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5 2021년 02월

25

법륜스님/즉문즉설(2021) [법륜스님의 즉문즉설 제 1682회] 저는 나이 드는 게 너무 슬픕니다

저는 나이 드는 게 너무 슬픕니다// 가을에 낙엽이 떨어지는 것을 보면 슬픈 생각이 들어요? 안 들어요? 그러면 봄에 싹이 트고 돋고, 잎이 피고, 그다음에 잎을 가지고 있다가 가을에 낙엽이 되어서 떨어지는 것이 그냥 세상의 원리에요. ”그렇게 하라“ 한다고 하는 것도 아니고 ”하지 마라“ 그런다고 안 하는 것도 아니고 그냥 자연현상이에요. 그런 것처럼 태어난 것은 다 뭐다? 자라고 늙고 죽어 가는 게 잎이 하나 펴서 떨어지는 것과 똑같은 그냥 하나의 현상일 뿐이에요. 그건 두려워할 일도 아니고, 슬퍼할 일도 아니고 좋아할 일도 아니고, 기뻐할 일도 아니에요. 그냥 달이 차고 달이 지고, 달이 차고 달이 지고 하듯이 해가 뜨고 해가 지고, 해가 뜨고 해가 지고 하듯이 봄이 오고 여름이 오고 가을이 오고 ..

25 2021년 02월

25

Dog_강형욱의 소소한Q&A [강형욱의 소소한 Q&A] 기침 소리에 짖는 강아지, 개 소리 같아서 그러나요?

그럴 수도 있겠네요. -- 이제 4개월 반 정도 된 포메라니안입니다. 예전에는 안 그랬는데 며칠 전부터 기침이나 재채기를 하면 왕왕 짖습니다. 아파트 밖에서 누가 크게 기침을 해도 짖고 주인이 해도 짖습니다. 기침이 개소리 같아서 왕왕 짖는 건가요?// 놀라서 그러는 거고 예민한 친구들이 좀 있습니다. 그래서 기침을 위협적으로 느끼는 친구들이 좀 있어요. 가끔 보면 제가 예전에 식당에서 밥을 먹는데 ... 이러는 분이 있더라고요. 그러면 밥 먹다 ... 야... 재채기를... 아우 장군감이네... 정말 먹던 숟가락을 떨어뜨릴 정도로 놀란단 말이에요. 이렇게 좀 가리고 그러면 안 되나? 농담이지만 여하튼 그런 경우에 개들이 놀랄 수 있습니다. 안 그러겠어요? 보호자님이 혹시 그랬을 수도 있고 아니면 주변 ..

25 2021년 02월

25

오은영TV [오은영TV] 금쪽처방, 가족 독립 선언, "가족 업무 분장 다시 하기" - 요즘 육아 금쪽같은 내새끼 31 회

각자 이제까지 했던 것을 다 적어 왔으면 좋겠어요. 할머니는 목욕도 시켰고, 라면도 끓였고, 뭐도 했고 엄마는 뭘 했었고... 이걸 다 써와서 서로 한 자리에 모여서 펼쳐놓고 그 중에서 정말 내가 해야 할 거와 이제는 다른 사람한테 넘겨줘야 할 것 이런 것들을 다시 좀 제 정리하면서 각자 역할 분담을 좀 했으면 좋겠어요. 아이들 입장에서는 성장을 할 수 있는 기회가 되고 엄마는 엄마의 자리로 돌아갈 수 있는 기회가 될 거고 할머님은 놓으시면서 조금 편안해 지시면 좋겠어요. 몸이 얼마나 힘드시겠어요. 이제까지 애쓰셨습니다.

댓글 오은영TV 2021. 2. 25.

25 2021년 02월

25

25 2021년 02월

25

양준일의 직끔상담소 [양준일_직끔상담소] 7. 자기 뜻대라만 하려는 경력자 선배 (2020. 9. 20)

회사에 오래된 경력자 선배가 있는데 어떤 일이든 자기 뜻대로만 하려고 해요. 이러다 싸울 수도 있을 거 같은데... 그 선배를 어떻게 대해야 할지 모르겠어요.// 패가 갈렸다고 그랬잖아요. 그래서 한팀이 되었던 것처럼 이쪽에도 한 팀이 되어서 서로가 서로를 보호해주고, 서로가 서로를 위로해주고 그리고 선배에 대해서 의논을 한다든지, 필요해요. 왜냐하면 이게 쌓이고 쌓이고 싸이면 어느 시점에서는 내가 아무리 입을 다물려고 해도 쏟아져 나오거든요. 분명히 여기에 있는 사람들도 이쪽으로 오고 싶은 사람들이 대부분일 거예요. 왜? 그런 사람 아무도 좋아해요. 눈치를 안 보면 되거든요. 그냥 선배가 왔을 때 “아,...” 이러지 말고 그냥 끼리끼리 너무나도 재미있게, 하이파이브 하고, 서로 커피 챙겨 주고, 작은..

25 2021년 02월

25

1분과학·북툰·SOD [에스오디 SOD] 스티븐 호킹이 말한 시간이 존재하지 않는 세상! 신이 존재하지 않는 이유. (블랙홀에 시계를 던졌을 때 일어나는 일)

블랙홀 질량이 큰 항성이 맞이하는 최후의 운명 별이 작아지고 작아져서 일정 한계 이상으로 작아졌을 때 형성되는 천체 매우 강한 중력을 가진 천체로 초기 개념은 약 100년 전 예측되었고 2019년 4월 10일 EHT가 인류 역사상 최초로 블랙홀 관측에 성공했죠. “우리는 보았고, 관측하였습니다. 블랙홀을요. 이것입니다.” 블랙홀은 인류의 상상을 초월한 질량과 무시무시함 그리고 수없이 많은 영화에서 다루어진 그 장엄함으로 인해 지성을 가진 모든 이들에겐 신비로운 존재입니다. 블랙홀은 대단히 무겁고 빛조차도 탈출할 수 없죠. 그리고 무엇보다 재밌고 신기한 것은 블랙홀 근처에서는 시간이 느리게 간다는 사실입니다. 즉 블랙홀의 강한 중력이 공간뿐 아니라 시간조차 뒤틀어버리는 것입니다. 영화 인터스텔라에서는 거대..

25 2021년 02월

25

스님법문/법상스님의 목탁소리 [법상스님의 목탁소리] 시크릿, 끌어당김의 법칙? 선불교의 시크릿, 법문을 듣는 사람, 드러난 비밀

언젠가 서구에서는 인과응보의 법칙을 끌어당김의 법칙 유인력이 법칙이라고 이름붙여 이것이 고대로부터 내려오던 영적 전통의 시크릿이라고 광고하여 큰 재미를 보았습니다. 그러나 선의 진정한 시크릿은 여기에 있습니다. 선어록의 왕이라고 불리우는 임제어록에서 설하는 시크릿, 비밀이 무엇인지를 한 번 보죠. 그대들이 만약 나고 죽음과 가고 머무름을 벗어나 자유롭기를 바란다면 지금 법문을 듣고 있는 그 사람을 알도록 하라. 이 사람은 형체도 없고, 모양도 없으며 뿌리도 없고, 바탕도 없으며, 머무는 곳도 없다. 활발발하게 살아 움직이고, 수만 가지 상황에 맞추어 펼쳐진다. 그러나 그와 같은 작용에도 정해진 곳은 없다. 그러므로 찾을수록 더욱 멀어지고, 구할수록 더욱 어긋난다. 이것을 일러 비밀(秘密, 시크릿)이라고 ..

25 2021년 02월

2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