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4 2021년 02월

24

법륜스님/즉문즉설(2021) [법륜사전] 중도_中道_Middle Way

불교의 핵심 가르침 중 하나인 중도란 이것과 저것의 중간을 의미하는 것이 아닙니다. 어떤 편견이나 극단에 치우치지 않고 ‘진실이란 무엇인가’ 탐구하며 주어진 상황에서 가장 바른 길로 가는 것입니다. 예를 들어 거문고 줄이 너무 느슨하면 제대로 소리가 나지 않습니다. 반대로 너무 조여도 제대로 소리가 나지 않습니다. 거문고 줄을 적절하게 조여야 소리가 잘 납니다. 이와같이 중도란 시간과 공간이라는 조건 속에서의 최선의 길을 의미합니다. 일상생활에서도 마찬가지입니다. 너무 많이 먹으면 ‘과식’이 되고 너무 적게 먹으면 ‘영양실조’가 됩니다. 일을 할 때도 일에 너무 집착하면 ‘과로’가 되기 쉽고 몸에 너무 집착하면 ‘게으름’이 되기 쉽습니다. 지나치지도 않고 부족하지도 않은 걸 중도라고 합니다. 우리가 지혜..

24 2021년 02월

24

Dog_강형욱의 소소한Q&A [강형욱의 소소한 Q&A] 다른 개에게 공격적인데 피해 다니는 게 최선인가요?

우선은 피하시는 게 좋겠죠. -- 반려견과 산책 중에 끈을 묶지 않은 강아지에게 공격을 받고 나서 개만 보면 긴장하고 공격적으로 달려나가는데 이때 어떻게 반응해야 강아지가 나아질까요? 강아지를 피해 다니는 편인데 이런 방식으로 대처하는 게 맞나요?// 마음이 아프죠. 나를 향해 짖거나 달려드는 것도 아닌데 그냥 벌써부터 ‘내가 물릴 거고 다칠 거고 쟤가 나한테 무조건 달려와서 나를 놀라게 할 거고 나는 죽을 수도 있어.’ 라고 하는 어떤 피해를 봤었던 기억들이 이 친구들을 훨씬 더 힘들게 만드는 거죠. 그렇다 보니까 현실에 없는 공포인 경우들이 되게 많아요. 현실에 없는, 지금 당장 일어나지 않는 공포를 방어하기 위해서 훨씬 더 공격적인 성향을 보이는 경우들도 있죠. 우선은 중요한 게 있어요. 현재 내 ..

24 2021년 02월

24

오은영TV [오은영TV] 육아TIP 욕하는 아이 훈육 비법 3단계 - 요즘 육아 금쪽같은 내새끼 31 회

이 아이한테는 부정적이고 불편한 감정을 표현하는 수단인 것 같거든요. 자, 그런데 제가 미리 좀 간단한 검사를 했는데요 얘가 쓴 걸 보고 제가요, 정말 배를 잡고 웃었어요. 얘가 뭐라고 그랬냐하면 “내가 가장 행복했을 때는 욕할 때” “내가 좀 더 어렸다면 욕할 것이다.” 다 그런 식이에요. 얘는 정말 진심으로 속이 후련하고 행복하다는 거예요. 물론 걱정되죠. 할머님 얼굴이... ... 감정을 표현하는 건 대개는 말로 하는 것이 가장 바람직한데 그럼 이것은 배워야 하는 것이지 엄마 뱃속에서 태어날 때 딱 그 순간부터 할 줄 아는 것은 아니거든요. 사실은 어느 상황에서 내가 느끼는 나의 감정을 진정한 의미를 알아차린 다음에 어른이 언어로 가르쳐야 해요. 이게 굉장히 중요한 거거든요. 그러면 부정적 감정을 ..

댓글 오은영TV 2021. 2. 24.

24 2021년 02월

24

LGScienceLand_과학송 [과학송] 휴대폰 배터리의 에너지는 어디서 오는 걸까? 에너지와 생활송 (2020. 4. 28)

휴대폰이 꺼져버렸네 그런데 휴대폰 배터리​의 에너지​는 어디서 오는 걸까? 자동차, 휴대폰, 컴퓨터 작동하려면 에너지 필요해 식물, 동물도 살아가려면 햇빛, 영양소로 에너지 얻게 돼 생활 주변 다양한 에너지의 형태 전자제품 작동해 전기에너지​ 뜨거운 열에너지​ 환하게 빛에너지​ 화학, 운동, 위치 에너지 등등 다양해 에너지는 형태가 다르게 전환되기도 해~ 태양에서 온 에너지는 어떻게 바뀔 수 있을까? 태양 빛에너지에서 출발해 당근으로 저장되는 화학 에너지 사람은 당근 먹어서 운동에너지로 바꾸지 태양 빛에너지가 또 다르게 바뀌는 방법은 뭐가 있을까? 태양 빛에너지에서 출발해 태양전지는 전기 에너지로 다리미는 전기에너지를 열에너지로 바꾸지 이렇게 소중한 에너지, 더 효율적으로 사용해야 해~ 에너지 효율 높은..

24 2021년 02월

24

1분과학·북툰·SOD [에스오디 SOD] 마음은 무슨 성분으로 구성되어 있을까? (현대과학이 발견한 소름돋는 통일성)

끈이론학자 브라이언 그린은 말했습니다. “우주에 산재하는 모든 만물은 태초에 한 점에서 탄생하였다. 따라서 우주의 근원까지 추적해 들어간다면 어쩌면 모든 만물은 양자적으로 얽혀 있다고 말할 수도 있을 것이다.” 세포를 하나 보여드리겠습니다. 이 세포는 누구의 세포인 것 같습니까? 장담컨대 여러분은 이 세포가 쥐의 세포인지 개의 세포인지 사람의 세포인지 구별할 수 없을 겁니다. 그리고 이 사실은 매우 놀랍습니다. 인간의 세포면 다른 동물들 세포와 구별되는 특별한 특징이 있어야 될 것 같았지만 다른 동물의 세포와 크게 다르지 않았습니다. 왜냐면 현존하는 모든 생물은 먼 옛날 존재했던 단세포 생물에서 왔기 때문입니다. 실제로 2015년 ‘nature’에 영국과 미국, 중국의 공동 연구팀의 발표한 결과에 따르면..

24 2021년 02월

24

체인지그라운드(2021) 현실적으로 상위 10%가 되는 법 [동기부여 영상]

단언컨대, 소심한 사람은 좋은 삶에 이르지 못한다. 좋은 삶이란 자신의 가능성들을 하나하나 실현하며 자기를 확장하고 성장하는 과정을 수반한다. 여기는 반드시 용기가 필요하다. 온전히 자기 힘으로 인생을 개척해나가는 일이기 때문이다. 중에서 -- 저는 여러분들이랑 함께 나누고 싶은 게 정말 많습니다. 특히 알려 드리고 싶은 게 많죠. 제가 먼저 시행착오를 거치면서 깨달은 것들은 가능한 많이 공유하고 싶어요. 그렇게 하면 여러분은 시행착오를 줄이면서 시간을 아낄 수가 있잖아요. 인생은 유한하기 때문에 한정적이기 때문에 모든 게 자아실현을 하려면은 그다음에 더 깊은 인생을 살려면은 불필요한, 낭비되는 시간들을 많이 아끼는 게 중요하겠죠. 그래서 제가 여러분들한테 정말로 먼저 해 보고 알려 드리고 싶은 개념이 ..

24 2021년 02월

24

스님법문/법상스님의 목탁소리 [법상스님의 목탁소리] I see you, 나는 당신을 봅니다 = 사랑 = 지혜 = 나마스테 = 동체대비심

법상스님의 내 안에 삶의 나침반이 있다 중에서 -- I see you 나는 당신을 봅니다. ‘나마스데’, ‘내 안의 신이 당신 안의 신께 경배 올립니다’ 영화 의 I see you, 나는 당신을 봅니다. 붓다의 동체대비, 둘이 아닌 사랑 차별 없이 보는 것이 곧 자비요 사랑이다. 인도의 인사 나마스떼에는 너와 내가 똑같이 존귀하다는 뜻이 담겨 있다. 내 안의 신이 당신 안의 신께 경배하며, 존중하고 나 자신과 같이 사랑한다는 뜻이다. 영화 에는 I see you라는 대사가 나온다. ‘나는 당신을 봅니다’라는 이 말은 곧 생각, 분별을 개입시키지 않고 그저 있는 그대로 본다는 것을 의미한다. 높거나 낮음, 잘나거나 못남 없이 있는 그대로의 내가 있는 그대로의 당신을 있는 그대로 바라본다는 뜻이다. 있는 그..

24 2021년 02월

2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