05 2021년 02월

05

법륜스님/즉문즉설(2021) [법륜스님의 즉문즉설 제 1676회] 수행을 함에 있어서 간절함이 없습니다

수행을 함에 있어서 간절함이 없습니다 스님께서 수행은 자발적인 간절함으로 하는 것이라는 말씀을 하실 때 걸림이 생겼습니다// 괜찮아요. 제가 그 법문을 하는 것은 어떤 변화를 하고자 할 때, 나를 변화시키고자 할 때 그 변화라는 것은 쉽지가 않다. 현재 내 삶에 만족하고, 내 능력 범위 내에서 내가 삶을 산다. 이렇게 생각할 때는 아무 문제가 없습니다. 그런데 내가 화가 팍 불같이 나는 것 때문에 가족이 너무 힘들어한다. 내가 먹는 욕망을 못 내려놔서 비만이 심하다. 이렇게 어떤 자기의 업식이 자기 삶의 큰 장애가 된다. 해탈과 열반으로 가는데 큰 지금 장애가 있다. 그래서 내가 이것을 변화시키겠다, 이럴 때 대부분 변화는 시키고 싶고, 그에 따른 노력은 하지 않는다. 그러니까 노력 조금하고 안된다고 좌..

05 2021년 02월

05

구성애의 아우성/청소년·자녀 성교육 [구성애 푸른아우성] daddy_11-아들의 자위행위가 심한 것 같습니다.

고등학생 아들이 자위행위를 너무 많이 하는 건 아닐까 걱정이 됩니다. 하루에 한 번은 기본이고 더 많이 할 때도 있는데 스스로의 의지로는 조절이 잘 안 될 뿐만 아니라 성기가 아픈 느낌도 든다고 합니다. 저도 남자이지만, 청소년기에 이렇게까지 많이 하지는 않았던 것으로 기억하는데 자위 때문에 고민하는 아들에게 무슨 말을 해줘야 할지, 적당한 자위 횟수는 어떻게 되는지 알려주세요.// 많이 하고 있습니다. 확실합니다. 매일 한 번도 아니고 그보다 더 많이 할 때가 있다는 것은 상당히 무리가 올 수밖에 없습니다. 성기의 그 느낌이 아프다고 그러는데, 당연히 아프죠. 하루에 한 번 이상 하는 친구들 같은 경우는 정액에서 피도 나옵니다. 고갈되어서 쏟아낼 게 없어요. 피까지 섞이는 경우도 있고 이렇습니다. 피가..

05 2021년 02월

05

Dog_강형욱의 소소한Q&A [강형욱의 소소한 Q&A] 밥 안 먹는 강아지, 뺏어 먹는 척하면 더 잘 먹나요?

아이고, 이러면 안 됩니다. -- 강아지가 사료를 안 먹을 때 제가 먹는 척을 하면 먹더라고요. 진짜 주인이 먹는다고 생각하고 그러는 걸까요?// 이러다가 물려요. “내가 먹는다. 내가 먹는다, 안 먹으면 내가 먹을게. 너가 빨리 안 먹으면 내가 뺏어 먹을 거지로” 이라는 행동은 분명히 강아지들의 어떤 경쟁심을 유발할 수 있어요. 사탕 가지고 “내가 한 개 더 먹을래, 나 먹는다” 이런 느낌하고 완전 달라요. 반려견들은 음식은 전부 다 경쟁과 생존이에 연결되어 있어서 먹는 것을 강아지하고 경쟁하는 느낌을 주는 것만으로도 그거는 벌써 보호자님과 반려견 간의 신뢰 관계에 엄청난 손해를 끼쳐요. 식탁에서 뭐 먹다가 밥풀이 밑에 떨어질 수도 있는데 그러면 강아지가 밥풀을 발견하는 순간 “어, 이거 내꺼야, 보호..

05 2021년 02월

05

오은영TV [오은영TV] 금쪽이에게 가장 두려운 청각 자극은 '인간의 목소리'? - 요즘 육아 금쪽같은 내새끼 29 회

인간이 살아가려면 반드시 외부의 발달자극이 있어줘야 한단 말이에요. 대부분의 아이들은 그걸 통해 성장발달을 해요. 그런데 금쪽이는 외부의 자극이 성장발달을 하는 쪽으로 쓰이기보다는 사사건건 불안과 공포를 유발하는 자극으로 많은 부분이 쓰이는 아이예요. 자, 그러면 아이가 깨어서 눈을 딱 떴어요. 그럼 그때부터 소리들이 막 들리기 시작해요. 금쪽 이한테는 이것이 굉장히 다루기 어려운 청각을 통해 들어오는 소리 자극이란 말이에요. 그런데 환경에서 오는 수많은 소리들 문 열고 닫히는 소리, 물 내려가는 소리, 시스템 에어컨 물 또르륵 하는 소리, 모든 이런 소리들이 처음엔 다~~~ 두려웠다가 경험하고 경험하고 경험하면서 조금 괜찮아진 것도 많은데 연습이 안 되는 것이 바로 인간의 목소리란 말이에요. 인간의 목..

댓글 오은영TV 2021. 2. 5.

05 2021년 02월

05

05 2021년 02월

05

스님법문/법상스님의 목탁소리 [법상스님의 목탁소리] 나는누구인가, 참된부자, 멈추고보라, 긍정현실, 행복선택, 날마다좋은날, 무념, 양심, 감사와 사랑의 호흡명상 - 도반이 읽어주는 마음공부 Ep.01

누구에게나 삶에서 해결해야 할 몫이 있다. 존재에게 주어진 본연의 물음이자 풀 과제가 있다. 그것은 바로 ‘나는 누구인가’에 답하는 것 지금 이렇게 보고 듣고 말하고 생각하는 자는 누구인가? -법상스님의 중에서 내면에서 올라오는 생각, 욕구, 바람, 번뇌 등을 너무 심각하게 귀담아 듣지 말라. 일어나도록 허용하되, 끌려가지 말라. -법상스님의 중에서 전통이라 해서 무조건 따르지 말고 다른 스님들이나 기존의 불교에서 그것을 가르친다고 해서 무조건 따르지 말고 경전과 바른 어록을 통해 내가 과연 진정 바른 길을 걷고 있는지를 냉정하게 비추어 볼 수 있어야 하지 않을까? -법상스님의 중에서 참된 부자는 욕심을 많이 성취한 사람이 아니라 욕심을 많이 놓아버린 사람이며 소유가 많은 사람이 아니라 만족이 많은 사람..

05 2021년 02월

0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