05 2021년 10월

05

법륜스님/즉문즉설(2021) [법륜스님의 세상보기] 미래사회, 돈보다 중요해질 가치는?

* 이 영상은 뉴질랜드에 사는 질문자와의 즉문즉설을 편집한 것입니다. 질문 : 스님께서 미래사회에서는 행복이 중요하다 말씀하신 적이 있는데 좀 더 자세히 알고 싶습니다. 그리고 제가 사는 뉴질랜드는 사회보장제도가 잘 되어 있어 일하지 않고 놀면서 행복해하는 사람들이 많습니다. 이것이 과연 올바른 삶인지, 그런 삶이 사회 발전을 저해하는 건 아닌지 궁금합니다.// --대체로 복지지수가 높으면 행복지수도 높아져 개발의 어떤 지표를 만듭니다 지금 발전, 어느 정도 발전했냐할 때 1인당 GDP가 얼마냐? 경제수치로 국가가 덜 발전했다 더 발전했다, 이렇게 잡지 않습니까? 또 그런 쪽에 경제개발은 경제적 발전 수치는 높은데, 교육 수준이 낮다든지, 남녀차별이 심하다든지, 이런 건 있을 수 있지 않습니까. 사우디아..

05 2021년 10월

05

1분과학·북툰·SOD [Life Science] 정자의 건강함과 외모의 상관관계..ㅠ

분노를 참을 수 없는 연구 결과가 있습니다. 이 연구는 Journal of Evolutionary Biology.의 2014년 9월호에 발표된 내용입니다. 진화론적으로 잘생긴 수컷은 교미의 기회가 많기 때문에 정액의 농도를 묽게 조절해야 해서 정액의 양과 잘이 나쁘고 못생긴 수컷은 교미의 기회가 적기 때문에 적은 기회 동안 확실히 수정을 성공시켜야 해서 진하고 질 좋은 정액을 만들어낸다는 연구입니다. 동일한 정액량이 있다면 못생긴 사람의 임신 확률이 더 높다는 거죠. 그러니까 못생긴 사람은 그래도 정자는 잘났다..? 호주, 스페인, 콜롬비아의 연구원이 발렌시아 대학교의 백인 남학생 50명의 정액을 뽑아내어 얼굴과 정액의 상관관계를 분석했습니다. 연구원들은 실험자의 얼굴 특성을 분석하기 위해 눈의 크기, ..

05 2021년 10월

05

KBB 불교명언 [KBB불교명언] 쾌락이 일지 않게

심희무구 여월성만 방훼이제 시위범지 心喜無垢 如月盛滿 謗毁已除 是謂梵志 心 마음 심, 喜 기쁠 희, 無 없을 무, 垢 때 구 如 같을 여, 月 달 월, 盛 성할 성, 滿 찰 만 謗 헐뜯을 방, 毁 헐 훼, 已 이미 이, 除 덜 제 是 이 시/옳을 시, 謂 이를 위, 梵 불경 범, 志 뜻 지 달처럼 깨끗하고 흐리지 않고 맑고 걸림이 없이 쾌락이 일지 않게 다 없앤 이를 나는 수행자라 부른다. -- 불교 경전 부처님 말씀 중 “비구들아, 감각적인 쾌락을 즐기려는 마음과 그에 대한 집착 때문에 모든 슬픔과 두려움이 일어난다”라 말씀하셨습니다. 목이 말라 애타게 물을 찾듯이 몹시 탐내어 집착하는, 탐내어 그칠 줄 모르는 애욕 즉 갈애는 감각적 쾌락을 추구하는 욕망들입니다. 이 갈애가 깊어진 것이 집착이며 집착은..

05 2021년 10월

05

스님법문/현덕마음공부, DanyeSophia [현덕마음공부] 스트레스 3.결론) 스트레스는 인식의 문제다.

아까 스트레스를 근원적으로 받지 않는 법 생겨난 스트레스를 해소하는 법이 아니라 입구에서부터 스트레스를 받지 않는 법이 우리 인식의 문제하고 연결되어있다고 말씀드렸습니다. 그리고 인식의 첫 단계, 접촉과 노출을 최대한 잘 슬기롭게 하자. 두 번째가 느낌까지만 느끼고 판단은 조금 유보하자. 그게 두 번째 얘기였습니다. 거기까지 했죠. 어떻게 보면, 스트레스 강의에 결론이랄까 가장 중요한 부분입니다. 세 번째 단계는 생각입니다. 생각은 우리가 이것을 좀 뜯어보면 생각이 과정이라고 하는 것은 접촉해서 정보가 들어오면 느끼고 판단을 하기 위해서는 우리가 생각이라는 것을 하게 되는데 이 생각은 크게 3가지가 작동합니다. 1. 기억을 소환합니다. 우리 속에 있는 기억을 끄집어 내어서 2. 그것을 가지고 난의 가치 ..

05 2021년 10월

05

마음공부 [나탐 Natam] 유체이탈로 만나는 상위 자아 (순수한 아이), 나는 나를 사랑하는가?

-자기 자신에 대한 사랑& 순수한 어린아이- 상위 자아란 성장한, 확장한 의식을 가진 나 모든 것에 대해 허용하는 마음, 감사하는 마음, 사랑하는 마음을 갖다 보면 나의 의식 수준이 성장 아스트랄 프로젝션을 의식 성장의 도구로 이용한다면 깨어있는 순수한 나의 실체를 직접적으로 만날 수 있습니다. 만나게 되는 이것은 무엇? 이것은 무슨 역할을? --앞서 알아야 할 것! 이번 영상은 아스트랄 프로젝션 심화 내용 여기에 관심 있는 예비 & 기존 프로젝터 분들을 위한 영상 혹시 이쪽 분야에 관심이 없거나 부정적인 견해를 가진 분들에게는 말도 안 되는 이야기로 들릴 수 있음주의 아는 만큼 보입니다. 본인의 의식 수준만큼 이해합니다. 관심 없는 것이나 알고 싶어 하지 않는 것은 이해가 안 가는 것이 당연 때로는 아..

댓글 마음공부 2021. 10. 5.

05 2021년 10월

05

스님법문/종범스님_법문 [종범스님] '희구심' 무법가득분1 (깨달음의 길 42화)

오늘은 금강경 무법가득분 제22장 -법을 얻은 것이 없다. 무법가득분_ 법을 얻은 것이 없다, 그 소리예요. 가득이라는 말은 얻는다 이 말인데 법을 얻은 것이 없다. 원문을 보시면 수보리 백불언하사대_ 수보리가 부처님께 말씀을 올리기를 세존하_ 세존이시여 불득아뇩다라삼먁삼보리가_ 부처님께서 아뇩다라삼먁삼보리를 얻으신 것이 아까 법이라고 그랬는데 법은 무슨 법이냐? 깨달은 법, 보리법, 아뇩다라삼먁삼보리법, 그걸 말하거든요. 아뇩다라삼먁삼보리를 얻은 것이 없다. 그런데 본문에 부처님이 아뇩다라삼먁삼보리를 얻은 것이 불득아뇩다라삼먁삼보리가 위 무소득야니까?_ 얻은 것이 없음이 됩니까? 부처님이 아뇩다라삼먁삼보리, 이건 정각인데, 바를 정, 깨달을 각, 삼보리는 정각이거든요. 바른 깨달음 삼먁이라는 말은 바르..

05 2021년 10월

0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