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5 2021년 10월

25

법륜스님/즉문즉설(2021) [법륜스님의 즉문즉설] 1751. 아들의 뇌종양과 남편의 외도

3년 전 아들이 뇌종양 진단을 받고 수술 및 항암 치료 작년 남편의 외도로 헤어지게 되었습니다 제가 아이들과 행복한 미래를 살 수 있는 답을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제가 아까 얘기했잖아요. 너무 답을 달라하면 너무 부담스러워서 이 즉문즉설을 못해요. ㅎㅎ 자기가 지금 죽어도 아들딸들은 더 나름대로 살까? 못 살까? 그래. 그것만 딱 알면, 아무 걱정이 없어요. ... 자기가 아직은 죽기 살기로 일을 하든, 친정에 가서 돈을 빌려오든 노력하면 아직 아들 치료를 할 수 있으니까 아들이 의지하겠지. 자기가 밥을 끼니를 때울 밥이 없고, 입을 옷이 없고, 살 집이 없다면 아들이 아무리 아파도 엄마한테 와서 달라고 그럴까? 와 봤자 아무것도 없는데? 자기가 죽어버리면 달라고 그럴까? 안 하겠지. 그러니까 그건..

25 2021년 10월

25

1분과학·북툰·SOD [Life Science] 수질정화식물 부레옥잠에 의해 파괴된 빅토리아 호수 ㄷㄷ

부레옥잠 잎자루가 물고기의 부레처럼 부풀어있어서 물에 둥둥떠서 살아가는 수행식물이죠. 부레옥잠은 세계에서 가장 빠르게 자라는 식물 중 하나로 성장환경이 좋으면 1포기가 1달 후 1000포기로 불어날 정도로 급속히 증식하는 식물입니다. 부레옥잠은 우리나라 교과서에서 수질정화 식물로 가르치고 있지만 사실 외국에서는 엄청난 피해를 가져다주는 세계 10대 유해 잡초 중 하나죠. 부레옥잠의 포악함을 확인하기 위해선 아프리카의 대호수, 빅토리아 호수로 가봐야 합니다. -- 빅코리아 호수에 부레옥잠이 나타난 것은 1980년대입니다. 180년대 빅토리아 호수의 생태계는 영국의 식민지 사업에 의해 상당한 타격을 입은 이후였죠. 영국의 유입시킨 외래종 나일퍼치에 의한 호수 생태계의 파괴와 호수 주변에 늘어난 공장의 오폐수..

25 2021년 10월

25

KBB 불교명언 [KBB불교명언] 나로 인해 이루어진 악은

오늘의 불교 명언은 어리석어서 범하는 악 나로 인해 생겨난 악업 악한 행동에 관한 불교 명언입니다. 本我所造 後我自受 爲惡自更 如剛鑽珠 본아소조 후아자수 위악자갱 여강찬주 (本 근본 본, 我 나 아, 所 바 소, 造 지을 조) (後 뒤 후, 我 나 아, 自 스스로 자, 受 받을 수) (爲 할 위, 惡 악할 악, 惡 미워할 오, 自 스스로 자, 更 다시 갱) (如 같을 여, 剛 굳셀 강, 鑽 뚫을 찬, 珠 구슬 주) 나로 인해 이루어진 악은 나로부터 생겼고 내가 만든 것이다. 그것은 금강석이 보석을 부숴버리듯이 어리석은 자를 부숴버린다. 어리석은 사람아 너는 이제 이미 방일을 행한 자이다. 방일 때문에 선한 업을 짓지 않았고 또한 너로 하여금 오랫동안 이익되고 오랫동안 안락하지 못하게 하였으며 그 다른 몸..

댓글 KBB 불교명언 2021. 10. 25.

25 2021년 10월

25

스님법문/현덕마음공부, DanyeSophia [현덕마음공부] 프로이트의 에고, 마음의 CEO

프로이트의 퍼스낼리티 이론으로 본 자아에 대해서 말씀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우리가 잘 알듯이 프로이트의 퍼스낼리티는 이고, 에고, 슈퍼 에고로 구성이 되죠. 그리고 그가 볼 때에 건강한 인격이라고 하는 것은 이 3자가 잘 조화된 상태를 말하는 것이라고 하겠습니다. 프로이트는 이드, 에고, 슈퍼 에고의 근원을 근본적인 생명체의 목적인 생존과 번식을 위한 것이라고 보고 있습니다. 이드가 처음에 나타나고, 그 이드로는 안 되는 부분을 에고가 또 커버해주고 그리고 사회적으로는 슈퍼 에고, 이렇게 해서 3종 세트가 갖추어졌다, 이렇게 말하는 거 같습니다. -- 우선 첫 번째 이드에 대해서 간략하게 말씀드리자면 이드라고 하는 것은 쾌락을 추구하고 고통을 추방하는 것이 목표죠. 그런데 이 쾌락이라고 하는 것이 단순한 ..

25 2021년 10월

25

마음공부 [나탐 Natam] '이것'은 당신의 삶을 바꾼다 (난이도 쉬움)

지금 이 영상을 클릭하신 우리 시청자분 적어도 여러분은 본인의 삶이 어떻게 흘러가는지에 대해 의식적으로 알아차리고 계십니다. 그 점에 대해 응원과 감사를 드립니다. 나에게 주어진 이 삶이 만족스럽지 않으신가요? 내 인생은 대체 왜 이럴까요? 지긋지긋한 삶을 바꾸기 위한 방법들이 있을까요? 인생의 목표 갖기? 스펙을 쌓아 좋은 직장? 돈을 많이 모으기? 주변 환경을 바꿔보기? 새로운 인연을 만들기? 아니오, 아주 기본적이고 간단한 방법이 있습니다. 나에게 풍요한 삶을 가져다 줄 인생의 치트키는 바로 감사하는 습관 갖기! 네, 바로 그렇게 생각하고 계신 우리 여러분에게 필요한 것이 감사하는 습관. 인생 치트키에 대해선 이번 영성과 다른 영상 두 편에 걸쳐 설명. 이번 영상은 이런 분들게 적합 과거에 힘든 일..

댓글 마음공부 2021. 10. 25.

25 2021년 10월

25

스님법문/종범스님_법문 [종범스님] 45. 모든 것은 인연으로 생겨나고 인연으로 사라지게 된다 – 깨달음의 길

깨달음은 일체 선을 닦는 거예요. 깨달은 사람이 악한 일 하라고 그래도 안 하거든요. 또 깨달음은 일체 상을 여의는 겁니다. 무아, 무인, 무중생, 무수자, 일체상, 일체상을 다 여의어요. 크다는 생각이나, 죽는다는 생각, 그 죽는다는 게 순전히 자기 생각이에요. 불생불멸이 일체상인데, 불생불멸 속에서 산다 죽는다, 내가 지금 살아있다, 이것도 생각이구요. 내가 죽는다, 이것도 전부 생각이구요 전부 망념 번뇌에요. 이게 문제에요. 지금 죽겠다고 고함지르는 사람에게 “야, 그 죽는다는 생각이 네 망상이다” 그러면 따귀 맞죠. “그래, 그래, 나도 죽고 너도 죽는다. 우리 좋은데 가서 다시 태어나자” 이래야 되지 죽긴 뭘 죽어, 그러면 큰일 나요. 거스르는 거거든. 죽는다고 고함지르는 사람한테는 “그래그래 ..

25 2021년 10월

2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