07 2021년 10월

07

법륜스님/즉문즉설(2021) 법륜스님의 희망세상만들기_ 아이 엄마인 저도, 이제 내 일을 시작하고 싶습니다!

안녕하세요. 저는 8살, 6살 두 아이를 키우는 엄마입니다. 첫째 임신을 위해서 직장을 그만두고 전업주부가 되었습니다. 직장 그만둘 때 아이를 세 돌까지 키우고 나면 일을 다시 시작하리라 결심했는데 세 돌이 지나도 대신 돌봐 줄 사람이 없었거니와 저도 일보다는 어린 시기에 아이를 키우는 것이 더 중요하다고 생각해서 가정에만 충실했습니다. 그런데 큰아이가 초등학교에 가니 이제 내 일을 시작해도 되지 않을까 싶은 생각이 점점 커집니다. 그런데 아이 뒷바라지는 아이가 결혼을 해도 끝이 없다는 말이 있듯이 아이가 초등학교 중학교 고등학교를 가도 더 바빠진다는 말들이 있고 지금은 아이들이 초등학교 1학년, 유치원생이니 아직도 엄마 손이 필요합니다. 제가 하고 싶은 일이 돈을 버는 일은 아니고 공부를 더 해서 세상..

07 2021년 10월

07

1분과학·북툰·SOD [30초 과학] 말랑말랑한 친환경 물병이 있다? _ YTN 사이언스

바로 이 물방울이 친환경 물병으로 주목받고 있는 오호 물병이랍니다! 친환경 오호 물병 오호 물병, 어떻게 만들어진 걸까? -- 알긴산나트륨과 젖산칼슘을 이용하여 만든 젤 형태의 막에 물을 보관하는 것인데요 알긴산나트륨과 젖산칼슘은 식품첨가물로 인체에 해가 없고 버리더라도 자연 분해되어 친환경 물병으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최준연 과학교사/ 명지고등학교 손으로 톡! 입을 앙! 깨물어 마시는 친환경 물병, 4~6주 뒤 자연적으로 분해되는 친환경 물병, 오호!

07 2021년 10월

07

스님법문/현덕마음공부, DanyeSophia [현덕마음공부] 마음은 어디에? 파페츠회로

여러분은 마음이 어디에 있다고 생각하십니까? 논쟁이 있었죠. 오랫동안 사람들은 마음이 가슴, 즉 심장에 있다고 생각했습니다. 현대 뇌괴학이 밝힌 바에 의하면 마음이라고 읽히는 이런 현상은 뇌에서 일어나는 현상이다, 이렇게 정리가 되고 있죠. 물론 완전히 논쟁이 끝난 것은 아닙니다. 마음이 뇌에 있다고 하면 그럼에도 불구하고 마음은 그러면 무엇인가? 에 대한 결론은 아직 나지 않았습니다. 우린 잘 몰라요. 이것은 또한 AI와도 상관이 있는데요 AI가 발전해서 나중에 자아를 갖게 되는 어떻게 되나 하는 걱정을 하고 있습니다마는 사실은 자아가 무엇인가에 대해서 우리는 정확하게 알고 있지 못해요. 그러니까 근본 문제를 우리는 잘 모르고 있는 셈이죠. 이 마음이 무엇인가에 대해서 관심을 가졌던 학자들이 많은데 1..

07 2021년 10월

07

마음공부 [세정TV] 과거 기억 속의 부모님을 용서하면 모든 일이 잘 풀립니다.

--부모님을 용서해야 하는 이유 부모님을 왜 용서해야 할까요? 부모님을 용서한다는 것은 살아계시든지 돌아가셨든지 실제 그분이 아니고 내 마음속의 내가 알고 있는 부모님, 그분을 용서한다는 거죠. 우리가 누군가를 미워한다, 누군가 때문에 힘들다, 이런 내용은 실제로 그 사람 때문이 아니고 내 마음속에서 다 일어나는 일들이에요. 그래서 실제로 존재하는 그 사람을 용서하는 게 아니고 내 마음속에서 나의 집착을 내려놓는 일, 그것을 용서라고 할 수 있는 것입니다. 어떤 사람은 그렇게 생각하죠. “용서를 하면 내가 손해보는 것이다. 잘못한 사람이 나한테 확실하게 와서 무릎을 꿇고 빌어야지 내가 용서를 해주는 것이지 내가 왜 그냥 용서를 해주냐? 그럼 내가 손해보는 거다” 이런 생각을 하시는데 이건 돈 계산처럼 장..

댓글 마음공부 2021. 10. 7.

07 2021년 10월

07

카테고리 없음 [정목스님의 음성으로 듣는 지혜의 말씀3] 당신의 시간은 무엇으로 채워져 있습니까

지혜로운 자는 변덕스러운 마음을 다스린다. 화살 만드는 사람이 굽은 화살을 곧게 펴듯이 물 밖으로 던져진 물고기가 팔딱거리듯 다스려지지 않은 마음은 이리저리 몸부림치며 날뛴다. 조심하지 않으면 마음은 원숭이처럼 함부로 날뛰고 방황하기 쉽다. 날뛰는 마음을 다스려 제자리에 놓는 것은 진정 훌륭한 일이니 참된 행복은 마음을 다스리는 사람에게 온다. 지혜로운 자는 온 힘을 다해 들뜨고 헤매는 생각을 고요하게 가라앉힌다. 모든 성자가 얻었던 가장 복된 깨달음은 마음의 고요 고요함을 통해 인간은 방황을 끝내고 자유를 발견한다. -- 마음은 에고를 영양분으로 해서 살아갑니다. 말하자면 나라는 아상에 올가 메일수록 마음은 날뛰고 허세를 부리게 됩니다. 모든 욕망이 바로 마음의 자양분입니다. 욕망이 커지면 서로 투쟁하..

07 2021년 10월

07

시사 - 역사/5분 시사고전 5분 시사고전 – 차도살인(借刀殺人)

중화인민공화국 수립 17년 뒤 국민경제 파탄 등소평과 류소기 자본주의적 개혁그룹 주자파 권력실세로 부상 위기에 몰린 모택동 국방부장 임표 핵심측근 4인방을 추동 수백만 홍위병을 동원한 문화대혁명 전개 절체절명의 위기를 대중선동으로 돌파 광란의 피바람 속에 반대파는 모조리 숙청되었다 借刀殺人차도살인 (借 빌릴 차, 刀 칼 도, 殺 죽일 살, 人 사람 인) 남의 칼로 쳐라 -삼십육계 승전계 제3계 여진을 막기 위해 돌궐과 거란을 이용 수천 년간 지켜온 중국의 전통적 외교전략 以夷制夷이이제이 (以 써 이, 夷 오랑캐 이, 制 절제할 제) 적으로 적을 제압하라 흉노와 몽골까지도 서로 견제 적의 적은 나의 편이다 이민족 간 적대감정은 교묘히 이용하는 외교술 이이제이보다 훨씬 고차원적인 이간계 내 칼에 피 묻히지 ..

07 2021년 10월

0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