. 엄마가 딱 나타나서 굉장히 민감하게 잘 반응을 해줘요. “뭐가 잘 안 돼?” 거기서 끝. 그리고 다 해줘요. 다 해줘 버려요. 모든 사람들이 그냥 사랑하고 끝! 그런데 그 다음에 이 상황에서 이 아이가 어떻게 해결해야 하는지 내지는 이 상황에서 이것을 어떻게 표현하는 것이 적절한지까지 안 가르쳐 줘요. 그러면 어떻게 보면 금쪽이를 대하는 것은 딱 24개월까지 좋은 방법이에요. 24개월 아이까지는 그 방법이 굉장히 좋은 방법인데 36개월이 넘은 아이들은 안 ..

댓글 오은영TV 2021. 1. 26.

26 2021년 01월

26

LGScienceLand_과학송 [과학송] 내호흡! 외호흡! | 기체교환송 (2019. 5. 2)

코와 입으로 마시고 내쉬는 호흡으로 생명 유지 위한 에너지를 만들지 코로 들어온 공긴 기관, 기관지 거쳐 가슴 부위 좌우 폐로 이동한대요. 폐는 근육 없어 스스로 운동을 못해 늑골과 횡격막 이 대신 도와주지요. 폐엔 포도송이 닮은 수억 개의 폐포가 산소와 이산화탄소를 교환해요 (기체교환!) 기체교환은 외호흡, 내호흡으로 구분. 기체 분압차로 인한 확산 현상 때문. 들이쉬고 내쉬고 지금부터 호흡 통한 기체교환 공부해봐요. 폐포와 모세혈관에서 일어나는 기체교환을 외호흡이라 말해요 산소는 폐포에서 모세혈관 쪽으로, 이산화탄소는 모세혈관에서 폐포로 이동 (그렇게~) 폐포로 운반된 이산화탄소는 날숨으로 몸 밖으로 배출되지요. 내호흡은 모세혈관과 조직세포에서 일어나는 기체교환을 말해요. 혈액 안의 산소는 대동맥 따..

26 2021년 01월

26

양준일의 직끔상담소 [양준일 직끔상담소] 4. 무기력한 상태를 어떻게 벗어날 수 있을까요? (2020. 8. 24)

지금 아무것도 하고 싶지 않습니다. 모든 의욕이 사라졌어요. 숨 쉬는 것조차 무의미하게 느껴져요. 이 무기력한 상태를 어떻게 벗어날 수 있을까요?// 그 느낌 제가 잘 알아요. 생각을 좀 비워내는 게 중요한 것 같고요 그리고 그 생각을 비워내는 방법 중에 하나가 뭐냐하면 굉장히 단순한 노동을 하는 것도 굉장히 좋아요. 산을 탄다든지, 예를 들어 제가 아침마다 집을 치우거든요. 아침마다 집을 치우는데, 제 아들은 맨날 엉망만 만들고 치우지는 않고 그 문제가 스트레스를 받으면서 그것을 치우게 돼요. 투덜거리면서 아들에 대해서 불만을 가지고. 그런데 내가 “아, 오늘도 아들이 참 재밌게 놀았구나. 내가 빨리 치워줘야지만 아들이 또 다시 놀 수 있지”하면서 “내가 놀아줄 수 없을 적에 아침에 내가 치워주고 가면..

26 2021년 01월

26

스님법문/법상스님의 목탁소리 [법상스님의 목탁소리] 지금 있는 것을 원하라, 내가 원하는 것, 하나의 진실, 명상, 치유 _ Truth about what you want, meditation, healing

지금 여기에 있는 것, 그것이 내가 원하는 전부입니다. 다른 곳에, 혹은 남들에게 혹은 미래에 있을 무언가를 원하고 계신가요? 그 순간 당신은 여기에 없습니다. 그 생각을 믿고 있을 뿐. 그러나 지금 여기에 있는 것, 그것만을 원할 때 여기에는 아무 문제도 없습니다. 당신은 비로소 지금 여기에 도착하게 됩니다. 그 무엇도 추구하지 않습니다. 추구하더라도 추구하는데 집착하지 않게 됩니다. 미래에 무언가를 꿈꾸는 것은 좋습니다. 그것은 반드시 이루어야만 한다는 생각을 믿지만 않으면 무엇을 원해도 좋습니다. 그 모든 생각, 추구, 바람들을 그저 왔다가 가는 손님처럼 여기고 진실이라 믿지만 말아 보세요. 그 생각을 집착하지 않으면 당신은 지금 여기에서 완전합니다. 세상에는 아무런 일도 없습니다. 지금 내게 있는..

26 2021년 01월

2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