04 2021년 06월

04

법륜스님/즉문즉설(2021) 법륜스님의 희망세상만들기_벌써 3년째 봉사하고 있는데 왜 하는지 잘 모르겠습니다.

정토회에서 하는 일이 좋은 일이고 어디 나가서 커피 마시는 것보다 여기(에 시간을) 내는 게 좋다고 생각해서 있는데 이게 맞는 건가 싶은 생각도 들어요. 이게 웃긴 게 딴생각이 안 들고 절하라면 절하게 되고 수행하라면 수행하게 되고 봉사하라고 하면 어떤 의지를 갖고 하는 게 아니라 하라고 하니까 그냥 하기에 급급해서 이렇게 바쁘게 살고 있지 않나 싶습니다. 정말 이게 뭔가요 잘 모르겠습니다. 남들 장터 간다고 해서 똥지게 지고 나온 사람마냥 즉문즉설 들으러 갔다가 3년째 정토회 나오고 벌써 정회원이 돼버렸습니다. 제가 지고 나온 게 똥지게인지도 잘 모르겠습니다. 이렇게 어영부영 갈팡질팡할 때는 어떤 마음을 가져야 할지 잘 모르겠습니다. *이 영상은 2019년 2월 13일 촬영되었습니다.// 여기 있는 사..

04 2021년 06월

04

Dog_강형욱의 반려견 기초 상식 산책 나가면 집에 가기 싫은 강아지 |강형욱 X 대도서관

"나는 산책을 매일 한다." 어떻게든 저라면 기다릴 거예요. 기다리고 가만히 있을 거예요. 근데 이 친구가 한 10~15분 정도 가만히 있다 보면 약간은 자포자기 또는 따라올 수 있어요. 근데 그 상태에서 어떻게든 집에 들어가야 해요. 그러면 발 닦이지 마시고요, 줄도 풀지 말고요 물 정도만 먹게 해주고 5분을 기다렸다가 다시 나가요. 들어오면 다시 나가는 거예요. 너가 이걸 놓으면 내가 이걸 줄게에요. 나가 있는 상태에서 또 나간다는 약속을 하기 위해선 지켜야 해요. 들어가면 내가 또 나갈게. 이 상태로 3~4번 정도 반복하죠? 그럼 집에 들어가자면 아주 좋아해요. 단, 가고자 하는 방향으로 딸려가서도 안 되고요 가만히 있어 주셔야 해요. 가만히 있는 상태에서 이 친구가 나한테 올 것 같으면 그때 안아..

04 2021년 06월

04

오은영TV [오은영TV] 엄마는처음이라, 엄마를 미쳐버리게 만드는 생떼쟁이 아들😥 대체 무엇이 문제일까요?

일단 우리가 일상생활의 화면에서 보면 금쪽이가 어떤 아이라고 보이세요? 자, 제가 봤을 때 금쪽이는 어떤 아이냐 하면요 자기가 해야 하는 말의 양과 하루에 해야 하는 정서적 상호작용의 양이 정해져 있어요. 그걸 다 해야, 직성이 풀려요. 금쪽이는 그런 아이예요. 그래서 끊임없이 엄마랑 말하고 싶어요. 말하고 싶은 아이예요. 얘는. 그런데 이 말이 얘는 정서적 상호작용을 굉장히 원하는 아이예요, 유난히. 남자아이지만 왜 이런 애들 있잖아요. 굉장히 수윗하고 아주 자상하고 이런 유형에 속하는 아이예요. 그러면 문방구에 가면 “지우개 주세요” 이렇게만 하는 얘가 아니라 “안녕하셨어요? 요즘 장사 잘되세요? 사장님, 우와 지우개가 많다” 이런 아이예요. 그런데 충족감이 굉장히 좀 떨어지고 있어요. 자, 그러면 ..

댓글 오은영TV 2021. 6. 4.

04 2021년 06월

04

04 2021년 06월

04

양준일의 직끔상담소 [양준일_직끔상담소] 3. 팀장님이 자꾸 제 볼펜을 맘대로 쓰세요 (2020. 12. 20)

저희 팀장님이 자꾸 제 볼펜, 연필을 맘대로 쓰세요. 말도 없이 빌려 가고 잃어버릴까 봐 너무 스트레스에요. 쓰지 말라고 해야 할까요?// 팀장님 볼펜을 따로 준비하세요. 그래서 거기에다가 ‘팀장님 볼펜’이라고 박아버려요. 그리고 본인 볼펜은 ‘내꺼’라고 적어서 그 팀장님이 펜을 가지고 갈적에 뭐가 써 있으면 “아, 얘가 이걸 자기 펜이라고 생각하는구나” ”아, 이건 내 거구나” 자기 이름을 볼 수밖에 없거든요. 그리고 그걸 무시하면 이 볼펜을 잡아야지 일이 잘된다는 것을 얘기를 하면 팀장님의 목적은 일을 잘하는 거니까 허락이 될 거라고 저는 믿습니다.

04 2021년 06월

04

김병조_시래기톡 [시래기톡] 한자공부_ 노래 題目으로 배우는 校訓

... 1. 있을 때 잘해 (敗事多因得意時) 강의 할 때 가장 많이 인용하는 제목이 있을 때 잘해, 있을 때 잘해. 있을 때 잘하라고 하는 것은 사람이 도우미나 권력이나 명예가 주어지만 자칫 교만하기가 쉬운데 그럴때일수록 조심해라, 이런 말이고 최근에 읽은 말 중에 좋은 말이 있어서 敗事多因得意時 패사다인득의시라 실패라고 하는 것은 그것이 다 이러이러한 원인에서 온다. 득이라는 말은 뜻을 얻었다. 뜻을 얻었다고 자만하는 거예요. 성공했다고 자만할 때에 실패는 오는 것이다. 패사다인득의시라, 사람이 있을 때 잘하기가 참 쉽지 않아. 고스톱에서 그러다가 자칫 잘못하면 바가지를 쓸 수 있거든. 사람이 있을 때 잘해라고 하는 교훈을 숙지할 필요가 있다. 2. 인생은 세옹지마 (塞翁之馬) 이상권씨의 인생은 세옹지..

04 2021년 06월

04

04 2021년 06월

0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