01 2021년 12월

01

법륜스님/즉문즉설(100초) [지금 이대로 좋다] 오디오 북_ 상대의 말투 때문에 상처받아요.

직장에서 함께 일하는 동료 때문에 힘들다는 분이 있었습니다. 그 동료는 일을 굉장히 잘하고 인정받는 분인데 말을 할 때는 툭툭 던지듯이 해서 꼭 지적받는 기분이 들어 상처가 심하다고 합니다.// 여기 알이 토실토실하게 익은 밤송이가 있어요. 이 밤은 맛도 있지만 영양가도 높아서 누구든 먹고 싶어합니다. 그런데 밤을 먹으려면 먼저 밤송이를 까야겠지요. 밤송이를 까려면 가시가 자꾸 손을 찌르게 돼요. 그러면 먹는 것을 포기해야 하나요? 가시를 피해서 잘 까야 할까요? 밤 말고도 다른 먹을 것이 많으면 굳이 가시에 찔려가면서 밤을 까지 않아도 되고 밤이 꼭 필요하면 가시에 찔리더라도 밤을 까야 합니다. “밤이 얼마나 맛있는데 왜 가시가 있을까?” “가시가 없는 밤이 있으면 얼마나 좋을까?” 이런 생각은 밤을 ..

01 2021년 12월

01

현덕마음공부, DanyeSophia [Danye Sophia] 당신이 몰랐던 충격 비화! 발꿈치에서 탄생한 불교

보리수나무 아래에서 무상정등각을 이룬 싯다르타는 한참 동안 법열에 잠겨 있었습니다. 그리고 꽤 오랜 시간이 지나서야 한 생각을 일으키게 됩니다. “비로소 무상정등각을 이루었도다! 깨닫고 나니 존재하는 모든 것이 실존이로구나! 그냥 깨달으면 되는 것을 모르고 지금껏 왜곡하고 변형하여 깨달으려 했으니….” 싯다르타의 첫 번째 상념은 지금껏 걸어온 수행의 발자취였습니다. 그것은 사방이 꽉 막힌 번뇌의 감옥에서 빠져나와 창살이 없는 섬에 갇히는 꼴이었습니다. 번뇌는 잦아들지만 또 다른 늪에 빠지는 것을 간과했던 것입니다. 깨달음, 그건 그냥 삼라만상 그 자체였습니다. 실존이 아닌 것이 없기에 깨닫고 깨닫지 않고 할 것이 없습니다. 자신이 실존인데 어디 가서 실존을 찾는단 말인가요. 찾으면 찾을수록 깊은 수렁에 ..

01 2021년 12월

01

시사 - 역사/최인호TV [최인호TV] 아기가 지옥행 고지받은, 그런 사건이 뭘까요?

연상호의 에서 반드시 사람들에게 알리지 않으려고 덮어버리려고 증거 인멸하려고 하는 사건이 아기가 지옥행 고지받은 거잖아요. 그런 사건이 뭘까요? -- 문재인 정부의 검찰총장이라고 공인한 것! 추미애 장관을 자른 것! 추미애 장관의 징계가 성공하기 일보 직전에 있을 때 절차적 정의를 내세워서 브레이크 건 것! 재난지원금에 대해서 내각의 판단을 신뢰한다면서 재난지원금 지급을 거부한 것! 특수부를 대검 핵심에 모두 중용해놓고서 검찰개혁을 얘기한 것! 전시재정을 말해놓고 국채를 상환한 것! 등등은 아기가 지옥행 고지받는 것처럼 반드시 덮어야 하는 절대로 언급하면 안 되는 사건이죠.

01 2021년 12월

01

1분과학·북툰·SOD [30초 과학] 왜 땅콩은 항상 바닥에 깔려 있을까?! / YTN 사이언스

혼합 견과류 캔 아래에 숨어있던 땅콩들 아니~ 땅콩은 왜 맨 밑에 가라앉아있는 거죠?!// 크기가 다른 알갱이를 수직으로 넣으면 알갱이들이 위아래로 섞이며 자리를 잡아가게 되는데 점점 맨 위로 올라온 큰 알갱이가 아래로 내려갈 공간이 없어 위쪽에 머무르게 되고 큰 알갱이 틈으로 작은 알갱이들이 빠져나가 아래쪽을 채우면서 위쪽에는 큰 알갱이가 아래쪽에는 작은 알갱이들이 자리를 잡게 되는 거죠. 이것이 바로 알갱이의 성질로 생긴 ‘브라질 땅콩 효과’란 말씀~!

01 2021년 12월

01

마음공부 [힐마인드] 마음공부로 돈의 흐름을 뚫어주기

화를 표현하지 않으면 속앓이죠~ 삯히는 거죠. 그 살기를 돈이 좋아할리 없습니다. 살기가 빠지면 돈은 자동으로 붙게 됩니다. -- ‘돈’은 ’화‘를 싫어해요. 돈은 생명체 화병과 돈의 관계에 대해서 한번 말씀드릴까 해요. “수행하는 사람은 돈을 멀리해야만 한다” 이런 청렴한 이런 뭔가 관념이나 이런 인식을 갖고 계시는 분들도 있는데 그거랑은 좀 다릅니다. 다시 주제로 돌아와서 이 화병과 돈의 관계는 굉장한 밀접한 관계가 있습니다. -- 돈은 화내는 사람을 싫어해요. 왜냐하면 돈은 화내는 사람을 싫어합니다. 그 곁에는 돈이 있고 싶어 하지 않아요. 화가 많다는 얘기는 돌려서 얘기하면 살기인데 그 살기를 돈이 좋아할 리가 없죠. 돈도 에너지이고, 앞전 동영상에서도 말씀드렸습니다만 모든 에너지는 흘러야만 합니..

댓글 마음공부 2021. 12. 1.

01 2021년 12월

01

성장문답·GMC·한입심리학 [한입심리학] 왜 끊임없이 일을 미루는 것일까? 우리가 몰랐던 7가지 사실 – EP2

오늘 영상은 일 미루기에 대해서 우리가 몰랐던 7가지 사실들 두 번째 에피소드에요. -- 우선 첫 번째 에피소드에서 어떤 이야기 했는지 기억을 더듬어 볼까요? 첫째, 나이를 먹을수록 일을 좀 덜 미루게 됩니다. 희망을 가져보자고요. 둘째, 일을 미루는 사람은 잠을 더 적게 자고 낮에도 정신이 흐릿하고요 셋째, 번아웃의 가능성이 많아요. 일 미루기가 여러모로 우리에게 도움이 안 되는 거죠. 넷째, 일 미루기는 감정 관리 능력과 관련이 있어요. 기분이 나쁠 때 일 미루기로 도망가는 거예요. “조금만 이따가 하자..” 이렇게요. 일 미루기는 일상적으로 가장 남용되는 단기적인 기분 수정 전략이에요. 여기까지가 첫 번째 에피소드 요약이었고요 이제부터 다시 설명 이어갑니다. 다섯째, 완벽을 추구하는 사람은 일을 미..

01 2021년 12월

01