07 2021년 04월

07

법륜스님/즉문즉설(2021) [법륜스님의 즉문즉설 제 1693회] 남들 갈등 상황에 제 마음이 불편합니다

부장 선생님과 상담사 선생님 사이에서 갈등이 있는데 제 마음이 되게 불편합니다 두 사람 사이에서 갈등이 있을 때 그 중간에서 제가 긴장이 너무 많이 되고 불안한 마음이 많이 올라오는 게 큰 고민인데요// 좋기는 한데, 상황 설명이 추상적이라서 뭐.. 설명하기가 도움 주기가 참 어렵네요. 나하고 상담사 선생님하고 갈등인지 상담사 선생님하고 부장교사하고의 갈등을 지켜보는 내마음이 불편하다는 게 요지인지 두 가지가 섞여 있거든요. 부장교사하고 상담선생하고의 갈등을 보는 게 내가 불편하다 또 나하고 상담사 선생하고 관계도 의견일치가 안 돼서 불편하다. 이런 것에서 두 가지 다인지, 어느 한 가지인지 이것도 불분명하고 두 번째는 왜 불편한지를 얘기를 안 한단 말이오. 무슨 갈등 때문에 내가 불편한지를 말을 안하니..

07 2021년 04월

07

Dog_강형욱의 반려견 기초 상식 먹이 때문에 공격성을 보인다면 이런 행동은 위험|내 강아지의 공격성 하이라이트

그때 어떻게 하다가 그러신 거예요? (마루가 뽀뽀하더니 갑자기 물었다?) 아까 앉아서 마루가 뽀뽀한다고 그랬잖아요. 이게 어떤 뜻이냐면 얼굴 치워에요. 그런데 뽀뽀를 생각을 하죠. 그래서 먹을 때는 건들면 안 돼요. -- 먹던 뼈를 버리려고 줄을 묶으려는데 달려든 마루 한 번 문 거는 아니네요. 그때 어머니 교상은 어느 정도였었어요? 먹이는 한쪽에만 딱 주고 그냥 나오셔야 해요. 치울때는 이게 조금 문제가 될 수 있어요. 어떤 강아지들은 맨 그릇에데도 그 그릇을 가져가면 위협적인 행동을 할 때가 있을 수 있거든요. 사실은 제가 걱정되는 게 이 부분이에요. 진돗개들이 뼈 같은 거 다 안먹어요. 한쪽에다 좀 쟁여둬요. 축적 본능이 있어서... 그러면 배변 치우러 들어가다가도 물려요. 그래서 진돗개는 뼈 간식..

07 2021년 04월

07

오은영TV [오은영TV] '수행 불안'이 있는 금쪽이, 불안이 슬픔을 만든다?! - 요즘 육아 금쪽같은 내새끼 37 회

코치 선생님이 하시는 말을 들어보면 얘가 평소에 굉장히 잘했던 아이인 거 같아요. 그러면 그날 왜 그랬을까? 농구 중에 갑자기 왜 울었을까? 불안의 종류 중에서도 금쪽이는 수행불안이 있는 거예요. 수행불안은 뭐냐하면 다른 사람 앞에서 자기 해야할 일을 보였을 때, 굉장히 불안한 거죠. 모르는 사람이 한 사람이 들어와 있거나 그럴 때 그 변화에 불안이 유발이 되는데 얘는 심하게 유발이 되는 거죠. 심하게 유발이 됐을 때 딱 얼어붙는 거 같아요. 그다음에 슬퍼지는 거 같아요. 왜 슬퍼지냐하면 얘는 불안이 슬픔하고 연관이 있어요. 불안했던 수많은 과정들.. 아빠가 아파, 아빠가 돌아가셔, 이런 여러 가지 일련의 과정이 슬프고 또 하나는 무력해요. 본인이 할 수 있는 게 없는 거예요. 무력하기 때문에 그래서 불..

댓글 오은영TV 2021. 4. 7.

07 2021년 04월

07

LGScienceLand_과학송 금은 사실 빨갛다 (2020. 4. 29)

머리카락의 굵기보다 10만분의 1이나 작은 세계 나노 세계에서는 우리 상식에서 벗어나는 놀라운 일들이 벌어집니다. 예를 들어 금은 거시세계에서 노란빛을 띠지만 나노 세계에서는 녹색 영역의 가시광선을 흡수하여 보색인 붉은색을 띱니다. 금속 나노입자의 크기와 모양을 조절하면 다채로운 색깔을 만들어 낼 수 있습니다. 중세시대에 만들어진 스테인드글라스가 대표적인 예지요. 심지어는 빛이 입사되는 각도에 따라 서로 다른 색을 띠는 이색성이 나타나기도 합니다. 이런 효과를 잘 보여주는 유물이 고대 로마 시대에 만들어진 리쿠르고스 컵입니다. 금 원자 몇 십개가 모여 있는 나노입자(2nm이하)는 형광을 발합니다. 금속이 반도체의 성질을 보이는 것이지요. 금속 나노입자의 독특한 광학 특성은 질병 물질이나 미생물을 감지하는..

07 2021년 04월

07

1분과학·북툰·SOD 2020년에 탄생 예정인 공룡 '치키노사우루스' - [신박과학] (2019. 6. 23)

세계적인 고대 생물학자 잭 호너 박사는 “2020년 까지 공룡이 부활하게 될 것이다”라고 발표했습니다. 이제 그 기한이 1년밖에 남지 않은 가운데 박사의 발언이 다시 관심을 받고 있습니다. -- 잭 호너 박사는 영화 쥬라기 공원 전 작품의 고문을 맡아왔으며 작품이 등장하는 앨런 그랜트 박사의 실제 모델이기도 한데요 명실상부한 공룡 연구의 세계적인 권위자라고 할 수 있습니다. 4년 전, 호너 박사는 미국 잡시 People의 온라인 판에서 5년 이내에 공룡의 유전자를 조작하여 부활시킬 수 있다라고 말했습니다. 영화 쥬라기 공원에서는 호박에 갇혀 있던 고대 모기의 DNA를 추출하여 공룡을 부활시켰지만 현재 이 기술은 사실상 폐기되었습니다. 너무 오랜 시간이 흘러버린 탓에 DNA가 복구 불가능할 정도로 손상되었..

07 2021년 04월

07

체인지그라운드(2021) '될놈될'만 아는 운을 부르는 생각 습관

오후 3시 30분, 오늘의 주식시장이 마감됐다. 투자 머피의 법칙에 빠진 개미들의 한숨 소리. “왜 내가 사면 내리고 내가 팔면 오를까?” 파란색 가득한 주식시세표를 한참 보다가 결국 이런 식으로 속상한 마음을 달랜다. “그래, 오늘은 운이 없었어.. 어쩔 수 없지.” -- 과연 운은 하늘이 정해주는 것일까? 일본 와세다대학 비즈니스 스쿨 교수 스기우라 마사카즈는 저서 에서 우리의 운은 크게 우리가 컨트롤할 수 있는 운과 컨트롤할 수 없는 운으로 나눌 수 있다고 말한다. 우리가 컨트롤할 수 없는 운은 이미 정해져 있어 자신의 힘이 미치지 못하는 숙명 결과를 예상할 수 없고 통제할 수 없는 영역인 우연이고 컨트롤할 수 있는 운은 개발함으로써 스스로 창조해 나갈 수 있는 기회와 관리함으로써 스스로 높일 수 ..

07 2021년 04월

07

스님법문/법상스님의 목탁소리 [법상스님의 목탁소리] 완전히 정리하고 넘어가기, 문제를 해결한 뒤에 떠나기

지금 여기에서 종결지으라 아무리 괴로운 상황일지라도 어차피 한 번 풀고 가야 할 내 삶의 몫이라면 바로 지금, 이 생에서 풀고 툭툭 털고 가는 것이 현명하다. 다음으로, 다름 생으로 미루지 마라. 지혜로운 이는 괴로우면 오직 그때만 괴로울 뿐 그 다음 순간 다시 제자리로 돌아오지만 어리석은 이는 그때도 괴롭고 지나가도 여전히 괴롭다. 즐거워하고 괴로워하되 거기에 오래 머물러 있지는 마라. 어떤 한 가지 일이 끝나면 마음에서도 완전히 정리를 하고 넘어가라. 분노할 일이나 원망스런 일이 일어나 한동안 괴로워했더라도 그때가 다하면 거기에서 종결짓고 넘어갈 수 있어야 한다. 미워하는 사람은 이미 떠나고 없는데 아직까지도 그 사람에 대한 원망을 마음에 품고 있지는 않은가? 사랑하는 사람은 이미 다른 사람에게로 떠..

07 2021년 04월

0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