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2 2021년 02월

22

법륜스님/즉문즉설(2021) 법륜스님의 희망세상만들기_당신은 괜찮은 사람이에요

저는 그 즉문즉설 통해서 스님 알게 되었고, 되게 입체적으로 사고하시고 대답해주는 거 보면서 좀 더 체계적으로 배우고 싶어서 불라 입학을 했어요. 불대(정토불교대학) 입학을 해서 매일매일 나가서 법문을 들어도... 더 나은 제가 되고자 했는데 별로 달라지는 것 같지가 않더라고요. 똑같더라고요. 그래서 주변에 얘기해보니 더 나아지기 위해서는 수행, 보시, 봉사 이렇게 해야 한다고 해서 봉사를 했어요. 근데 지금은 그냥 봉사해도 모르는 거예요. 그래서 내가 봉사하는 방법이 잘못된 건가? 왜 다른 사람은 되게 좋다고 하는 데 나는 왜 좋지가 않지? 어쩔 땐 가기도 싫고 그러는 거예요. 그래서, 어떤 마음으로 봉사를 해야 되는지, 아니면 내가 좀 이상한 건지, 그래서 거기에 대해서 질문을 드리고 싶어요.// 불..

22 2021년 02월

22

법륜스님/즉문즉설(100초) [법륜스님의 108초 즉문즉설 제109회] 전생에 죄를 지어서 불우한 가정환경을 가진 걸까요?

저는 아버지가 안 계시는 환경에서 자랐습니다. 너무 힘들고 괴로울 때가 많습니다 억울하다는 생각이 듭니다 그럴 때 전생에 제가 죄를 많이 지어서 그런가요// 그러면 토끼는 전생에 죄가 많아서 저렇게 내내 겁내고 덜덜 떨면서 사는 걸까? 질문자가 그렇게 태어난 것은 그냥 그런 집에 태어났을 뿐이에요. -- 자기는 지금 뭐가 큰 문제라고 생각해요? ... 그 사람들 다 살펴보면 그 사람들 성질이 그냥 그럴 뿐이에요. 나를 괴롭히려고 그러는 게 아니고 아빠 없다고 너희가 나를 무시하는구나. 내가 가난하다고 나를 무시하는구나. 자격지심이라고 그러죠. 아빠 없는 거에 대한 열등의식 가난한 거에 대한 열등의식이 있어서 내가 상처를 만들었구나. 이렇게 봐야 이 문제의 해결점을 찾을 수 있어요. 아빠가 돌아가신 것이 ..

22 2021년 02월

22

Dog_강형욱의 소소한Q&A [강형욱의 소소한 Q&A] 강아지도 뽀뽀를 애정표현이라고 생각하나요?

반반이에요. -- 강아지한테 뽀뽀해주는게 애정표현인 걸 아나요? 강아지 언어로는 그렇게 달갑지 않을 것 같은데 9년을 봤는데도 너무 사랑스러워서 온몸, 특히 이마랑 양 볼에 자꾸 뽀뽀해주게 돼요.// 이거 저도 합니다. 콧등에 뽀뽀도 하고 특히 이미 정말 많이 합니다. 그런데 보호자님이 강아지를 잘 보신 것 같아요. 그렇게 좋아하지는 않습니다. 저는 그걸 하기 위해서 잘 살려고 노력을 합니다. 규칙도 지키려고 하고, 강아지한테 심각한 어떤 불편함을 주지 않으려고 그러고 서로 거리도 잘 유지하려고 하고. 싫어할 때 있잖아요. 포근하게 자고 있을 때, 그때 뽀뽀하거나 그러진 않거든요. 마일리지를 좀 쌓는다고 할까요? 하루 동안 내가 잘해서 뽀뽀나 그런 걸 할 수 있는 마일리지를 잘 쌓아요. 그러다가 뽀뽀하는..

22 2021년 02월

22

오은영TV [오은영TV] 24시간 육아 전쟁, 물에 예민한 금쪽이를 손수 씻겨주는 할머니! - 요즘 육아 금쪽같은 내새끼 31 회

보통 혼자 씻을 수 있는 나이는? 만 나이로 한 3 ~ 4살 정도 되면요 아이들이 몸 닦는 스폰지 같은 것들을 가지고 씻을 수 있어요. 꼼꼼이는 못하지만 닦을 수 있고요. 그다음에 만 5살이 되면 아무리 부모라고 하더라도 이성의 부모가 이성의 자녀의 그러한 팬티 속에 있는 신체부위는 직접 만지면 안 되거든요. 옆에서 지도는 할 수 있죠. 꼼꼼이 거기 더... 이것을 직접 만져서 씻기지 않는 게 기본이거든요. 그게 왜 그러냐하면 우리가 경계를 잘 지키는, 그거의 그냥 상징적 의미가 있는 거죠. 경계를 넘어가지 말아야 하는 부분이 있는 거거든요. 그리고 우리가 보통 자조기능이라고 해요. 자조기능은 뭐냐하면 스스로 자기가 자기를 관리하는 기능인데 이게 한글 영어 수학 문제보다 더 중요한 기능이거든요. 그러면 ..

댓글 오은영TV 2021. 2. 22.

22 2021년 02월

22

LGScienceLand_과학송 [과학송] 동물들은 스스로 어떻게 지킬까? 동물의 호신술송 (2020. 4. 16)

(동물들은 스스로 어떻게 지킬까? 동물들의 호신술, 같이 알아보자!) 힘센 맹수​ 를 피해 도망을 가자 가젤​처럼 빨리 뛰어 어서 도망을 가자 헤이! 힘센 맹수를 피해 도망을 가자 토끼처럼 지그재그 뛰며 도망을 가자 다음 보호색​ 을 이용하자 천적​ 이 눈치 못 채게 나뭇잎벌레​, 대벌레​ 나무 같지요 북극에 사는 북극여우​ 여름 겨울 색 달라 겨울에는 눈과 같은 하얀색이네 바닷속 문어는 어떨까 상어​ 피해 위장​하지 조개껍데기​ 바위​도 문제없다네 경계색​으로 몸 지키는 동물 있지 알록달록 화려한 색 독이 있어 보인대 헤이! 우유뱀​ , 무당벌레​ , 무당개구리​ 알록달록 화려한 색 모두 도망간다네 (이번엔 꿱! 죽은 척을 해서 위기를 피하는 동물들을 알아보자!) 입 벌리고 쓰러져있는 주머니쥐​ 죽은 ..

22 2021년 02월

22

성장문답·GMC·한입심리학 [한입심리학] 싱어게인 30호 가수 심리학, 이승윤의 마음속으로! 그의 아픔과 희망!

오늘의 주제는 30호 가수 심리학입니다. 결국 우승까지 한 30호까지 이승윤 자기 소견부터 심상치 않았어요. -- 재능 중의 하나가 뛰어나신 분들을 시기하고 질투하는 게 저의 재능이거든요. TV를 보면 배가 아파서 사실 오디션 프로그램도 많이 안 봤습니다. 그러면 제 재능은 동경으로 바꾸겠습니다.// 이 모습을 보면 30호 가수가 어떤 사람이라는 생각이 드시나요? 순간적으로 저는 30호에게 호감이 확 갔어요. 그런데 30호 가수는 거의 매번 등장할 때마다 이런 류의 말을 합니다. -- 자주 배가 아픕니다. 전형적으로 실력 없고 잘되는 사람 배 아파하는 그런 약간 쪼잔뱅이 캐릭터입니다. 대기실에서 다른 분들을 보면서 자신감은 없고 저는 못해요... 그래서 지금 약간 여기 왜 있는 지 모르겠어요. 나.. 나..

22 2021년 02월

22

스님법문/종범스님_법문 종범스님_ 부처님 성도와 생활속의 수행법 [큰스님께 듣는 깨달음의 길]

선연사, 처음 와 봤거든요. 밤이라 제대로 볼 수는 없었는데요, 좋아요. 터가 넓고 또 시설이 아주 특이하고 법당도 재밌어요. 이렇게 새로운 도량을 건설하신다고 참 노고가 많으셨겠어요. 그 선연사의 인연을 맺으신 불자님들, 공덕을 너무 많이많이 지으셨고요 또 이런 저를 창건하신 주지스님 원력이 진짜진짜 대단하셔요. 수고하셨습니다. 박수... 근래에는 성도재일 법문한지가 오래됐어요. 밤중에 범문 해본 게 상당히 오랜만이에요. 밤중에 자야 하는데... 또하고 서울까지 가야 해요. 그러니까... 사월초파일은 부처님이 오신날이고요, 또 12월 초파일은 부처님이 되신날이라고 그래요. 부처님이 되셨다. 2월 15일은 열반일인데, 그때는 부처님 드신날, 열반에 드셨다. 아주 진리 몸이 되신 거예요. 오시고, 되시고,..

22 2021년 02월

2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