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6 2021년 09월

16

법륜스님/즉문즉설(2021) [법륜스님의 즉문즉설 제1740회] 새로운 곳에서 인맥을 만들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굳이 일부러 인맥을 만들려고 할 게 뭐가 있어요? 그냥 살다 보면 저절로 친구가 생깁니다. 친구 사귀려고 초등학교 간 건 아니잖아요. 초등학교 다니다 보면 초등학교 친구가 생기고 친구 만나려고 중학교 간 거 아니죠. 중학교 다니다 보면 친구가 생기고. 친구 만들려고 고등학고 다닌 건 아니지만, 다니다 보면 고등학교 친구가 생기고 친구 만들려고 대학 간 건 아니지만 대학 다니다 보면 대학 친구가 생기고 친구 만들려고 직장 간 건 아니지만 직장 다니다 보면 직장 동료가 생긴다. 그러니까 친구 만들 목적을 먼저 가질 필요가 없습니다. 직장이 구해지고 그 곳에 가서 직장 생활을 하다 보면 친구가 생기게 된다. 이런 얘기에요. 그러니까 친구가 목적이 되어서는 안 된다. 우리 삶이 목적이고, 그 삶을 살아가다가 뜻..

16 2021년 09월

16

오은영·최민준TV [#육아지침서-17] 인종차별로 아이들이 겪을 상처가 걱정돼요..

엄마에게 칭찬, 짧은 대화 안에 모든 게 있어요. 아이 이름을 부르고, 재밌게 놀자고 격려하면서, 필요한 지식을 딱 내려줘요. ① 아이의 이름을 불러주고 ② 재밌게 놀자며 격려하고(즐기면서 안전하게 알았어?) ③ 지시는 명확하게(하나야, 스테이트 가져와) 엄마의 말이 간결하지만, 완벽한 대화법. -- 이 집의 특징 어른부터 아이까지 짜증을 안 내요. 그러기 때문에 아이들이 징징대지 않는 게 아닐까. -- 전태풍 부부, 의견 다툼이 있을 때 어떻게 하나? 오해를 대화로. 잘못한 것이 없는데, 남편이 잘못했다 사과한다. -- 까만 피부. 하지만 우린 이방인이 아니에요. 한국에 사는 한국인입니다. 아이들에게는 현실도 정확하게 알려주셔야 할 것 같아요. 잘못된 생각을 하는 사람, 인종차별 혐오주의자들도 세상에 ..

16 2021년 09월

16

1분과학·북툰·SOD [Life Science ] 정자는 어떻게 난자를 찾아갈까? 우리가 모르는 정자의 비밀

생물계에는 재밌는 농담이 하나 있습니다. 남자가 한 번에 2~3억개의 많은 정자를 사정하는 이유는 어떤 정자도 방향을 묻지 않기 때문이죠. 하지만 과학자들은 정자의 움직임을 관찰하다 이상한 점을 알아냈습니다. 정자의 움직임에 비해 정자가 난자에 도달하는 시간이 너무 빠르다는 점과 정자가 난자의 근처로 갈수록 극도로 활동적이란 점입니다. 이것은 정자가 난자의 위치를 알고 스스로 찾아간다는 의미죠. -- 정자가 난자까지 가는 길은 아주 험난합니다. 여기서부터 이쯤까지 헤엄쳐 들어가야 난자를 만날 수 있습니다. 곧바로 가도 20cm는 되는 성인 남자가 5km를 수영하는 정도의 거리죠. 거기다 난자로 가는 길은 두 갈래로 나누어져 있고 곳곳에는 방해물들이 있죠. 그에 반해 현미경으로 관찰한 정자의 움직임은 방향..

16 2021년 09월

16

마음공부 [세정TV] 나를 힘들게 하는 사람에게 대처하기 - 진상을 안 만나고 좋은 인연 만드는 법

가까운 사람일수록 크게 상처를 주고받습니다. 사람들이 고민하는 인간관계는 대표적으로 부모님과 배우자입니다. 모든 에너지는 쌍방향으로 흐릅니다. 나를 힘들게 하는 사람이 있다면 나 또한 그들을 미워하고 있을 수 있습니다. 시가 식구 등 주변 사람 때문에 힘든 분들은 내가 먼저 선입견을 가지고 대했는지 내가 먼저 상대방을 미워했는지 살펴보세요. 인간관계의 갈등에서 벗어나고 싶다면 내가 먼저 미움을 내려놓고 좋은 마음으로 대해보세요. 나를 힘들게 하는 사람의 모습은 나의 일부입니다. 그 모습을 보고 내가 다른 사람에게 그렇게 한 적이 없는지 돌아보세요. 내가 예전에 다른 이들에게 했던 일을 돌아보고 참회해야 합니다. 반복해서 참회 기도를 하고 앞으로는 그러지 않겠다고 굳게 결심하며 지금 나를 힘들게 하는 사람..

댓글 마음공부 2021. 9. 16.

16 2021년 09월

16

KBB 불교명언 [KBB불교명언] 애욕과 욕망보다 더한 불길은 없다

熱無過婬 毒無過怒 苦無過身 樂無過滅 열무과음 독무과노 고무과신 낙무과멸 애욕과 욕망보다 더한 불길은 없고 미움과 증오보다 더한 불행은 없으며 육체적 존재보다 더한 고뇌는 없고 적정(寂靜)보다 더한 행복은 없다. -- 애욕과 욕망은 열화와 같아서 몸을 불태웁니다. 애욕이란 애정과 욕심. 애정에 대한 욕심. 애욕(愛慾)과 함께 쓰이는 말. 애(愛)는 탐애(貪愛), 친애(親愛), 욕(欲)은 탐욕(貪欲), 정욕(情欲)의 의미를 가지고 있으며, 비유하여 “애욕의 깊은 바다라는 뜻으로, 사람의 마음을 어둡고 어리석게 만들어 윤회에 깊이 빠지게 하는 탐애를 이르는 말”로서 애욕해(愛欲海)라고 합니다. 미움과 증오심으로 인해 가장 큰 상처를 입는 자는 바로 자신이며 부처님께서 “원한을 원한으로 갚지 말라. 그리하면 마..

16 2021년 09월

16

스님법문/우학스님_불교대학 [우학스님] 법성게 독송

법성원융무이상 (法性圓融無二相) 법의성품 원만하여 두모양이 없사올새 제법부동본래적 (諸法不動本來寂) 모든물건 동작없어 본래부터 고요하니 무명무상절일체 (無名無相絶一切) 이름없고 형상없어 온갖차별 끊겼으니 증지소지비여경 (證智所知非餘境) 견성하면 알수있고 다른이론 알수없네 진성심심극미묘 (眞性甚深極微妙) 참된성품 깊고깊어 가장미묘 하온지라 불수자성수연성 (不守自性隨緣成) 제성품을 안지키고 인연따라 나투나니 일중일체다중일 (一中一切多中一) 하나속에 여럿있고 여럿속에 하나이며 일즉일체다즉일 (一卽一切多卽一) 하나가곧 전체이며 전체가 곧 하나이다 일미진중함시방 (一微塵中含十方) 가는티끌 하나속에 시방세계 들어있고 일체진중역여시 (一切塵中亦如是) 온갖티끌 낱낱속에 또한그러 하나이다 무량원겁즉일념 (無量遠劫卽一念)..

16 2021년 09월

16

15 2021년 09월

15

김병조_시래기톡 [김병조의 시래기톡] 덕담 1편

한자에는 여러 가지 뜻이 있어요. 덕이라는 말은 크다, 덕을 입었다, 이런 뜻인데 여기서는 행복이라는 뜻이에요, 행복. 상대가 잘 되기를 비는 마음으로 하는 말. 세상이 아름다워지려면 이런 덕담들을 서로 주고받는 사회 악담하지 않고 상대가 잘 되기를 비는 마음이니 얼마나 아름답겠어요. 그게 바로 덕담이다. 이런 기회에.. 萬事亨通(만사형통) 덕담에서 요즘 연초에 가장 많이 쓰이는 덕담이 만사형통인데 만사는 형으로 통한다, 이런 뜻이 아니고 만사는 모든 일이 뜻대로 통한다. 모든 일이 뜻대로 이루어진다. 만사형통 대신에 萬事如意(만사여의) 같을 여, 뜻 의. 뜻과 같이 모든 일이 뜻대로 이루어지기를 바라는 마음으로 만사형통, 이렇게 얘기하죠. 天祥雲集(천상운집) 늘 말씀을 드렸듯이 만이나 천이라고 하는 것..

15 2021년 09월

15

오은영·최민준TV [#육아지침서-16] 심할 땐 자해까지 하는 우리 아이, '분노조절장애' 인가요?

금쪽이의 감정의 본질, 화와 분노가 아니다! 섭섭함과 억울함 금쪽이의 회복에 가장 중요한 것? 부모가 금쪽이의 마음에 다가가 마음을 잘 다루어주어야. 금쪽이의 감정을 더 잘 이해하고 감정적 대화를 나눠주는 것. 쌓던 종이컵이 무너졌을 때 “아이고, 애써 쌓았는데 속상해서 어떡해. 감정의 의미 부여, 감정의 언어화 -- 첫 번째 금쪽 처방 가족 구성원 모두를 위한 처방 일상과 육아에 지친 가족들에게 보이는 서로에 대한 고마움을 잊은 듯한 모습들 ① 부부 간에 고마움을 말로 표현하기 부모와 동생을 도우려는 첫째 금쪽이에게도 고마움을 적극 표현하기 고마움이라는 긍정적 정서를 공유함으로써 가족이 함께 살아갈 힘이 생깁니다.

15 2021년 09월

15

1분과학·북툰·SOD [Life Science ] 구강유산균이 입냄새 제거에 효과 있는 이유

.... 먼저 구취의 원인에 대해 알면 이해가 쉽습니다. 구취의 원인은 대부분 입속의 세균이 단백질을 분해할 때 나오는 황화합물 때문이에요. 그래서 가글이나 다른 구취제거제들은 입 속의 세균을 전부 죽여서 구취를 제거하는 거죠. 오히려 입 안에 세균을 넣어버리는!!! 바로 구강 유산균!! 광고 아니에요! 구강 유산균에 대한 설명입니다. 구강 유산균 검색하시면 여러 제품이 나와요! 이 구강 유산균은 구강이 건강한 어린아이의 타액에서 채취한 유익한 세균이에요. 우리 입안에는 700여 종의 미생물이 살고 있어요. 세균이 전부 나쁜 건 아닌 거 아시죠? 좋은 세균도 있습니다. 그런데 가글이나 다른 구취제거제들은 입 안의 세균을 무차별적으로 살굔하는 반면에 구강 유산균은 입냄새를 유발하는 유해균만 선택적으로 죽여..

15 2021년 09월

15

양준일의 직끔상담소 [양준일_ 직끔상담소] 5. 언니의 경제적 도움을 어떻게 거절해야 할까요?(2021. 8. 26)

저는 3년 전부터 홀로 두 아이를 키우고 있어요. 어릴 때부터 늘 엄마처럼 챙겨주던 언니는 경제적으로 도움을 주려고 하는데 어떻게 거절해야 할까요?// 아름답네요. 이런 언니가 있다는 것 자체가 너무나도 좋고 저는 그렇게 생각해요. 아이들을 교육시키고 뭐 사는 거 자체에 자기는 보호를 받고있는 자다. 누군가가 나를 아껴주고 있고 보호하고 있다는 것을 아는 것이 너무나도 중요하다고 생각해요. 그게 부모님이 해줄 수가 없으면 이모가 해줄 수 있다 해도 ”아, 우리를 돌봐주고 있고, 누군가가 우리를 아껴주고 있고 사랑하고 있고 우리가 보이는구나 하는 것은 너무나도 중요한 것 같아요. 그리고 이모가 우리를 이렇게 언제나 챙겨줬어. 우리가 힘들적에 언제나 챙겨줬어. 이것을 알면, 이모한테 잘하고, 이모가 힘들적에..

15 2021년 09월

15

마음공부 [세정TV] 우주를 신뢰하세요. 당신의 삶은 온전합니다.

어릴 적 밤하늘을 바라보면 수많은 별이 나를 지켜주는 것을 느낄 수 있었습니다. 때로는 마음이 공허할 때도 있었지만 밤하늘의 별들이 늘 위로가 되었습니다. 이 우주는 온통 사랑으로 가득차 있고 그 순수한 사랑은 모든 사람에게 쏟아져 내립니다. 사람들이 그것을 알아차리지 못할 뿐입니다. 모든 사람은 우주의 덕에 생명을 유지하고 경험과 배움을 얻으며 살아갑니다. 삶의 긍정적, 부정적 경험 모두 우리의 배움을 위한 신의 선물이며 우리 자신이 창조해낸 것입니다. 고통과 쾌락, 좋은 것과 싫은 것을 나누는 분별심을 내려놓고 삶의 모든 것을 있는 그대로 받아들이는 자세가 필요합니다. 우리의 삶이 있는 그대로 온전하고 감사한 것입니다. 현재의 삶은 나의 과거의 행위의 결과이며 지금 이 순간 나의 생각, 행동이 나의 ..

댓글 마음공부 2021. 9. 15.

15 2021년 09월

15

시사 - 역사/5분 시사고전 5분 시사고전 – 전승불복(戰勝不復)

서양문명의 원천, 천년제국 로마 팍스 로마나로 표현되는 승리의 역사 역사상 가장 강력했던 정복국가 몽골 유라시아 대륙에 걸친 대제국 건설 중국 최고의 통일제국 진 중국 문명의 시원 그러나 오늘의 승리에 내일의 패배를 대비하지 않았던 거대 제국 영원한 승자로 보였던 세계 제국의 침몰 영원한 강자는 없는 것인가. 전승불복 오늘의 승리에 자만하지 마라. -손자병법 허실편 孫子曰손자왈 손자가 이르기를 夫兵形象水부병형상수 전술은 물과 같은 것 水因地而制流수인지이제류 물이 지형에 따라 흐르듯 兵應敵而制勝병인적이제승 적의 상황에 따라 전술을 변화시켜야 한다. -- 5G 속도와 변화의 시대 지난 승리에 도취하는 순간 이미 패하는 것 오늘 거둔 성공이 내일의 승리로 이어질 수 없는 법 戰勝不復전승불복 승리는 반복되지 않..

15 2021년 09월

15

14 2021년 09월

14

법륜스님/즉문즉설(2021) [법륜스님의 즉문즉설 제 1739회] 사촌 아이와 제 아이를 자꾸 비교하게 됩니다

어느 순간은 저도 그렇고 사촌 여동생도 비교를 하더라고요 아이 상태 아이 언어 발달 아이 옷// 그런 마음이 든다 하는 건 이해가 되는데 왜냐하면 /비교하는 우리의 습관이 있으니까/ 그래서 뭐가 문제라는 거요? 미워할 이유가 없는데 미워하면 내가 잘못했구나 하고 안 미워하면 되지. 유치하지. ‘유치한지 몰라도’가 아니라 그런 걸 유치하다 그래요. 그런 거는 주로 자기가 문제되는 게 아니고 자기 아이들이 문제가 되지, 엄마가 자꾸 남하고 비교해서 “그 집에는 공부 더 잘하는데, 너는 왜 못하냐?” “그 집 애는 말도 잘 듣던데 너는 왜 안 듣나?” 이런 말을 자꾸 하면 애들이 좀 힘들지. 언니는 어떤데 너는 왜 그러냐? 누구는 어떤데 너는 왜 그러냐? 이럴 때 우리 얼 때 상처를 입거든요. 누군가가 자꾸 ..

14 2021년 09월

14

오은영·최민준TV [#육아지침서-15] 산만한 우리 아이, 혹시 ADHD..?

둘째 금쪽이는 일단 ADHD가 맞습니다. 자기 조절 및 불필요한 것들을 억제하는 그 기능의 획등이 잘 안 되는 아이들입니다. ADHD 핵심 ① 자기 조절 능력 ② Ihibition[억제] 예시) 엘리베이터에 뚱뚱한 사람이 탔을 때의 반응 초등학교 6학년 정도 되는 둘째 금쪽이 나이가 되면 말을 억제할 수 있어야 하는데 “아, 돼지네” 그런 말을 들은 사람은 어땠을까? 모르지 않아요. ADHD 증상 중 충동성 증상의 대표적 -> 말이 많고 대화 중 끼어든다. 화가 나면 조용히 혼자만의 공간에서 감정을 추스를 시간이 필요 “왜 화를 내? 왜 화내는지 모르겠네” 울기라도 하면 “왜 울어, 왜 우는 건데” 아이가 한참 울면 (감정의) 속도도 정해줘요. “눈물 뚝! 이제 그만” 아무리 아이라도 마음의 주인은 아이..

14 2021년 09월

14

1분과학·북툰·SOD [Life Science ] 하이브리드(이종교배) 동물들의 불편한 진실 3가지 - 라이거는 거대증, 타이곤은 왜소증?!

생물들은 일반적으로 같은 종끼리만 번식을 합니다. 하지만 이론적으로는 같은 속에 속하는 동물끼리도 교배가 가능하죠. 하지만 이것은 이론일 뿐 자연에서는 다른 종 간의 교배가 거의 일어나지 않습니다. 우리가 침팬지에 끌리지 않는 것과 같은 원리로 말이죠. 그런데 이상하게도 전 세계에는 꽤나 많은 하이브리드 동물들이 존재합니다. 오늘은 이 하이브리드 동물들의 불편한 진실에 대해 말해보려 합니다. 첫 번째 불편한 진실 하이브리드 동물의 90%가 인간의 관상용으로 만들어지고 있다. 가장 인기 있는 것들은 고양이과 동물들의 정확히 말하면 ‘고양이과 표범속’ 동물들 간의 하이브리드입니다. 암컷과 수컷에 따라서도 다른 종이 태어나죠. 가장 유명한 호랑이와 사자의 교배종만 봐도 수컷 사지와 암컷 호랑이 사이의 라이거 ..

14 2021년 09월

14

시사 - 역사/5분 시사고전 5분 시사고전 – 상선약수(上善若水)

언제나 낮은 곳을 향해 흐르고 파인 곳이 있으면 채우고 마른 곳이 있으면 적시고 다른 줄기와 닿으면 함께 흐르는 물 이롭게 하되 거스르지 않는 물 항상 낮은 자세로 겸손과 미덕을 일깨우는 물의 철학은 무엇일까? 상선약수(上善若水) 물과 같은 삶이 아름답다. -노자 도덕경 자연과 우주 인간을 노래한 노자 물을 논하다. 水善利萬物 “물은 만물을 이롭게 한다” 생명을 열고 문명을 일으키고 만물을 이롭게 하는 물 不爭 “물은 다투지 않는다” 막히면 돌아가고 터놓으면 흘러가고 부드럽게 세상을 바꾸는 물 處衆人之所惡 “물은 사람이 싫어하는 낮은 곳에도 머문다” 가장 낮고 천한 곳으로 흘러 자신을 한없이 낮추는 물 故幾於道 “그래서 물은 道와 같은 것” 만물을 이롭게 하는 이타행의 근본 거스르지 않고 소통하는 순행의..

14 2021년 09월

14

마음공부 [나탐 Natam] 차원의 이해 - 상위 아스트랄 차원과 시간 이동

하위 차원일수록 3차원 물질계와 가까움 내가 아는 ‘나’ ‘나’라는 인간, 나의 ‘에고’와 관련된 세계 내가 전혀 알지 못하는 나, 살면서 생각을 전혀 못 해본 부분 무의식이 발현된 세계 3차원 물질계에서는 보이지 않는, 알 수 없는 세계에 대한 경험 --상위 차원 이해하기? 인간은 누구나 의식 성장을 하며 상위 차원을 직접적으로 접할 수 있지만 그것을 완전히 이해하기는 좀 어렵습니다. 강아지가 본인이 주인공인 유튜브 영상을 보며 이해하려는 것과 비슷 상위 차원에 대해서 설명하기 조심스러운 두 가지 이유? 제 영상을 시청하시는 여러분들은 이미 이런 쪽에 지식이 있어 이해가 빠르시죠. 제가 하는 이야기를 잘 흡수하시기 때문에 흘려듣더라도 실제 유체 투사 경험 시 받아들인 정보와 비슷한 경험 가능 예를 들어..

댓글 마음공부 2021. 9. 14.

14 2021년 09월

14

14 2021년 09월

14

13 2021년 09월

13

법륜스님/즉문즉설(2021) [법륜스님의 세상보기] 아프가니스탄 사태와 난민에 대한 올바른 이해

질문 _미군 철수로 아프가니스탄을 탈레반이 장악하면서 수많은 난민이 발생했다는 뉴스를 보았습니다. 난민을 도와야 한다는 마음과 우려되는 마음이 교차됩니다. 우리보다 먼저 난민을 받아들인 나라에서 일어난 문제들을 보면 너무나 다른 사고방식, 종교적 신념, 생활방식에 따른 영향이 클 것 같습니다. 우리는 어떤 관점으로 아프가니스탄의 상황을 바라보고 난민을 도와야 할까요?// 자기 동네는 사는게 별로 개선이 안 되고 카블에 가보면 완전히 말세 같은 현상이고 처음에는 탈레반 퇴치해서 미군에 대해서 저항이 없었는데 시간이 흐르면서 점점 실망을 하게 되고... --서양적 관점에서 벗어나 그 사회를 있는 그대로 이해해야 오늘날 우리가 세상을 보는 눈이 서양적 가치, 또는 미국적 가치에 중심을 두고 보는 게 우리에 익..

13 2021년 09월

13

오은영·최민준TV [#육아지침서-14] 엄마 없을 때 난폭해지는 첫째 딸, 어떻게 해야 할까요?

첫째 금쪽이는 메롱메롱 대는 아이잖아요. 공격적인 건 나쁜 거지만 아이들에게 공격성이란? 나만의 인생을 창조적으로 만들어가기 위해서 아이에게 필요한 동력원 아이의 공격성 방향을 잘 설정 하도록 도와줄 것 힘의 논리가 아닌 민주적인 상호작용의 방법을 미처 배우지 못한 아이들 -- 이럴 때 어떻게 했어야...? 따로따로 데려가서 물어봐야 해요. 아이의 입장을 충분히 들어주고 아이의 마음을 토닥여주면서 달래주어야 “아무리 놀이라도 던지거나 위험한 행동은 안 돼 의도치 않게 아프게 했다면 상대를 걱정해줄 줄도 알아야 해 오늘 배웠으니까 다음엔 그렇게 하는 거야~” 그래야 배움이 발생합니다. 삼자대면? 한 자리에서 두 아이의 얘기를 듣다보니... 결국 흐지부지 된.. 가장 중요한 것 첫째가 못된 아이라고 생각하면..

13 2021년 09월

13

1분과학·북툰·SOD [Life Science ] 인간과 다른 종을 교배시킬 수 있을까? 인간과 침팬지의 이종교배. 휴먼지 프로젝트!

하이브리드 동물에 대해 들어보셨나요? 하이브리드 동물이란 수컷 재규어와 암컷 사자 사이에서 태어난 재그라이온 그리즐리 베어와 북극곰 사이에서 태어난 그롤라 베어 낙타와 라마 사이에서 태어난 카마처럼 이종교배를 통해 태어난 혼혈종 동물이죠. -- 그런데 경악스럽게도 인간과 침팬지의 하이브리드를 만들려는 시도가 있습니다. 휴먼지(human+chimpanzee) 프로젝트 1920년 소련의 일리아 이바노비치 이바노프라는 과학자가 처음으로 시도한 프로젝트입니다. 이바노프는 인공수정계의 거장으로 1910년에 약 7000여마리의 말을 인공수정 시켜 개량했죠. 그런 이바노프가 인간의 정자를 암컷 침팬지에게 투여하는 실험을 했습니다. 하지만 실험은 실패를 거듭했죠. 계속된 실패에 윤리적 논란까지 심해지며 이 실험은 중단..

13 2021년 09월

13

KBB 불교명언 [KBB불교명언] 잘못 인도된 마음이

心豫造處 往來無端 念無邪僻 自爲招惡 심예조처 왕래무단 염무사벽 자위초악 적이 적을 향하여 주는 해보다도 또 원수가 원수에게 주는 해보다도 잘못 인도된 마음이 우리에게 주는 해가 더욱 크니라. -- 잘못 인도된 마음이 적이 적을 대하고 원수가 원수를 대하는 것보다 나쁘다고 하였습니다. 잘못 인도된 마음은 악하고 불건전한 마음입니다. 안으로 타락하고 잘못 지향된 마음 이런 마음을 가지고 있는 한 현세의 불행뿐만 아니라 내세에서도 불행해집니다. -- 십악(十惡): 몸과 말과 뜻으로 짓는 열 가지 죄악. (1) 살생(殺生)_ 사람이나 동물 따위, 살아 있는 것을 죽임 (2) 투도(偸盜)_ 남의 재물을 훔침 (3) 사음(邪婬)_ 남녀 간에 저지르는 음란한 짓 (4) 망어(妄語)_ 거짓말이나 헛된 말 (5) 악구(..

13 2021년 09월

13

마음공부 [나탐 Natam] 차원의 이해 - 하위 아스트랄 차원과 에고 (무서움주의)

지난 영사에서 아스트랄 프로젝션으로 갈 nt 있는 고차원 중 아스트랄계에 대해 알아보았죠. 지구(물질계)에 다양한 주파수의 에너지가 공존하듯 아스트랄계 역시도 다양한 주파수의 세계가 공존 아스트랄계는 수많은 세부 차원으로 구성 모든 차원은 물질계와 겹쳐 지금 여기 같은 공간을 차지 /여행 경험은 사람마다 다르고 다양/ 경험하게 되는 차원은 여러 가지 요인 특히 본인 의식의 주파수에 따라 달라지게 됩니다. 아스트랄 여행을 하면서 차원을 정확히 알 수 없습니다. 무지개의 각 색의 경계가 모호한 것과 같습니다. 하지만 무지개의 빨간색과 보ᄅᆞ색의 구분은 가능하듯 여러분이 직접 여행을 하게 되면 이게 하위 차원인지 상위 차원인지 정도는 느낌으로 구분. -- 하위 아스트랄 차원 -접하는 존재, 경험, 에고의 작용..

댓글 마음공부 2021. 9. 13.

13 2021년 09월

13

스님법문/종범스님_법문 종범스님_ 수행정도에 따라 갖추게 되는 다섯 가지 [큰 스님께 듣는 깨달음의 길]

본문에 보시면요, 수보리야, 어의운하오?_ 수보리야, 네 생각은 어떠하냐? 여래 유육안부아?_ 여래에게 육안이 있다고 생각하느냐? 여시니이다, 세존하_ 그렇습니다. 세존이시여. 여래 유육안이니이다_ 여래에게 육안이 있습니다. 수보리야 어의운하오?_ 수보리야 네 생각은 어떠하냐? 여래 유천안부아?_ 여래에게 천안이 있다고 생각하느냐? 여시니이다, 세존하_ 그렇습니다, 세존이시여. 여래유천안이니다_ 여래에게 천안이 있습니다. 수보리야, 어의운하오? 여래 유혜안부아?_ 여래에게 혜안이 있다고 생각하느냐? 여시니이다, 세존하_ 그렇습니다, 세존이시여. 여래 유예안이니이다_ 여래에게 혜안이 있습니다. 수보리야, 어의운하오?_ 수보리야 네 생각은 어떠하냐? 여래 유법안부아?_ 여래에게 법안이 있다고 생각하느냐? 여..

13 2021년 09월

13

10 2021년 09월

10

법륜스님/즉문즉설(2021) 법륜스님의 희망세상만들기_ 남녀 차별로 상처받으며 살아왔습니다

저는 아버지가 독자이신 집에서 1남 4녀 중 차녀로 태어나 자랐습니다. 아버지가 독자이시다 보니 남아선호사상이 심하셨고 저는 남녀 차별로 상처받으면서 살아왔습니다. 그런데 결혼을 하였는데 남편도 비슷한 상처가 있었습니다. 남편은 2남 1녀 중 차남인데 집에서 장남과 차남의 차별을 받고 살아와서 그런지 남편 또한 상처를 가지고 있었습니다. 지금은 시부모님이 며느리들까지 차별을 하시는 것 같아서 많이 서운하고 속상합니다. 어렸을 적 상처가 있어서 그런지 더 마음이 괴로운 것 같습니다. 어떻게 하면 시부모님에 대한 저의 마음을 풀 수 있을까요? 그리고 남편도 제가 어떻게 해야 부모님과 마음을 풀 수 있을까요?// 남편이 푸는 것은 못 풀어. 남편이 풀면 몰라도, 남편이 와서 즉문즉설하면 몰라도 ㅎㅎ 자기가 무..

10 2021년 09월

10

구성애의 아우성/청소년·자녀 성교육 [푸른아우성] 피임교육과 고등학교 성교육 (시크릿 가족, 이충민 웹툰작자)

아우성은 구성애선생님이 대표로 있는 대한민국 대표 성교육 기관입니다. 질문 답변하는 토론형태 섹스 is?? 우리가 바라보는 성의식의 민낯들... 네덜란드 첫 성관계 연령조사 헐! 12.4세??? 네덜란드는 30년 동안 가정, 학교, 사회, 국가의 제도적 노력이 있었다. 우리나라 청소년(성관계 경험있는) 첫 성관계 연령 13.5세라니?? 이제는 우리도 변화의 시기가 필요한 때입니다. -- 생리에 대한 오해와 편견들... 생리라는 표현보다 월경이란 표현을 권면하지만 -> 오늘은 학생들이 더 많이 알고 있는 생리라는 표현으로 통일했습니다. --생리컵은 의약외품으로 규정 생리컵이 하루빨리 식약청 허가를 받고 하나의 선택지가 되도록 검증해주세요. --폐경보다는 완경이 맞는 표현인가요? 월경이 아름답게 완성되어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