08 2021년 10월

08

법륜스님/즉문즉설(2021) [법륜스님의 즉문즉설] 1746. 다른 사람보다 업무를 많이 받아서 억울한 생각이 듭니다

다른 사람들보다 업무를 많이 받아서 억울한 생각도 듭니다 불교에서는 내가 이 세상에 잘 쓰이면 그것으로 좋은 거다 하는데 무조건 이 세상에 잘 쓰이면 그것으로 족한 건지 아니면 내가 만족을 하면서 잘 쓰여야 되는 건지 알고 싶습니다// 정말 몰라서 나한테 묻는 거요? 자기가 답을 정해놓고 그냥 나한테 한번 물어보는 거요? 무슨, 정말 모르기는? 자기 수준에서 무슨 세상에 무조건 쓰이기만 하면 잘 된다, 이런 수준이 된다는 과대망상을 갖고 있다는 거야. 자기가 무슨 성인군자요? 성인군자가 아닌 게 책 몇 자 보고 성인군자 흉내를 내려고, 그렇게 하면 인생이 피곤해지는 거요. 세상에도 도움이 되고 나도 만족해야 만족할 수준이지 자기가 무슨 내일 죽일지도 모르는 일인데 세상에만 좋은 일이라면 나는 죽어도 좋다..

08 2021년 10월

08

08 2021년 10월

08

시사 - 역사/5분 시사고전 5분 시사고전 박시제중(博施濟衆)

빌 게이츠 마이크로소프트 창업자 워런 버핏 주식투자의 귀재 고든 무어 인텔 공동 창업자 테드 터너 CNN 창업자 마이클 블룸버그 블룸버그 L, P, 창업자 마크 저커버그 페이스북 CEO 세계적 부호 200여명 재산의 절반 기부 약속 기부서약 Giving Pledge 기부금 5000억달러 (약 610조원) 조성 부자의 사회적 책무를 다하는 리세스 오블리쥬 Richesse oblige 행복한 나눔릴레이가 시작됐다 -- 博施濟衆(박시제중) (博 넓을 박, 施 베풀 시, 濟 건널 제, 衆 무리 중) 널리 베풀어 백성을 구한다 -논어 옹야편 제자 자공 공자에게 묻는다 “널리 은덕을 베풀어 대중을 구제하는 이가 있다면 어질다고 할 수 있겠습니까?” 공자의 대답 “어찌 어질 뿐이겠느냐 틀림없이 聖人과 같은 분이다. ..

08 2021년 10월

08

1분과학·북툰·SOD [북툰] 시간여행은 가능할까?│스티븐 호킹의 대답

면은 2차원이고 공간은 3차원입니다. 만약 지구 표면에 2차원의 세계에서만 사는 생명체가 있다고 가정해 봅시다. 예를 들어 고개를 들 수 없고 수평으로만 움직이는 어느 거북이를 그 생명체로 가정해 보는 것입니다. 거북이는 지구 표면에 거대한 삼각형을 그려보기로 합니다. 거대한 삼각형이라 해도 삼각형 내각의 합은 언제나 180도라는 2차원 세계의 법칙을 증명해 보려는 것이죠. 거북이는 적도에서 출발해 런던을 지나는 경위 0도를 따라 북국까지 도달하고 다기 꺾어져 방글라데시를 지나는 동경 90도를 잇는 삼각형을 그렸습니다. 그런데 삼각형 내각의 합은 놀랍게도 180도가 아니라 270도가 나왔습니다. 2차원의 법칙에 공간을 적용하니 그 법칙이 깨진 것입니다. 평생을 평면에서만 살아온 거북이에겐 도저히 납득 할..

08 2021년 10월

08

LGScienceLand_과학송 [LGScienceLand] 피 속에 담긴 생명력의 비밀 – 혈액을 나누면 젊음도 나눌 수 있을까?

피는 예로부터 생명력의 상징이었습니다. 붉은 피는 살아있음의 증거이고 피를 다 잃으면 죽음을 피할 수 없었으니까요 이런 믿음은 인간의 피를 빨아 생명력을 빼앗는 초자연적인 존재에 대한 환상을 탄생시켰습니다. 트라큘라로 대표되는 흡혈귀 전설은 많은 문화권에서 발견됩니다. 하지만 현실은 종종 상상과는 전혀 다릅니다. 사실 피는 열량이 낮아서 그다지 좋은 먹거리는 아니기 때문입니다. 흡혈박쥐는 매일 자기 몸무게 절반 이상의 피를 먹어야만 겨우 생존에 필요한 에너지를 얻을 수 있습니다. 그러지 못하면 3일도 버티지 못하고 굶어 죽습니다. 흡혈박쥐들에게는 아사의 위험을 극복할 방법이 있습니다. 바로 ‘우정’입니다. 굶주린 동료에게 포식에 성공한 개체가 자기가 섭취한 피를 토해서 나눠주고 다음에 운이 나쁠 때 도움..

08 2021년 10월

08

08 2021년 10월

0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