02 2021년 03월

02

법륜스님/즉문즉설(2021) [법륜스님의 세상보기] 이해하기 힘든 북한의 적대행위, 그래도 인도적지원을 해야 할까요?- 한반도 평화의 창(6)

Q. 한국JTS를 통해 북한 돕기 정기후원을 하고 있습니다. 그런데 말로는 평화와 통일을 얘기하면서 핵잠수함 등 위화감을 조성하는 북한의 태도가 이해하기 어렵습니다. 그리고 왜 북한정부는 한국의 대북지원은 받아들이면서 자꾸 남북관계에 있어 적대감을 표현하는 것인지 그게 궁금합니다.// 인간은 보통 자기중심적 사고를 한다. 예를 들어서 언니가 시집을 가서 형부하고 싸워. 그러면 자기는 주로 형부 얘기 들어요? 언니 얘기 들어요? 자기가 볼 때는 누가 나빠 보여요? 그럼 형부 쪽에서는 자기들 오빠 얘기 들을까? 언니 얘기 들을까? 그 사람들 볼 때는 누가 더 심하다고 보여질까? 우린 남한에 살기 때문에, 즉 우리 관점에서 늘 보기 때문에 북한의 행동을 이해할 수 없다고 보는 거고 북한에 사는 사람들은 북한 ..

02 2021년 03월

02

법륜스님/즉문즉설(100초) [법륜스님의 108초 즉문즉설 제111회] 누구나 행복할 권리가 있습니다

이 세상에 태어난 사람은 다 행복할 권리가 있습니다. 누구든. 이혼을 했든 결혼을 안했든 늙었든 젊었든 신체장애가 있든 누구나 나 행복할 권리가 있어요. 남편이 뭐 의심을 하든 남편이 돈을 못 벌든 뭐 어떻게 하든 그런 가운데서도 뭐할 권리가 있다고? 행복할 권리가 있다. 요러요러 조건에서는 행복하고 요러요러 조건이 안 갖춰지면 난 불행할 거야. 이게 여러분들의 문제에요. “요래요래 조건에서는 행복하고, 요 조건이 안 갖춰지면 난 불행할 거야” 이게 여러분들의 문제에요. 그런데 “요래요래 되면 더 좋지만, 요렇게 안 되더라도 나는 행복할 권리가 있다” 이게 중요한 거예요. 그래서 우리는 요렇게 되면 좋다 하면 그걸 위해서 노력은 하지만 안 돼도 나는 행복하다. 이 얘기에요. 살아있는 동안은 행복한 거예요..

02 2021년 03월

02

Dog_강형욱의 소소한Q&A [강형욱의 소소한Q&A] 반려견을 칭찬할 때 주의할 것이 있나요?

오우, 있죠!! -- 반려견을 칭찬해줄 때 주의해야 하는 것 어떤 게 있나요?// 이게 약간 칭찬하는 방법은 여러 가지가 있는 거 같아요. 실수는 무시하고 다른 행동을 칭찬하면 되려 실수가 없어지는 경우들이 많이 있거든요. 보호자님들이 좀 실수하시는 건 강아지가 정말 좋아하는 것을 주지 않는 거예요. 제가 16살 때 강아지 훈련 처음 시작할 때 가장 먼저 공부했던 게 이거예요. 강아지가 정말 제일 좋아하는 제일제일제일 좋아하는 게 뭔지를 알아내고 가장 싫어하는 게 뭔지를 알아내 봐. 그래야지 그것을 피하고 이것을 줄 수 있으니까요. 저도 이거 고민 많이 했었거든요. 간식을 좋아할까? 당근을 좋아할까? 그런 식으로 막 찾았던 기억이 나요. 하지만 상황이 되게 중요한 거예요. 만약에 강아지가 밥을 먹고 난 ..

02 2021년 03월

02

오은영TV [오은영TV] 아이가 감정 조절에 실패하고 화났을 때 엄마의 올바른 대처법은? - 요즘 육아 금쪽같은 내새끼 32 회

금쪽이가 화가 났을 때 부모로서 가장 바람직한 방법이 이 아이가 현재 느끼는 감정의 진짜 의미를 잘 알아차려서 이것을 말로 가르쳐서 아이 또한 자기 마음을 말로 하도록 하는 거예요. 그런데 그걸 못하면 행동이 나가거나, 던지거나, 쾅하거나, 자해하거나 이렇게 할 수밖에 없는 거예요. 왜냐하면 이게 부정적인 감정을 표현을 안하면 해소를 안 하면 본인이 너무 힘드니까 어쨌든 표현을 하는데 왜 이 감정을 말로 표현을 못하는지는 앞으로 얘기해 나갈 거예요. 얘는 말도 잘하는 애인데... 그리고 또 하나의 이유는 약간 자해를 하거나 하면 부모들이 깜짝 놀래요. 그래서 그 상황이 빨리 멈춰져요. 그래서 아이들이 뭔가 이 상황을 그만하고 싶다든가 아니면 ‘나 이렇게 마음이 힘들다고요’라는 것을 표현하고 싶을 때 뭔가..

댓글 오은영TV 2021. 3. 2.

02 2021년 03월

02

LGScienceLand_과학송 [과학송] 곰팡이, 세균이 더럽다고? 곰팡이와 세균송 (2020. 4. 28)

가는 실 모양 균사로 퍼지는 곰팡이​ 죽은 생물이나 다른 생물에서 양분 얻지 맨눈으로 볼 수 없는 작은 생물 세균​ 우리 몸과 주변 어느 곳에나 살고 있어 곰팡이, 세균이 더럽다고? 그건 정말 오해야 오해 곰팡이, 세균 같은 생물 덕분에 죽은 동물, 낙엽이 썩어서 자연으로 돌아가 생태계​ 유지돼 곰팡이는 치즈, 된장 같은 음식 세균은 김치, 요구르트 같은 음식 맛있는 발효​ 음식을 만드는 데 도움 줘 우리 몸에서는 매일매일 전쟁이야 우리 몸 이로운 세균이 해로운 세균을 물리쳐 준다고 곰팡이, 세균이 무섭다고? 맞아 정말 무섭기도 해 우리 몸에 여러 질병 생길 수 있어 곰팡이는 음식 상하게 해 물건을 망가뜨리기도 하지 공기, 물, 음식, 물건 등을 거쳐 세균이 다른 생물로 옮아 옮아서 동물식물에 병을 일으..

02 2021년 03월

02

성장문답·GMC·한입심리학 [한입심리학] 싱어게인 29호 가수 심리학, 선비메탈 정홍일의 매력속으로! 그의 쏘 서윗한 인품 덕분에 롹이 좋아졌다.

오늘의 주제는 지난주에 이어서 싱어게인 ‘29호 가수 반전 매력 심리학’입니다. 사실 이분을 처음 보는 순간부터 그냥 응원하게 되었어요. 많은 분이 저처럼 느꼈던 것 같아요. ... 그 이유가 뭘까? 생각해 보았죠. 처음 소개는 록커답게 무척 직선적이었어요. ... 헤비메탈 가수하면 뭐가 떠오르시나요? 강렬한 보컬, 날카로운 사운드, 남성적 파워의 끝판왕, 이런 것들이죠. 그런데 이 고정관념이 29호 가수가 입을 떼는 순간 바로 사라져 버렸습니다. ... 나긋나긋하게 정말 soft spoken이죠. 음악 장르에 내재된 엄청난 파워랑 이질적인 대비를 이루는 소프트함 바로 이 점이 29호 가수의 최대 매력이 아닐까요? ... 기대를 깨는 모습을 보여줬을 때 상대방에 대한 호감이 확 상승할 수 있는데 이 현상..

02 2021년 03월

02

스님법문/종범스님_법문 종범스님_ 생활속의 수행법 (2) [큰스님께 듣는 깨달음의 길]

석가모니가 100억화신 지혜광명이다. 그래서 오시고, 되시고, 드시고 이게 전부 화신이거든요. 100억화신 지광이라. 그러면 이런 성불이 있고, 그다음에 뭐가 있냐? 일체중생이 있어요. 삼세제불이 있고. 이렇게 지혜광명을 몸소 얻으신 분을 삼세제불이라고 그러고 이런 지혜광명을 얻지 못하고 경계에 끌려다니고 생각에 끌려다니는 것을 일체중생이라고 그러거든요. 그러면 삼세제불이나 일체중생이 다 어디서 나왔냐? 다 마음에서 나왔다. 한 생각이 잠들면 중생이 되고 한 생각이 깨어나면 제불이 된다. 모든 부처님이 된다. 이게 불교에요. 그래서 이것을 일체유심조라 그래요. 일체라는 말은 그런 지혜광명을 얻은 삼세제불, 과거현재미래 모든 부처님을 반야심경에서 삼세제불 이러거든요. 그러면 일체중생도 삼세제불도 전부 마음..

02 2021년 03월

0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