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4 2021년 05월

14

법륜스님/즉문즉설(2021) 법륜스님의 희망세상만들기_원인과 결과는 왜 달라지나요?

저는 인과법에 대한 질문을 드립니다. 어떤 결과가 나온다면 그 원인이 있는 것은 분명하다고 생각합니다. 그런데 어떤 원인이 주어졌다고 어떤 결과가 무조건 나오는 건 아닌 것 같습니다. 내가 아무리 노력해도 주위의 상황에 따라 그 결과가 안 나올 수도 있지 않습니까? 이와 같이 내가 지은 행위의 결과는 절대 피할 수 없다는 말이 맞지 않는 경우도 있어서 질문 드립니다.// 인과법이라는 것은 요약해서 하는 말이고 정확하게는 인연과보법입니다, 인연과보. 인이라는 것은 직접적인 원인, 내가 행하는 것, 연이라는 것은 내가 행할 때 주위 조건. 인연이 만나서, 인연이라고 그러잖아 그죠? 인연이 만나서 결과가 나오고 그 결과에 따라 고통이 따른다, 이게 보에요. 보. 복이 따르든 재앙이 따르든 따른다. 결과 자체는..

14 2021년 05월

14

Dog_강형욱의 반려견 기초 상식 이유와 목적 없이 방을 지키는 반려견을 위한 교육!|반려견 기초 상식

손녀를 방으로 보내는 강 훈련사 가장 많은 상황이 일어났던 손녀 방 중심으로 진행 첫 번째는 우리 강아지하고 손녀분하고 감정적으로 분리되고 그렇게 하다보면 이 친구들이 손녀 방에 대한 소유욕이 떨어지게 돼 있어요. 그렇게 생각을 한다면 할머님이 들어가는 거에 대해서도 전혀 거리낌이 없어질 거거든요. 이제는 손녀의 방에 할머니가 들어가도 괜찮은 걸까요? “내 방인데, 왜 할머니가 들어가려고 하는 거야?! 내방이란 말이야.” 여전히 소유권을 주장하는 바로. 바로와 방 사이에 끼어들어 다리로 앞을 막는 것이 중요합니다. 반려견 얼굴을 마주 본 채 들어가는 것이 중요. 할머니가 손녀방을 드나들면서 이 방은 네 것이 아니라는 걸 알려줍니다. 바로의 틈새 공격, 기어코 방에 들어오네요. 말보다 행동이 중요한 때가 ..

14 2021년 05월

14

오은영TV [오은영TV] "엄마가 봤거든..." 거짓말하는 아이, 그 해법은? - 요즘 육아 금쪽같은 내새끼 43 회

1호 금쪽이가 2호의 등을 밟고 갔잖아요. 으앙 울면서... “알았어, 다친데 없으면 좀 기다려.” 그리고 1호 금쪽 이한테 가서 물어봐야 해요. “어떻게 된 상황이야?” 애들이 말도 안 되는 얘기를 해요. 그걸 다 듣고 “사람을 밟으면 안 되는 거야.” 이거를 명확하게 해주고, 이 상황에 매듭을 지어줘야 해요. 그런데 엄마의 성격 특성이 너무 빨리 화기애애하고 훈훈하게 마무리를 하려다 보면 아이가 적당히 넘어가는 게 통한다고 믿는단 말이에요. 그래서 잘 알고 계셔야 하고요. 또 하나는 끝까지 “나 못 봤어요.” 그러면 “그래 알았다. 언제나 나는 네 말에 귀를 기울이고 네가 말한 것은 있는 그대로 난 널 믿어. 그렇지만 조심은 하자.” 이렇게 마무리를 해야 하고요. 일부러 밟고 가는 걸 봤는데 예를 들..

댓글 오은영TV 2021. 5. 14.

14 2021년 05월

14

14 2021년 05월

14

1분과학·북툰·SOD [Science Dream] 성은 왜 생겨났을까?

생물학에서는 꽤 오랜 수수께끼가 하나 있습니다. 바로 성의 탄생이죠. 서로 다른 성으로 나뉘어 번식하는 것은 상당히 비효율적인 방법이기 때문입니다. 박테리아가 무성생식으로 하루 만에 수억 마리로 불어나는 모습에 비하면 유성생식을 하는 인간은 정말 힘들게 번식합니다. 한 세대를 키워내는 데만 무려 30년이 걸리고 서로의 짝을 찾는 데 소모하는 자원 구애와 짝짓기 과정에서 소모하는 자원을 떠올리면 성은 정말이지 왜 있나 싶기까지 합니다. 이처럼 소모하는 자원과 시간, 그리고 번식 속도만을 놓고 보면 유성생식은 무성생식에 비빌 수조차 없습니다. 이런 상황에서도 현재 지구에서는 성을 이용하는 생물들이 번성을 하고 있습니다. 도대체 그 이유는 뭘까요? 오늘 영상의 주제는 성의 탄생입니다. --- 이 질문에 대한 ..

14 2021년 05월

14

김병조_시래기톡 [시래기톡] 한자공부_ 속담 4편

속담으로 배우는 한자, 여기 쓰여진 대부분은 중국 속담인데 중국속담과 우리 속담에 유사한점이 많아서 기획을 했는데... * 燕雀安知 연작안지 鴻鵠之志哉 홍곡지지 참새가 어찌 봉황의 뜻을 알겠느냐 공자님의 제자인 안현을 칭찬하는 가운데 나온 말인데 하나를 들으면 10을 안다. 제비 연, 참새 작_ 적을 소 밑에 새 추, 작은 새를 참새라고 그래요. 안_ 편안한, 한자 공부에서 가장 중요한 게 뭐냐하면 한 글자에 여러 가지 의미가 있어요. 어찌 안, 어찌 알겠느냐 홍_ 기러기 홍, 곡_ 고니, 백조의 순우리말이 고니에요. 이태원이 부른 고니라는 노래, 백조의 뜻, 중국에서는 제비나 참새가 어찌 기러기나 백조의 뜻을 알겠느냐 우리나라에서는 참새가 어찌 봉황의 뜻을 알겠느냐 군자의 뜻을 소인이 어떻게 알겠느냐 ..

14 2021년 05월

1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