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1 2021년 02월

11

법륜스님/즉문즉설(2021) [법륜스님의 즉문즉설 제 1677회] 결혼을 생각 중인데 막연히 잘 살겠지라는 생각을 가지고 있습니다

결혼을 생각 중인데 막연히 잘 살겠지라는 생각을 가지고 있습니다// 결혼해서 부부가 갈등을 일으키고, 사네 죽네 하는 것은 결혼을 해야 생기는 일이에요. 이혼이라는 것은 해야 생기는 일이에요. 결혼을 해야 이혼이라는 게 생기는 일이잖아요. 그러면 우리 사회에서 부부갈등이 얼마나 많습니까? 우리 사회에서 지금 이혼이 얼마나 많아요. 결혼한 사람의 절반이 이혼을 하는데 그거다 결혼했기 때문에 생기는 일이라는 거요. 결혼 안하면 부부갈등이 생길 일도 없고 이혼이라는 것이 생길 일도 없고 또 아이 기르고, 아이 말썽 피우는 것 때문에 얼마나 부모들이 저한테 질문하고 괴롭고 그래요. 그것도 애 안낳으면 낳을 일도 없고, 키울 일도 없고, 애 때문에 근심 걱정할 일도 없잖아요. 그러니 세상을 보면 ‘내가 결혼하면 ..

11 2021년 02월

11

법륜스님/즉문즉설(2021) 법륜스님의 희망세상만들기_수산물 장사를 하는데 고발당했어요

살아 있는 것들은 죽여서는 안 된다 또한 남들에게 죽이게 해서도 안 된다 나올 때 마음이 무겁고 답답했습니다. 왜냐하면 수산물 장사를 운영하게 됐습니다. 그러던 차에 저희 가게를 고발했다고 합니다. 술을 팔지 않는데 술을 판다고 얘기를 해서 확인한 결과 술을 팔지 않으니 시청 직원들은 그냥 돌아갔습니다.// 하나는 남편이 수산물 장사를 하기 때문에 괴롭다. 두 번째는 살아있는 것을 잡아야 하니까... 그러면 안 하면 되잖아요. 먹고 사는 거, 요즘 대한민국에서 뭘 해도 먹고 살지. 그러니까 자기가 생각을 잘못하고 있다. 이게 욕심이 가득차 있다, 이 얘기에요. 자기는 지금 뭐.. 하소연을 하는데 내가 들어보면 자기밖에 생각할 줄 모르는 욕심이 가득차 있다. 정말 물고기를 잡는 게 가슴 아프면 잡지 말라고..

11 2021년 02월

11

Dog_강형욱의 소소한Q&A [강형욱의 소소한 Q&A] 강아지도 남들이 재밌어 보이면 끼고 싶어 하나요?

끼고 싶어 한다고 느낄 순 있어요. -- 강아지도 사람이 옆에서 재밌어하면 끼고 싶나요? 저랑 친구랑 그냥 대화할 때는 가만히 있다가 같이 수다를 떨거나 장난치거나 바닥에 앉아 일하면 달려와서 자기도 껴달라는 듯이 앞발로 툭툭 치거나 저랑 친구 사이에 끼어들거나 짖으며 방해해요. 너무 귀여운 행동이라 이유가 궁금해요.// 보호자님, 이거 ‘Split up’이라고 해서 ‘끼어들기’라고 하는 반려견의 ‘카밍 시그널’이에요. 아마 우리 보호자님이 친한 친구랑 재밌게 어깨도 치고, 까르르도 거리고 하는 모습이 어쩌면 우리 보호자님의 반려견은 이상하게 생각하고 또 그 이상한 게 위험이라고 감지했고 그 위험을 해결하기 위해서 사이를 벌려주기 위해서 중간에 끼어드는, 끼어들기라고 하는 카밍 시그널을 행동하고 있는 걸..

11 2021년 02월

11

오은영TV [오은영TV] "싫어.. 엄마와 얘기하고 싶지 않아" 포기하지 않는 엄마, 절대 지지 않는 딸 - 요즘 육아 금쪽같은 내새끼 30 회

꼬인 매듭을 어디서부터 풀어야 할까... 가족 모두의 상처를 주목했던 오 박사 그 상처들을 모두 느낄 수 있었던 영상 이를 어찌해야 하나... -- 어떻게 보면 최선을 다한다고 볼 수 있어요. 두말할 나위가 없어요. 그러나 완벽주의자에요, 엄마가. 완벽주의자라서 이 완벽주의 성향이 있는 부모들이 조심해야 하는 것 중의 하나가 “하려면 제대로 하고 제대로 못할 거면 아예 하지 마!” 이런 말을 많이 해요. 그러면 아이들이 약간 궁지에 몰립니다. 어린아이가 뭘 어떻게 제대로 합니까? 어린아이들한테는 “많이 실수하면서 배우는 거야. 끝내 못하더라도 그냥 해보는 것도 필요해.” 이렇게 해야 하는데 그러면 처음부터 제대로 할 수 있는 사람은 한 명도 없습니다. 그리고 서른 몇 살, 마흔 몇 살인 엄마아빠와 여덟 ..

댓글 오은영TV 2021. 2. 11.

11 2021년 02월

11

11 2021년 02월

11

양준일의 직끔상담소 [양준일_직끔상담소] 1. 취업준비 기간이 길어지면서 무기력해졌다는 백수님...(2020. 9. 20)

취업준비 기간이 길어지면서 무기력해지고 인간관계와 사회생활에 서툴러서 고민이었던 소심한 백수님// 너무 감사합니다. 사실 중요치가 않아요. 언제 나가는 것은. 그렇지만 나가는 것 자체가 두려움이 아니고 “어, 이거 재밌네” 그리고 “여기가 안전한 놀이터다”라고 생각을 하고 그냥 나가보시면 돼요. 그리고 절대 머릿속에 성공이라는 편견을 가지고 나가지 말고 그냥 나가서 부딪쳐서 하루가 나를 만지고, 나도 하루를 만지고 서로가 주고받는 관계라는 것을 잊지 않았으면 좋겠어요. 그리고 좋은 일, 나쁜 일, 이게 하나이지 자꾸 분리를 해서 좋은 일은 좋은 것, 나쁜 일은 나쁜 것 이게 아니거든요. 그게 다 연결되어있어서 하나가 그냥 경험으로 남는 거니까 두려워하지 말고 파이팅!!!

11 2021년 02월

11

스님법문/종범스님_법문 종범스님_ 부처님이 되신 이야기 [큰스님께 듣는 깨달음의 길]

오늘 법문은 부처님께서 부처님 되신 이야기 이런 내용으로 말씀을 드리겠습니다. 부처님을 예경할 때 여래10호 삼신불 이렇게 항상 예경을 해요. 그런데 여래 10호는 경전마다 다 나오거든요. 10가지 명호가 있지만 그 가운데에서도 여래, 불, 세존, 이 3가지 명호가 아주 중요하게 봉송이 되요. 금강경 구경무아분이라는 경문이 있는데요 거기에 如來者여래자는 卽즉 諸法如義제법여의 제법은 모든 법, 모든 사물, 모든 존재 이게 제법인데 그 제법에는 변하지 않는 뜻이 있다는 거예요. 그걸 여의라고 그래요. 부처님이 깨달은 게 그거거든요. 제법 속에서 변하지 않는 뜻을 깨달았다. 여의를 깨달았다. 같을 여, 뜻 의. 여라는 건 여여하다, 또 진여하다, 참 그대로다. 여여진여. 그런데 제법은 천지만물 우주인간, 전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