09 2021년 02월

09

법륜스님/즉문즉설(2021) 법륜스님의 희망세상만들기_수행하는 마음 자세

제가 기도를 하면 주변 환경이 바뀌고, 상대방도 제가 원하는 대로 바뀌는 걸 몇 번 경험하였습니다 이럴 때 약간 두렵기도 하고 들뜨게 되는데 그러지 않고 기도할 수 있는 마음 자세가 궁금합니다// 바깥세상이 내가 원하는 대로 바뀌면 누구나 다 기분이 좋죠. 우리 아들이 걸렸으면 하는데 탁 시험에 걸렸다. “저 사람이 나를 보고 좋아했으면 했는데 그 사람이 나를 좋아한다면 나는 기분이 좋지. 그러나 그런 바람이 좋은점도 있지만 반드시 부작용이 있다. 우리 아들이 떨어지면 괴롭다. 그 사람이 나를 안 좋아하면 괴롭다. 그러니까 즐거움과 괴로움이라는 게 늘 되풀이 된다. 이걸 윤회라고 한단 말이오. 그래서 내 뜻대로 되는 것에 너무 매달리면 윤회에서 벗어날 수가 없다. 그러니까 내 뜻대로 되고 내 뜻대로 안 ..

09 2021년 02월

09

법륜스님/즉문즉설(2021) 법륜스님의 희망세상만들기_'스님, 내가 싫어집니다.‘

“스님, 내가 싫어집니다.” “나는 해도 안 돼!” 자기 자신이 부족하다고 느끼는 사람들은 자신이 대단한 사람이라거나 아니면 대단한 사람이 되어야 한다는 기대가 깔려 있어요. 한 포기의 풀입니다. 길가의 한 포기 풀은 누가 보거나 말거나 아무 상관없이 꽃 피울 때 되면 꽃 피우며 그 자리에 있어요. 그런데 우리는 늘 나를 좀 잘 봐주었으면 싶고 사랑한다는 말을 듣고 싶어 타인의 시선에서 자유롭지 못한 거예요. 이는 스스로를 속박해 노예가 된 것입니다. 여기서 벗어나고 싶거든 남 눈치 안 보며 스스로의 인생을 살아가는 한 포기의 풀처럼 사세요. 처음에는 잘 안 되더라도 지속적으로 하다 보면 조금씩 편안해질 거예요. 황금을 황금 같다고 칭찬할 필요가 없듯이 여러분은 세상 누구보다 소중한 존재입니다.

09 2021년 02월

09

09 2021년 02월

09

Dog_강형욱의 소소한Q&A [강형욱의 소소한 Q&A] 강아지도 남 탓을 하나요?

강아지도 남 탓을 하나요?// 우선 저는 아직 못봤다. 하지만 불가능한 거는 아닐 수도 있다. 이런 경우는 있어요. 만약에 내가 다견가정이에요. 근데 강아지가 있는데 보호자 님한테 간식을 달라고 하는 거예요. 그러면 ‘주세요! 주세요!’ 점프도 했다가, 왔다 갔다 거리다가 만약에 옆에 강아지를 보면 어떤 친구들은 그냥 그 강아지를 물어버리는 경우도 있어요. 왕! 이걸 보면 이렇게 오해하는 보호자도 있을 수 있어요. ‘어? 너 왜 내가 간식 안 준다고’ ‘옆에 있는 강아지한테 화내!’ 이거를 남 탓이라고 여길 수도 있겠다, 그죠? 그런데 사실 이건 남 탓이라기보다는 이 강아지한테 가까이 오지 못하게 하기 위해서 공격적이거나 물려고 하는 거예요. 제가 지금까지 오랜 시간 동안 강아지를 본 결과 대체로 많은 ..

09 2021년 02월

09

오은영TV [오은영TV] 마음은 그게 아니면서 친구가 싫다고 말하는 이유 - 요즘 육아 금쪽같은 내새끼 29 회

지금 말을 건 친구가 싫으면 이렇게 반응 안 할 거예요. 여러분들 눈에는 그 친구를 싫어하는 거로 보였나요? 얘는 왜 그렇게 대답할까? 하는 거와 더 중요한 것은 왜냐고 물어봤더니 얘는 정말 귀찮은 걸까요? ... 제가 봤을 때는요, 얘는 해야 하는 것은 싫어도 하는 것 같아요. 그러니까 ‘학교에 가야지’ 그러면 머리로는 아는 거예요. 인지로는. 가야한다는 것을 아는데 사실 마음은 여러 가지 이유로 가기 싫어요. 힘들어요. 그렇다고 학교를 안 가고 집에 있으면 절대 편치 않은. 그래서 꾸역꾸역 가서 앉아있는데 정말 우리가 제대로 이해해야 하는 이 아이의 어려움 때문에 거기 있는 것이 너무 힘들어요. 힘든 건 누가 괴롭혀서가 아니라 그냥 본인이 힘들어요. 그래서 완전 에너지 소진, 너무 괴로워서 탈진상태에..

댓글 오은영TV 2021. 2. 9.

09 2021년 02월

09

LGScienceLand_과학송 [과학송] 개기일식 개기월식은 무슨 차이일까? 일식과 월식송(2020. 2. 10)

태양계의 행성들 정해진 궤도 따라 운동해 지구는 태양​ 주위를 돌고 달은 지구 주위를 돌지 달의 위치 따라서 생기는 일식과 월식​ 일식과 월식은 과연 뭘까 우리 함께 알아봐요 태양 지구 사이에 달이 들어가면 일식 달이 태양을 가려서 지구에 달 그림자 생기지 달이 태양 모두 가려 개기일식​ 이라 하고 달이 태양의 일부 가려 부분일식​ 이라 한대 그림자의 한가운데 본 그림자에선 개기일식 그림자의 바깥쪽 반 그림자 부분일식 볼 수 있어 (일식이 생기면 무슨 일이 일어나?) 개기일식 일어나면 햇빛이 사라지고 어두워져서 동물들 아주 깜짝 놀라네 태양과 달 지구가 일직선 돼야 보이는 일식 그림자 안쪽 한정된 곳에서만 볼 수 있대 태양은 달보다 커 하지만 멀리 있지 달은 훨씬 가깝게 있어 달과 태양 크기 비슷해 보여..

09 2021년 02월

09

양준일의 직끔상담소 [양준일_지끔상담소] 6. 회사에 예스맨들이 저의 성과를 채갑니다.

회사에 예스맨들이 저의 성과를 채갑니다. 자괴감도 드는데, 이런 상황에서 어떻게 해야 할까요?// 지금 이런 도전하는 생각을 가지고 이렇게 그 실력은 사실 예스맨이 가져가는 게 아니고 본인이 가지고 가는 거예요. 학원을 다닐 적에는 돈을 내면서 다니잖아요. 그런데 회사도 학원 같아요. 대신 반대로 나한테 돈을 주면서 가르쳐요. 그러기 때문에 돈을 받으면서 지금 새로운 기술을 자꾸 배워가는 거거든요. 그리고 이런 예스맨들은 나는 이렇게 접근하겠어요. 무슨 문제가 나왔거나 이렇게 되었을 적에 “저 예스맨 저번에도 해결 잘했는데 저분한테 맡기면 해결되지 않을까요?” 오히려 부담을 더 줘요. 그 사람의 실력을 더 높여 주세요. 그 사람이 “아, 사실 이거 내가 할 줄 몰라요.” 라고 고백을 할 때까지 그것을 밀..

09 2021년 02월

09

스님법문/법상스님의 목탁소리 [법상스님의 목탁소리] 내가 해석한 세상을 만날 뿐, 뇌는 세상을 왜곡해서 이해한다 - 날마다 해피엔딩 Ep.23

여행을 떠나려고 준비할 때가 실제 여행을 하는 때보다 더 설레곤 합니다. 군대에서 실제 제대하는 날보다 제대를 기다릴 때가 더 기쁘기도 하죠. 전역을 기다릴 때 우리 마음속에는 전역하면 얼마나 좋을까 하는 기대감으로 들뜨게 됩니다. 그런데 막상 전역하는 날이 되면 많은 장병들은 의외로 기대했던 것보다 아무렇지도 않다고 말하곤 합니다. 왜 이럴까요? 우리는 미래를 늘 머릿속에서 모양으로 이미지로 그리기 때문입니다. 이미지로 그려놓은 것은 있는 그대로의 현재보다 더 과장되고 자기식대로 왜곡되며, 확대되기 쉽습니다. 그것이 바로 우리 머리가 그리고 있는 이미지, 상, 모양의 특징입니다. 우리는 있는 그대로의 현실을 자기 식대로 마음속에 이미지로 그린 뒤에, 그린 이미지를 그것과 동일시합니다. 한 사람을 있는 ..

09 2021년 02월

0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