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3 2021년 02월

23

법륜스님/즉문즉설(2021) [법륜스님의 즉문즉설 제 1681회] 사물을 합리적으로 바라보기 위한 다섯 가지 공부

사물을 합리적으로 바라보려면 다섯 가지 공부는 기본으로 해야 한다고 배웠습니다// 그런데 질문이 좀 이상하다. 부처님이 하신 얘기가 아니라 법륜스님이 한 얘기인데... 갑자기 부처님 왜 얘기가 나와? 부처님이 무슨 물질을 연구했어? 연구한 적이 없어. 부처님도 물론 당시에서는 최고의 스승에게 배웠습니다. 그러니까 요즘 식으로 말하면 인문학, 철학, 문학, 예술, 이런 걸 가르치는 선생님이 한분 계셨고 당시에는 학교가 없고 왕자이니까 개인 선생이 있었던 거예요. 그리고 다른 한 분은 뭐냐하면 정치, 왕으로서 어떻게 나라를 다스릴 거냐는 정치, 군사, 그리고 무술, 무술이 요즘 말하면 뭘까? 체육 정도 되나? 이런 거를 배운 거요. 두 분 선생에게 배웠기 때문에 요즘 말하면 문무가 겸비하신 그런 분이었어요...

23 2021년 02월

23

법륜스님/즉문즉설(100초) [법륜스님의 108초 즉문즉설 제110회] 진로를 몰라서 방황하고 있어요

저는 여러 가지 관심이 많아서 이것저것 하려고 휴학을 했는데요 아직 제 진로에 대해서 확실한 꿈이 없어서 방황하고 있어요 좋은 말씀 듣고 싶습니다// 여러 가지를 해보고 싶었다 하면 그렇게 정해서 여러 가지를 해보면 되죠. 자기가 지금 2달, 식당에 가서 주방일을 열심히 해보고 다시 2달, 어디 슈퍼마켓 가서 카운터에서 열심히 일하고 2달, 어디 봉사단체 가서 열심히 봉사하고 새벽부터 저녁까지 정신없이 일하고 가만히 있으면 여러 가지 생각이 더 많아져요. 공부를 열심히 하든지, 일을 열심히 하든지 고생을 많이 하면 이것저것 생각이 적어지고 그래서 가만히 있으면 답을 찾을 수 없습니다. 자기가 3개월 마다 일을 하면 1년 동안 4가지를 할 수 있을 거 아니오. 2개월마다 일을 하면 5가지를 할 수 있을 거..

23 2021년 02월

23

Dog_강형욱의 소소한Q&A [강형욱의 소소한 Q&A] 만져달라고 해서 만지려고 하면 도망가는데 절 싫어하는 건가요?

싫어하는 건 아니에요. -- 쓰다듬어달라 해서 쓰다듬어 주면 도망가는 강아지 왜 그런가요? 절 싫어하는 걸까요?// 보호자님한테 와서 쓰다듬어 달라고 하는 것을 보면 보호자님을 싫어하는 것은 아닐 수도 있을 것 같아요. 조금만 더 짚어 보죠. 강아지들이 쓰다듬어 달라고 온 게 아닐 수도 있어요. 어떤 게 불편한 것 수도 있고요 어디에 같이 가자는 것일 수도 있고요 아니면 수상한 게 있다고 할 때도 강아지들이 이렇게 와서 코로 툭툭 치기도 합니다. 그리고 또 하나 이거는 정말 쓰다듬어 달라고 했을 때의 이유인데요 쓰다듬어 달라고 해서 왔는데 만져주면 도망간다? 어쩌면 보호자님이 만지는 방법에 좀 서로 마찰이 있을 수 있는 거예요. 우리는 쓰다듬어 달라하면 보통 우리 사람은 손이 안으로 모아지니까 이렇게 이..

23 2021년 02월

23

오은영TV [오은영TV] 육아TIP 형제간의 대립이 형성될 때 분쟁 조정법 - 요즘 육아 금쪽같은 내새끼 31 회

금쪽이 간에 갈등이 생겼을 때 조금만 기다려하고 다른 금쪽이랑 할머님이 먼저 데리고 들어가서 먼저 얘기를 나누시란 얘기에요. “어떻게 된 거야? 할머니한테 얘기 해봐.” 애들이 나불나불 자기 위주로 얘기를 해요. 다 듣고 나서 “그래도 형한테 손가락 욕을 하면 그건 안 되지. 그건 고쳐라.” 이 정도로 아이가 고쳐야 하는 것만 간결하게 딱 설명하고 끝내셔야 해요. 그걸 할머님이 하셔야 하고 그러면 첫째도 아직 어리니까 이렇게 계속 되면 섭섭할 수 있으니까 관계가 좋을 때 형한테는 “내가 너하고 동생하고 좀 그럴 때, 형하고 먼저 이야기를 할 거야.” 그 이유는 이만저만한 이유 때문에 그렇다라고 얘기를 해주시라는 얘기고요 엄마는 거꾸로 똑같은 상황에서 형한테는 평소에 얘기해주고 아이한테 꼭 고쳐야 하는 것..

댓글 오은영TV 2021. 2. 23.

23 2021년 02월

23

LGScienceLand_과학송 [과학송] 지금부터 재해 재난을 알려드립니다, 재난과 안전송 (2020. 4. 28)

(아아~ 마이크 테스트. 지금부터 재해​ 재난​ 을 알려드립니다) 국민 국가에게 피해 주는 재난으로 발생하는 피해를 재해라고 하죠 크게 나눠 피해주는 재난에는 자연재난​ 사회재난​ 둘로 나눌 수가 있어요 지진​, 화산폭발, 기상재해​ 등 여러 가지 자연재난 알아봐 지진이 발생하면 건물 붕괴 화재​ 발생 지진해일​ 산사태​ 생길 수 있어요 실내에선 탁자 아래로 몸을 보호하고 건물에선 빨리 대피해 전력 끊겨 승강기 위험해 계단을 이용해 화산 폭발하면 화산재 위험 외출하지 말고 문틈 환기구 막아요 태풍, 홍수​, 가뭄​, 폭설​ 기상재해​ 막을 수 없어도 대처요령 준비해 스마트폰, TV, 라디오 확인 필요해. 미세먼지도 기상재해 운송수단 사고, 감염성 질병 확산, 화학물질 유출 등 사회재난을 알아봐요 열차, ..

23 2021년 02월

23

양준일의 직끔상담소 [양준일_직끔상담소] 6. 저의 꿈을 반대하시는 부모님 (2020. 9. 20)

학교 행정실에서 일하고 있지만 원래 꿈은 선생님이었습니다. 반대하시는 부모님께 이 마음을 어떻게 하면 보여드릴 수 있을까요?// 가르치는 것이 남한테 가르치는 것보다 나는 내 자신을 가르치는 것이 제일 중요한 것 같아요. 내가 뭘 알아야지 남을 가르칠 수 있는 거고 그래서 학생들을 그냥 시험을 통과를 하게 가르치는 것보다 인생을 어떻게 통괄할 수 있는지, 그런 선생님이 될 수 있으면 보람을 느낄 거라고 생각을 하고 더 많은 사람들을 가르친다는 개념보다도 도와준다는 개념으로 가는 것이 더 좋을 것 같아요. 나누고 배우고, 나누고 배우고. 그 마음 자체는 너무나 좋은 것 같은데, 가르침은 어디서나 이루어질 수 있는 것이고 배우는 것도 학교에서만 배우는 게 아니고 나는 오히려 학교를 졸업한 다음에 배운다고 생..

23 2021년 02월

23

스님법문/법상스님의 목탁소리 [법상스님의 목탁소리] 완전히 갖추어진 놀라운 신비, 기적 같은 일상, 바람이 불어올 때면

이렇게 펼쳐진 눈부신 오늘 삶은 언제나 완전합니다. 내가 그토록 이루려고 원해 온 그 모든 것은 이미 이루어져 있습니다. 더 이상 이루려고 애쓸 필요는 없지요. 존재의 완전성과 풍요로움은 단 한 번도 훼손된 적이 없습니다. 지금 이 순간을 가만히 바라보세요. 두 눈에 보이고, 귀에 들리는 모든 것들이 낱낱이 눈부시게 빛나고 있지 않은가요? 햇살은 반짝이며 빛나고 밤하늘의 별빛은 총총하게 떠 있습니다. 아침나절 두 뺨 위로 간질거리는 햇살이며 저녁 산책 시간에 불어오는 선선한 바람은 마치 영혼까지 일깨워 주는 듯합니다. 나무와 꽃과 산자락 풍경에 시선이 머물 때면 마치 내면 깊은 곳 어딘가에서 그윽한 종소리가 울려오는 듯도 합니다. 새들은 지저귀고 풀벌레는 노래합니다. 부드러운 숨은 들어오고 나가며 생명을..

23 2021년 02월

2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