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5 2021년 02월

15

법륜스님/즉문즉설(2021) [법륜스님의 즉문즉설 제 1678회] 어떻게 하면 긴장하지 않고 편안하게 깨어있을 수 있을까요?

스님께서는 지금 여기 내가 깨어있기를 강조하십니다 어떻게 하면 긴장하지 않고 편안하게 깨어있음을 유지할 수 있을지 질문드립니다// 전부다 노력은 안하고 내 공짜로 먹으려고만 이렇게 하노, 사람들이... 보초를 서는 초병이 주위를 살펴야 된단 말이야. 주위를 살펴서 어디 적이 오느냐? 이렇게 살피려면 긴장이 되요. 긴장이. 긴장을 바짝 해야 딱 살핀다. 그러니까 정시차렷! 이런 소리를 한단 말이오. “이 자식, 긴장을 풀어놓고” 이런 말 하잖아. 그러니까 깨어있기를 하려면 긴장을 해야 돼. 그다음에 긴장을 하면 힘이 들어. 지쳐. 지치니까 좀 한 1시간 긴장하는 거 까지는 되는데, 더 이상 긴장을 하면 피곤하니까 그냥 놔버린다 이 말이오. 놔 버리면 멍청해 진단 말이오. 멍청해지면 휴식은 되는데, 알아차림..

15 2021년 02월

15

법륜스님/즉문즉설(2021) 법륜스님의 희망세상만들기_저는 시한부 인생을 살고 있어요

5살 딸아이를 가진 30대 아기 엄마입니다. 저는 초등학교 때부터 자가면역질환으로 지금껏 병원에서 약을 먹으며 지내왔는데 최근 들어 신장기능이 많이 떨어져 곧 투석을 준비해야 할 것 같다는 말을 들었습니다. 이제 30대이고 투석을 아무 이벤트 없이 해도 10년 정도만 가능하고 그 후엔 이식을 하지 않으면 죽게 되는 그런 병입니다.// 지금 죽음을 생각하기 때문에 두려움이 생길까? 죽기 때문에 두려움이 생길까요? 아니, 죽음에 대한 두려움이 죽기 때문에 두려움이 생길까? 죽는다는 생각을 하니까 두려움이 생길까? 죽는다는 생각을 안하면 되잖아. 아니, 그러니까 신장 안 나쁜 나도 100년 안에는 죽는다니까. 그러면 내가 지금 70이니까 평균 나이로 생각하면 더 일찍 죽을 수도 있지만 많이 살아야 15년, 남..

15 2021년 02월

15

Dog_강형욱의 소소한Q&A [강형욱의 소소한 Q&A] 베개에 응가하는 강아지, 저를 업신여기는 건가요?

업신여기지 않죠. -- 자고 있는 베개 주변에 똥 싸놓는 건 저를 업신여기는 뜻인가요?// 보호자님 자고 있는데 보호자님 머리맡에 응가를 정말 하는 건지 아니면 어딘가에서 하고 그 응가를 가지고 오는 건지가 궁금해요. 만약에 다른 곳에 했는데 그거를 가져온 경우여도 이게 심해진 행동이 보호자님 머리맡에다 한 행동이거든요. 거의 대부분 그 집이 불안해서일 가능성이 커요. 그 집이 안전하지 못한 거죠. 보통 개들은 안전하지 못하다고 생각을 하면 “그럼 내가 지킬게, 내가 경호견이 될게” 라고 생각을 해서 짖는다거나 아니면 주변을 살핀다거나 이런 행동을 하거든요. 그런데 그럴 만큼 강아지가 용기도 없고 내구성도 약해. 그러면 강아지는 자기의 응가를 가지고 보호자님의 곁에 온다거나 또는 그 응가를 하고 난 다음..

15 2021년 02월

15

오은영TV [오은영TV] 원수가 된 남매와 엄마가 갖고있는 상처는? - 요즘 육아 금쪽같은 내새끼 30 회

엄마라면 어떨까 보면 어찌 됐든 이혼을 하게 되고 아이들을 어떤 여러 가지 이유로든 두고 오셨단 말이에요. 이게 엄마의 마음 안에는 실패의 마음으로 남아있고 아이들의 모습을 보고 기가 막히고 정말 걱정이 되니까 두 번의 실수를 안 하려는 얼마나 조급한 마음이 있었을까 하는 마음과 큰 아이는 초등학생이 운동도.. 연습해야 하고, 떨어져 들어가서 살았어요. 물론 거기서 또 규율과 규칙을 배운면도 많았지만 공동생활에서 뭘 그렇게 요구할 수 있었겠으며 수용 받아보는 경험 있잖아요. 예를 들어 얘가 다 먹으면 “더 먹을래? 고기를 먹고 나면 아니면 ”다른 거 계란 후라이 해줄까?” 이런 게 다 수용 받아보는 경험이잖아요. 그런 경험이 많이 없었을 거 같아요. 그럼 아이는 아까 말씀드린 대로 마음에 구멍이 좀 있다..

댓글 오은영TV 2021. 2. 15.

15 2021년 02월

15

LGScienceLand_과학송 [과학송] 식물의 구조를 더 자세히 알아볼까 | 식물의 구조송 (2020. 4. 14)

우리 곁에 있는 다양한 식물​ 과연 어떻게 이루어져 있을까? 풀​과 나무​ 겉모습 달라 자세히 볼까 땅속에 뿌리​ 위에 줄기​ 가지​ 가 똑같아 가지마다 잎 생기고 꽃 열매 열려 종류 달라도 구조는 같아 우리는 식물들 식물의 구조를 더 자세히 알아볼까? 땅속부터 시작해보자 땅속 물과 양분 흡수하는 우리는 뿌리 뿌리 뻗어 양분 흡수하고 식물을 키워요 비바람도 끄떡없어 식물 지탱해 뿌리 안에 양분​ 저장해서 채소도 되지요 뿌리와 잎을 이어주는 줄기를 살펴보자 꼿꼿하게 선 줄기 안엔 뭐가 있을까 뿌리가 흡수한 물과 양분 물관 통해 이동해 잎이 만든 영양분은 체관 통해 퍼지지 물관​ 체관​ 있는 줄기 덕에 식물 쑥쑥 성장해 식물에서 제일 먼저 보이는 잎은 어때 산소 만들어 내보내는 우리는 잎​들 물과 햇빛 이산..

15 2021년 02월

15

양준일의 직끔상담소 [양준일_직끔상담소] 1. 취업준비 기간이 길어지면서 무기력해졌다는 백수님...(2020. 9. 20)

취업준비 기간이 길어지면서 무기력해지고 인간관계와 사회생활에 서툴러서 고민이었던 소심한 백수님// 너무 감사합니다. 사실 중요치가 않아요. 언제 나가는 것은. 그렇지만 나가는 것 자체가 두려움이 아니고 “어, 이거 재밌네” 그리고 “여기가 안전한 놀이터다”라고 생각을 하고 그냥 나가보시면 돼요. 그리고 절대 머릿속에 성공이라는 편견을 가지고 나가지 말고 그냥 나가서 부딪쳐서 하루가 나를 만지고, 나도 하루를 만지고 서로가 주고받는 관계라는 것을 잊지 않았으면 좋겠어요. 그리고 좋은 일, 나쁜 일, 이게 하나이지 자꾸 분리를 해서 좋은 일은 좋은 것, 나쁜 일은 나쁜 것 이게 아니거든요. 그게 다 연결되어있어서 하나가 그냥 경험으로 남는 거니까 두려워하지 말고 파이팅!!!

15 2021년 02월

15

성장문답·GMC·한입심리학 [한입심리학] 행복의 진리 EP.02 행복은 becoming이 아닌 being에 있다. 행복은 결과가 아니라 과정입니다.

오늘은 지난주에 이어서 행복의 진리, 그 두 번째 이야기입니다. 행복의 진리, 그 두 번째 이야기입니다. 행복은 becoming이 아닌 being에 있다. -- 지난 영상에서 행복의 진리를 담은 첫 번째 문장을 소개해 드렸어요. “행복은 기쁨의 강도가 아니라 빈도다” 그래서 소확행, 즉 작지만 확실하게 실현 가능한 일상의 행복을 추구하는 삶은 학문적으로도 ‘말이 되는’ 주장입니다. 어차피 실현되지 않을 헛된 꿈은 버리고 분수에 맞게 작은 일에나 만족하며 살라는 부추김으로 이를 오해할 필요는 없다고 생각해요. 비유하자면, 소확행은 행복 주식 시장에서 투자 대비, 가장 안정적이고 장기적인 수익을 가져다 줄 효자 종목이에요. 커다란 한방, 큰 기쁨에 삶의 전부를 투자한 사람은 행복 결산에서 초라한 성적을 거두..

15 2021년 02월

15

스님법문/종범스님_법문 종범스님_ 생각을 그치고 바로보면 지혜광명이 솟아난다 [큰스님께 듣는 깨달음의 길]

그런데 처음에 부처님이 깨달을 때, 인연법을 말씀하시는데 모든 법은 인연으로 생긴다. 모든 법은 인연으로 사라진다. 이걸 항상 말씀하시는데 이 말은 뭐냐? 법이 없다는 얘기에요. 인연법이라는 건. 인연법은 무법이다, 이거에요. 연법은 무법이다. 아 이거 참... 인연법은 법이 없는 거예요. 무법이에요. 왜 그러냐? 만나면 생기고 안 만나면 안 생기고, 흩어지면 사라지고 만나면 생기고. 이래서 만나서 생기고 흩어지면 사라지는 이 자체는 없어요. 부처님이 이걸 깨달은 거예요. 그래서 인연을 깨달았다라는 것은 인연은 법인데 법은 없다라는 거에요. 그걸 색즉시공이라고 그래요. 공이라는 게 법은 없다는 소리에요. 색은 없다는 얘기고. 색이 공이라는 얘기는. 박수 치잖아요. 그러면 치라는 소리가 아니고 ㅎㅎ 설명해..

15 2021년 02월

1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